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흔히 p2p파일 공유사이트라는 것이 흔한 시대에 왔다. 그럼 p2p란 무엇인가? 청소년들은 거의 다 알지만 웬만한 어른들은 모르는 p2p에대하여 알아보고자한다.
p2p란 무엇인가 Peer to Peer를 줄여서 P2P라고 쓴다. Peer는 '응시하다', '동료'라는 뜻으로 동료간에 교류정도로 해석될수 있다. P2P란 인터넷을 통해 각자의 컴퓨터 안에 있는 음악파일나 문서·동영상 파일뿐만 아니라 DB, CPU 등을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을 말한다.
인터넷을 통해 컴퓨터와 컴퓨터를 직접 연결해 서버 없이도 파일 등을 공유할 수 있는 기술로 인터넷통해 모든 컴퓨터로 확장시킨 것이다. 최근의 P2P는 인터넷에 연결된 개인들이 각자 보유하고 있는 음악파일이나 동영상 파일 등을 공유하여 원하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파일공유' 서비스로 유명해졌다. 예)쉐어박스, 파일톡, 파일구리 등등-헤아릴수 없을 정도로 많다.
일반적인 인터넷 자료실이 특정 서버(대형컴퓨터)를 통해 불특정다수가 올린 자료를 다시 불특정다수가 내려받는 형태인데 반해 P2P는 인터넷에 접속한 네티즌 개개인의 PC를 직접 검색, 저장된 자료를 1대1로 주고받는 방식이다.그러니까 불법자료나 음란동영상과 정품프로그램도 거의 모든 프로그램을 얻어낼 수 있는 통로가 된것이다.
대표적으로 국내에서 서비스된 '소리바다'.같은 류의 공유망을 p2p라고 할수 있다. 그리고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edonkey, 당나귀이뮬, 푸르나 등도 있는데 이것은 서버가 존재하긴하지만 파일을 담아두는 것이 아닌 개인끼리 연결해주는 역할만하는 p2p류의 프로그램이다.
내가 말하고자하는 것은 이러한 p2p류의 파일 공유사이트(엄밀해말해서 p2p는 아니지만)는 수를 헤아릴수 없을 만큼 많이 생기고 있고 무료쿠폰을 통해 상당량의 많은 파일을 얻어낼 수 있게 되었다.
그럼 요즘 청소년들의 음란물들은 어디에서 얻을까 거의 100프로 이런 사이트를 통해 얻는다고 보면 된다. 가입하고 성인인증만하면 된다. 물론 청소년들은 성인 인증을 통과하지 못한다. 그러나 부모님의 주민번호만 알면 성인인증은 식은 죽 먹기보다 쉽게 통과할 수 있다.
부모님들의 착각은 내 자녀는 이런류의 음란 영상을 접해 본적없으며 그럴애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내가 알아낸 바에 의하면 거의 100프로(남자기준) 청소년들(믿는이포함)이 친구집에서나 몰래 이런 방식에 의해 동영상을 접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어른들은 이러한 것들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고 우리의 자녀들이 이런류의 동영상에 의해 점유되거나 파괴되지 않고 보호하게 해야한다.
그래서 컴퓨터는 거실이나 공용으로 사용하는 공간에 두는 것이 좋다. 그리고 저녁 늦게까지 컴퓨터를 못하게 제한하고 수시로 관심하는 것이 필요하다. 요즘 악성코드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악성코드의 90프로 이상은 이런 사이트에 접속할 때 함께 들어와서 컴퓨터을 느려지게 하거나 윈도우의 에러를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주의 회복안에 있는 청소년들이 이런 세상에서 보호되기를 기도하며 부모된 믿는이의 관심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