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전1:3,23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 찬양을 드립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크신 긍휼에 따라,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일으켜지신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통하여 우리를 거듭나게 하시어 살아 있는 소망을 갖도록 하셨으며,
여러분이 거듭나게 된 것은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라, 썩지 않을 씨, 곧 살아 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된 것입니다.
구속이나 의롭게 됨과 마찬가지로 거듭남도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한 방면이다. 구속과 의롭게 됨으로 말미암아 우리와 하나님 사이의 문제가 해결되어, 우리는 하나님과 화목하게 된다. 거듭남으로 말미암아 우리는 하나님의 생명을 갖고 살아나서, 하나님과 생명의 관계인 유기적인 연결을 갖게 된다. 따라서 거듭남의 결과는 살아 있는 소망이다. 이러한 거듭남은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일으켜지신 그리스도의 부활을 통하여 성취된다. “그리스도의 부활은 생명과 생명 주시는 영의 선물을 가져와, 새로운 출생을 가능하게 하고 살아 있는 소망을 갖게 한다”(알포드).
씨는 생명을 담고 있다. 썩지 않을 씨인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생명을 담고 있다. 그러므로 그것은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이다. 우리는 이 말씀으로 거듭났다. 우리가 거듭나도록 하나님의 생명을 우리의 영 안으로 전달하는 것은 바로 살아 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생명의 말씀이다.
거듭남
"사람이 하나님께로부터 출생할 수 있다는 것은 온 우주 가운데 가장 큰 기적이다"(리, 각주, 영문판, p.1189). 이것이 곧 하나님의 신성한 생명으로 거듭남을* 의미한다. 하지만 역대로 그리스도인의 역사 가운데 거듭남에 대한 중요하고 핵심적인 의미가 점차적으로 무시되고 잊혀지게 되었다. 어떤 이들은 거듭남을 단지 그리스도인의 삶의 "새로운 시작"으로 본다. 다른 이들은 거듭남이 옛 생활 방식을 버리고 새롭게 도덕적인 그리스도인의 길을 따라가기로 결정하는 시기라고 여기기도 한다. 심지어는 아메리칸 헤리티지 사전(The American Heritage Dictionary of the English Language-Third Edition)조차도 거듭남을 "영적으로 혹은 도덕적으로 개정하다. 영적인 회심 혹은 부활을 체험하다. 개정하다"로 정의하고 있다. 거듭남이 "영적인 회심, 도덕적 부흥 또는 재출생"이라는 것이다. 유감스럽게도, 이러한 정의들은 너무 낮아서 이 소중한 진리에 대한 의미 전달에 충분하지 않고, 오히려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 사이트는 많은 명성 있는 그리스도인 저자들의 글에서 발췌하여, 성경이 제시하는 거듭남의 의미와 합당한 체험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되었다. 다음 링크들은 주요 내용들을 통하여 거듭남의 의미를 찾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거듭남의 정의
거듭남으로 번역된 헬라어 단어 "팔링게네시아(palingenesia)"는 팔린(palin, "다시")과 게네시스(genesis, "탄생")란 단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Vine's). 그러므로 "거듭난다"는 의미는 문자 그대로 다시 태어난는 것입니다. 비록 이 단어가 매우 중요한 신약의 용어이지만, 스트롱 성구사전(Strong Concordance)에 따르면 이 단어는 신약에서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딛3:5, 마19:28). 위클리프(Wycliffe)는 그의 성경사전(Bible Dictionary)에서 "신약에서 여러 가지 다른 표현들이 동일한 진리를 지칭하는데 사용되었지만, 다시 태어남 또는 위로 부터 태어남(요 3:3, 벧전 1:23), 하나님께로서 태어남(요 1:13) 같은 이러한 표현들은 새로운 출생 같은 역동적인 변화의 사상을 공통적으로 갖고 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거듭남의 정의는 교리적으로는 단순하지만, 그 의미와 실재에 있어서는 심오합니다. 위트니스 리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거듭남은 새 생명을 가져오는 재출생이다. 이는 절대적으로 생명의 문제이지 결코 행위의 문제가 아니다. 거듭남은 단지 우리가 이미 갖고 있는 생명 이외에 또다른 생명을 갖는 것이다. 우리는 이미 부모님으로부터 사람의 생명을 받았다. 그러나 지금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신성한 생명을 받을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거듭남이란 우리가 이미 소유하고 있는 사람의 생명 이외에 하나님의 신성한 생명을 갖는 것이다. 그러므로 거듭남은 다른 생명을 갖기 위해 다른 출생을 필요로 한다. 거듭나는 것이나 다시 태어나는 것은 우리 자신을 고치거나 교정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부모님에게서 태어나는 것이 부모님의 생명을 갖는 것을 의미하는 것처럼 하나님의 생명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거듭나는 것은 하나님으로부터 나는 것이고(요1:13), 하나님으로 부터 나는 것은 하나님의 생명, 즉 영원한 생명(요3:15-16)을 갖는 것이다. (위트니스 리, 요한복음 라이프 스터디. 98)
그 단어의 성경상 용법에 의하면, 거듭난다는 것은 하나님으로부터 태어나는 것입니다. |
특별히 요한복음은 거듭남에 대한 진리를 명백하게 해줍니다. 이 책에서 요한은 거듭나는 것이 하나님으로부터 나는 것(1:13), 다시 태어나는 것(3:3), 물과 성령으로 나는 것(3:5-6)이라고 했습니다. 이 세 구절들을 철저히 연구하면 거듭남에 관한 의미를 더 깊이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아들이 아버지의 생명을 가지듯이 하나님으로부터 태어난 우리 역시 하나님의 생명을 소유합니다. |
요한복음 1장 12절과 13절은 거듭나는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태어나는 것임을 계시합니다. 이 구절들에 따르면 하나님의 자녀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입니다. 출생하다 또는 태어난다는 것은 아버지와 아들 사이같은 생명의 관계를 의미합니다. 아들이 아버지의 생명을 가지듯이 하나님께로부터 태어난 우리 역시 하나님의 생명을 갖습니다. 마찬가지로 이 구절들은 거듭남이 하나님께로부터 태어나는 것 이외에 다른 수단으로는 일어날 수 없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이 구절 전체를 문자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거듭남의 기적을 이해하고 체험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람이 하나님께로부터 태어나서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는 것은 진실로 온 우주 가운데 가장 위대한 기적입니다. (위트니스 리, 각주, 1189)
요한복음은 거듭나는 것이 또한 다시 태어나는 것임을 계시합니다(3:3). 이 구절에서 주님은 니고데모에게 선포하셨습니다. "사람이 다시 태어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원문 참조)"(3:3). 다시 태어난다는 말은 영적인 깊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존 넬슨 다비는 그의 성경 번역에서 다시 태어난다는 것은 시간 안에서 새로운 시작을 갖는 것 이상의 뜻을 지닌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다시"란 단어는 "다시"라는 뜻 뿐만 아니라 생명의 새로운 근원과 출발지점에서도 역시 "완전히 새롭게"라는 뜻을 지닌다고 설명했습니다. 거듭남은 생명의 새로운 근원이며 새로운 시작인 것입니다. (1268)
거듭남은 참으로 "새로운 시작"입니다. 단지 행위나 시간의 시작이 아니라 "생명의 새로운 시작"인 것입니다. |
이 생명의 "새 근원", 새 출생의 근원은 하나님 자신입니다. 여기서 주님은 니고데모에게 하나님의 나라를 보기 위해서는 다시 태어나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니고데모야! 네가 사람의 생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너는 오직 물질적인 것들만 볼 수 있다. 만약 네가 하나님의 나라에 관한 것을 깨닫기 원한다면, 너는 반드시 다른 생명을 받아야 한다. 너는 하나님의 생명이 필요하다." 이것은 고린도전서 2장의 사도 바울의 말과 부합합니다. "하나님의 사정도 하나님의 영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 온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11-12절) 이 성경 구절은 거듭남이 참으로 단지 시간이나 행위의 새로운 시작이 아니라 하나님께 속한 것들을 보고 이해할 수 있는 생명의 새로운 시작임을 분명히 밝혀 줍니다.
요한복음 3장 5절에서 주님은 계속해서 니고데모에게 말씀하시기를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침례 요한이 이러한 말들을 마태복음 3장 11절에서 바리새인들에게 했기 때문에(각주 3:52 참조), 바리새인인 니고데모는 주님께서 하신 말씀의 의미를 명확히 이해했을 것입니다. 두 출생에 대해서 말씀하실 때 주님은 구별된 두 사역을 언급하신 것입니다.
물로 태어나는 것은 침례 요한의 사역인 "종결"의 사역을 가리킨다. 침례 요한은 사람들에게 먼저 그들의 죄악된 상태를 회개하고 영적 죽음과 장사를 의미하는 침례를 받으라고 말함으로써 주님께서 그분의 구원을 사람들에게 가져오실 수 있는 길을 예비하였다(마 3:11).
또 다른 방면인 성령으로 태어나는 것은 요한의 사역에 근거하여 그 후에 나오는 예수님의 생명의 사역 또는 "발아"의 사역을 언급한다(요 3:6, 요 12:24). 6절에서 주님은 거듭나는 것이 사람의 영(하나님을 담도록 그분께서 창조하신 사람의 가장 깊고 내재적인 부분) 안에서 성령으로 태어나는 것임을 계시하셨다. 거듭날 때 성령은 하나님의 신성한 생명을 가지고 우리 사람의 영 안에 들어오셔서 우리와 함께 한 영이 되고, 우리 안에서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신다(고전 6:17; 롬 8:16).
소책자 "거듭남이란 무엇인가?"에서 위트니스 리는 이 부분의 성경 말씀을 분명히 했습니다.
거듭남은 옛 창조의 사람를 그의 모든 행위과 함께 종결하고, 신성한 생명으로 새 창조 안에서 그들을 발아시킨다. 사람이 회개하며 자신은 죽고 장사되는 것 외에는 소용없는 죄인임을 고백할 때, 그는 요한의 사역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회개한 후에 그는 반드시 주 예수님을 믿고 그분의 생명의 사역을 받아들여 발아되어야 한다. 구원받기 위해 우리는 회개와 믿음 모두가 필요하다. 이것이 물과 성령 으로 나는 것의 의미이며, 이것이 바로 거듭남이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