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14 : 1 - 15 : 11
행 14:1
이고니온에서도 바울과 바나바가 함께 유대인의 회당에 들어가 이전처럼 말하니, 유대인과 헬라인의 큰 무리가 믿었다.
행 14:2
그러나 믿지 않은 유대인들이 이방인들을 선동해서 형제들에 대하여 악의를 품게 하였다.
행 14:3
그래도 바울과 바나바가 오랫동안 머물면서 주님 안에서 담대하게 말하니, 주님께서 그들의 손을 통하여 표적들과 기이한 일들이 일어나게 하시어, 그분의 은혜의 말씀을 확증해 주셨다.
행 14:4
그 성의 무리가 나뉘어져, 어떤 사람들은 유대인의 편이 되고 어떤 사람들은 사도들의 편이 되었다.
행 14:5
이방인들과 유대인들이 그들의 관원들과 함께 사도들을 난폭하게 대하고 돌로 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행 14:6
사도들은 그것을 알고 루가오니아의 두 도시, 곧 루스드라와 더베와 그 근방으로 피해 가서,
행 14:7
거기서 복음을 전했다.
행 14:8
루스드라에는 발에 힘이 없는 어떤 사람이 앉아 있었는데, 그는 모태에서부터 서지 못하게 되어, 걸어 본 적이 없었다.
행 14:9
이 사람이 바울이 말하는 것을 듣고 있을 때, 바울이 그를 눈 여겨 보고서 그에게 나을 만한 믿음이 있는 것을 알고는,
행 14:10
큰 소리고 "두 발로 똑바로 일어서십시오." 라고 하니, 그가 벌떡 일어나 걷기 시작했다.
행 14:11
무리가 바울이 한 일을 보고 소리를 높여, 루가오니아 말로 "신들이 사람의 모양으로 우리에게 내려오셨습니다." 라고 하며,
행 14:12
바나바를 제우스라 부르고, 바울이 말하는 데 앞장을 섰기 때문에 바울을 헤르메스라 불렀다.
행 14:13
그 도시 밖에 있는 제우스 신전의 제사장이 황소들과 화환들을 가지고 성문 앞에 와서, 무리와 함께 두 사람에게 제사를 지내려고 했다.
행 14:14
사도 바나바와 사도 바울이 듣고서, 자기들의 옷을 찢으며 무리 가운데로 뛰어 들어가서 외쳤다.
행 14:15
"여러분, 왜 이런 일을 합니까? 우리도 여러분과 같은 심성을 가진 사람입니다. 여러분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은 이런 헛된 일을 버리고,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안에 있는 만물을 지으신 살아 계신 하나님께 돌아오게 하려는 것입니다.
행 14:16
하나님께서 지나간 세대에서는 모든 민족이 자기들의 길을 가도록 내버려 두셨으나,
행 14:17
자신을 드러내지 않으신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하늘에서 비를 내려 주시고 결실하는 계절을 주시는 선한 일을 하셔서, 음식과 기쁨으로 여러분의 마음을 채우셨습니다."
행 14:18
두 사람이 이렇게 말하여 겨우 무리를 말려서, 자기들에게 제사를 지내지 못하게 하였다.
행 14:19
그런데 유대인들이 안디옥과 이고니온에서부터 그곳에 몰려와서, 무리를 부추겨 바울을 돌로 치게 했다. 그들은 그가 죽은 줄 알고 그를 도시 밖으로 끌어내었다.
행 14:20
그러나 제자들이 바울 주위에 둘러서자, 그가 일어나 도시로 들어갔다. 이튿날 그는 바나바와 함께 더베로 떠났다.
행 14:21
그들이 그 도시에서 복음을 전하여 많은 제자를 얻은 후, 루스드라와 이고니온과 안디옥으로 되돌아가서,
행 14:22
제자들의 혼을 견고하게 하고, 항상 믿음 안에 머물러 있으라고 권유하며 "우리가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가려면 많은 환난을 겪어야 합니다."라고 말하였다.
행 14:23
그리고 그들은 각 교회에 장로들을 선택하여 세우고 금식하며 기도한 후, 그들이 믿은 주님께 장로들을 맡겼다.
행 14:24
그런 다음 그들은 비시디아를 거쳐 밤빌리아에 도착하여,
행 14:25
버가에서 말씀을 전 후에 앗달리아로 내려가,
행 14:26
거기서 배를 타고 안디옥으로 떠났다. 안디옥은 그들이 전에 자신들을 하나님의 은혜에 맡겼던 곳인데, 이제 그들은 그 사역의 일을 완수한 것이다.
행 14:27
그들이 도착하자 교회를 모이게 하여,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행하신 일들과 이방인들에게 믿음의 문을 열어 주신 것을 자세히 말하고,
행 14:28
제자들과 거기서 한동안 함께 지냈다.
행 15:1
어떤 사람들이 유대에서 내려와 형제들에게 "여러분이 만약 모세의 관례에 따라 할례를 받지 않으면 구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라고 가르치니,
행 15:2
바울과 바나바와 그들 사이에 적지 않은 충돌과 논쟁이 벌어졌다. 그래서 형제들이 이 문제로 바울과 바나바와 그들 가운데 몇 사람을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과 장로들에게 올라가도록 안배하였다.
행 15:3
그들이 교회의 전송을 받고 떠나, 페니키아와 사마리아를 거쳐 가면서 이방인들이 주님께 돌아온 일을 자세히 말하여, 모든 형제에게 큰 기쁨을 주었다.
행 15:4
그들이 예루살렘에 도착하여 교회와 사도들과 장로들에게 영접을 받고,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행하신 일들을 자세히 말하였다.
행 15:5
그러나 바리새파에 속했다가 믿게 된 어떤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였다. "이방인들에게도 할례를 주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고 명령해야 합니다."
행 15:6
사도들과 장로들이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하여 함께 모였다.
행 15:7
많은 토론이 있은 후에, 베드로가 일어나 그들에게 말하였다. "형제 여러분, 여러분이 아시는 것처럼, 하나님께서 일찍이 여러분 가운데서 나를 선택하시어 이방인들이 내 입을 통하여 복음의 말씀을 듣고 믿게 하셨습니다.
행 15:8
사람의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성령을 주신 것과 같이 그들에게도 주시어 그들의 증인으로 세우셨고,
행 15:9
믿음을 보시고 그들의 마음을 깨끗하게 하시어 우리와 그들 사이에 아무런 차별도 두지 않으셨습니다.
행 15:10
그런데 지금 여러분은 왜 우리 조상들이나 우리가 멜 수 없었던 멍에를 제자들의 목에 메어서 하나님을 시험하려고 합니까?
행 15:11
우리가 주 예수님의 은혜로 구원받은 것처럼 그들도 동일하다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