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7-하나님의 왕국을 이끌어 오는 영적 전쟁과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아들의 왕국 안에서 삶
성경: 계 11:15, 12:10, 4:11, 마 6:10, 7:21, 12:26, 28, 골 1:12-13
Ⅰ. 영적 전쟁의 목적은 하나님의 왕국을 이끌어 오는 것이다 - 마 6:10.
A. 영적 전쟁이 필요한 이유는 사탄의 의지가 하나님의 의지와 정면으로 대립하기 때문이다 - 엡 5:17.
B. 영적 전쟁의 근원은 신성한 의지와 사탄의 의지의 충돌에 있다 - 마 6:10, 7:21, 사 14:12-14.
1. 루시퍼는 자신의 높은 지위와 아름다움으로 인한 교만 때문에 악한 의도를 품게 되었는데, 그 악한 의도가 사탄의 의지가 되었다 - 겔 28:12-19, 사 14:12-15.
2. 하나님의 천사장이 신성한 의지에 대항해 일어나기 전에는 우주 안에 전쟁이 없었다. 루시퍼의 반역이 지금 나라들 사이에, 사회와 가정 안에서, 개개인들 사이에 일어나고 있는 모든 싸움의 시작이었다 -비교 계 12:3-11, 갈 5:17.
C. 하나님은 그분의 피조물인 ‘사람’이 그분의 타락한 피조물인 ‘사탄’을 처리하기 원하신다. 이것을 위해 사람의 의지는 반드시 신성한 의지 편에 서야 한다 - 창 1:26, 마 26:39, 12:30, 7:21.
D. 교회로서 우리가 하는 싸움은 사탄의 의지를 굴복시키고 하나님의 원수를 패배시키는 것이다 -엡 6:11-13.
E. 영적 전쟁은 하나님의 왕국과 사탄의 왕국 사이의 전쟁이다 -마 12:26, 28.
1. 하나님의 왕국은 사탄의 왕국과 반대된다 - 마 12:26, 28.
a. 하나님의 왕국은 시간과 공간 모두에서 영원하지만, 사탄의 왕국은 영원하지 않다.
b. 하나님의 왕국은 합법적인 반면에 사탄의 왕국은 합법적이지 않다. 이것은 사탄의 왕국이 하나님에 대한 반역으로 인해 세워졌기 때문이다.
2. 하나님의 왕국은 자동적으로 오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의 왕국이 오기 위해서는 영적 싸움이 필요하다 - 마 12:22-29.
3. 교회의 책임은 그리스도께서 사탄과 맞서 수행하신 승리에 찬 일을 계속하는 것이다 -히 2:14, 요일 3:8하, 골 2:15, 시 149:5-9.
4. 하나님의 왕국은 신성한 의지를 행사하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사탄의 능력을 전복하는 것이다 - 마 6:10.
5. 마귀가 쫓겨날 때마다, 또한 원수의 일이 하나님의 능력으로 퇴치된 곳마다 하나님의 왕국이 그곳에 있다 - 마 12:28.
F. “주님의 전쟁의 날에 / 주님의 백성이 헌신의 광채 안에서 / 기꺼이 자신을 바치리니” -시 110:3상.
1. 영적인 의미에서 지금 우리는 그리스도의 전쟁의 날에 있으며, 주님을 위해 우리는 자원 제물, 곧 자원하여 드리는 제물이 되어야 한다- 레 22:18, 신 12:6.
2. 하나님의 원수를 패배시키고 하나님의 왕국을 이끌어 오는 영적 전쟁에 참여하려면, 우리는 주님께 절대적이고도 철저하게 헌신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보실 때 이러한 헌신은 광채가 나는 일이다- 시 110:3상.
Ⅱ. 아버지는 ‘우리를 어둠의 권세에서 구출하셨고’, ‘그분께서 사랑하시는 아들의 왕국 안으로 옮기셨다’ - 골 1:12-13.
A. ‘어둠의 권세’는 사탄의 권세를 가리킨다. 하나님은 빛이시고, 사탄은 어둠이다.
1. 사탄의 어둠의 권세는 하늘들의 영역 곧 공중에 있는 악한 권세이다 - 엡 6:12.
2. 하늘들의 영역에 있는 악한 권세, 반역의 권세는 사탄의 왕국, 어둠의 권세이다 - 마 12:26.
3. 어둠의 권세에서 구출되는 것은 죽음의 세력을 갖고 있는 마귀에게서 구출되는 것이다 - 히 2:14, 요 17:15.
4. 우리는 그리스도의 죽음에 의해 그리고 부활 안에 있는 그리스도의 생명에 의해 마귀 사탄에게서 구출되었다 - 골 2:15, 요 5:24.
B. 아버지는 ‘우리를 그분께서 사랑하시는 아들의 왕국 안으로 옮기셨다’ - 골 1:13.
1.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아들의 왕국은 그리스도의 권위이다 - 계 11:15, 12:10.
2. 하나님의 아들은 신성한 생명의 체현과 표현이시다. 그러므로 왕국은 생명의 영역이신 아들께 속한 것이다 - 요일 5:11-12.
a. 아버지께서 사랑하시는 아들의 왕국 안으로 옮겨지는 것은 우리에게 생명이 되시는 아들 안으로 옮겨지는 것이다 -골 3:4.
b. 부활 이신 아들은 지금 생명 주시는 영이시며, 그분의 부활 생명 안에서 그분의 사랑으로 우리를 다스리신다 - 벧전 1:3, 롬 6:3-4, 고전 15:45하.
c. 우리가 부활안에서 우리의 생명이신 아들에 의해 살 때, 우리는 그분의 왕국 안에서 살면서 아버지의 사랑 안에서 아들을 누리고 있다 - 요 6:57.
3. 우리가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아들의 왕국 안으로 옮겨졌다는 사실은 이 생명의 영역이 두려움 안에 있지 않고 사랑 안에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 - 골 1:13.
a. 오늘날 우리가 있는 곳인 왕국은 생명과 빛과 사랑이 충만한 영역이다 -요일 1:1-2, 5, 7, 4:8, 16.
b. 신성한 사랑의 대상이신 아들은 우리에게, 신성한 사랑 안에 있고 부활의 권위를 지닌 신성한 생명의 체현이 되신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아들의 왕국이다 - 골 1:13.
c. 아버지는 우리를 사랑 안에서 생명으로 다스림 받는 영역 안으로 옮기셨다.
1) 여기, 하늘에 속한 다스림과 제한 아래서, 우리는 사랑 안에서, 생명과 함께, 빛 아래서 진정한 자유를 갖는다 - 마 7:13-14.
2) 여기, 이 왕국 안에서 우리는 그리스도를 누리고 교회 생활을 한다 - 골 1:12, 4:15-16.
C.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아들의 왕국은 하나님의 뜻의 핵심적인 한 방면이다 ? 골 1:9, 4:12.
1. 하나님은 목적을 가지신 하나님이시며, 그분 자신이 기뻐하시는 뜻을 가지고 계신다. 또한 하나님은 그분의 목적을 성취하시고 이루시기 위해, 그분의 뜻에 따라 만물을 창조하셨다 - 계 4:11, 엡 3:9-11.
2. 아버지의 영원한 뜻은 반석이신 아들 그리스도 위에 교회를 건축하시는 것이다 -마 16:18, 엡 2:21-22, 4:16.
3. 하나님의 뜻은 그리스도를 위해 그분의 충만, 곧 그분의 표현인 한 몸을 얻으시는 것이다 - 롬 12:2-5, 엡 1:5, 9, 11, 22-23.
4. 왕국은 절대적으로 하나님의 뜻의 문제이며, 그분의 뜻을 완전히 성취한다. 사실상 왕국이 곧 하나님의 뜻이다 - 마 6:10.
5. 왕국 백성, 곧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아들의 왕국 안에 사는 이들로서 우리는 아버지의 뜻을 행하기 위해 여기 이 땅에 있다 - 마 7:21, 12:50.
D.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아들의 왕국 안에는 모든 것을 포함하신 그리스도라는 한 분과 십자가라는 한길만 있다 - 골 2:9, 14-15.
1. 한 분 그리스도께서 우주의 중심 곧 초점이시다 - 골 1:15-17.
2. 하나님의 의도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주시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한 분, 곧 모든 것을 포함하신 그리스도를 우리에게 주고자 하신다 - 골 2:10.
3. 십자가가 하나님의 통치의 중심이다 - 골 2:14-15.
a. 하나님은 십자가로 우주 안에 있는 모든 부정적인 것들을 처리하셨다.
b. 하나님은 십자가로 모든 것을 통치하시고, 십자가로 모든 것을 처리 하신다.
E.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아들의 왕국 안에서 그리스도는 만물 가운데서 첫째 위치, 으뜸의 위치를 가지신다 - 골 1:18.
1. 옛 창조물과 새 창조물, 곧 우주와 교회 모두에서 그리스도는 첫째이시고, 으뜸가는 첫째 위치를 차지하신다.
2. 우리가 그리스도께서 으뜸이시라는 것에 대한 이상을 본다면, 우리의 그리스도인 생활과 우리의 교회생활은 변혁될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그리스도께서 만물 가운데서 반드시 첫째가 되셔야 한다는 것을 깨달을 것이기 때문이다.
a. 모든 일에서 주님께 첫째 위치를 드리는 것이 첫째가는 사랑, 곧 제일 좋은 사랑으로 그분을 사랑하는 것이다 -계 2:4.
b. 그리스도께 으뜸의 위치를 드리려면, 우리는 반드시 기꺼이 조절되고 파쇄되며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되고자 해야 한다. 그럴 때 주님은 그분의 유기적인 몸의 건축을 위해 우리 안에서, 우리를 통하여, 우리 가운데서 길을 얻으실 수 있다.
3.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아들의 왕국 안에서 우리는 모든 것을 포함하신 그리스도를 체험하고 누린다 - 골 1:12, 27, 2:9, 16-17, 3:1, 4, 11.
a. 그리스도는 삼일 하나님의 체현으로서, 신격의 모든 충만이 몸을 지니신 그분 안에 거한다 -골 2:9.
b.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할당된 몫 곧 우리의 좋은 땅으로서, 우리의 누림을 위한 신성한 유업이시다 -골 1:12.
c. 그리스도는 우주 안에 있는 모든 긍정적인 것들의 실재이시다 - 골 2:16-17.
d.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오른편에 앉아 계시는 분이시다 - 골 3:1.
e. 그리스도는 우리의 영광의 소망으로서 우리 안에 거하신다 - 골 1:27.
f. 그리스도는 우리의 생명이시다 - 골 3:4.
g. 그리스도는 한 새사람의 조성 성분이시다- 골 3: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