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5- 신부의 의
7차집회개요
작은감자 2025-08-01 , 조회 (24) , 추천 (0) , 스크랩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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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시지 5 신부의 의

성경: 계 19:7-9, 마 5:20, 6:33, 22:2, 고후 5:21, 요일 1:7, 9, 계 15:3

Ⅰ. 하나님의 의는 행동에 있어서 정의와 의와 관련된 하나님의 어떠하심이다 - 계 15:3, 롬 1:16하-17상, 요 3:16, 요일 1:9.

A. 그리스도에 대한 우리의 체험은 하나님의 의의 기초에 달려 있다.

B. 이 기초는 하나님의 보좌의 흔들리지 않는 기초인 하나님의 의이다 - 시 89:14.


Ⅱ. 의의 정의에는 네 방면이 있다.

A. 의는 하나님의 의롭고 엄격한 요구들에 따라 하나님 앞에서 사람들과 사물들과 일들에 대해 올바른 것이다 - 마 5:20.

B. 의는 그 영으로서 우리 안에 사시는 그리스도의 외적인 표현이다 - 고후 3:8-9.

1. 이것은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의이다 - 엡 4:24, 골 3:10.

2. 의의 사역은 주님의 형상의 사역이다 - 고후 3:9.

C. 의는 하나님의 왕국의 문제이다 -마 6:33, 시 89:14.

1. 하나님의 왕국은 의이다.

2. 의는 하나님의 통치와 행정과 다스림과 관계있다.

D. 의는 우리가 우리의 존재 안에서 하나님께 올바르게 되는 문제이다 - 고후 5:21.

1. 우리의 존재 안에서 하나님께 올바른 것은 내적 존재를 투명하고 수정처럼 맑게 하는 것, 곧 우리의 내적 존재를 하나님의 생각과 뜻 안에 두는 것이다.

2. 이것은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는 문제이다- 고후 5:21.


Ⅲ. 의는 하나님의 외적인 행동과 길과 움직임과 활동에 관계된다 -계 15:3.

A. 하나님께서 하시는 모든 일은 의롭다 -롬 1:16-17.

B. 정의와 의와 관련된 하나님의 모든 어떠하심이 그분의 의를 구성한다.


Ⅳ. 하나님은 그분의 아들 예수님의 피에 대하여 의로우시다 - 요일 1:7, 9.

A. 하나님은 그분의 말씀(요일 1:10)에 대하여 신실하시고, 그분의 아들 예수님의 피에 대하여 의로우시다.

B. 그분의 말씀은 그분의 복음의 진리의 말씀(엡 1:13)인데, 그 내용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의 죄들을 용서하시겠다고 말씀하신 것(행 10:43)과, 그리스도의 피가 하나님의 의로운 요구를 이루었으므로 하나님께서 우리의 죄들을 용서하실 수 있으시다는 것이다(마 26:28).

C. 우리를 용서하신다는 것은 죄들의 허물에서 우리를 해방하시는 것이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신다는 것은 불의의 오점을 씻기시는 것이다.


Ⅴ. 의는 하나님의 왕국과 관련이 있다 - 롬 14:17.

A. 교회생활은 하나님의 왕국이며, 하나님의 왕국은 의이다.

B. 하나님의 보좌는 의를 기초로 하여 세워진다 - 시 89:14.

C. 하나님의 의가 있는 곳에 하나님의 왕국도 있다 - 사 32:1, 히 1:8-9.

D. 구약에서 의는 자주 왕국과 같은 의미였다.

E. 의가 있는 곳에서는 모든 것이 합당하게 한 머리 아래 통일된다. 이것이 왕국이다.

F. 의는 가장 먼저 하나님의 형상으로 귀결되고, 그런 다음에 하나님의 왕국을 세운다.

1. 로마서 8장에서 우리는 의와 하나님의 형상을 본다.

2. 로마서 14장에서 우리는 의와 하나님의 왕국을 본다.

3. 형상과 왕국은 둘 다 의에 근거한다.

G. 의가 새 하늘들과 새 땅에 거할 것이라고 말하는 것(벧후 3:13)은 모든 것이 질서 있고 한 머리 아래 통일되며 규제될 것임을 의미한다.

1. 모든 것이 통치와 통제와 합당한 다스림 아래 있을 것인데, 이는 거기에 하나님의 보좌와 왕국과 신성한 행정이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2. 그 결과는 평안과 기쁨일 것이다.


Ⅵ. 요한계시록 19장 7절과 8절에서 우리는 신부의 의를 본다.

A. 그리스도께서 믿는 이들에게 의가 되시는 것에는 두 방면이 있다.

1. 첫째 방면은 믿는 이들이 하나님께 회개하고 그리스도 안으로 믿어 들어갔을 때 객관적으로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함을 받도록 그리스도께서 그들의 의가 되시는 것이다 ? 롬 3:24-26, 행 13:39, 갈 3:24상, 27.

2. 둘째 방면은 믿는 이들이 하나님의 나타남이신 그리스도를 살아 냄으로 그리스도께서 믿는 이들의 의가 되시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바로 믿는 이들이 주관적으로 의롭게 되도록 그리스도 안에서 그들에게 주어진 의이시다- 롬 4:25, 벧전 2:24, 약 2:24, 마 5:20, 계 19:8.

3. 우리의 객관적인 의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하나님께 의롭다 함을 받는다- 롬 3:24, 28, 4:25, 5:1, 9, 16, 18.

4. 우리의 주관적인 의이신 그리스도는 우리 안에 내주하시는 분으로서, 우리를 위해 하나님께 의롭다 함을 받을 수 있고 항상 하나님께 기쁘게 받아들여지는 생활을 하신다- 마 5:6, 20.

B. 성도들이 그들의 주관적인 의로 살아 낸 그리스도가 그들의 결혼 예복이 되신다 -계 19:8.

1. 구원을 위해 우리가 받은 의는 객관적인 것이며, 이 의로 말미암아 우리는 의로우신 하나님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반면에 이기는 성도들의 의는 주관적인 것이며, 이 의로 말미암아 그들은 승리하신 그리스도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 고전 1:30, 빌 3:9.

2. 마태복음 22장 11절과 12절에서 결혼 예복은 우리가 살아 내고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우리를 통해 우리의 뛰어난 의로 표현되신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 마 5:20, 계 3:4-5, 18.

C. 주님의 신부 곧 그분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기 때문입니다. 신부는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게 되었는데, 그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의입니다.” - 계 19:7하-8.

1. 요한계시록 19장 8절은 분명하게 옷과 의를 연결한다.

2. 8절에서 ‘의’라는 단어는 복수형*으로 ‘의로운 행실’로 번역될 수 있다.

3. 이 의는 우리가 우리의 구원을 위해 받아들인, 우리의 의이신 그리스도를 가리키지 않는다 - 고전 1:30.

4. 세마포 옷은 우리의 이기는 생활, 우리의 이기는 삶을 가리킨다.

5. 세마포 옷은 우리의 존재로부터 살아 나타나신 그리스도이다.

D. “어린양의 결혼 잔치에 초대받은 그들(이기는 성도들)이 복이 있습니다.” - 계 19:9.

1. 여기의 어린양의 결혼 잔치는 마태복음 22장 2절에 나오는 결혼 잔치이다.

2. 그리스도의 결혼 잔치에 초대받는 것은 복된 일이다.

3. 어린양의 결혼 잔치에 초대받을 이기는 믿는 이들은 또한 어린양의 신부일 것이다 - 계 19:7.

* 영어 ‘회복역 성경’ 참고 - 역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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