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35- 영원한 생명의 교통 - 그리스도의 몸 안에서 생활하는 것의 실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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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감자 2025-10-13 , 조회 (51) , 추천 (0) , 스크랩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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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35 영원한 생명의 교통 - 그리스도의 몸 안에서 생활하는 것의 실재

성경: 요일 1:1-2:2

Ⅰ. 요한의 서신서들(특별히 요한일서)은 영원한 생명의 교통이라는 비밀을 밝혀 준다 - 요일 1:3-4, 6-7.

A. 새 예루살렘 안에 있는 생수의 흐름으로 묘사된 것처럼, 교통은 모든 믿는 이 안에 있는 영원한 생명의 흐름이다. 그리스도의 몸의 실재, 곧 실지적인 교회 생활은 우리 안에 계신 주 예수님의 흐름이며, 이렇게 흐르시는 분께서 우리 안에서 반드시 으뜸의 위치를 얻으셔야 한다 - 요일 1:2-4, 계 22:1, 골 1:18하, 비교 겔 47:1.

B. 교통은 흐르시는 삼일 하나님이다. 아버지는 생명의 원천이시고, 아들은 생명의 샘이시며, 그 영은 생명의 강이시다. 이러한 흐름은 영원한 생명의 총체인 새 예루살렘으로 귀결된다 - 요 4:14하, 계 22:1-2.

C. 교통은 아버지와 아들과 영이신 삼일 하나님을 믿는 이들 안으로 그들의 유일한 몫과 복으로 나누어 주어 믿는 이들이 오늘과 영원토록 삼일 하나님을 누리도록 하는 것이다 - 고전 1:9, 고후 13:14, 민 6:22-27.

D. 교통은 개인적인 이익을 버리고 어떤 공통된 목적을 위하여 다른 사람과 연결되는 것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신성한 교통 안에 있는 것은 우리의 개인적인 이익을 제쳐 놓고 하나님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사도들과 삼일 하나님께 연결되는 것이다 - 행 2:42, 요일 1:3.

E. 교통은 가르침에서 온다. 우리가 잘못 가르치고 사도들의 가르침, 곧 하나님의 경륜에 대한 가르침과 다르게 가르친다면, 우리의 가르침은 분파적이고 분열적인 교통을 산출할 것이다 - 행 2:42, 딤전 1:3-6, 6:3-4, 고후 3:8-9, 5:18.

F. 요한일서는 신성한 교통의 원칙들을 계시하고, 요한이서는 우리가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이들과 어떤 교통도 가져서는 안 된다는 것을 계시하며(7-11절), 요한삼서는 복음과 말씀의 사역을 위해 여행하는 이들을 하나님께 합당한 방식으로 전송하고, 교회 안에서 으뜸 되기를 좋아하지 않음으로써 하나님의 가족의 한 교통 안에 머물러야 한다는 것을 계시한다(5-10절).

Ⅱ. 영원한 생명의 교통은 그 영의 하나 안에 있는 그리스도의 몸 안에서 생활하는 것의 실재이다 - 고전 10:16-18, 행 2:42, 엡 4:3.

A. 우리는 신성한 영이신 성령에 의해 신성한 교통의 수직적인 방면 안으로 들어간다. 이 방면의 교통은 우리가 삼일 하나님을 사랑하는 가운데 삼일 하나님과 교통하는 것을 가리킨다 - 고후 13:14, 요일 1:3, 6, 막 12:30.

B. 우리는 사람의 영에 의해 신성한 교통의 수평적인 방면 안으로 들어간다. 이 방면의 교통은 우리가 우리의 영을 사용하여 서로를 사랑하는 가운데 우리의 영을 사용하여 서로 교통하는 것을 가리킨다 - 빌 2:1, 계 1:10, 요일 1:2-3, 7, 고전 16:18, 막 12:31, 롬 13:8-10, 갈 5:13-15.

C. 하나의 신성한 교통은 짜인 교통이다. 다시 말하면 수평적인 교통이 수직적인 교통과 함께 짜인 것이다.

1. 사도들은 먼저 아버지와 그분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하는 수직적인 교통을 체험했지만, 영원한 생명을 사람들에게 전했을 때 신성한 교통의 수평적인 방면을 체험했다 - 요일 1:2-3, 비교 행 2:42.

2. 성도들과 함께하는 우리의 수평적인 교통은 우리를 주님과 함께하는 수직적인 교통 안으로 이끌어 준다. 그런 후에 주님과 함께하는 우리의 수직적인 교통은 우리를 성도들과 함께하는 수평적인 교통 안으로 이끌어 준다.

3. 우리가 영적으로 건강하려면, 신성한 교통의 수직적인 방면과 수평적인 방면을 둘 다 유지해야 한다 - 비교 요일 1:7, 9.

D. 신성한 교통은 그리스도인의 생활에서 모든 것이다.

1. 교통이 사라지면 하나님도 사라지신다. 하나님은 교통으로서 임하신다 - 고후 13:14, 계 22:1.

2. 이러한 신성한 교통 안에서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짜이신다. 이렇게 짜이는 것은 하나님과 사람의 연합으로서, 신성한 조성 성분을 우리의 영적인 존재 안으로 가져와 우리를 생명 안에서 자라고 변화되게 한다 - 레 2:4-5.

3. 신성한 교통은 우리를 섞고, 고르게 하고, 조절하고, 조화시키고, 함께 연합시켜 한 몸이 되게 한다 - 고전 10:16-18, 12:24-25.

Ⅲ. 신성한 교통의 누림 안에 머물기 위해서, 우리는 그리스도를 우리의 본성에 내주하는 죄에 대한 속죄제물과 우리의 행실 가운데 있는 죄악된 행동들에 대한 속건제물로 취해야 한다 - 요일 1:8-9, 3:20-21, 레 4:3, 5:6, 요 1:29, 롬 8:3, 고후 5:21, 벧전 2:24-25.

A. 죄는 사탄의 악한 본성이다. 사탄은 아담의 타락을 통하여 자신을 사람 안에 주입함으로 이제 사람 안에서 불법의 죄악된 본성이 되었다. 이러한 본성은 타락한사람안에하나의법으로서거하고활동하며작용하고있다 - 롬5:12, 19상, 21상, 6:14, 7:11, 14, 17-23, 시 51:5, 요일 3:4, 비교 살후 2:3, 7-8.

B. 그리스도를 우리의 속죄제물로 취하는 것은 우리의 옛사람이 처리되고(롬 6:6), 타락한 사람의 본성 안에 있는 죄가 유죄판결 받으며(롬 8:3), 죄 자체인 사탄이 멸망되고(히 2:14), 세상이 심판받으며, 세상의 통치자가 쫓겨나는 것(요 12:31)을 의미한다.

1. ‘이 세상의 통치자’에서 ‘통치자’라는 단어는 권위나 권력 그리고 권력을 얻으려는 투쟁을 함축한다 - 눅 4:5-8, 비교 마 20:20-21, 24, 요삼 9.

2. 권력을 얻으려는 투쟁은 육체, 죄, 사탄, 세상, 세상의 통치자에게서 나온 결과 혹은 산물이다 - 갈 5:16-17, 24-26.

3. 우리 육체 안에 있는 죄의 법은 하나님과 싸우는 자연스러운 능력과 힘과 에너지이다. 속죄제물에 관한 법은 우리가 누리는 공기 같은 영이신 그리스도의 생명의 법이며, 자동적이고 자연스럽게 우리를 죄의 법에서 해방한다 - 롬 7:23, 8:2, 레 6:24-30, 비교 7:1-10.

C. 그리스도를 우리의 생명, 곧 다른 이들의 죄들을 짊어지는 생명으로 누린다는 의미에서 우리가 우리의 속죄제물이신 그리스도께 참여할 때, 우리는 죄를 처리하는 생명이신 그리스도를 그들에게 공급하여 그들의 문제들을 짊어짐으로써 하나님의 백성을 그 영의 하나 안에 지켜지게 할 수 있다 - 요일 5:16, 레 10:17.

D. 우리가 빛이신 하나님(요일 1:5, 골 1:12)과 참되고 친밀하며 살아 있고 사랑스러운 교통을 가질 때, 우리는 자신이 죄악되다는 것을 깨닫고 그리스도를 우리의 속죄제물과 속건제물로 취할 것이다.

1. 우리는 주님을 사랑하고 누릴수록 자신이 얼마나 악한지를 더욱 알게 된다 - 사 6:5, 눅 5:8, 롬 7:18.

2. 우리에게 죄악이 가득한 본성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그리스도를 우리의 속죄제물로 취할 때, 우리는 심판받고 굴복된다. 이러한 인식은 우리를 보존해 주는데, 이는 이러한 인식으로 말미암아 우리 자신에 대한 확신을 완전히 잃어버리기 때문이다 - 빌 3:3, 비교 출 4:6.

3. 하나님을 표현하고 대표하는 목적을 위해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사람은 하나님 이외의 다른 어떤 것도 위하지 않고 하나님만을 절대적으로 위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가 스스로 한 것은 선한 것이든 악한 것이든 모두 자신을 위한 것이며, 그것은 하나님이 아닌 우리 자신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죄악되다. 죄는 바로 자신을 위하는 것이다 - 창 1:26, 사 43:7, 롬 3:23.

a. 우리 자신을 위해 주님을 섬기는 것은 죄이다. 우리 자신을 전파하는 것도 죄이다 ? 민 28:2, 왕하 5:20-27, 마 7:22-23, 고후 4:5.

b. 우리 자신을 위해 자신을 표현하고 나타내려고 구제나 기도나 금식과 같은 의로운 행실을 하는 것은 죄이다 - 마 6:1-6.

c. 우리 자신(우리의 명성과 지위와 유익과 자랑)을 위해 다른 이들을 사랑하는 것은 죄이다. 우리 자신과 우리의 장래를 위해 자녀를 기르는 것도 죄이다 - 눅 14:12-14, 비교 고전 7:14.

4. 주님은 우리의 실패들을 사용하셔서 우리가 얼마나 소름 끼치고 추악하고 혐오스러운지를 보여 주심으로써, 우리가 자아에서 나온 모든 것을 버리고 완전히 하나님만을 의지하도록 하신다 - 시 51편, 눅 22:31-32, 롬 8:28.

E. 그리스도를 속건제물의 실재로 취하는 것은 생명의 교통 안에서 그분을 생명 공급으로 누리기 위해 그리스도를 구속하시는 분, 빛 비추시는 분, 왕으로서 다스리시는 분으로 체험하는 것이다 - 요일 1:1-2:2, 계 21:21, 23, 22:1-2.

1. 그리스도를 우리의 속건제물로 취할 때, 우리는 선하고 순수한 양심을 가질 수 있도록 우리의 모든 죄들과 불순함을 철저히 자백해야 한다 - 행 24:16, 딤전 1:5, 19, 3:9, 딤후 1:3, 히 9:14, 10:22.

2. 우리가 우리의 죄들을 자백한다면, 하나님은 그분의 말씀에 대하여 신실하시기 때문에 우리의 죄들을 용서하시고, 그분의 구속에 대하여 의로우시기 때문에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신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의 맏형이신 그리스도는 아버지와 함께하시는 변호자로서 우리와 아버지 사이의 중단된 교통을 회복하시어, 우리를 신성한 교통의 누림 안에 거하게 하신다 - 요일 1:7, 9, 2:1-2.

3.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의 피로 씻는 것은 하나님에게서 분리되어 있는 문제, 우리의 양심에 죄책감이 있는 문제, 사탄이 우리를 비난하는 문제를 해결해 주어, 우리가 하나님의 임재로 충만한 일상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 - 시 103:1-4, 12-13, 32:1-2, 계 12:10-11.

4. 신성한 빛 안에서 우리의 죄들을 자백하며 그리스도를 우리의 속건제물로 취하는 것은 우리가 생수이신 그리스도를 마심으로 새 예루살렘이 되는 길이다 - 요 4:14-18.

5. 그리스도를 우리의 속건제물로 취하여 죄들의 용서를 받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을 경외하고 사랑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 시 130:4, 눅 7:47-50.


Ⅳ. 우리는 신성한 교통 안에서 그리스도를 누리면서, 영원한 생명과 영원한 생명의 교통과 신성한 빛과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의 피라는 네 가지 핵심적인 것으로 이루어진 영적 생명의 순환을 계속 체험하게 된다. 이러한 순환을 통해 우리는 신성한 생명의 성장에 있어서 계속 전진하게 되고, 결국 우리는 생명의 성숙에 도달함으로써 충분히 성장한 사람, 곧 그리스도의 충만의 신장의 분량에 단체적으로 이르게 된다 - 요일 1:1-9, 히 6:1, 엡 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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