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므로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이 항상 순종하는 것처럼, 내가 여러분과 함께 있을 때뿐만 아니라 지금처럼 내가 없을 때에도 더욱 더 순종하여, 두려움과 떨림으로 여러분 자신의 구원을 이루어 내십시오. (빌2:12) So then, my beloved, even as you have always obeyed, not as in my presence only but now much rather in my absence, work out your own salvation with fear and trembling;(PHILIPPIANS 2:12)
회복역 각주)
구원; 이것은 하나님의 유죄 판경이나 불 못에서 벗어난 영원한 구원이 아니라 매일의 구원을 가리키며, 이 매일의 구원은 우리가 살고 체험하고 누린, 바로 그 그리스도를 우리의 외적인 본만 아니라 내적인 본으로 취한 결과이다. 이 구원의 주된 요소는 십자가에 못 박힌 생명이신 그리스도(빌 2:5-8)와 높아지신 그리스도이다(빌 2:9-11). 이 본이 믿는 이들의 내적인 생명이 될 때, 이 본은 그들의 구원이 된다. 오직 이렇게 될 때만이 사도의 기쁨이 넘칠 수 있다.
빌립보서 1장에서의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의 영의 넘치는 공급으로 말미암지만, 여기에서의 구원은 우리 안에서 운행하시는 하나님에게서 나온다. 운행하시는 하나님은 사실상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시다. 이 두 경우의 구원은 실지적인 구원이며, 매일의 구원이며, 순간순간의 구원이다. 빌립보서 1장 19절에 있는 계속적인 구원은 어떤 믿는 이가 특정한 상황 속에서 직면하게 되는 특별한 일에서 구원받는 것이다. 하지만 빌립보서 2장 12절에 있는 계속적인 구원은 믿는 이들이 일상생활 가운데 일반적인 상황 속에서 직면하는 평범한 일들에서 구원받는 것이다.
아멘!! 할~렐 루 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