PC 한 대를 두 대인 것처럼 쓰는 비법, 듀얼 모니터(2)
pc하드웨어 이해하기
하나님-사람 2011-09-03 , 조회 (1397) , 추천 (0) , 스크랩 (0)
출처
원문

PC 한 대를 두 대인 것처럼 쓰는 비법, 듀얼 모니터

수평 스팬, 수직 스팬은 두 대 이상의 모니터를 한 대의 모니터처럼 사용하는 것이다. 경기장이나 행사장 등에서 여러 대의 TV를 차곡차곡 쌓아 한 화면을 출력하는 방법과 흡사하다.

듀얼 뷰는 두 대의 모니터가 각각 다른 바탕화면과 해상도, 주파수, 색상 수를 설정해 사용하는 방식이다. 이런 방식은 주식처럼 모니터마다 다른 화면을 출력하는 사용자에게 유용하다.

마지막으로 듀얼 줌은 한 대의 모니터 화면을 다른 한 대 모니터에서 확대해 보는 방식이다. 이는 정밀한 그래픽 작업을 하는 전문 디자이너에게 유용하다. 그러나 이 기능은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가 따로 있으므로 이 방식을 사용하라면 신중하게 그래픽 카드를 구매해야 한다.

듀얼 모니터 설정 시 DIV와 D-SUB을 기억하세요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려면 그래픽 카드 후면 단자부터 확인한다. 일반적으로 PC용 그래픽 카드에는 DVI 단자와 D-SUB 단자가 있다. 이 단자에 모니터를 하나씩 연결한다. 그래픽 카드에 따라서는 DVI 단자만 두 개인 것도 있는데, 이럴 때는 변환 잭을 사용하면 된다. 참고로 듀얼 모니터를 설정하기 전에는 PC와 모니터 모두 전원을 끄는 것이 좋다.

PC 한 대를 두 대인 것처럼 쓰는 비법, 듀얼 모니터 (5)

모니터에 따라서는 DIV나 D-SUB 단자 이외의 다른 단자로 듀얼 모니터를 구축할 수 있다. 벤큐의 BL2400PT 모니터는 디스플레이포트를 갖췄는데, 이 포트는 AMD 라데온 그래픽 카드에서 제공하는 아이피니티(eyefinity)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끔 도와준다. 아이피니티 기능은 최대 여섯 대의 다중 모니터 설정을 할 수 있는 기술이다.

PC 한 대를 두 대인 것처럼 쓰는 비법, 듀얼 모니터 (6)

PC와 모니터를 연결했다면, 운영체제의 화면 설정 메뉴에서 듀얼 모니터를 설정한다. 우선 윈도우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서브 메뉴를 열고, 그 중 화면 해상도를 눌러 화면 설정 메뉴를 실행한다. 모니터가 제대로 연결됐다면 '모니터1'과 '모니터2'처럼 두 대의 디스플레이 모양을 볼 수 있다. 하지만 모니터1만 보일 때는 PC와 모니터가 제대로 연결이 안 되어 있거나 PC가 자동 인식을 못 한 경우다. 이때는 선을 올바르게 연결했는지 확인하고, 그래도 한 대의 모니터만 보인다면 '감지' 버튼을 눌러 수동 인식 과정을 거친다. 이후 각 모니터의 해상도를 설정하고, 가로 또는 세로의 방향을 정하면 된다.

넓게 본다는 매력

듀얼 모니터는 단일 모니터보다 전력소비가 높다. 또 그래픽 카드 사양에 따라서 듀얼 모니터를 지원하지 않거나 느려질 우려도 있다. 또 모니터를 두 대 이상 두기에 책상이 너무 좁다면 듀얼 모니터는 사치에 가깝다. 책이나 필기도구는커녕 키보드, 마우스 등을 두기에도 복잡한 환경에 듀얼 모니터는 '돼지 목에 진주 목걸이'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효율성이라는 장점 하나만으로도 듀얼 모니터가 매력적인 PC 환경이라는 것은 확실하다.

글 / IT동아 박준구(zzizizic@itdonga.com)

http://it.donga.com/plan/6588/?page=2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