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12 은사들을 주시는 분과 하나님께서 주신 전투 장비의 구성 요소들
성경: 엡 4:7-16, 6:10-20
Ⅰ. 에베소서 4장 7절부터 16절까지는 우리에게 그리스도의 유기적인 몸의 내재적인 건축을 위해 은사들을 주시는 분이신 그리스도를 보여 준다. 이 건축은 그리스도의 은사의 분량에 따라 신성한 은혜를 주고 분배하는 것에 의해 이루어진다.
A. 그리스도의 몸의 각 지체는 몸에 없어서는 안 될 은사이다 - 엡 4:7, 고전 12:14-22, 롬 12:4-5.
1. 그리스도의 은사는 신성한 삼일성에 의해 자신 안으로 분배받게 된 그리스도의 생명과 요소로 조성된 사람이다 - 비교 고후 1:15.
2. 각각의 은사 있는 사람은 어떤 분량을 가지고 있으며, 그 분량에 따라 은사 있는 각 사람 안으로 신성한 은혜가 주어지고 분배된다 - 엡 4:16, 비교 롬 12:3.
B. 그리스도의 유기적인 몸의 내재적인 건축은 머리이신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부활을 포함하는) 그분의 승천 안에서 은사 있는 이들을 그리스도의 몸에게 주심으로 이루어진다. 이 은사 있는 이들은 신성한 삼일성의 분배로 조성된, 사도들과 신언자들과 복음 전파자들과 목자들 및 교사들 같은 이들이다 - 엡 4:8-12.
1. 에베소서 4장 8절은 “그분은 높은 곳으로 올라가실 때에 사로잡힌 이들을 포로로 이끌어 가셨다가, 사람들에게 은사들로 주셨습니다.”라고 말한다.
a. 시편 68편 18절에서 인용한 ‘높은 곳’은 시온산(15-16절)을 가리키며, 시온산은 하나님께서 거하시는(왕상 8:30) 셋째 하늘을 상징한다.
b. 시편 68편은 언약궤가 승리를 얻은 후에, 하나님께서 바로 언약궤 안에서 시온산에 올라가셨다는 것을 암시한다(민 10:35).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승리를 얻으시고 당당하게 하늘들로 올라가셨는지를 묘사한다.
c. 그리스도는 그분의 우주적인 왕래를 통하여 그리고 그분의 승천 안에서, 사탄에게 사로잡혔던 이들을 그분의 포로로 이끌어 가셨다가 그분의 몸에게 은사들이 되게 하셨다 - 엡 4:8-11.
1) 구속받은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구원받기 전에는 사탄에게 포로가 되어 있었다 ? 비교 눅 4:18.
2) 승천 안에서 그리스도는 그들을 포로로 이끌어 가셨다. 즉 사탄에게 포로가 된 상태에서 그들을 구출하셔서 자신에게 이끄셨다 - 시 68:18.
3) 승천 안에서 그리스도는 패배한 원수들의 행렬 안에서 그들을 그분의 포로로 하늘들로 이끌어 가셨고, 그분의 몸에게 은사들이 되게 하셨다.
4) 지금 그리스도는 그분께 패배한 원수들인 그들에 대한 승리를 축하하시며, 그분의 몸을 건축하는 그분의 사역을 위해 움직이실 때 그들을 개선 행진 가운데 있는 포로로 이끌고 계신다 - 고후 2:14.
2.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서 더 많이 오르락내리락하시면서 우리를 사로잡으시고 정복하실수록, 그분은 더욱더 우리를 그분 자신으로 채워 주시고 조성하시어 그분의 몸에게 은사가 되게 하신다 - 비교 엡 4:9-10.
C. 그리스도의 유기적인 몸의 내재적인 건축은 은사 있는 사람들이 신성한 분배 안에서 성도들을 온전하게 함으로써, 모든 성도가 신약 사역의 일, 곧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는 일을 할 수 있을 때 이루어진다 - 엡 4:11-12.
1. 은사 있는 사람들은 생명나무에 따라 생명 공급으로 성도들을 양육함으로 성도들의 생명이 자라게 함으로써 그들을 온전하게 한다 - 창 2:9, 고전 3:2, 6.
2. 은사 있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하는 일을 성도들이 할 수 있도록 그들을 온전하게 하여 그들이 직접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게 한다 - 마 16:18, 엡 4:11-12, 비교 딤전 1:16, 4:12.
3. 이러한 온전하게 함의 결과로 우리 모두는 믿음에서의 하나와 하나님의 아들에 관한 온전한 지식에서의 하나에 이르고, 충분히 성장한 사람에 이르며, 그리스도의 충만의 신장의 분량에 이르게 될 것이다 - 엡 4:13, 비교 요 17:23.
4. 이러한 온전하게 함을 통해 우리는 더 이상 어린아이가 되지 아니함으로, 온갖 가르침의 바람에 밀려다니거나 파도에 요동하지 않게 될 것이다. 이 가르침은 사람들의 속임수이며, 사탄적인 오류의 체계에 빠지게 하는 간교한 술수이다- 엡 4:14.
5. 이러한 온전하게 함을 통해 그리스도의 몸의 각 지체는 사랑 안에서 건축하는 지체, 곧 머리 안으로 자라고 머리로부터 기능을 발휘하는 지체가 될 것이다 - 엡 4:15-16.
Ⅱ. 에베소서 6장 10절부터 20절까지는 그리스도가 바로 하나님께서 주신 전투 장비의 구성 요소들이심을 계시한다.
A. 하나님께서 주신 완전한 전투 장비는 몸의 어떤 개별적인 지체를 위한 것이 아니라, 단체적인 전투원인 그리스도의 몸 전체를 위한 것이다. 우리는 개인들로서가 아니라, 몸 안에서 영적 전쟁을 해야 한다 - 엡 6:10-13, 약 4:7, 비교 롬 13:12-14, 신 32:30.
B. 에베소서 2장에서 우리는 하늘들의 영역 안에 그리스도와 함께 앉아 그분께서 성취하신 모든 것에 참여하고(6절), 4장과 5장에서는 이 땅에서 그분의 몸 안에서 행함으로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을 이루며(4:1, 17, 5:2, 8, 15), 그런 다음 6장에서는 하늘들의 영역 안에서 그분의 능력 안에 서서 하나님의 원수와 대항해 싸운다(11, 13-14절, 비교 요일 5:4, 18, 요 3:6하).
C. “그런즉 서서, 진리를 여러분의 허리띠로 두르고” - 엡 6:14상.
1. 여기에서 ‘진리’는 우리의 생활에서 실재가 되신 그리스도 안에 계신 하나님, 곧 우리의 생활에서 우리가 깨닫고 체험한 하나님을 가리킨다. 이것은 사실상 우리가 살아 나타낸 그리스도 자신이다 - 엡 4:15, 21, 24-25, 요 14:6, 8:31-32, 36.
2. 우리가 허리에 두르는 진리는 사실상 우리가 체험한 그리스도이다. 바울의 생활은 그리스도의 본과 같은 형상을 이루었기 때문에, 바울은 모든 반대와 적대적인 환경에 직면할 힘이 있었다 - 엡 4:20-21, 빌 1:19-21상.
D. “의의 가슴받이를 착용하고” - 엡 6:14하, 고전 1:30, 렘 23:6.
1. 의의 가슴받이 이신 그리스도는 가슴으로 상징되는 우리의 양심을 보호하신다. 우리를 비난하는 자인 사탄에게 대항해 싸울 때, 우리에게는 피로 정결하게 된 양심, 곧 아무런 거리낌이 없는 양심이 필요하다 - 히 9:14, 10:22, 행 24:16.
2. “그들은 어린양의 피(로) … 그를 이겼으며”(계 12:11). 사탄의 비난에 대한 우리의 반응은 다음과 같아야 한다. “나는 나의 온전함에 의해서나 심지어 거리낌 없는 양심에 의해서가 아니라, 어린양의 피에 의해서 비난하는 자인 사탄을 이긴다. 나는 의의 가슴받이로 사탄의 비난들로부터 보호받는다.”
E. “화평의 복음의 견고한 기초를 신발로 삼아 발에 신고” - 엡 6:15.
1.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우리를 위해 우리와 하나님 사이에 화평을 이루셨고, 사람들 사이에도 화평을 이루셨다. 이 화평은 우리의 복음이 되었다. 이 화평의 복음은 견고한 기초로 세워졌고, 이 견고한 기초는 우리 발에 신을 수 있도록 예비된 것이다 - 엡 2:13-17.
2. 우리는 화평 안에 서 있음으로써 영적 전쟁을 수행한다. 우리가 우리와 하나님 사이의 화평이나 우리와 다른 믿는 이들 사이의 화평을 잃는다면 싸울 입지를 잃어버리는 것이다 - 골 3:15.
F. “이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잡으십시오. 그 방패로 악한 자의 모든 불화살을 꺼 버릴 수 있을 것입니다.” - 엡 6:16, 고후 4:13, 히 12:2.
1. 불화살은 사탄의 유혹, 제안, 의심, 질문, 거짓말, 공격 등이다. 우리는 이러한 불화살을 꺼 버리기 위해 믿음의 방패를 잡아야 한다.
2. 우리는 굴복되고 부활한 의지로 우리의 믿음의 영을 사용함으로, 주님의 나타나심이 마귀에게서 나온 일을 제거하기 위한 것임을 믿어야 한다 ? 요일 3:8, 마 16:22-23, 눅 4:39-41, 마 12:28, 눅 10:17, 19.
3. 우리는 우리의 믿음의 영을 사용함으로, 주님의 죽음이 사탄을 멸망시켰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 히 2:14, 창 2:17, 3:15, 갈 2:20, 롬 6:3-6, 고전 15:54-58.
4. 우리는 우리의 믿음의 영을 사용함으로, 주님의 부활이 사탄을 부끄럽게 했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 골 2:12-15, 20, 3:1, 요 14:30, 빌 3:10, 사 61:10, 슥 3:4-5.
5. 우리는 우리의 믿음의 영을 사용함으로, 주님의 승천이 사탄의 권세를 초월한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 엡 1:19-23, 2:6, 6:11, 13.
6. 우리는 참되시고 살아 계시며 현존하시고 유용하신 하나님을 믿어야 한다 - 막 11:22, 계 1:18.
7. 우리는 하나님의 마음을 믿어야 한다.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은 언제나 선하시다. 그분은 우리를 벌하시거나 우리에게 해를 가하시거나 우리가 손실을 당하게 하실 의도가 없으시다 - 롬 8:28-39.
8. 우리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믿어야 한다. 하나님은 거짓말을 하실 수 없으시며 항상 자신의 말씀에 신실하시다 - 고전 1:9, 요일 1:9, 딛 1:2.
9. 우리는 하나님의 능력을 믿어야 한다 - 엡 3:20.
10.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어야 한다. 하나님은 말씀하신 모든 것을 이루지 않으실 수 없다 - 비교 살전 5:24, 엡 6:17-18.
11.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믿어야 한다 - 엡 1:5, 9, 11.
12. 우리는 하나님의 주권을 믿어야 한다. 하나님의 주권 아래서 심지어 우리의 잘못도 선을 이루게 한다 - 롬 9:19-29.
G. “구원의 투구(를) … 받아들이십시오.” - 엡 6:17중.
1. 구원의 투구는 악한 자가 우리 안으로 쏘는 부정적인 생각들에 대하여 우리의 생각, 곧 우리의 정신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한 투구, 그러한 덮개가 하나님의 구원이다.
2. 사탄은 위협, 근심, 걱정, 두려움, 그 밖에 우리를 약하게 만드는 생각들을 우리 생각 속에 주입한다. 하나님의 구원은 이 모든 것에 대하여, 우리가 가질 수 있는 덮개이다. 이러한 구원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체험하는 구원하시는 그리스도이다 - 요 16:33, 빌 1:19, 롬 5:10, 10:12-13.
H. “그 영의 검을 받아들이십시오. 그 영은 하나님의 말씀이십니다.” - 엡 6:17하.
1. 하나님께서 주신 전투 장비의 여섯 가지 항목 중에서 그 영의 검만이 유일하게 원수를 공격하기 위한 것이다. 우리는 이 검으로 원수를 산산조각 낸다.
2. 그 영이시며 말씀 이신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원수를 패배시키고 죽이는 공격 무기인 검을 주신다.
3. (성경 안의 항상 있는 말씀인) ‘로고스’가 우리에게 (그 영의 현재의, 즉각적인, 살아 있는 말씀하심인) ‘레마’가 될 때, 이 ‘레마’는 원수를 산산조각 내는 검이 된다 - 비교 요 6:63.
I. “온갖 기도와 간구를 통하여 … 항상 영 안에서 기도하십시오. 이것을 위하여 힘을 다해 늘 깨어 있으며, 모든 성도들을 두고 간구하십시오.” - 엡 6:17-18.
1. 기도는 하나님께서 주신 전투 장비의 일곱 번째 항목으로 간주될 수 있다. 왜냐하면 기도는 다른 항목들을 적용하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2. 기도는 하나님께서 주신 전투 장비이신 그리스도를 적용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바로 기도에 의해 전투 장비가 우리에게 실지적으로 유용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