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 12
신성한 삼일성, 예수님의 영, 하나님의 왕국
성경: 행 1:3, 2:32-36, 8:12, 14:22, 16:6-7, 20:28, 28:23, 31
Ⅰ. 신약성경 전체의 골격이 신성한 삼일성이듯이, 사도행전의 구조도 신성한 삼일성이다. 사도행전의 각 장은 신성한 삼일성이 하나님의 신약 경륜을 수행하시기 위해 운행하시는 것을 밝혀 준다 예들, 행 1:1-2, 4-5, 8, 11, 21, 2:4, 17-18, 21-24, 27, 31-33, 36, 38, 13:2, 4, 7, 9-10, 12, 16, 23, 30, 33-39, 49-50, 52, 28:15, 23, 25, 31.
A. 아버지와 아들과 영이신 삼일 하나님은 아들의 승천과 그 영의 부어지심에 전적으로 관여하셨다 행 2:32-36.
1. 아들은 승천하셨고, 아버지는 아들을 높이셨으며, 그 영은 부어지셨다 눅 24:51, 빌 2:9, 행 1:9-11, 2:32-36.
2. 아버지와 아들과 영 모두가 과정을 거치신 삼일 하나님의 완결이신 그 영의 부어지심에 연관되셨다 행 2:33, 요 7:37-39, 빌 1:19.
B. 사도행전 16장 6절과 7절에서 ‘성령’과 ‘예수님의 영’이 서로 바뀌어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은 예수님의 영께서 성령이시라는 것을 계시한다.
1. ‘성령’은 신약에서 하나님의 영에 대한 일반적인 칭호이다 행 9:17, 31.
2. 삼일 하나님을 담는 그릇으로서 바울은 성령과 예수님의 영으로 완전히 조성되었다 엡 3:14-17, 눅 1:35, 행 2:32-36, 빌 1:19.
3. 우리가 주님을 위해 어떤 종류의 일을 하느냐는 우리가 어떤 영에 의해 안내받고 지시받고 가르침받고 조성되는지에 달려 있다. 모든 것을 포함하신 영께서 우리의 조성이 되실 때, 우리의 일은 이 영의 표현이 될 것이다 행 16:6-7, 롬 8:9, 빌 1:19.
C. 하나님은 ‘자신의 피로’ 교회를 사 오셨다 행 20:28.
1. 하나님은 ‘자신의 피’를 대가로 지불하셔서 교회를 사셨다.
2. 창조주이시자 영원하신 분이신 우리 하나님은 육체 되심을 통하여 사람과 연합되셨다 요 1:1, 14.
a. 그 결과 그분은 더 이상 하나님만이 아니시라, 피를 가지시고 우리를 위해 죽으실 수 있는 하나님-사람이 되셨다 요일 1:7.
b. 하나님-사람이신 주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으셨을 때 사람으로서만이 아니라 하나님으로서 죽으셨다.
3. 그분께서 흘리신 피는 사람 예수님의 피만이 아니라 하나님-사람의 피였다.
4.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교회를 사 오실 수 있도록 한 그분의 피는 ‘하나님 자신의 피’이다 행 20:28.
Ⅱ. ‘예수님의 영’은 하나님의 영에 대한 특별한 표현이며, 인성을 가지신 예수님으로서 인간 생활과 십자가에서의 죽음을 거치신, 육체가 되신 구주의 영을 말한다 행 16:7.
A. 예수님의 영 안에는 하나님의 신성한 요소뿐 아니라 예수님의 인성의 요소, 그리고 그분의 인간 생활과 그분께서 겪으신 죽음의 요소도 있다 행 1:3.
B. 예수님의 영은 자신 안에 신성을 갖고 계신 하나님의 영으로서 우리가 신성한 생명을 살 수 있도록 하실 뿐 아니라, 자신 안에 인성을 갖고 계신 사람 예수님의 영으로서 우리가 합당한 인간 생활을 하고 인생의 고난들을 견딜 수 있도록 하신다 롬 8:18, 고후 1:5.
1. 고난 가운데 있던 바울에게는 예수님의 영이 필요했는데, 이것은 예수님의 영 안에 고난의 요소가 있고 박해를 이겨 내며 고난을 견디는 힘이 있기 때문이다 골 1:24, 행 9:15-16, 16:7.
2. 오늘날 우리가 복음을 전파할 때에도 반대와 박해에 직면하기 위해 예수님의 영이 필요하다.
C. 예수님의 영은 성령보다 더 많은 것을 포함하신다 행 16:6-7.
1. 성령은 오직 주 예수님의 육체 되심과 출생만을 포함하신다 -눅 1:35, 마 1:18, 20.
2. 예수님의 영은 예수님의 인성과 인간 생활과 모든 것을 포함한 죽음과 생명을 나눠 주는 부활과 승천을 포함하신다 - 행 1:1-3, 8, 2:23, 32, 36.
D. 그리스도의 영이 그리스도의 실재이시듯이, 예수님의 영은 예수님의 실재이시다 - 롬 8:9, 행 16:7.
1. 우리에게 예수님의 영이 없다면, 예수님은 우리에게 실재가 되지 못하실 것이다.
2. 우리에게 예수님의 실재이자 실재화이신 예수님의 영이 있기 때문에, 예수님은 우리에게 실재가 되신다 - 행 16:7.
Ⅲ. 하나님의 왕국은 사도행전에서 사도들이 전파한 주요 주제였다 - 행 1:3, 8:12, 14:22, 19:8, 20:25, 28:23, 31.
A.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사십 일 동안 사도들에게 나타나셨을 때 그들에게 ‘하나님의 왕국에 관한 것들’을 말씀하셨다는 사실은 사도들이 장차 오순절 후에 위임받아 전파해야 할 주된 주제가 왕국일 것임을 가리킨다 - 행 1:3.
B. 신약에 따르면, 하나님의 왕국은 보이는 물질적인 영역이 아니다. 사실상 하나님의 왕국은 한 인격, 곧 주 예수 그리스도 자신이다 - 눅 17:20-21.
C. 교회들과 하나님의 왕국은 함께한다.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번식에 의해 산출된 교회들이 오늘날 이 땅에 있는 하나님의 왕국이다 -행 14:22, 20:25.
1. 승천 안에서, 그 영에 의해, 제자들을 통해 자신을 번식시키고 계시는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왕국의 실재이시다. 하나님의 왕국은 그리스도의 확장이다 - 행 1:8, 8:12.
a. 교회들은 그리스도의 확장이며,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왕국의 씨이신 그분 자신을 뿌리러 오셨다. 이것은 복음서에 계시된다 - 막 4:3, 26.
b. 복음서에서 그리스도는 왕국의 씨이셨다. 사도행전에는 하나님의 왕국인 교회들을 산출하기 위한 이 씨의 번식이 있다 - 행 8:1, 12, 13:1-4.
2. 교회들 안에 있는 우리는 그리스도의 번식과 확장이며, 하나님의 왕국을 확대하고 있다 -계 1:9, 11.
D. 하나님의 왕국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생명 안에서 다스리시는 영역을 형성하기 위해,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믿는 이들 안으로 확산되시는 것이다 - 벧후 1:3-11.
1. 이 왕국 안으로 들어가려면 사람들이 그들의 죄들을 회개하고 복음을 믿어야 하는데, 이것은 그들이 죄들을 용서받고 하나님에 의해 거듭나서, 이 왕국의 신성한 본성에 어울리는 신성한 생명을 갖기 위한 것이다 - 막 1:15, 요 3:3, 5.
2. 그리스도 안의 모든 믿는 이가 하나님의 의와 화평 안에서, 그리고 성령 안의 기쁨 안에서 하나님을 누리기 위하여 교회 시대에 이 왕국에 참여할 수 있다 - 롬 14:17.
3. 하나님의 왕국은 이기는 믿는 이들이 오는 왕국 시대에 상속받아 누릴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왕국이 될 것인데, 이것은 그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천 년 동안 왕으로서 다스리기 위한 것이다 - 고전 6:9-11, 갈 5:19-21, 엡 5:5, 계 20:4, 6.
4. 하나님의 왕국은 영원한 왕국으로서, 하나님께서 구속하신 모든 사람이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영원토록 누리는 하나님의 영원한 생명의 영원한 축복이 될 것이다 - 계 21:1-4, 22:1-5, 14, 17.
E. 사도행전 14장 22절에서 바울은 믿음 안에 머물러 있는 믿는 이들에게, 온 세상이 우리가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가는 것을 반대하므로 그 왕국에 들어가려면 반드시 많은 환난을 겪어야 함을 깨달아야 한다는 것을 간곡히 말했다. 하나님의 왕국 안으로 들어가는 것은 왕국이신 그리스도에 대한 완전한 누림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F. 사도행전 19장에서 우리는 사탄이 하나님께서 이 땅에 그분의 왕국을 확산시키시는 것에 맞서 싸우고 있는 것을 본다. 그리스도의 번식을 위한 유력한 사역은 하나님의 왕국을 위한 싸움이요 전쟁이다 - 행 19:23-41.
G. 바울이 사도행전 28장 31절에서 하나님의 왕국을 선포한 것은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번식시키는 것이었다.
1. 이것은 ‘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것들을 가르쳤다’라는 말로 증명된다. 왜냐하면 여기에서 ‘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것들’이 하나님의 왕국과 함께 나오기 때문이다 - 행 28:23.
2. 그리스도에 관해 가르치는 것은 하나님의 왕국을 확산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왕국은 사실상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번식이며, 이 번식은 오늘날 믿는 이들을 통해 계속 수행되는 하나의 과정이다 - 행 2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