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 교회사
목양 자료
주예수찬양 2011-08-09 , 조회 (398) , 추천 (0) , 스크랩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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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 교회사 >

여기에서는 핵심적이며 내재적인 요인들에 따른 성경적인 관점으로 교회사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초기에 사도들의 가르침 안에서 견고히 머물렀다. 사도행전 2장 42절에서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는 사도들의 가르침 안에 견고히 머물렀다. 사도들의 가르침이란 무엇인가?

첫째로 하나님의 완전한 복음의 내용들로서, 단지 신약의 어떤 한 부분을 포함하는 것이 아 니라 신약 전체를 포함하는 것이다(롬1:1-4). 둘째로 하나님의 신약 경륜의 유일한 신성한 계시, 즉 하나님의 성육신으로부터 새 예루살렘의 완결까지에 관한 계시로, 이는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의 성취를 위하여 신성하고비밀한 세 단계에 걸쳐 있는 그리스도의 충만한 사역에 의해 수행되는 것이다. 이 단계를 살펴보면 초기에는 성육신과 포함의 단계에 있어서의 그리스도를 주로 계시하였으나, 결국 하락으로 말미암아 강화의 단계에 있어서의 그리스도를 계시였다. 그리스도는 성육신의 단계(그분의 땅에 속한 사역)에서 법리적인 구속을 성취하심으로 완전한 유기적인 구원을 포함의 단계(그분의 하늘에 속한 사역, cf. 롬5:8-10, 골1:25-27)에서 이루시고, 결국 하락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유기적인 구원이 일곱 배로 강화된 추가적인 부문이 필요하시게 되었다(그분의 일곱 배로 강화된 하늘에 속한 사역, cf. 계1:4-5, 사30:26). 이 하나님의 경륜은 바울과 다른 사도들이 각처에서 전하고 가르쳤던 것이다- 엡3:4-5, 8-10, 고전4:17

초기에 사도들의 가르침 안에 견고히 머문 것의 유익한 효과는 1.????동심합의????(행2:46), 2.????마음의 순전함(단일함)????--????마음이 단순하고 단일하며 평범하며 주님을 추구함에 있어서 한 사랑과 갈망과 한 목표를 갖는 것임????(행2:46, 각주4), 3. 하나님의 표현(행2:47), 4. 하나님의 축복(행2:47)이었다.

D. 사도들의 가르침은 또한 주님을 향한 우리의 사랑과 주님에 대한 누림을 불러일으켜 우리를 신랑이신 그분께 신부로서 중매시킴. 이는 또한 우리를 강화시켜 그분의 몸을 위한 그분의 고난의 교통에 안에서 그분을 따라가게 함. 이러한 것들이 바로 참된 사 역을 분변하는 ????비결????임-고후11:2-3, 28, cf. 벧전1:6-8, 골1:24.

E. ????사도들의 가르침에 남아있는 것은 엄청난 은혜임????(어떻게 동역자와 장로가 되는가, 영문판 44쪽, 1996년 10월 윗트니스 리 형제님의 말씀).

Ⅲ. 다른 가르침들에 관한 원수의 공격과 사도들의 경고:

A. 사탄은 다른 가르침들의 등장을 부추김으로 유일한 사도들의 가르침 안에서 견고히 머묾을 공격함:

1. 그는 항상 핵심적인 사항을 공격함. 우리는 그가 하는 일들로 인하여 개인적으로든지 단체적으로든지 놀라거나 실망해서는 안됨.

2. 그의 이러한 전략은 사도들이 아직 살아있고 가르치고 있던 당시에 대담하게도 세워 진 것임!

B. 사도들은 이러한 종류의 다른 가르침들에 대하여 성도들을 주의시킴:

1. 바울:

A.D.54-갈1:6-9, 삼일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은혜로부터 떠난 전하여진 복음 외의 다른 복음을 따름.

A.D. 56 - 행20:22, 27-32, 하나님의 협의로부터 떠나 제자들을 끌어가려는 어그러진 것들(말들)을 따름.

A.D. 60 - 롬16:17-18, 그의 가르침으로부터 떠나 공교하고 아첨하는 말들로 인하여 미혹하고 분열됨으로 빠짐.

A.D. 65 - 딤전1:3-7, 하나님의 경륜으로부터 떠나 신화와 족보와 변론을 내는 율법 을 포함하는 다른 것들에 관한 헛된 말들로 떨어짐.

A.D. 67 - 딤후2:16-18, 진리로부터 망령되고 헛된 말로.

4:3-4, 건강한 가르침으로부터 사욕과 귀가 가려움으로.

2. 베드로:A.D. 69 - 벧후 3:15-17, 그가 쓴 글들로부터 떠나 그것을 억지로 풀며 불법 한 자들의 미혹(오류)로 인해 떠 내려감.

3. 요한:A.D. 90-95 - 요이8-9, 그가 쓴 글들을 떠나 지나쳐 그리스도의 가르침 안에 거 하지 않는 것으로

C. 이러한 가르침들은 의심할 바 없이 색다르고 매력적이고 흥미롭고 심지어는 성경적인 것들이었음.

1. 딤전에 있는 경고를 주목하라. 에베소에 있던 다른 가르침들은 에베소서가 쓰여진지 (A.D.64) 단지 일년 후에 주어짐!

2. 등을 돌리는 것들의 결과는 행2에 있던 적극적인 결과와는 전혀 상반되는 것임.

D. 이러한 가르침들은 사탄의 변태된 종교로 발전되어졌고, 이는 유대주의자들에 의해 실 행되어 사도들의 가르침과 반대됨(cf. 계2:9):

1. 유대주의는 땅에 속한 약속을 땅에 속한 축복과 아울러 가지고 있음에 반하여, 신약 안에서 우리는 그리스도의 측량할 수 없는 풍성의 총체인 만유를 포함한 그 영을 가 지고 있어, 이는 우리의 유일한 축복이 되며 우리로 다른 이들을 축복하게 함

-창12:2, 갈3:14, 엡3:8, 1:3

2. 유대주의는 의문의 율법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반하여 신약 안에서 우리는 생명의 영의 법을 가지고 있음-롬8:2, 히8:10, 롬2:28-29.

3. 유대주의는 중재하는 제사장들이 있지만, 이에 반하여 신약 안에서 우리는 모든 믿는 이들이 하나님의 제사장이므로 거룩하고 왕같은 제사장 체계가 됨-계1:5下-6, 벧전2:5,9

4. 유대주의는 물질적인 성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신약 안에서 성전은 영적인 집이요 영 안에 있는 하나님의 거처임-엡2:21-22

Ⅳ. 1세기의 대부분의 교회들은 이러한 경고를 주의하지 않음:

A. 다른 가르침들로 등을 돌리는 추세는 아시아에 있는 모든 이가 바울(바울 개인으로부 터가 아닌 그가 가르친 것들로부터)등을 돌리는 정도까지 계속됨-딤후1:15上

B. 에베소에 있는 교회의 사례가 하나의 실례임.

1. A.D. 55년 경에 사도 바울에 의해 설립됨 - 행18:19-21

2. A.D. 60년 경에 바울이 장로들을 격려하고 권면하고 경고함 - 행20:17-38

3. A.D. 64년 경에 바울이 경이로운 에베소서를 씀(엡6:23-24에서 24절의 각주 2와 3과 아울러서 ‘변함없이(in incorruptibility)주님을 사랑함’에 관해 보라).

4. A.D. 65년 경에 어떤이들이 대담하게 다른 것들을 가르침 - 딤전1:3-7.

5. A.D. 67년 경에 아시아에 있는 자들을 포함하여 바울로부터 등을 돌림 - 딤후1:15上

6. A.D. 90년 경에 주님께서 친히 그들을 경고하고 책망하셔 그들이 외적인 행위들을 인해 주님께 대한 최고의 사랑을 떠난 것을 회개하라고 분부하심 - 계2:1-7

C. 소위 ‘속사도 교부들’이라는 무리는, 사도들의 시대를 바로 이은 교사들의 세대를 일컫 는 것으로서, 이들은 사도들의 가르침에 견고히 머물지 않고, 다르게 가르치는 경향을 계속함 - 생명나무를 떠나 선과 악을 알게하는 지식의 나무로 되돌아가 버림:

1. 로마의 클레멘트의 A.D. 96년 서신, The Letter of the Romans to the Corinthians, 는:

a. 고린도의 매우 무질서한 상황에 의하여 쓰여진 것으로,

b. 선한 행실과 계명들을 지킴과 교회 안에 있는 높은 계급에 순종한 것을 강조하며,

c. 이교도적인 것들과 구약의 실행들을 혼합시켜버리고 위경(僞經)들을 성경과 혼합시켜 버림.

2. A.D. 1세기 말엽 혹은 2세기 초엽의 Didache, 혹은 Teaching of the Twelve Apostles는 아마도 후에,

a. ????생명의 길????을 계명들을 지키는 것과 동일시 하고,

b. 구약의 실행들을 혼합시켜버리고, 성도들 가운데 다른 계급들이 존재함을 지적함.

D. ????교회의 하락 중 발생한 최초의 사건은 사도들의 가르침으로부터 등을 돌리는 것이었 음. 만약 오늘날 주의 회복안에 있는 우리 모두가 윗치만 니 형제님과 나로부터 전파 된 사도들의 가르침을 주의하지 않는다면, 주님의 회복은 하락하게 될 것이다????(어떻 게 동역자와 장로가 되는가, 영문판44쪽)

Ⅴ. 주님께서 교회의 하락에 대하여 반응하시며 이를 드러내심:

A. 주님은 상황이 아무리 암울하다해도 결코 그분의 마음의 갈망을 포기하지 않으심.

B. 그는 바울과 사도들의 가르침으로부터 등 돌렸던 아시아의 동일한 교회들로 오셔서 태 우시고 감찰하시고 심판하심 - 계1:10-11, 2-3장, 4:5, 5:6

C. 그분은 그들의 하락을 그 원인과 경향과 더불어서 드러내시면서 사도들의 가르침을 대 치한 세 가지의 특별하며 정립된 가르침들을 지적함.

1. 일곱 교회들은 ‘첫 사랑을 떠남’으로부터 ‘그리스도께서 교회밖에 계심’으로 다시 들 어오시기 위해 문을 두드리시는 지경 - 라오디게아에 있는 교회의 하락의 심각함 - 까지 이름!

2. 기억하라. 주님을 최고도로 우리의 신랑으로 사랑하는 것이 사도들의 가르침의 참되 고도 특징지어지는 결과임을(고후11:2-3, 단순, 순수)

3. 여기, 그 첫 번째 교회인, 에베소가 이 최고의 사랑을 저버렸는데, 이는 사도들의 가 르침의 이 참되고 건강하며 사랑을 불러일으키는 요인으로부터 떨어짐을 가리킴(엡6:23

-24에서 바울이 마지막으로 한 말과 정반대로) - 대다수의 다른 교회들이 뒤따르게 됨.

Ⅵ. 그분께서 드러내신 세 가지의 특별한 가르침들을 점차적으로 수용함

A. 계2:14, 15, 20에서 그분은 세 가지의 특별한 가르침들이 등장하여 이러한 가르침들이 ‘기독교 종교’의 성장과 역사적인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을 확인하심.

B. 계2:14에서 그분은 발람의 가르침, 하나님의 백성들을 특히 간음으로 인도하는 우상숭 배로 빠뜨리게 한 가르침을 확인하심:

1. “세상적인 교회가 주님의 이름과 위격을 무시했을 때 우상숭배로 향하게 되고 그 결 과로 간음을 행함”.

이 교회는 “생명으로부터 단지 교훈으로 등을 돌려 결국 믿는이들을 그리스도를 하 나님의 목적의 성취를 위한 생명 공급으로 누리는 것으로부터 빗나가게 함”

2. 믿는이들은 그리스도의 위격 - 지금은 생명 주는 영이신 분 - 으로부터 대치되는 항 목들로 빗나갔으며, 그리스도의 누림으로부터 영적 간음과 대치되는 (종교적인)실행들 로 빗나감.

3. 이러한 일련의 모든 것은 머리이신 주님을 무시하는 원인이 됨.

4. 우리는 주님을 상기하기 위하여 그림이나 동상이나 십자가나 제병(祭餠)등이 필요하 지 않으며, 외적인 형식들과 종교의식들에 의한 ‘십자가에 못박음’, ‘축복함’, 틀에 박 힌‘ 성사(聖事)등 우리의 영 안에 계신 살아계신 그리스도를 참되게 활력화된 방식으 로 신성하고 즉각적으로 누릴 수 있는 것을 대신하는 ????행사????들이 필요하지 않음.

5. 상기의 모든 항목들에 근거하여 볼 때, 롬8:16에서와 같이 하나님의 유기적인 구원 의 비결이 되는 ‘그 영이 우리의 영과 함께’라는 사실은 사도들의 가르침들 중 이러한 초기 시대에 상실된 최초 항목들 중 하나일 것임(cf.고전15:45下, 골1:27, 요일2:27):

a. 주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그분이 그들을 고아와 같이 남겨두지 않으실 것을 말씀하 시고, 그분이 보혜사, 즉 실제의 영(요14:16-20)으로 그분의 죽음과 부활을 통하여 오실 것을 말씀하심.

b. 바울은 그가 쓴 글들의 마지막 구절에서, ????주께서 네 영에 함께 계시기를 바라노 니 은혜가 너희와 함께 있을지어다????(딤후4:22)라고 함. 우리는 대치하는 항목들이 나 실행들이 필요하지 않음. 우리에게는 참된 위격이신 그분이 있으며 계속하여 그 분을 누릴 수 있음. 바울이 말한 이 구절은 반-영적 우상숭배와 간음임!

c. 요한은 요일(5:21)의 마지막에서 독자들에게 말하기를, ????자녀들아 너희 자신을 지켜 우상에서 멀리하라????- 참 하나님을 대치하는 어떤 것으로부터라도 멀리함

C. 계2:15에서 주님은 니골라당의 교훈을 확인하셨는데, 이는 계급제를 세움으로 그리스도 의 몸의 지체들인 믿는이들의 기능을 말살하여 그분의 표현인 몸을 무효화시킴. (발람 의 교훈은 머리를 무시하고 이 가르침은 몸을 파괴함.):

1. 이는 일개의 실행에서 정립된 제도화된 가르침이 된 것으로서 주님이 증오하시는 것임(계2:6).

2. 주님은 마23:6-11에서 이처럼 위험한 경향을 강하게 경고하셨으며, 베드로와 요한과 야고보와 모든 제자들이 다 있는 자리에서 그 말을 듣도록 우리 모두는 ????다 형제 들????이며 다른 ????아버지????는 없다고 강조하심.

3. 이러한 종류의 계급제의 발전의 싹은 요삼 9에서 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 ????첫째 되 기를 사모하는 자????가 사도들을 받지 않았다고 함.

4. 안디옥의 이그나티우스의 글들을 보면, 2세기 초엽에, 이러한 계급제의 실행이 그 당 시에 이미 상당히 정립되어 있었음을 보여줌:

a. 장로들이 두 무리의 사람들로 ‘나누어짐’:장로와 감독으로, 감독이 장로들과 집사들 과 ‘평신도’라 불리우게 된 다수의 성도들 보다 우위의 위치에 서게 됨.

b. 결국, 대주교들, 추기경들, 최고 수장인 교황이 그 엄청나고도 복잡한 계급제 체계 위에 더해짐.

c. 그 결과로서 오지 극소수만이 성경을 읽고 연구하며 주님께 기도하며 교회의 집회 들에서 주님을 위하여 말하며 믿는이들 대 다수의 기능을 무효화시킴.

5. 그러나 사도들은 ????한 영 안에서 우리 모두가 한 몸 안으로 침례를 받아 다 한 영을 마시게 되었다????라고 가르침(고전12:13). 우리는 기능발휘하는 지체들이 되기 위한 위치와 공급이 있음. 사도들은 또한 다음과 같이 가르침:

a. 우리는 ????그리스도의 말씀이????우리 안에 풍성히 거하게????해야 한다고(골3:16)

b.????우리가 우리의 죄들을 자백????해야(요일1:9) 하며 또한 우리가????끊임없이 기도???? 해야 한다고(살전5:17)

c. 상호 가르침과 권면과 건축을 위하여 교회 집회들 안에서 ????모든 사람이 다 가지 고 있고????, ????다 신언할 수 있다????고(고전14:26, 31).

d. 심지어는 ????오 주 예수여,????????아멘,????????할렐루야,????????주님을 찬양합니다.????라고 기 도 하는 것도 살아있는 지체들의 기능발휘이며, 원수들에게는 수치를 돌리는 것이 며, 니골라당의 교훈을 패배시키는 것임.

D. 계2:20에서, 주님은 여자 이세벨의 가르침을 확인하셨는데, 이는 악하고 이단적이며 이 교도적인 것들을 신성한 것들과 혼합시키며, 거짓되이 ????여선지자????라고 하며 하나님 의 말씀을 전하는 척하며, 따라서 그녀의 사람들을 취하게 하여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 과 그들의 생명과 생명 공급이 되는 그리스도를 주의하지 못하게 함:

1. 이 여자는 마13:13에서 주님이 예언하신 그 여자와 동일한 여자로서, 그 여자는 고운 가루(하나님과 사람의 만족을 위하여 소제가 되시는 그리스도를 상징함)에다 누룩 (악하고 이단적이며 이교도적인 것들을 상징함)을 더했음. 그녀는 배도하는 교회로서 아합의 이방 아내였던 이세벨로 예표되었음(왕상16:31).

2. 발람의 교훈과 니골라당의 교훈은 여기에서 종교적인 가르침과 혼합의 추가로 계속 되었으며 이는 사람들로 하여금 거룩한 말씀보다는 이 여자의 말을 듣게 함. 그녀는 영적이고도 육체적인 온갖 종류의 간음과 우상숭배로 가득함. 계17에서 그녀는 ????큰 음녀????라고 불리움(1-6절).

3. 그 결과로서 많은 세상적인, 누룩이 넣어진, 비성경적이며 비핵심적인 것들이 초점과 실행의 대상들이 됨:

a. 많은 이교적인 것들이 그리스도의 성육신에 더해져서 크리스마스 축제를 만들어 내었으며, 이는 하나님이 사람되심으로 사람을 하나님 만들게 하시려는 그 참된 의미를 완전히 흐려버린 것임.

b. 비슷한 방식으로, 이교적이며 종교적인 것들이 그분의 죽음과 부활에도 더해져 부 활절을 만들어냈고, 이는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죽음과 부활을 통하여 생명주는 영 이 되셨다는 사실을 완전히 누룩화시켜버림.

c. 이교주의와의 타협의 산물로서 ????주님의 단순한 종????(눅1:38)으로서 주 예수님을 낳은 마리아는 여신으로 치켜올려졌고, 이 여자의 가르침에 의거하여 위대한 능력 과 권위가 마리아에게 주어짐.

d. 바티칸의 소위 하나님을 위해 말하는 것들이라고 진열된 온갖 그림들과 동상들과 의식들을 볼 때, 그 자체가 이 여자 이세벨의 가르침으로부터 귀결된 혼합물이라는 강력한 사례임.

Ⅶ. 주님께서 이기는 자들을 부르심:

A. 교회의 이러한 하락으로 말미암아 주님을 일곱배로 강화된 그 영으로서 오셔서 이기 는 자들을 부르시며, 대치되고 상실된 것들을 되돌이키시며, 그분의 정하신 길에 따른 그분의 변하지 않는 목적을 수행하심.

B. 발람의 가르침과 니골라당의 가르침을 ????붙들고????있는 자들에게 반응하시면서 주님은 회개할 것을 요구하시고(계2:16) 이기는 자들을 불러내심(계2:17).

1. 이러한 다른 가르침들을 포함하고 있는 하락의 상황을 이기는 자들에게 주님은 ????감 추인 만나????를 주실 것임(17절). 이것은 하나님의 백성들로 하여금 그분의 길을 가도 록 해주는 하늘의 음식이신 그리스도에 대한 예표임.

2. 감추인 만나는 감추인 그리스도를 상징함. 하락이 진행되고 있는 동안, 이러한 이기 는 자들은 지성소 안에 계신 하나님의 임재 안에 거하기 위해 앞으로 나아오며, 그곳 에서 감추인 만나이신 그리스도를 누림-우리의 영과 함께 하는 그 영이신 참된 위격 에게로 돌아옴!-이는 그들의 매일의 공급을 위한 특별한 분깃임

3. 주님은 또한 이기는 자들에게 ????흰돌????을 주시는데, 이는 신성한 생명과 본성을 거듭 남을 통하여 받은 자들이 보석들 - 하나님의 건축을 위한 재료들 - 로 변화될 것을 상징함. 이러한 변화는 그들의 생명 공급이신 그 영이신 그리스도를 누림에 의한 것 임(cf.고후3:17-18). 그렇게 그들은 주님에 의하여 의롭게 되며 인정을 받을 것이 (????흰색????)며, 대치물과 계급제의 ‘건축’을 가진 하락된 교회와는 같지 않을 것임.

C. ????여자 이세벨을 참는자????들에 대한 반응으로서(계2:20), 주님은 그녀의 모든 혼합과 거짓됨을 이기고 그분의 역사를 끝까지 지킬 수 있는 자들을 부르심(26절).

1. 이것은 주님 자신께서 성취하셨고 또한 여전히 행하고 계신 것들을 언급하는 것으로 서, 하락된 교회의 많은 일들과는 대조되는 것이며, 사탄의 영향 하에 수행되어진 것들임.

2. 이기는 자들은 그리스도의 다스림(그분의 권위)안에 참여하는 보상을 천년왕국에서 받게 될 것임. 그들은 주님을 그분의 재림 시에 ????새벽별????로서 체험하게 될 것임(26下-28절).

D. 계3:7-8에서 주님께서는 빌라델비아를 칭찬하시는데, 이 교회는 하락이 아니라 회복 가운데 있으며, 그분의 말씀을 지키며 그분의 이름을 부인하지 않음:

1. 이러한 성도들은 ????적은 능력????을 갖고 있는데, 이는 주님을 기쁘게 해 드리는 것이 우리가 그분을 위해 많은 것을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가진 그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것임일 가리킴

2. 주님의 말씀은 주님의 표현이며 주님의 이름은 주님 자신임. 이는 회복된 교회가 주 님 자신과 그분의 충만한 사역을 초점으로 삼는 사도들의 가르침으로 돌아왔다는 것 이 분명하며, 대치하는 항목들과 실행들과 어떠한 종류의 혼합도 포함되지 않았음을 말해줌. 이 교회는 절대적으로 주님께 속하며 주님을 최고도로 사랑함.

3.또한, 그 이름이 보여주듯이, 빌라델비아(형제 우애의 사랑)이 교회는 마23:8에서 주 님이 ????모든 형제들????이라고 하신 말씀 - 어떠한 계급제도 없음 - 으로 돌아왔음을 말해줌.

4. 그러므로 이 교회는 ????주님의 계시와 임재가 있으며 살아있는 방식으로 주님을 표현 하며 빛이 충만하며 생명이 풍성함????

E. 16세기의 종교개혁까지의 이 모든 내재적인 요인들의 일반적이면서도 역사적인 진척.

1. 주님께서는 마르틴 루터와 다른 이들을 통하여 그 당시 동안에(마르틴 루터의 시대 전후에)강하게 반응하심

2. 종교개혁 시기 이후의 더 전진된 ‘완결하는’ 주님의 회복의 필요가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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