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한 영과 우리 사람의 영의 연합 - 하나님의 유기적인 구원의 비결과 그리스도인의 생활 전체의 열쇠
성경: 롬 5:10, 17, 6:4, 7:6, 8:2,4, 16
Ⅰ. 신성한 생명의 영께서 우리 사람의 영 안에 거하시고 이 두 영이 함께 한 영으로 연합된 것이 하나님의 유기적인 구원의 비결이며, 새 예루살렘으로 완결되기 위해 교회생활 안에서 그리스도의 몸의 실재를 살기 위한 그리스도인의 생활 전체의 열쇠이다-롬 8:2, 4, 16, 고전 6:17.
A. 신성한 생명의 영은 과정을 거치시고 완결되시어 생명주시고 복합되시고 내주하시는 영이 되신 하나님의 영이신데, 그분은 공기 같으시고 공기화 되신 그리스도의 실재로서, 과정을 거치시고 완결되신 삼일 하나님의 완결로서, 또한 신성한 부활의 실재로서 믿는 이들 안에 내주하신다. 바로 이러한 생명의 영을 통하여 영원하시고 홀로 지혜로우신 하나님께서 세상이 시작된 때부터 감추어져 왔던 비밀의 계시에 따라, 과정을 거치시고 완결되신 삼일성 안에서 그분 자신을 믿는 이들 안에 그들의 생명과 모든 것으로 분배하심으로 그들의 역동적인 구원이 되신다.
B. 믿는 이들의 사람의 영은 신성한 생명의 영께서 거듭나게 하셔서 내주하시는, 신성한 생명의 영과 한 영으로 연합된 믿는 이들의 영이다.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사람들은 바로 이러한 사람의 영을 통해 이 시대에서는 그들의 생활이며 영원 안에서는 그들의 운명인 하나님의 역동적인 구원에 참여한다.
C. 그러므로 로마서 8장(로마서에서 생명의 영과 믿는 이들의 영에 관한 핵심 장) 16절에 나오는 ‘우리의 영과 함께 하시는 그 영’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역동적인 구원을 수행하시고 믿는 이들이 이 구원에 참여하기 위한, 로마서 전체에서 가장 중요한 비결이다.
D. 우리는 모두 신성한 빛 비춤 안에서 이 두 영을 알아야 한다. 이럴 때 우리는 생명의 영에 의해, 그리스도 안에 계신 하나님의 역동적인 구원의 내재적인 본질 안으로 들어갈 수 있으며, 이러한 하나님의 역동적인 구원은 과정을 거치시고 완결되시어 우리의 누림을 위해 우리의 영원한 유업이 되시는 삼일 하나님이다.
Ⅱ. 우리는 생명 주시는 영이신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생명 안에서 구원받고 있다-롬 5:10
A 하나님과 화목하게 된 후에 우리는 그리스도의 생명 안에서 구원받고 있으며, 이 생명 안에서 왕으로서 다스리며, 생명의 새로움으로 행하고, 영의 새로움으로 섬긴다.
B. 생명의 영은 하나님의 영이시고, 하나님의 영은 그리스도의 영이시며, 그리스도의 영은 그리스도 자신이시고, 그리스도는 우리 안에 계시고, 그리스도 자신은 생명이시며, 우리의 영도 생명이다.
1. ‘그리스도께서 여러분 안에 계시면’이 로마서에서 가장 중요한 요점이다.
2. 로마서 3장에서 그리스도는 십자가에 계시고 우리의 구속을 위해 피를 흘리신다.
C. “누구든지 하나님의 영의 인도를 받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아들들입니다. 여러분은 다시 두려움에 빠지게 하는 노예의 영을 받은 것이 아니라, 아들의 자격의 영을 잡았습니다. 이 영안에서 우리는 ‘아바 아버지!’라고 외칩니다.
1. 아들의 자격의 영은 하나님의 아들의 영과 연합된 우리 사람의 거듭난 영이다.
2. 아들의 자격은 아들의 실재이다. 이처럼 아들의 자격의 영은 아들의 실재의 영이다.
D. 로마서 8장 23절은 우리가 ‘그 영의 첫 열매’, 곧 하나님에 대한 완전한 누림의 미리 맛봄을 받았다고 말한다. 26절은 그 영께서 중보 기도하심으로써 우리를 도우신다고 말하고, 29절은 그 영께서 우리를 하나님의 아들과 같은 형상을 이루게 하신다는 것을 계시한다.
E. 위에서 언급한 모든 항목이 ‘그분의 생명 안에서 구원 받는다’는 한 문장에 포함된다. 그분의 생명 안에서 구원받는 것은 생명 주시는 영이신 그리스도 자신 안에서 구원받는 것이다.
Ⅲ. 로마서는 생명의 영께서 우리 속에서 사중 일을 하신다는 것을 계시한다.
A. 생명의 영은 해방하시는 영이시다.
1. 우리가 생명의 영 안에서 행할 때, 죄와 죽음의 법에서 해방된다.
2. 우리를 해방하는 것은 지식이 아니라 생명의 영 자신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해방하시는 영 안으로 우리 자신을 넣는 기도를 하여, 우리의 영과 연합되신 이 영 안에서 살고 행동하고 존재해야 한다.
B. 생명의 영은 구출하시는 영이시다.
1. 우리는 묶여 있기 때문에 해방이 필요하며, 타락하였기 때문에 구출이 필요하다.
2. 우리가 생명의 영 안에 있다면, 우리의 태도, 동기, 생각, 사랑, 미움, 결정, 기질과 그 외의 많은 항목들에서 구출이 필요하다는 깊은 자각을 가질 것이다.
C. 생명의 영은 거룩하게 하시는 영이시다.
1. 거룩하게 되는 것은 변화를 통하여 하나님의 온 존재로 적셔지는 것이다.
2. 거룩하게 됨은 “여러분은 생각이 새로워짐으로 변화되어”라고 말하는 로마서 12장 2절에 언급된 변화와 동일하다.
D. 생명의 영은 영광스럽게 하시는 영이시다.
1. 결국, 생명의 영은 세 부분으로 된 우리의 전 존재 안에서 삼일 하나님께서 완전한 단체적인 표현을 얻으시도록 우리를 영광스럽게 하실 것이다.
2. 그분은 그분의 신성한 성화에 의해 많은 아들들을 영광 안으로 이끄시면서, 우리를 그분의 영광스러운 교회로 만들고 계신다.
Ⅳ. 로마서는 우리의 아들의 자격을 위한 하나님의 아들의 영께서 우리 안에서 오중 일을 수행하신다는 것을 계시한다.
A. 하나님의 아들의 영은 증언하시는 영으로서, 우리의 영과 함께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들이라는 것을 증언하신다.
B. 하나님의 아들의 영은 인도하시는 영이시다. 우리가 이러한 인도 아래 살 때, 우리는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방식으로 행하고 처신할 것이다.
C. 하나님의 아들의 영은 중보 기도하시는 영이시다. 우리 안에는 우리와 다른 이들을 위해 항상 기도하시는 분이 계신다.
D. 하나님의 아들의 영은 같은 형상을 이루시는 영으로서, 우리가 하나님의 맏아들이신 그리스도와 같은 형상을 이루게 하는 일을 하고 계신다.
E. 하나님의 아들의 영은 건축하시는 영이시다.
1. 하나님의 모든 아들들은 그리스도의 지체들이고, 이 모든 지체들은 그 영에 의해 건축되고 함께 조율된다.
2. 합당한 교회생활을 위해 몸 안에서 서로 지체가 되고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것이 생명의 영과 우리의 아들의 자격을 위한 하나님의 아들의 영께서 궁극적으로 하시는 일다.
Ⅴ. 그리스도인의 생활 전체의 요점은 모든 것을 포함하신 생명 주시는 영이신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영 안에 살고 계시고, 그 영이신 그리스도께서 그분 자신을 우리의 영과 연합되게 하시어 이 두 영을 하나가 되게 하신다는 것이다.-고전15:45하, 롬8:16, 고전6:17
A. 우리의 영합된 영 안에는 문제가 없고, 따라서 해결책도 필요가 없다. 무엇이든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다 우리 영 안에 있다.
B. 우리는 우리의 연약함과 결함과 실패, 그리고 자아에 속한 모든 것을 잊어버리고, 우리의 생각을 영에 두어야 한다. 그것은 항상 우리 영에 주의를 기울이고, 우리 영을 사용하며, 우리 영을 관심함으로써 영 안에 머무는 것이다.
C. 우리는 더 많은 시간 동안 주님의 임재 안에 머물기 위해서 기도함으로써 영 안에서 불타야 한다. 우리가 참으로 영 안에서 불탈 때 우리는 미칠 것이고 그리스도로 인한 바보들이 될 것이다.
D. 비록 우리 주위의 상황과 환경이 비참할지라도, 우리 자신은 반드시 영 안에서 기뻐하면서 하나님의 왕국의 실재 안에 살아야 한다.
E. 우리가 영 안에서 불타고 기뻐할 때, 우리는 하나님을 누리고, 생명 안에서 왕으로서 다스리며, 생명의 새로움으로 행하고, 영의 새로움으로 섬기게 된다.
F. 우리의 영으로 돌이켜 우리의 영 안에 머물고 우리의 영을 따라 행하고 살 때 우리는 하나님의 참된 아들들과 그리스도의 살아 있는 지체들이 되며, 이러한 그리스도의 살아 있는 지체들은 유기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살아 있는 몸으로 함께 건축되어, 교회생활 안에서 실재이신 그리스도를 표현하고 새 예루살렘을 완결하게 된다.
10주 1일
아침의 누림
롬 8:2-4 왜냐하면 생명의 영의 법이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나를 죄와 죽음의 법에서 해방하였기 때문입니다. 율법이 육체 때문에 연약하여 할 수 없던 것을 하나님께서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죄와 관련하여 그분 자신의 아들을 죄의 육체의 모양으로 보내시어, 육체 안에서 죄에 대해 유죄 판결하셨습니다. 이것은 육체를 따라 행하지 않고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 안에서 율법의 의로운 요구가 이루어지도록 하시려는 것이었습니다.
16 그 영께서 직접 우리의 영과 함께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들인 것을 증언하십니다.
우리 모두가 하나님-사람으로서 참된 그리스도인이 되고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위한 생활을 함으로써 그리스도를 다시 모셔와 새 예루살렘을 완결하기 위해서는 우리에게 사람의 영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다만 성령에 대해 말할 뿐, 사람의 영에 관해 이야기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 하나님께서 사람이 되신 것은 사람을 신격에서는 아니지만 생명과 본성에서 하나님이 되게 하여 새 예루살렘으로 완결되는 한 몸을 산출하시려는 것이라는 이야기는 전적으로 두 영의 이야기이다. 먼저는 신성한 영께서 계신다. 이 영은 하나님의 영이셨고, 그다음에 예수 그리스도의 영, 생명 주시는 영, 복합되신 영, 완결되신 영이 되셨다. 그런 다음 신성한 영은 그분과 어울리고 그분의 배필이 되는 사람의 영을 필요로 하신다. 이 둘은 하나의 실체로서 함께 연합될 수 있다. 온 우주 안에서 이러한 연합은 새 예루살렘으로 완결된다. 오늘날 우리가 우리 사람의 영을 보지 못한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부름의 표준에 이르는 믿는 이가 될 깃이 없다. … 우리가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믿는 이, 곧 하나님-사람이 되어 교회를 산출하려면 절대적으로 영, 곧 우리 사람의 거듭난 영 안에 있어야 한다.
오늘의 읽을 말씀
그리스도 안에 계신 하나님의 유기적이고도 역동적인 구원에 관한 책인 로마서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역동적인 구원을 완전하고 상세하게 정의해줄 뿐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분의 역동적인 구원을 수행하시고 타락한 죄인들에게 적용하시기 위해 취하시는 길과 죄인들이 하나님의 역동적인 구원을 받아들이고 체험하고 누리기 위해 취해야 할 길을 제시해 준다. 이 두 길은 신성한 생명의 영과 믿는 이들의 사람의 영이다.
이전에 그 영은 아직 계시지 않았지만, 오늘날 그 영은 생명의 영으로서 여기 계신다. 그러므로 생명의 영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구원을 수행하시고 그분의 구원을 우리에게 적용하시기 위한 길이시다. …신성한 생명의 영은 과정을 거치시고 완결되시어 생명주시고 복합되시고 내주하시는 영이 되신 하나님의 영이신데, 그분은 공기 같으시고 공기화 되신 그리스도의 실재로서, 과정을 거치시고 완결되신 삼일 하나님의 완결로서, 또한 신성한 부활의 실재로서 믿는 이들 안에 내주하신다. 바로 이러한 생명의 영을 통하여 영원하시고 홀로 지혜로우신 하나님께서 세상이 시작된 때부터 감추어져 왔던 비밀의 계시에 따라, 과정을 거치시고 완결되신 삼일성 안에서 그분 자신을 믿는 이들 안에 그들의 생명과 모든 것으로 분배하심으로 그들의 역동적인 구원이 되신다.
믿는 이들의 사람의 영은 신성한 생명의 영께서 거듭나게 하셔서 내주하시는, 신성한 생명의 영과 한 영으로 연합된 믿는 이들의 영이다.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사람들은 바로 이러한 사람의 영을 통해 이 시대에서는 그들의 생활이며 영원 안에서는 그들의 운명인 하나님의 역동적인 구원에 참여한다. 그러므로 로마서 8장(로마서에서 생명의 영과 믿는 이들의 영에 관한 핵심 장) 16절에 나오는 ‘우리의 영과 함께하시는 그 영’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역동적인 구원을 수행하시고 믿는 이들이 이 구원에 참여하기 위한, 로마서 전체에서 가장 중요한 비결이다. 우리는 모두 신성한 빛 비춤 안에서 이 두 영을 알아야 한다. 이럴 때 우리는 생명의 영과 연합된 우리의 거듭난 영 안에 계시는 생명의 영에 의해, 그리스도 안에 계신 하나님의 역동적인 구원의 내재적인 본질 안으로 들어갈 수 있으며, 이러한 하나님의 역동적인 구원은 과정을 거치시고 완결되시어 우리의 누림을 위해 우리의 영원한 유업이 되시는 삼일 하나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