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5 교회의 확산을 위해 우리 자신을 주님의 일의 한 흐름 안에 지키고
주님의 긍휼을 얻어 사탄의 계략에서 구원받음
성경: 행 1:8, 5:20, 6:4, 7, 9:31, 12:24, 19:20
Ⅰ. 사도행전은 주님의 움직임 안에 주님의 일의 한 신성한 흐름만 있다는 것과 우리가 이 흐름 안에 우리 자신을 지켜야 한다는 것을 계시한다.
A. 역대로 흘러온 신성한 흐름은 유일하게 하나이다. 오직 신성한 한 흐름이 있고 이 흐름은 유일하게 하나이므로, 우리는 이 한 흐름 안에 우리 자신을 지켜야 한다 ? 요일 1:3, 계 22:1.
B. 신성한 흐름이 흐르는 곳에 하나님의 생명과 몸의 교통과 예수님의 증거와 하나님의 일이 있다 ? 창 2:10-14, 시 36:8-9, 46:4상, 요 7:37-39, 계 22:1.
C. 우리가 우리의 온 존재 안에서 주님을 으뜸이 되시게 하고 그분을 우리의 첫째가는 사랑으로 삼는다면, 그분은 우리에게 신성한 흐름이 되시어 우리 안에서 흐르시고 우리에게서 첫째가는 일로 흘러 나가실 것이다. 첫째가는 일은 우리의 첫째가는 사랑이신 주님에 의해 유발되고 이러한 주님에게서 나와 이러한 주님을 표현하는 일이다. 첫째가는 사랑에 의해 유발된 일만이 금과 은과 보석들이다 ? 계 22:1, 2:4-5, 골 1:18, 고전 2:9, 3:12.
D. 오순절 날에 시작되어 오늘날까지 역대로 흘러온 신성한 생명의 흐름은 바로 하나님의 단체적인 표현을 위해 교회를 건축하는 하나님의 목표를 위한 한 흐름이다 ? 마 16:18, 비교 겔 47:1-12.
Ⅱ. 교회의 기본적인 원칙은 교회가 영원하고 우주적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반드시 이 땅에서 지속적으로 확산되어야 한다. 교회의 성장과 건축은 확산에 근거를 둔다 ? 행 1:8, 8:1, 9:31.
A. 교회의 확산은 주님의 생명의 성장과 주님의 생명의 흘러 나감, 흘러넘침을 통해 일어난다 ? 엡 4:16, 요 7:37-39, 행 2:42, 46-47, 5:20, 6:4, 7, 12:24, 19:20.
B. 교회가 확산되기 시작할 때, 잘못된 관념들은 지역에 관한 것이든, 인종에 관한 것이든, 상호 차별에 관한 것이든 모두 산산조각 난다. 우리의 모든 편협한 생각은 교회의 확산에 의해 제거된다 ? 비교 고전 12:24, 골 3:10-11.
C. 사도행전 8장은 교회 확산의 첫째 단계가 사마리아에 이르는 것이었고(1-25절), 둘째 단계는 에티오피아 즉 아프리카에 이르는 것이었음(26-39절)을 보여 준다. 이것은 교회가 우주적이고 또한 확산되어야 하기 때문에 우리가 반드시 각 지파와 언어와 백성과 민족에게 복음을 전파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계 5:9-10, 7:9).
D. 사도행전 9장은 하나님께서 인간의 관념과는 반대로 사울(후에 바울)을 선택하신 것을 보여 준다. 우리의 좁고 잘못된 인간적인 관념은 교회의 확산을 통해 깨뜨려지고 산산조각 나야 한다. 우리는 지금 이 순간 교회를 박해하는 사람이 다음 순간에 복음을 전파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반드시 믿어야 한다 ? 행 9:10-22.
E. 사도행전 10장은 이 땅에서 복음을 위한 주님의 움직임이 하늘 보좌에서 수행되는 그분의 행정 아래 있다는 것과, 복음이 사람이 거주하는 온 땅의 사방으로 확산되어 온갖 더러운(죄 있는) 사람들을 모아 그들을 그리스도의 구속하는 피로 깨끗하게 하고 새롭게 하시는 성령으로 씻겨야 한다는 것을 가리킨다 ? 행 10:11-12, 15, 28, 비교 히 8:1, 행 7:56.
F. 사도행전 13장은 안디옥에 있는 교회에 각기 다른 배경과 교육과 신분을 가진 유대인과 이방인으로 구성된 다섯 명의 신언자와 교사가 주님을 섬기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 준다. 이것은 교회가 사람의 배경에 상관없이 모든 종족과 모든 계층의 사람들로 구성된다는 것을 가리키며,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들에게 주어진 영적 은사들과 기능들은 타고난 신분에 근거하지 않는다는 것을 가리킨다 ? 행 13:1, 4:36, 롬 16:21, 눅 9:7-9, 행 22:3.
1. 그리스도의 몸의 신실하고 추구하는 이 다섯 지체를 통해 주님은 이방 세계에 그분의 왕국 복음을 확산시키는 그분의 일과 움직임을 위해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는 큰 걸음을 내디디셨다.
2. 이것은 절대적으로, 하늘에 계신 머리와 땅에 있는 신실하고 추구하는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들의 동역을 통해서 그 영에 의해, 그 영 안에서, 그 영과 함께 이루어진 움직임이었다 ? 행 13:1-4상.
G. 사도 바울은 복음을 확산시키기 위한 제일 차 여행에서 키프로스로 갔고, 그런 다음 소아시아에 가서 많은 지방에 교회들을 세웠다 ? 행 13:4하-14:28, 계 1:4.
H. 바울은 바나바와 갈라선 후, 유럽으로(빌립보, 데살로니가, 베뢰아, 아테네, 고린도에 갔다가 에베소를 거쳐 안디옥으로 돌아오는) 제이 차 사역 여행을 떠났다 ? 행 15:35-40, 16:6-18:22.
I. 바울의 제삼 차 여행은 안디옥에서 갈라디아, 브루기아, 에베소, 마케도니아, 그리스를 거쳐 예루살렘으로 가는 것이었다 ? 행 18:23-21:17.
J. 바울의 제사 차 여행은 가이사랴에서 로마로 가는 것이었다 ? 행 27:1-28:31.
Ⅲ. 우리는 반드시 주님의 긍휼을 얻어 교회의 확산과 건축을 좌절시키려는 사탄의 계략에서 구원받고, 주님의 몸을 건축하기 위해 우리 자신을 시대의 흐름 안에 지켜야 한다 ? 비교 히 4:16, 애 3:22-25.
A. 우리는 반드시 외적이고 죽은 규례, 인간의 의견, 자아와 자아의 낡은 관념에서 구원받아야 한다. 누구든지 주님의 긍휼을 얻은 사람은 이러한 것들에서 구원받을 것이다. 우리가 구원받는 정도가 교회가 건축될 수 있는 정도이다 ? 롬 5:10, 빌 1:19-21상, 2:12-16, 행 15:1-12, 갈 2:21, 5:1, 2:4.
B. 우리는 반드시 베드로의 공과에서 배워, 우리의 종교적인 전통과 낡은 배경이라는 너울에서 구원받음으로,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의 이상을 보고 그 이상 아래 살며 복음의 진리를 붙들어야 한다 ? 행 10:9-16, 갈 2:11-14.
C. 우리는 반드시 바나바의 공과에서 배워, 인간적인 의견과 타고난 관계에서 구원받아야 한다. 사적인 관계 때문에 동역자들 간에 일어나는 다툼은 형편없는 일이다. 이것을 잘 기억해야 한다! ? 행 13:13, 15:35-40, 골 4:10.
D. 우리는 반드시 아볼로의 공과에서 배워, 하나님의 신약 경륜에 관한 완전한 계시가 부족한 사역에서 구원받아야 하고, 시대의 사역과 완전히 하나 되지 않는 데서 구원받아야 한다 ? 행 18:24-19:2, 고전 1:12, 16:10-12.
E. 우리는 반드시 사도행전 16장 6절부터 12절까지에 나오는 바울의 공과에서 배워야 한다. 이 절들은 일꾼들이 어떤 곳에 간 후에 그곳에 자리를 잡고 정착하려는 경향이 있어 움직이지 않으려고 하는 문제를 보여 준다. 옛 관계, 옛 애정, 옛 경향, 옛 관념은 우리가 내주하시는 영의 내적인 인도를 따르지 못하게 한다.
1. 성령은 바울과 그의 동역자들을 막으셨고, 예수님의 영은 그들에게 허락하지 않으셨다. 성령께서 막으시는 것은 우리를 분별하고 거룩하게 하며, 예수님의 영은 우리에게 허락하기도 하시고 허락하지 않기도 하신다 ? 행 16:6-7.
2. 성령은 안 된다고 말씀하심으로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고, 예수님의 영은 가라고 말씀하심으로 예수님의 인성 안에서 우리를 보내시어 십자가 아래서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게 하신다.
F. 우리는 반드시 바울의 공과에서 배워, 몸의 생활을 실행하고 그 영께서 몸의 지체들을 통하여 하시는 말씀을 받아들이며, 그러한 말씀을 머리로부터 오는 말씀처럼 순종해야 한다 ? 행 20:23, 21:4, 7-8, 11-14.
G. 우리는 반드시 야고보의 잘못과 예루살렘 교회의 황폐한 혼합에서 공과를 배워야 한다 ? 행 21:18-21, 마 22:7, 24:1-2.
1. 예레미야는 우리의 마음에 기록될 수 있는 생명의 법에 대해 말했고(렘 31:31-34), 바울은 우리의 영 안에 있는 생명의 영의 법에 대해 말했지만(롬 8:2, 4, 6), 야고보는 문자로 된 율법을 귀히 여기고 높였다(행 21:20).
2. 바울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히고 그리스도의 부활 능력으로 그리스도의 죽음과 같은 형상을 이루는 것을 말했다. 이러한 생활이 새 예루살렘으로 완결되는 몸의 생활을 산출한다. 하나님의 경륜을 수행하는 것은 자기 양성이 아니라 자아 부인이다 ? 갈 2:20, 빌 3:10, 마 16:24.
3. 야고보는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 안에 율법에 열정적인 수많은 믿는 유대인들이 있다고 자랑했지만, 바울은 그리스도를 최고도로 누리기 위해 그리스도를 얻고, 그리스도 안에서 발견되고, 그리스도를 알고, 그리스도를 붙잡고, 그리스도를 추구하고, 그리스도를 높이는 데 열정적이었다 ? 행 21:20, 빌 3:6-14, 골 1:18하.
H. 우리는 반드시 바울의 공과에서 배워, 유대교적인 실행을 하나님의 신약 경륜과 혼합하는 데서 구원받아야 한다. 그러한 혼합은 잘못된 것일 뿐 아니라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가증한 것이다 ? 행 21:18-27, 31, 36, 히 10:29.
I. 우리는 자신의 로마 시민권을 사용하여 가이사에게 호소함으로 박해하는 사람들에게서 자신을 구하고 자신의 사역의 노정을 마치려고 한 바울의 공과에서 배워야 한다 ? 행 22:25-29, 23:10-11, 25:8-12, 26:32.
1. 바울은 주님을 위해 기꺼이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기 원했지만, 주님의 사역을 가능한 한 더 수행하기 위해 더 오래 살기를 힘썼다 ? 행 20:24.
2. 하나님은 그분의 주권으로 바울을 구출하시어 그를 모든 위험한 상황과 함정에서 분별해 내어 조용한 감옥으로 보내셨다. 바울이 가이사랴(행 24:27)나 로마(행 28:16, 23, 30)에 있었던 기간은 그에게 조용한 환경과 시간을 제공하여, 그가 주님께 받은 하나님의 신약 경륜의 비밀에 대한 계시를 그의 마지막 서신서들을 통해 역대의 교회에게 남김없이 해방할 수 있게 했다.
3. 역대로 교회가 이 서신서들에서 받은 혜택과 유익은 영원토록 다 헤아리기 어려울 것이다(참조 행 25:11 각주 2).
Ⅳ. 우리는 모두 사도 바울의 본을 따라 유일한 몸을 위해 우주적으로 동일한 한 가지 일을 해야 한다 ? 고전 3:12, 15:58, 16:10, 엡 4:11-16.
A. 주님의 회복 안에 있는 일은 각 지방에서 교회를 건축함으로 그리스도의 우주적인 몸의 건축에 이르는 것이다 ? 엡 2:21-22, 고전 16:10.
B. 오늘날 네 종류의 일꾼들이 있다.
1. 첫째 종류의 일꾼은 현시대의 하나님의 사역의 필요에 적합한 동역자들이다. 이러한 일꾼들은 주님께 처리를 받고 한마음 한뜻 안에 있는 적은 무리의 사람들이다.
2. 둘째 종류의 일꾼은 좀 더 젊은 동역자들이다. 그들은 기꺼이 연장한 동역자들의 지시를 받고, 그들과의 동역 아래 있으며, 겸손하게 따르고 배우려고 한다.
3. 셋째 종류의 일꾼은 앞선 동역자들에게 기꺼이 복종하려고 하지 않고 교파에 속해 있지도 않으면서, 계속 우리와의 교통 안에 머무는 것을 기뻐하는 사람들이다.
4. 넷째 종류의 일꾼은 교파에 있는 설교자들과 자유 전도자들이다.
C. 오늘날 우리에게 필요한 일꾼은 첫째와 둘째 종류의 동역자들이다. 셋째와 넷째 종류의 동역자들에게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다만 그들이 자신의 길을 선택하도록 두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어떤 사람들에게는 우리와 같은 길을 가도록 정하지 않으셨으므로, 우리는 그러한 사람들에게 감히 어떤 말도 하지 않는다.
D. 상황이 어떠할지라도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기신 일을 하기 위해 이곳에 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일을 간섭할 수 없으며, 여기에서 다른 사람들의 일을 허물지도 않을 것이다.
사역 말씀에서 발췌 :
교회의 세 방면, 2권, 교회의 발자취, 2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