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2 접붙여진 생명
성경: 요 15:1, 4-5, 롬 11:17-24, 고전 6:17
Ⅰ. 그리스도 안의 믿는 이들로서 우리는 접붙여진 생명을 살아야 하는데, 이 생명 안에서 우리는 주님과 한 영이고 주님과의 유기적인 연결 안에서 산다 고전 6:17, 요15:4.
Ⅱ. 성경은 하나님께서 사람과 맺기를 갈망하시는 관계가 하나님과 사람이 하나 되는 것임을 계시한다 고전 6:17.
A. 하나님은 신성한 생명과 사람의 생명이 함께 결합되어 한 생명이 되기를 갈망하신다 요 15:1, 4-5.
B. 이러한 하나가 유기적인 연결 혹은 생명 안에서의 연결, 곧 접붙여진 생명이다.
C. 신성한 생명과 사람의 생명이 하나로 접붙여졌다는 관념은 비밀스럽고, 천연적인 관념을 뛰어넘으며, 사람의 생각에 낯선 것이다.
Ⅲ. 접붙여짐으로써 유사한 두 생명은 결합되어 함께 자란다 롬 11:17-24.
A. 접붙임은 접붙일 생명들이 유사한 경우에만 효과가 있다.
B. 우리 사람의 생명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하나님의 모양에 따라 만들어졌기 때문에 신성한 생명과 결합될 수 있다.
C. 우리 사람의 생명은 신성한 생명을 닮았다. 그러므로 신성한 생명과 사람의 생명은 함께 접붙여져 유기적으로 함께 자랄 수 있다.
Ⅳ. 우리가 그리스도 안으로 접붙여지려면 그분께서 육체 되심과 십자가에 못 박히심과 부활의 과정을 통과하셔야 했다.
A. 그리스도는 육체가 되심으로 다윗의 씨, 다윗의 가지, 순이 되시어 우리가 그분과 함께 접붙여질 수 있도록 하셨다. 그분은 그분과 우리가 함께 접붙여질 수 있도록 우리와 똑같이 되셨다 요 1:14, 마 1:1, 슥 3:8, 렘 23:5, 33:15.
B. 그리스도는 우리가 그분 안으로 접붙여질 수 있도록 십자가에서 ‘잘리셨다’.
1. 그리스도께서 다윗의 가지가 되신 것 자체로는 그분께서 우리와 함께 접붙여지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2. 접붙여지려면 잘리는 것이 필요하다. 즉 두 가지가 모두 잘리지 않는다면, 이 두 가지는 함께 접붙여질 수 없다.
a.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죽으실 때 잘리셨다.
b. 우리는 회개하고 주님을 받아들일 때 잘렸다.
3. 잘리는 일이 생긴 후, 결합되고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일이 일어난다. 그러므로 접붙임 안에서 우리는 잘리고, 결합되며, 유기적으로 연결된다.
C.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잘리신 후에 부활하시어 생명 주시는 영이 되셨다 .고전 15:45하, 고후 3:17상.
1. 그러한 영이 되심으로써 그리스도는 접붙여질 준비가 되셨다.
2. 일단 우리가 회개하고 주님을 받아들이면, 생명 주시는 영이신 그분은 우리의 영 안으로 들어오심으로 신성한 생명을 우리 안으로 가져오시고, 우리는 그리스도와 함께 접붙여진다 요 20:22, 롬 8:11.
a. 이 생명은 죽음과 부활의 생명이다.
b. 생명 주시는 영이신 그리스도는 죽음과 부활에 이르는 열쇠를 우리 믿는 이들 안으로 가져오심으로, 우리가 그분과 함께 죽고 살아나게하신다 갈 2:20.
c. 이러한 죽음과 부활 안에서 우리는 그리스도와 함께 접붙여진다.
Ⅴ. 거듭난 이들로서 우리는 접붙여진 생명, 곧 양편이 결합되어 유기적으로 자라는 생명을 살아야 한다 요 15:1, 4-5.
A. 우리는 그리스도 안으로 접붙여진 후에 더 이상 우리 자신에 의해 살지 말고, 공기 같은 영이신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서 사시도록 허락해 드려야 한다 갈 2:20.
B. 우리는 더 이상 우리의 육체에 의해서나 우리의 타고난 존재에 의해 살지 말아야 한다. 그 대신 우리는 우리의 거듭난 영, 곧 그리스도와 접붙여진 영에 의해 살아야 한다 롬 8:4.
C. 이러한 접붙임을 통해 우리는 그분과 연결되고 연합되고 합병되어 그리스도의 몸이 된다 롬 12:4-5.
Ⅵ. 접붙여진 생명은 교환된 생명이 아니라 사람의 생명과 신성한 생명의 연합이다 ?갈 2:20.
A. 교환된 생명이라는 관념은 우리가 우리 사람의 생명을 주님께 넘겨드리고 주님께서 그것을 그분의 신성한 생명으로 대체하신다는 것이다.
B. 그리스도인의 생명은 교환된 생명이 아니라 접붙여진 생명, 곧 사람의 생명과 신성한 생명이 연합된 것이다 롬 6:3-5, 요 15:1, 4-5.
1. 생명을 교환하거나 거래한 것이 아니다.
2. 교환된 것이 아니라 신성한 생명이 사람의 생명 안으로 분배되고 주입된 것이며, 신성한 생명과 사람의 생명이 연합된 것이다.
C. 그리스도인의 체험에서 가장 놀라운 실재는 그리스도 안의 믿는 이들이 생명의 방식으로 그리스도와 연결되었다는 것이다 고전 6:17.
1. 그리스도의 온 존재와 그리스도께서 성취하신 모든 것은 전적으로 한 가지를 위한 것인데, 바로 그분과 우리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접붙여진 생명을 사는 것이다 요 15:4-5.
2. 주님의 회복 안에서 그분은 접붙여진 생명이라는 소홀히 여겨졌던 이 문제를 회복하고 계신다.
Ⅶ. 접붙여진 생명 안에서 사람의 생명은 제거되는 것이 아니라, 신성한 생명에 의해 강화되고 높아지고 풍성하게 된다 롬 11:17-24.
A. 접붙여진 생명 안에서 가지는 그 본질적인 특성을 동일하게 보유하고 있지만, 더 좋은 생명 안으로 접붙여짐으로써 그 가지의 생명이 높아지고 변화된다.
1. 더 높은 생명이 더 낮은 생명을 정복한다.
2. 더 높은 생명이 더 낮은 생명을 풍성하게 하고 높이고 변화시킨다.
B. 접붙여진 생명 안에서 신성한 생명은 우리 안에서 운행하여 부정적인 요소들을 배출한다 고후 3:18.
1. 신성한 생명은 점진적인 방식으로 운행하면서 타고난 모든 것을 제거한다.
2. 우리의 기질 안에 있는 부정적인 요소가 죽음당한 다음, 주님은 우리의기질을 내던지시는 것이 아니라 높이시고 사용하신다.
C. 접붙여진 생명 안에서 신성한 생명은 하나님께서 본래 창조하신 것을 부활하게 한다 요 11:25.
1. 하나님은 그분께서 창조하신 것을 버리지 않고 되찾으신다.
2. 하나님의 의도는 우리 존재의 모든 방면을 부활 안으로 이끄시는 것이다? 빌 3:11.
a. 신성한 생명이 부정적인 것들을 배출하는 동안, 이 신성한 생명은 하나님께서 본래 창조하신 것을 부활시키려고 운행한다.
b. 이런 방식으로 우리의 본래 기능들, 곧 창조 시에 우리에게 주어진 기능들이 복원되고 강화되며 풍성하게 된다 갈 2:20.
D. 접붙여진 생명 안에서 신성한 생명은 그리스도의 풍성을 우리의 속부분들에 공급한다 롬 12:2.
1. 우리의 부활하고 높아진 기능들은 그리스도의 풍성을 공급받는다.
2. 이러한 공급을 통해 우리의 생각과 감정과 의지가 새로워진다.
E. 접붙여진생명안에서신성한생명은우리의전존재를적신다 롬8:29-30.
1. 그리스도의 풍성은 우리를 적시고 우리를 변화시킨다 롬 12:2, 고후3:18.
2. 이렇게 신성한 생명으로 적셔짐으로 우리는 그리스도의 형상과 같은 형상을 이루게 된다 롬 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