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는 하나님을 위해야 하는 특별한 의미를 갖고 창조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떨어졌고 그 위치(입지)와 본성(기질)에 있어서
잃어버린 바 됨으로써 범속하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를 구원하심에 있어서 하나님은 우리의 위치 곧 우리의 그분 앞에서의 입지에 있어서
우리를 거룩하게 하실 뿐 아니라 우리의 타락한 기질에 있어서도 거룩하게 하신다.
여기서 전자는 외적이고 법리적이며, 후자는 내적이고 유기적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법리적이고 위치적인 거룩하게 함에 관해 여러 경우에서 다루었다.
이 메시지에서 다루어진 것은 하나님의 기질상의 유기적 거룩하게 함이다.
![]() 기질적 거룩하게 됨은 성령에 의한다.(롬 15:16)
하나님의 위치적 거룩하게 함은 그리스도의 구속하는 보혈에 의해
우리의 그분 앞에서의 외적인 입지를 거룩하게 하는 것으로서 법리적인 것이다.
반면 하나님의 기질상의 거룩하게 함은 그 영에 의해 우리의 타락한 내적 본성을
거룩하게 하는 것으로서, 이것은 그리스도께 사로잡힌 우리 영을 통해 유기적으로 이루어진다.
- 우리의 기질 안에서
그 영은 믿는 이들의 기질 안에서 그들을 거룩하게 하신다.
‘기질’이라는 단어는 본성을 가리킨다. ‘본성’이라는 단어는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실질을 지칭한다.
‘기질’은 소극적인 단어로서 우리의 구부러지고 어그러진 본성을 뜻한다.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본성은 천연적인 실질로서 선했지만
우리 타락한 사람 안에서 그것은 기질-구부러지고 왜곡되고 어그러진 본성-이 되었다.
그러므로 우리의 타락한 본성을 언급할 때 우리는 소극적인 단어 ‘기질’을 사용한다.
- 하나님의 본성으로써
하나님의 유기적인 구원 안에서 우리는 우리의 기질적으로
하나님을 향하여 거룩하게 되도록 그분의 신성하고 거룩한 본성으로써 거룩하게 되고 있다(벧후 1:4).
하나님은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려고 우리를 택하셨다(엡 1:4).
우리가 거룩하게 된다는 것은 하나님의 거룩한 본성을 소유하고
하나님의 신성에 참여하는 것을 뜻한다.
- 그리스도의 부활 생명의 요소로써
성령은 또한 우리가 먹임을 통해 받아들이는 그리스도의 부활생명의 요소로써
우리를 거룩하게 한다. 우리가 말씀을 먹으면 먹을수록 우리는 더욱더 그리스도의
부활 생명의 요소를 받아들이고, 그로써 기질적인 거룩하게 됨이 이루어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