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태복음 6:9-10]
그러므로 여러분은 이렇게 기도하십시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여겨지도록 하시며,
왕국이 오게 하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십시오.

[기도의 본(1)]
마태복음 6장 9절부터 13절까지는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가르치신 기도의 본입니다. 이 기도는 '왕국'과 관련된 기도입니다.
이것은 생명과 관련되어 주님의 이름 안에서 기도하라고(요 14-17장) 하신 요한복음의 가르침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마태복음 6장에 있는 기도는 생명에 속한 문제가 아니라 왕국에 속한 문제입니다. 이 기도는 하나님의 왕국을 위해 하나님의 원수를 대항하는 '전쟁의 기도', 즉 '싸우는 기도'입니다.
주님께서는 "그러므로 여러분은 이렇게 기도하십시오"(마 6:9상)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여기서 '이렇게'라는 말은 이 기도를 그대로 암송하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이 기도의 본에서 처음 세 가지 간구는 신성한 삼일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여겨지도록 하시며" (마 6:9하): 이것은 주로 아버지와 관련됩니다. 오늘날 하나님의 이름은 모독을 받거나 평범하게 취급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교회생활 안에서, 그리고 궁극적으로 오는 왕국 시대에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여겨지도록 기도해야 합니다(시 8:1).
"왕국이 오게 하시며" (마 6:10상): 이것은 아들과 관련됩니다. 왕국은 오늘날 교회생활 안에 있지만, 왕국의 '출현'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왕국이 오도록 기도해야 합니다(계 11:15).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십시오" (마 6:10하): 이것은 그 영과 관련됩니다.
사탄의 반역과 사람의 타락 이후, 땅은 사탄의 손에 있게 되었고 하나님의 뜻이 땅에서 이루어질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권익을 위해 땅이 회복되도록 하늘에 속한 다스림을 이 땅에 가져오셨습니다. 왕국 백성은 오는 왕국 시대에 하나님의 뜻을 위해 이 땅이 온전히 회복될 때까지, 하나님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도록 기도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