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 2
감추어진 생활을 함으로써 왕국 생활을 함
감추어진 생활을 하신 주님의 본(本)
성경은 하나님께서 과시하기를 싫어하시는 성품을 갖고 계심을 계시한다. 하나님은 공개적으로 일하기보다 오히려 은밀하게 일하기를 좋아하신다. 교회는 이천 년 동안 이 땅에 존속해 왔으며, 이것은 자신을 숨기시는 하나님의 일의 결과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교회 가운데서 하나님을 섬기려면, 숨어서 일하시는 하나님의 성품을 알고 체험해야 하며, 그분과 협력하는 훈련을 해야 하고, 우리 안에 있는 그분의 부드럽고 나지막한 인도에 순종해야 한다.
주님은 오천 명을 먹이시는 기적을 행하신 후에 기도하시러 홀로 산에 올라가셨다. 그분은 무리와 함께 기적의 결과 안에 머물지 않으시고, 그들을 떠나 산에서 기도 하시며 홀로 아버지와 함께 계셨다. ‘홀로’라는 말은 매우 의미가 깊다. 이것은 그분께서 기도하러 가시는 것을 사람들에게 알리지 않으셨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홀로 주님께 기도 할 때 깊이 주님을 누릴 수 있으며, 무리와 땅에 속한 것들에서 분별되어 더 높은 수준에 올라가, 홀로 은밀하게 아버지와 함께하며 그분과 친밀한 교통을 나누어야 한다. 우리는 주 예수님의 본을 보고 따라야 한다.
의로운 행실을 감추어진 방식으로 함
왕국 백성의 원칙은 의로운 행실, 곧 구제하는 것(마 6:2-4)
이나 기도하는 것(5-15절)이나 금식하는 것(16-18절)과 같은 행실을 사람들 앞에서 행하지 않고 감추어진 생활을 하는 것이다. 왕국 백성은 아버지와 은밀하고 감추어진 임재 안에 살며 이러한 아버지의 임재를 주의해야 한다. 하늘에 속한 다스림 아래서 비워지고 겸손해진 영으로 살며, 순수하고 단일한 마음으로 행하고 하늘의 아버지를 기쁘시게 하기 위해 영 안에서 모든 것을 해야 한다. 의로운 행실을 은밀히 한 결과는 육체와 자아가 죽임을 당하는 것이다.
우리 모두에게는 어떤 은밀한 생명의 성장, 곧 그리스도에 대한 은밀한 체험이 있어야 한다. 은밀한 방식으로 주님께 기도하고 주님께 경배하며 주님을 접촉하고 주님과 교통함으로 주님을 체험하고 누리고 응답받아야 한다. 우리의 타고난 생명으로는 은밀한 가운데 감추어진 생활을 실행할 수 없다. 이것은 오직 드러내기를 좋아하지 않는 생명 안에서만 가능하다. 우리는 아버지의 감추어진 생명에 의해 사는 것을 배워야 한다.
자신을 숨기시는 하나님
신언자 이사야는 “오 구원자이신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시여, 정녕 주님은 자신을 숨기시는 하나님이십니다.”(사 45:15)라고 말한다. 이사야서를 읽어 본다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위해 많은 일을 행하셨지만 자신을 숨기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매우 많은 일이 그분에 의해 행해졌지만, 이스라엘 자손은 누가 그러한 일을 했는지 알지 못했다. 우주의 역사, 구약과 신약의 이야기, 인류의 역사를 주의 깊게 살펴본다면, ‘하나님께서 자신을 숨기시는 분’이시라는 동일한 결론에 이르게 된다. 그분은 우주를 창조하셨고, 하늘과 땅은 그분의 손으로 만드신 것이다. 그러나 육천 년 동안 사람들이 이 모든 것을 보았지만, 하나님을 본 사람이 한 명도 없다.
“깊음은 깊음을 부르며”(시편 42편 7절)
왕국 생활은 깊은 곳에 있는 생활, ‘밑으로 뿌리를 내리고 위로 열매를 맺을’ 수 있는 생활이다. 우리는 좋은 땅의 실재이신 그리스도 안에 심겨졌기 때문에, 시간을 들여 그분을 흡수해야 한다. 뿌리는 감추어진 생활이지만 잎은 드러난 생활이다. 많은 그리스도인에게 문제점은 겉으로 보이는 생활은 있지만, 은밀한 생활은 거의 없다는 것이다.
뿌리가 없는 것은 감추어진 보배가 없는 것이다. 우리의 생활에 깊이가 없다면 우리의 피상적인 일은 다른 이들의 생활에 피상적인 영향만 끼칠 것이다. 오직 ‘깊음이 깊음을 부른다’ 깊이 있는 생활을 위해서는 주님과 직접적이고 친밀한 교통을 갖는 것이 필수적이다. 주님께서 우리 안에서 더 깊은 일을 하심으로써, 우리 모두가 깊이 뿌리를 내리고 깊은 곳에서 감추어진 생활을 하여 하나님의 요구를 충족하고 만족시켜 드리기 원한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길]
세계 역사는 완전히 주님의 복음 아래 있음
영적인 안목을 가지고 세계 역사를 연구한다면, 주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때를 기점으로 하여 세계 역사가 완전히 주님의 복음의 방향 아래 있음을 볼 수 있다. 복음이 세상의 방향을 정하는 것이지, 세상이 복음의 방향을 정하는 것이 아니다. 주님의 긍휼로 나는 이 일에 대해 상당히 많은 연구를 했다. 실지로 주 예수님께서 태어나시기 전에도 세계 정세는 하나님의 복음을 위해 협력하고 있었다. 정치적으로 주 예수님께서 태어나시기 약 삼십 년 전에 로마 제국이 일어나서 북아프리카와 이집트 일대를 완전히 정복했으며, 좋은 땅인 가나안 땅을 포함하여 지중해 주변을 통일했다. 그러므로 주 예수님께서 태어나셨을 때 그 일대의 정치적 상황은 로마 제국의 분봉 왕들과 총독들의 통치 아래 매우 안정적이었다.
주 예수님의 출생
주 예수님께서 잉태되신 것은 지극히 비밀스러운 일이다. 그분은 마리아 안에 성령으로 잉태되셨다. 구약의 예언에 따르면, 주 예수님은 반드시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셔야 했다(미 5:2). 그러나 당시 마리아와 요셉은 나사렛이라는 동네에 거주하고 있었다. 오늘날에는 비행기나 자동차 등의 현대적인 교통수단이 있지만, 이천 년 전에는 사람들이 여행하기가 편리하지 않았다. 나사렛에서 베들레헴까지는 적어도 백이십 킬로미터가 되었기 때문에, 걸어서 몇 날을 가야 하는 여정이었다. 요셉과 마리아의 가정 형편으로는 주 예수님을 낳기 위해 베들레헴까지 길고 고생스러운 여정을 떠날 수가 없었다. 그러나 주 예수님께서 나사렛에서 태어나셨다면, 구약의 예언이 성취될 길은 없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 예언의 성취를 위하여 하나님은 주권적인 권위를 사용하시어 그들을 위해 무언가를 예비하셨다. 그것은 바로 마리아가 임신하여 출산할 날이 가까웠을 때, 로마 제국의 황제 가이사 아우구스투스가 갑자기 칙령을 내려서 온 천하에 호적 등록을 하게 한 것이었다. 그래서 모든 사람이 등록하러 각자 자기의 본동네로 돌아갔다. 요셉과 마리아도 다윗의 가문과 가계에 속한 사람들이었으므로, 베들레헴으로 돌아갔다. 많은 사람이 베들레헴으로 돌아왔기 때문에, 여관에 그들이 머물 방이 없었다. 이때 주 예수님께서 태어나셨다(눅 2:1-7).
마리아는 임신한 지 구 개월째가 되었고, 요셉과 함께 나사렛에서 살고 있었다. 그러나 그녀가 출산할 때가 가까워지자 로마 황제는 칙령을 내려 호적 등록을 하게 하였는데, 이렇게 함으로써 주 예수님께서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시도록 길이 예비 되었다. 이러한 사건은 로마 황제가 온 땅을 다스리는 것이 바로 주 예수님의 출생을 위한 것이었음을 증명한다. 그 결과 주 예수님께서 참으로 그분의 조상 다윗의 고향인 베들레헴에서 출생하심으로써 미가서 5장의 예언이 이루어졌다.
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심
이스라엘 사람들이 유월절에 어린양을 잡을 때, 제사장은 먼저 나무토막 두 개를 이용하여 하나는 가로로, 하나는 세로로 세워서 십자가를 만들었다. 그런 다음 어린양을 ‘십자가에 못 박았는데’, 앞다리는 가로로 놓인 나무에, 뒷다리는 세로로 놓인 나무에 묶었다. 마지막으로, 양의 배를 갈랐다. 이처럼 구약의 예표에 따라 주 예수님도 우리를 구속하시기 위해 하나님의 어린양으로서 십자가에 못 박히셔야 했다.
인류 역사상 그때까지 어떤 민족이나 국가도 사람을 십자가에 못 박아서 사형한 적이 없었다. 비록 구약에서 이스라엘 사람들이 사람을 처형할 때 나무에 달아 둔 적은 있지만(신 21:22-23), 그것은 나무에 달아 둔 것이지 십자가에 못 박은 것이라고 볼 수는 없다. 로마 제국이 통일된 후, 중대한 죄를 범한 사람의 사형에는 십자가에 못 박는 형벌을 가할 것을 법률로 정하였다. 주 예수님은 유대인들에게 붙잡히시고 유죄판결을 받으셨다. 구약의 율법에 따르면 유대인들은 다만 사람을 돌로 쳐서 죽일 수 있었다. 그러나 그때 유대인들은 나라를 잃었기 때문에 사람을 죽일 권리가 없었고 다만 로마 제국에 넘겨 집행할 수밖에 없었다. 이렇게 하여 주 예수님의 십자가에 못 박히심에 관한 성경의 예언이 성취되었다.
주 예수님의 출생과 죽음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구약에서 주 예수님의 출생과 죽음에 관해 말씀하신 것이 이루어지도록 어떻게 로마 제국을 사용하셨는지 분명하게 볼 수 있다. 주 예수님의 출생은 구약에 있는 예언이 성취된 것이었으며, 그분의 죽음도 구약에 있는 예표가 성취된 것이었다. 그러나 그분께서 출생하시고 죽으시기 위한 환경은 바로 하나님께서 로마 제국을 사용하시어 안배하셨다. 그 후에 주 예수님은 부활하시고 승천하셔서 그분의 복음을 확산시키심으로 그분 자신을 번식시키셨다. 이것이 바로 사도행전의 주제로서, 주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승천하시고, 보좌에 앉으시고, 모든 것을 포함하신 영으로 부어지시고, 그분의 제자들을 각처로 보내시어 복음을 전하게 하심으로 교회들을 산출하시고 하나님의 왕국의 확장과 번식을 가져오신 것이다.[위트니스 리 전집 1984년 4권 속히 일어나 복음 전하라 1장 복음의 위임(1)]
[다음세대의 일]
청소년의 소중함을 봄
사람이 무슨 일을 하든지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일에 대하여 마음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마음이 없다면 사람은 어떤 일도 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며 비록 그가 어떤 일을 한다고 할지라도 열심히 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청소년의 일에 있어서도 동일하다. 여러분이 이 일을 하고자 한다면 여러분은 청소년을 사랑하고 그들을 돌보고 그들의 상황을 관심해야 한다. 이것은 청소년의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자본’이라고 말할 수 있다. 만일 여러분이 청소년에게 관심이 없으며 그들을 향한 마음이 없고 마지못해 청소년의 일을 한다면 그러한 일은 소용이 없다.
때때로 우리의 마음은 우리의 선호에 따라 움직인다. 우리가 어떤 것을 좋아하면 그것을 하려는 마음이 저절로 생긴다. 또한 우리는 지식에 근거하여 어떤 마음을 갖기도 한다. 우리가 어떤 일의 중요성과 가치를 볼 때 우리는 자연스럽게 그 일에 대하여 마음을 갖게 된다. 우리 안에 수행되고 있는 청소년의 일에 관한 실지적인 상황을 관찰한 후, 나는 몇몇 형제자매들이 자신의 선호에 따라 이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들은 천연적으로 청소년과 가깝고 청소년을 접촉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청소년의 일을 한다. 우리는 이것이 틀렸다고 말할 수는 없다.
우리가 얼마나 많이 은혜를 받았든지 우리의 영성이 얼마나 탁월하든지 우리는 여전히 사람이며 인성의 부분을 소유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마음을 가지고서 청소년의 일을 하는 것은 그다지 영향력이 없다. 만일 우리가 참으로 청소년의 일을 하고자 한다면, 그리고 이 일을 영향력 있게 하고자 한다면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눈을 여시어 청소년의 소중함을 보게 하시고 그들이 하나님의 손안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 주시기를 구해야 한다. 만일 우리가 이것을 본다면 자연스럽게 우리에게는 이 일을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이 생길 것이다.
하나님의 시대적인 움직임 - ‘이제’(계 12:10)
하나님께서 어떤 일에 대한 태도가 바뀌셨다면 그것은 그분께 시대적인 움직임이 있다는 것이다. 모든 시대마다 있었던 시대적인 움직임은 하나님의 새길을 가져왔다. 하나님의 가장 중요한 시대적 움직임은 요한계시록 12장에 있다. 그분은 이 시대를 종결하고 왕국 시대가 임하길 원하신다. 그분의 목적은 일반적이고 평범한 것이 아니다. 그분은 어떻게 이 시대를 종결하고 또 다른 하나의 왕국이 오게 하실 수 있는가? 그분은 반드시 그분의 시대적인 그릇들을 얻으셔야 한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오늘 하시고자 하는 일이다.
사내아이가 필요함
사내아이의 휴거는 교회 시대를 마감하고 왕국 시대를 도래하게 한다. 사내아이는 하나님께서 어떤 움직임을 가지시게 한다. 만일 사내아이와 휴거가 없다면 하나님은 시대적인 움직임을 가지실 수 없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제한 받으실 수 있는 분임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그분은 그분의 모든 움직임마다 사람을 기다리셨다. … 하나님의 뜻은 피조물이 타락한 피조물을 처리하는 것이다. 이 뜻에 따르면 온 교회가 사탄을 처리해야 한다. 그러나 교회가 타락하였기 때문에 이기는 이들이 일어날 필요가 있다. 하나님의 목적은 이기는 이들에 의해 성취되는데 이는 그들이 하나님과 동역하기 때문이다. 성경 전체에서 우리는 이기는 이의 원칙을 볼 수 있다. 하나님은 반드시 한 무리의 이기는 이들을 얻으셔서 시대적인 움직임을 진행하셔야 한다.
우리는 이 시대의 마지막에 와 있는가? 만일 그렇다면 왕국이 곧 시작될 것이다. 만일 새로운 시대적인 움직임이 가까워졌다면 하나님은 그릇이 필요하시다. 일반적인 일로서는 이 필요에 부응하기에 부족하다.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이상이 부족하면 그들은 그들이 얼마나 엄중하고 절박한 국면에 있는지 보지 못한다. ‘이제’는 시대의 일이다. 다만 주님의 선한 종이 되는 것만으로는 그 용도가 하나님께 그렇게 크지 않다. 우리가 아무런 쓸모가 없다고 말한 것이 아님을 주의하기 바란다. 우리가 무엇을 해서 이 시대를 종결할 것인가? 우리가 무엇을 해야 다음 시대가 오게 할 수 있는가? 지금은 특별한 시기이다. 그러므로 특별한 그리스도인이 특별한 일을 해야 한다. …
사내아이의 휴거는 모든 시대적인 움직임 가운데 가장 큰 움직임인데, 그 이유는 이 움직임이 사람의 능력과 사탄의 능력을 제하고 왕국을 가져오는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가장 큰 특권이 있는 시대에 살고 있으며, 하나님을 위하여 가장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하나님은 다만 우리에게 길을 보여 주실 뿐 아니라 우리가 이 길을 갈 수 있는 역량과 능력도 주신다. 우리가 이 시대에 주님께 쓰임을 받고자 한다면 반드시 큰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교회의 기도 사역]
Ⅰ. 사역을 위한 기도
1. 군사적 충돌이 있는 곳의 도시들을 보호하시고, 그곳
의 성도들을 은혜로 공급하시고 돌보시도록
II. 북한 복음화를 위한 기도
북한 땅에 왕국 복음의 문이 열리게 하시고, 주님의 회복이 북한 땅에서 강한 증거를 갖게 하십시오.
III. 2024년 부산교회 봉사 방향을 위한 기도
1. 주일 인수 5%의 증가를 위하여
2. 활력 그룹마다 1명의 침례를 주도록
3. 가정 집회 인수를 주일 집회의 1.5배가 되도록
4. 교회 생활 인수를 주일 집회의 2배가 되도록
Ⅳ. 다음 세대를 위한 기도
1. 다음 세대들이 진리를 사랑하고 추구하도록 하여 주십시오.
2. 영적인 부부, 본이 되는 부모, 순종하는 자녀들이 있는 가정이 되도록 은혜를 공급해 주십시오.
Ⅴ. 대입 수험생 및 취업 준비생들을 위하여
1구역 : 오찬혁br, 이준영br, 문예빈sr, 백가영sr,
이수진sr,조승현sr, 박다혜sr
2구역 : 변정현sr, 유지민sr, 이다해sr, 양지원sr, 이지성br
3구역 : 김선규br, 남유찬br, 조은서sr
4구역 : 지예빈sr, 정은혜sr, 정라훌br, 김근우br
5구역 : 김규희br, 조유원br, 옥주안br, 박보미sr
6구역 : 감경서sr
[성도들 소식]
1. #1 - 이사
5구역에서 생활하던 변우용 형제님(윤영생 자매님)가정이 10/15 (화), 1구역 대연소그룹(일동지에닌)으로 이사했습니다.
[부산교회 광고]
■ 교직원, 캠퍼스 봉사자, 열린 가정 등의 대만 교회 방문 안내
▷ 일시 : 2025. 1/20(월) ~ 1/25(토)
▷ 대상 : 교직원(유, 초, 중, 고, 대학), 캠퍼스 봉사자, 열린
가정, 교육대학 및 사범대학 재학생(교직 이 수자 포함) - 유, 초, 중, 고등학생은 동반 불가
▷ 내용 : 캠퍼스에서의 복음전파, 목양, 열린가정 실행, 오겹줄의 봉사 등
▷ 인원 : 35명 내외
▷ 신청금 : 400,000원(항공권은 개인이 준비)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12/11(수)까지 신청금 입금 후, 집사실로 전화해 주시기 바랍니다.(부산은행 278-13-000436-7, 부산교회)
■ 2024년 제2차 전국 전 성도 온전하게 하는 훈련 안내
▷ 강사 : 란 캔거스br.
▷ 일시 및 방식 : 12/7(토) ~ 12/15(주일), 온라인(Zoom)
▷ 대상 : 사역의 공급으로 온전하게 되기를 갈망하는 모든 성도들
▷ 기부금 : 30,000원
▷ 메시지는 총 6개이며, 훈련 집회를 언제, 어떤 방식으로 실행할 것인가는 12/7(토) ~ 12/15(주일) 기간 내에 집회소별로 편리 한 일정을 정하여 실행하면 됩니다.
▷ 전용 사이트 주소는 http://training.btmk.org 이며, 훈련의 수준을 강화하기 위하여 개인별 아이디가 부여되지 않고 집회 소마다 하나의 아이디를 부여하여 단체적으로 시청합니다.
▷ 훈련에 필요한 개요 및 자료는 훈련 집회 전에 집회소별로 발송 됩니다.
※각 구역 도서 봉사자는 취합 후, 11/21(목)까지 집사실로 입금 및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요 발송 등 원활한 집회 준비 관 계로 추가 신청은 불가능합니다.
■ 2024년 국제 추수감사절 특별 집회 안내
1. 현장(대면) 집회
▷ 일시 : 11/28(목) ~ 12/1(주일)
▷ 장소 : 메리어트 마르키스 호텔(미국 애틀랜타)
▷ 대상 : 모든 성도들(미성년자는 보호자 동반 필수)
▷ 문의 : 1544-0031(국제집회부)
2. 온라인(실시간 및 녹화 방송) 집회
▷ 실시간 시청 시간
집회 | 일자 | 집회 시작 시간 |
M1 | 11/29(금) | 08:30 ~ |
M2 | 23:00 ~ | |
M3 | 11/30(토) | 08:30 ~ |
M4 | 23:00 ~ | |
M5 | 12/1(주일) | 08:30 ~ |
M6 | 23:00 ~ |
※ 실시간 방송이나 녹화 방송 메시지는 LSM 사이트(www.lsmwebcast.com)에서 로그인 없이 시청할 수 있으며 비디오 메시지들은 특별 집회를 마친 후 12/31(화)까지 무료 시청 가능합니다. 31일이 지난 후에는 LSM 사이 트에 회원 가입 후 유료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특별집회 개요는 11/22(금)부터 LSM 사이트에서 다운로 드 할 수 있습니다.
■ 중년 전시간 봉사자 이동 안내
2025년 1/1(수)부로 중년 전시간 봉사자들 이동이 있게 되었습니다. 새롭게 변경된 구역에서 좋은 교통이 있기를 원합니다.
1구역 - 오정현, 2구역 - 박무근, 장도광, 3구역 - 박영록,
4구역 - 최찬규, 5구역 - 이재환, 6구역 - 남장현
[금주의 추구]
11/3(주일) | 11/4(월) | 11/5(화) | 11/6(수) | 11/7(목) | 11/8(금) | 11/9(토) |
렘 42:1-43:4 | 렘 43:5-45장 | 렘 46-47장 | 렘 48:1-49:6 | 렘 49:7-39 | 렘 50장 | 렘 51장 |
히 7:11-28 | 히 8장 | 히 9:1-22 | 히 9:23-10:18 | 히 10:19-39 | 히 11:1-16 | 히 11:17-40 |
▶ 라이프스타디 추구 : 데살로니가후서 M1 ~ M2 | ▶ 금주의 소그룹 추구 : 라이프스타디 진도와 동일 |
[인수통계(2024년 10월 21일 ~ 2024년 10월 27일)]
구역 | 재적 | 침례 | 생활 | 복가소지/생양교건 | 계층별(주일) 인수 | |||||||||
24년 | 목표 5% | 목표 | 누적 | 교회 생활 | 복음 실행 | 가정 집회 | 소그룹 집회 | 주일 집회 | 유초 (생활) | 중고 | 대학 | 청직 | 장년 | |
1구역 | 122 | 128 | 28 | 6 | 138 | 46 | 97 | 74 | 125 | 11 | 5 | 13 | 16 | 91 |
2구역 | 143 | 150 | 41 | 28 | 206 | 34 | 177 | 102 | 154 | 18 | 10 | 5 | 13 | 126 |
3구역 | 99 | 104 | 22 | 5 | 135 | 27 | 112 | 63 | 97 | 9 | 1 | 10 | 13 | 73 |
4구역 | 70 | 74 | 11 | 4 | 81 | 9 | 71 | 57 | 73 | 6 | 10 | 2 | 2 | 59 |
5구역 | 123 | 129 | 22 | 3 | 142 | 19 | 85 | 66 | 121 | 7 | 3 | 3 | 7 | 108 |
6구역 | 123 | 129 | 32 | 13 | 152 | 18 | 88 | 71 | 129 | 8 | 2 | 3 | 9 | 115 |
합 | 680 | 714 | 156 | 59 | 854 | 153 | 630 | 433 | 699 | 59 | 31 | 36 | 60 | 57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