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 9
부활과 밀알이신 그리스도
우리는 부활이신 그리스도를 체험하고 누리고 표현할 수 있다
주 예수님은 육체가 되심을 통해 하나님을 사람 안으로 이끄셨고, 죽음과 부활을 통해 사람을 하나님 안으로 이끄셨다. 그러므로 그분의 부활은 사람과 하나님의 연합 및 하나님과 사람의 연합을 포함한다. 이 두 방면의 연합이 있을 때, 신성과 인성의 연합인 교회가 산출될 수 있다.
무릇 원래부터 존재하였고 타고난 것은 모두 교회가 아니다. 원래 사람 안에 있는 타고난 것에는 하나님과 사람의 연합이 없다. 부활의 기본 원칙은 하나님의 생명의 큰 능력이 사람 안에서 운행하고 사람 안에서 일하여 사람을 하나님 안으로 이끌어서 하나님의 본성 안에 있는 모든 것이 사람 안에서 표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교회이다.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셨을 때, 그분을 믿는 사람들인 우리는 모두 그분 안에 포함되어 있었고 그분과 함께 부활했다. 이것은 교회가 전적으로 그리스도의 요소로 이루어지고, 전적으로 부활안에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 부활은 모든 것이 우리에게 속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속한 것임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는 타고난 생명에 의해 살지 않도록 주님의 십자가의 일로 말미암아 끝날 필요가 있다. 우리 안에 있는 신성한 생명에 의해 생활할 때, 우리는 부활안에 있을 것이고, 그 결과는 그리스도의 몸일 것이다.
부활안에 살기 위해 우리는 부활 생명의 신선한 공급으로 양육을 받음으로써 매일 새롭게 되어야 하며, 하나님을 접촉하고, 하나님께 자신을 완전히 열어드려야 한다.
우리는 밀알이신 그리스도를 체험하고 누리고 표현할 수 있다
그리스도의 신성한 생명과 함께 그분의 신성의 영광은 한 알의 밀 안에 감추어진 것처럼 그분 안에 감추어져 있었으며 그분 안의 인성의 껍질 안에 감추어져 있는 동안, 그분은 답답해하시고 억압받으셨다.
그리스도의 신성의 영광은 그분의 죽음에 의해 그분의 인성의 껍질이 깨짐으로 해방되었으며, 부활 안에서 아버지에 의해 신성한 영광으로 영광스럽게 되신 것이다. 이렇게 영광스럽게 되심으로 그리스도는 육체 되심의 단계에서 포함의 단계로 옮겨지셨다. 포함의 단계에서 마지막 아담이신 그리스도는 생명 주시는 영이 되셨다. 그리스도는 밀알로서 생명을 해방하는 죽음과 생명을 분배하는 부활을 통해, 과정을 거치신 삼일 하나님과의 합병 안으로 그분의 모든 믿는 이들을 이끄셨다.
그리스도의 부활안에서, 과정을 거치신 삼일 하나님과 거듭난 믿는 이들로 이루어진 확대되고 신성하고도 인간적이며 우주적인 합병체가 변형되신 밀알 이신 그리스도로부터 세 방면이 산출되었다. 첫 번째 방면은 아버지의 안식과 만족과 나타냄을 위한 아버지의 집이다. 아버지의 집은 아버지와 아들께서 그 영과 함께 구속받은 선민을 끊임없이 방문하심으로써 건축된다. 두 번째 방면은 하나님의 확대와 확장과 영광스럽게 됨을 위한 참 포도나무이다. 모든 것을 포함 하신 그리스도를 표징 하는 참 포도나무는 과정을 거치시고 완결되신 삼일 하나님이다. 세 번째 방면은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을 수행하는 그 영의 아이 곧 새 사람이다. 새 사람을 입는 것은 결국 그리스도의 몸(새 예루살렘)으로 완결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길]
성경에서 가장 성취되기 어려운 한 장
1938년 말 워치만 니 형제님은 영국을 방문했다. 스팍스 형제가 니 형제님에게 질문했다. ‘전체 성경 가운데 가장 성취되기 어려운 곳은 어디입니까?’ 당시 니 형제님은 36세의 젊은 이였다. 니 형제님은 1920년에 구원받았고, 구원받은 그날, 안에서 싸움이 있었다. ‘주님을 믿으면 주님을 섬겨야 한다’는 싸움이었다. 결국 니 형제님은 구원받은 즉시 주님을 섬겼다. 그리고 즉시 성경을 읽었는데, 매주 신약을 한 번 읽었다. 신약을 일 년 동안 오십이 번을 읽었다. 또한 형제회에서 출간된 영적 서적을 삼천 권 이상 읽었다. 이러한 니 형제님에게 스팍스 형제가 전 성경 가운데 가장 성취되기 어려운 곳에 대한 질문을 한 것이다. 그 질문에 대한 니 형제님의 대답은 ‘성경 전체 가운데 가장 성취되기 어려운 장은 에베소서 4장입니다.’라고 대답하셨다. 에베소서 4장은 대적의 공격이 가장 강한 부분이며, 하나님의 경륜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그리스도의 몸의 건축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신약의 사역의 일을 수행하기 위해 몸 전체가 섬기는 것이다.
에베소서 4장 11절에 있는 네 부류의 은사들이 직접 교회를 건축하는 것이 아니다. 사도들, 신언자들, 복음 전파자들, 목자 및 교사들은 은사들이며, 몸의 마디들이다. 이들은 성도들을 온전하게 하여, 성도들이 은사들이 하는 일과 동일한 일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성도들이 온전하게 되었다는 것은 어떤 방면에서 온전하게 되었다는 것인가? 그것은 복음 전파자에 의해 복음 전파에 있어서 온전하게 되는 것이며, 목자에 의해 목양에 있어서 온전하게 되는 것이며, 교사에 의해 가르침에 있어서 온전하게 되는 것이며, 사도와 신언자에 의해 신언에 있어서 온전하게 되는 것이다.
워치만 니 형제님은 이렇게 말했다. “영국에 있을 때 스팍스 형제가 나에게 성경에서 가장 성취되기 어려운 장은 어디인가”라고 물었다. 나는 가장 성취되기 어려운 곳은 에베소서 4장의 온 성도들을 온전하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성경에 대해서는 확신이 있지만, 이 장에 대해서는 아직 확신이 없다고 대답했다. 이천 년 동안 에베소서 4장은 아직 실현되지 않았다. 현재 상황을 보면 다시 이천 년이 지나도 아마 실현되지 않을 것 같다. 사람이 볼 때, 이런 상태라면 주님이 오실 수가 없다. 오늘날의 문제는 하나님의 풍성을 얻기 위해 기꺼이 대가를 지불하는 사람이 있는가에 달려 있다.
여러분은 나의 말을 믿어야 한다. 얼마 지나지 않아 반드시 이와 같은 교회가 출현할 것이다. 그때 사람들은 진정한 형제 사랑의 빌라델비아를 볼 것이다.
성도들을 진리 안으로 이끔
베드로가 오순절에 삼천 명을 구원시킨 후, 어떻게 양육했는가? 날마다 이 집 저 집에서 양육한 것을 볼 수 있다(행 2:46). 우리가 복음을 전파하여 구원받고 침례받은 모든 사람의 집에 집회가 세워지도록 도와야 한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길의 성공은 두 가지에 달려 있다. 그것은 교회를 가정으로 가져가야 하고, 성도들을 진리 안으로 인도해야 한다. 이것을 실행할 탁월한 길이 있는데, 그것은 함께 라이프스타디를 추구하는 것이다. 1988년 신약 라이프스타디 연구를 마친 후 위트니스 리 형제님은 책임 형제들에게 말씀했다. ‘우린 마땅히 성도들에게 어떤 습관을 세우도록 도와야 한다. 매일 성경 두세 구절을 읽도록 돕고, 그와 관련된 말씀을 읽도록 도와야 한다.’ 이 형제님은 라이프스타디 연구를 마친 후, 책임 형제들을 격려해서 각지의 교회들이 라이프스타디로 인해 이러한 습관이 세워지는 실행을 할 것을 격려했다. 아무도 진리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관심하지 않는다. 모든 성도들이 양육을 받도록 해야 한다. 이것은 생사가 달린 문제이다.
라이프스타디를 추구하는 것에 있어서의 다섯 가지 본질이 있다. 첫째, 보편적이어야 한다. 이것은 모든 성도가 보편적으로 다 참여해야 함을 말한다. 둘째, 단체적이어야 한다. 특별한 지체들이 이러한 추구를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성도들이 참여해야 한다. 셋째, 습관적이어야 한다. 이는 매일 15분의 시간을 사용하여, 한 메시지를 삼분의 일씩 추구함으로, 추구하는 것이 습관적이 되게 하는 것이다. 넷째, 장기적이어야 한다. 이러한 추구는 일 년 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십 년의 계획이다. 다섯째는 체계적이어야 한다. 라이프스타디를 다만 읽는 것만이 아니라 그 안의 진리가 조성되는 방식으로, 순서에 맞게 추구하는 것이다.
라이프스타디를 추구할 때, 매주 두 메시지씩, 삼 일에 한 메시지씩, 매일 십오 분을 추구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소그룹 모임에서는 라이프스타디 두 메시지에 해당하는 성경 본문을 함께 읽고, 그중 두세 구절을 먹고, 해당 각주를 함께 읽은 후, 주중 육 일 동안 읽었던 라이프스타디 내용을 서로 전람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성도들은 진리로 목양 받고 생명 안에 자랄 것이다.(9/8 부산교회 특별집회 임홍, 진순 형제님 교통에서 발췌)
[다음세대의 일]
교회 안에서 어린이의 일을 세우고 흥왕하게 함(2)
인도하는 소수의 봉사하는 자매들을 안배함
이 일을 수행하는 데 우리는 몇 가지 원칙을 주의해야 한다. 첫째, 자매들 가운데 먼저 몇 명이 일어나 어린이의 일을 인도해야 한다. 몇몇 연장한 자매들은 반드시 이 부담을 받아들여야 한다. 장로들은 또한 약 세 명에서 여섯 명의 자매를 안배하여 이 책임을 짊어지게 해야 한다.
더욱이 자매들은 교회 안에서 봉사할 부담을 받아들여야 한다. 형제들만 봉사해서는 안 된다. 형제들은 관념의 전환이 필요하다. 형제들은 자매들이 머리가 될 수 없기 때문에 교회 봉사에 참여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자매들의 봉사를 높이 존중해야 한다. 물론 자매들은 반드시 머리를 덮어야 하고 머리가 되어서는 안 되지만, 교회에서 그들 역시 봉사해야 한다. 자매들은 교회 봉사의 삼분의 이를 돌봐야 하고 형제들은 삼분의 일을 돌봐야 한다. 이것이 합당한 비율이다. 그러므로 자매들은 반드시 부담을 받아들여야 한다. 만일 자매들의 도움이 없다면 어린이의 일은 합당하게 수행될 수 없다. 같은 원칙이 청소년의 일에도 적용된다. 우리가 청소년의 일이 온전하게 되기를 원한다면 자매들이 봉사에 참여할 필요가 있다. 어린이의 일에도 구십 퍼센트 이상이 자매들의 수고를 필요로 한다. 그렇지 않으면 어린이의 일이 성공할 방법이 없다.
어린이들에 대한 부담을 꾸준히 가져야 함
이 장에서 나의 부담은 자매들 안에 불을 붙이는 것이다. 각지 교회의 자매들은 어린이들에 대한 부담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꾸준해야 한다. 한 면으로 자매들은 형제들에게 안식을 주어서는 안 되고, 다른 한 면으로 인내로 충만하여 머리의 권위를 취하지 않기를 배울 뿐 아니라 전진할 때와 기다려야 할 때를 알아야 한다. 자매들은 반드시 교회 안에서 어린이의 일을 꾸준히 추진해야 하고, 주님의 인도를 따라 함께 봉사하는 다른 자매들을 찾아 교통해야 한다. 자매들이 교통하면 할수록 어린이들을 위한 부담은 더욱 증가하고 또한 부담을 받은 자매들의 인수도 더욱 많아질 것이다. 교통을 통해 더 많은 사람이 어린이에 대한 부담을 갖게 될 것이다.
자매들은 반드시 어린이의 일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교통해야 한다. 예를 들면 얼마나 많은 자매가 어린이들을 데리고 올 수 있는지, 얼마나 많은 젊은 자매가 어린이들을 가르칠 수 있는지, 얼마나 많은 어린이가 올 수 있으며 또한 그들이 다른 어린이들을 집회에 데리고 올 수 있는지, 심지어 얼마나 많은 어린이가 올 수 없는지 등에 대해 통계를 내야 한다. 자매들이 대략적인 상황을 파악했다면 장로들을 찾아가서 어린이의 일의 필요성을 알려야 한다. 이렇게 할 때 어린이의 일은 반드시 추진될 수 있다. 비록 자매들이 인도해서는 안 되고 머리가 되어서는 안 되지만 자매들은 반드시 형제들이 이 일을 앞장서서 추진할 수 있도록 꾸준히 행해져야 한다. 자매들의 모든 봉사는 어린이의 일을 포함하여 이런 식으로 꾸준히 행해져야 한다.
어린이들에 대해 부담을 가진 자매들은 자매들의 위치에 서서 절대적으로 머리를 덮어야 한다. 자매들은 반드시 어떤 것을 인도하거나 머리가 되지 않고, 단지 적극적으로 일을 추진해야 한다. 자매들은 원래 부담이 없던 장로들로 하여금 모두 부담을 갖게 해야 한다. 그러나 자매들은 장로들이 세부적인 모든 것을 고려할 수는 없기 때문에 모든 것에서 그들에게 의존해서는 안 된다. 그 대신 자매들은 일에 대해 서로 충분히 기도하고 교통한 후 장로들에게 실행을 허락해 달라고 요청해야 한다. 자매들은 장로들이 그녀들을 대신하여 모든 것을 안배하고 모든 계획을 세울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안 된다. 자매들은 안배를 하고 계획을 세울 수 있지만 그러한 것을 실행하기 전에 계획과 고려를 장로들에게 가져가 장로들로 하여금 검토하고 지시하게 해야 한다. 자매들은 장로들이 허락하지 않는 것은 하지 말아야 하고, 장로들이 지시하지 않는 것을 해서도 안 된다. 이런 종류의 교통과 동역은 장로들로 어린이의 일에 더 부담을 갖게 하는 결과가 될 것이다.
자매들은 어린이들을 집회에 데려와야 함
자매들은 또한 반드시 어린이들을 집회에 데려와야 한다. 만약 한 자매가 열 명의 어린이를 데리고 올 수 없다면 다섯 명은 데리고 올 수 있을 것이다. 매주 자매들은 어린이들을 어떻게 집회에 데리고 올 수 있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만약 집회 장소가 적합하지 않다면 자신의 집을 열어야 한다. 자매들은 유모처럼 아이들을 돌보고 그들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 집회가 끝나면 자매들은 책임지고 그들을 돌려보내야 한다. 모든 자매가 반드시 이 봉사에 자신을 드려야 한다.
[교회의 기도 사역]
Ⅰ. 사역을 위한 기도
유럽의 곳곳에 성경이 배포되고, 기존 교회들이 강화 되며 새로운 교회들이 일어날 수 있도록
II. 북한 복음화를 위한 기도
남북한의 긴장이 완화되게 하십시오. 평안 가운데 왕 국 복음이 전파될 수 있는 환경을 열어 주십시오.
III. 2024년 부산교회 봉사 방향을 위한 기도
1. 주일 인수 5%의 증가를 위하여
2. 활력 그룹마다 1명의 침례를 주도록
3. 가정 집회 인수를 주일 집회의 1.5배가 되도록
4. 교회 생활 인수를 주일 집회의 2배가 되도록
Ⅳ. 다음 세대를 위한 기도
1. 교회 생활을 하지 않는 자녀들을 기억하시고, 그들을 참된 누림이 있는 아버지의 집으로 인 도해 주십시오.
2. 다음 세대가 아침마다 주님을 접촉함으로 살아 나게 하시고, 주님과의 개인적인 관계가 견고 해지게 하십시오.
[한국복음서원 안내]
■ 2024년 가을 장로들과 책임 형제들을 위한 국제 훈련 양식 신청 안내
▷ 주제 : 하나님의 왕국의 실재 안에서 삶
▷ 가격 : 한글 ? 7,500원 / 한글(큰 글자판) - 10,000원 / 영어 ? 9,500원 / 미니스트리 다이제스트 ? 10,000원
※ 이번 양식부터 ‘큰 글자판’ 한글 양식을 주문 받습니다. 기존의 양식보다 20% 이상 글자가 크기 때문에 보다 편하게 양식을 보실 수 있습니다.
※ 각 구역 도서 봉사자는 취합 후, 10/7(월)까지 한국복음서원으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성도들 소식]
1. #1 - 결혼
문현소그룹 이향숙 자매님의 차남 서영빈 형제와 서예란비양의 결혼식이 10/5(토) 오전 11시, 부산진구 W스퀘어 3층 더갤럭시홀에서 있습니다.
2. #4 - 출산
정관1소그룹 배경환 형제님이 9/16(월), 득남(배은우) 했습니다.
3. #6 - 침례, 이사
①침례 - 중동소그룹 공재걸 형제님이 9/14(토), 침례 받았습니다.
②이사 - 좌동2소그룹 박문호 형제님(손정미 자매님) 가정이 9/27(금), 경남 진주로 이사했습니다.
[부산교회 광고]
■ 2024년 국제 가을 장로책임 형제 훈련, 전국 형제 봉사자 섞임 집회 안내
▷ 일시 : 10/17(목) ~ 10/19(토)
▷ 장소 : 성경진리사역원(온라인 없음)
▷ 대상 : 각지 교회에서 봉사하고 있는 형제들
▷ 신청금 : 출퇴근 ? 60,000원, 숙박 ? 155,000원
※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10/4(금)까지 집사실로 입금
및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부산은행 278-13-000436-7, 부산교회)
■ 2024년 겨울 훈련(현장) 안내
▷ 일시 : 12/23(월) ~ 12/28(토)
▷ 장소 : 미국 애너하임 LSM 캠퍼스
▷ 대상 : 만 18세 이상의 형제, 자매들(예외 없음, 만 18세 미만 대학생 참여 불가)
▷ 단체 숙식 : 조식 포함 2-3성급 호텔 숙박과 식사
▷ 항공권 : 개인별로 준비
▷ 준비 사항 : 전자여권 및 여행허가서
▷ 신청금 : 400,000원
▷ 문의 : 1544-0031(국제 집회부)
※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10/18(금)까지 신청금 400,000원
을 입금 후, 집사실로 전화해 주시기 바랍니다. 취소 시, 신청금은 환불되지 않으니 신중히 고려하시기 바랍니다.(부산은행 278-13-000436-7, 부산교회)
■ 부산교회 청년대학생 광주교회 방문 안내
▷ 일시 : 11/1(금) ~ 11/3(주일)
▷ 대상 : 청년대학생
▷ 출발 장소 : 1, 3구역 집회소
▷ 회비 : 100,000원
※ 각 구역 봉사자는 취합 후, 10/6(주일)까지 조영
빈br(010-4789-7974)에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뱅크 3333-25-8649784, 조영빈)
■「매일 아침 10분, 말씀을 기도로 읽기」(2024년 가을 장로들과 책임 형제들을 위한 국제 훈련) 소책자 신청 안내
▷ 가격 : 1,000원
※ 각 구역 도서 봉사자는 취합 후, 10/13(주일)까 지 집사실로 입금 및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금주의 추구]
9/29(주일) | 9/30(월) | 10/1(화) | 10/2(수) | 10/3(목) | 10/4(금) | 10/5(토) |
사 28-29장 | 사 30-31장 | 사 32-33장 | 사 34-36장 | 사 37-38장 | 사 39-40장 | 사 41-42장 |
골 1:1-14 | 골 1:15-29 | 골 2:1-15 | 골 2:16-3:4 | 골 3:5-4:6 | 골 4:7-18 | 살전 1장 |
▶ 라이프스타디 추구 : 데살로니가전서 M15 ~ M16 | ▶ 금주의 소그룹 추구 : 라이프스타디 진도와 동일 |
[인수통계(2024년 9월 16일 ~ 2024년 9월 22일)]
구역 | 재적 | 침례 | 생활 | 복가소지/생양교건 | 계층별(주일) 인수 | |||||||||
24년 | 목표 5% | 목표 | 누적 | 교회 생활 | 복음 실행 | 가정 집회 | 소그룹 집회 | 주일 집회 | 유초 (생활) | 중고 | 대학 | 청직 | 장년 | |
1구역 | 122 | 128 | 28 | 6 | 153 | 22 | 91 | 85 | 123 | 11 | 4 | 11 | 15 | 93 |
2구역 | 143 | 150 | 41 | 22 | 199 | 9 | 164 | 84 | 155 | 17 | 10 | 2 | 14 | 129 |
3구역 | 99 | 104 | 22 | 5 | 132 | 45 | 110 | 65 | 104 | 9 | 9 | 13 | 82 | |
4구역 | 70 | 74 | 11 | 4 | 84 | 4 | 71 | 56 | 76 | 6 | 11 | 3 | 2 | 60 |
5구역 | 123 | 129 | 22 | 2 | 135 | 5 | 72 | 65 | 125 | 11 | 5 | 3 | 5 | 112 |
6구역 | 123 | 129 | 32 | 11 | 154 | 15 | 71 | 67 | 132 | 8 | 2 | 4 | 5 | 121 |
합 | 680 | 714 | 156 | 50 | 857 | 100 | 579 | 422 | 715 | 62 | 32 | 32 | 54 | 59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