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교회사
목양 자료
주예수찬양 2011-08-09 , 조회 (601) , 추천 (0) , 스크랩 (0)
출처
원문

교 회 사

Ⅰ 오순절 ~ 주후 100년경(사도시대) : 에베소 교회

1. 베드로와 교회의 시작

① 오순절, 예루살렘 교회

② 야고보(주님의 육신의 동생, 예루살렘 교회의 인도자)

2. 바울과 위대한 복음전파 사역

① 3차례의 전도여행, 안디옥 교회

② 바나바, 누가, 요한, 마가, 실라, 디모데, 빌레몬,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아볼로

3. 요한과 사도시대의 종말

① 주후 70년 이후 예루살렘의 함락으로 유대인들이 가처에 흩어져 복음을 전파함

② 최후의 사도, 에베소 교회, 영지주의와 유대주의의 공격

③ 폴리캅, 파피아스, 이그나시어스, 포디너스

4. 오순절 ~ 주후 100년 시대의 교회 실행

① 주님이 친히 하신 말씀에 기초하고, 규율, 법률은 없고, 형식은 지극히 단순

② 하나님의 말씀을 전함, 침례와 만찬, 장로와 사도, 성령의 인도, 교회의 능력

③ 성전과 회당에서, 집집마다에서 집회

④ 주일을 지키고 애찬과 만찬을 실행

⑤ 강한 형제 사랑

Ⅱ 순교자의 시대(100 ~ 325년) : 서머나 교회

1. 이 시대 그리스도인들의 풍성

① 그리스도인의 신앙 충실 - 로마 법률의 반대자

② 경배하는 대상물의 형상이 없음

③ 양심에 거슬리는 법률에 순응치 않음

④ 비밀히 모여 성찬, 교제함

→ 로마 황제들은 기독교를 말살하려 함

→ 10번의 박해(특히 202, 250, 303-304 대박해) - 이름만의 그리스도인들의 숙청, 단련

2. 위대한 교부들

① 순교자 저스틴(100-165), 터툴리안(110-172), 이레니어스(2세기 말)

② 동방 : 알렉산드리아, 희랍적 사상, - 판터너스, 클레멘트, 디언니시어스, 그레고리(213-270), 오리겐(185

-254)

③ 서방 : 로마, 카테지, 라틴 사상 - 터툴리안(160-220), 시프리안(200-258), 아타나시우스

3. 2세기 후반~4세기 초 : 초기 그리스도교에 잇었던 아름답고 순결하고 초세상적인 특징이 사라져감

→ 불경건, 세속적, 국가와 타협

→ 초기 교회 회복의 움직임의 나타남(주로 이단시 됨)

① 2세기 : 몬타나스 파(금욕, 엄격, 초자연주의 , 교회개혁, 이적의 은사 강조, 만민 제사장)

② 3세기 : 노바티안 파(박해시 변절자 처리에 대해 엄격, 죄에 대한 강한 태도)

③ 4세기 초 : 도나터스 파(엄격한 순결, 세속적인 교역자배격, 침례에 의한 중생, 개인주의)

4. 감독제도의 발생

① 2세기 인전 : 지방의 장로가 곧 그 지방의 감독이었음

② 2세기 : 장로와 감독의 구분(이그나시우스, 이레니우스, 터툴리안)

③ 3세기 이후 : 시프리안(200-258)은 감독제도와 교직 계급제도의 확립

a. 지방의 감독(장로)들이 수도의 감독에게 종속되고 감독에게 예언자, 교사, 복음전파자의 임무까지도 흡수

b. 대감독(예루살렘, 안디옥, 알렉산드리아, 로마, 콘스탄티노플)에게 여러 감독들이 종속됨

c. 교회는 감독에게 속한 단체, 성직자에게 만 제사장 직분이 있음. 교회는 유일, 감독은 사도의 계승자

d. 로마 카톨릭의 조직과 권위의 기초, 교황정치로 발전(로마 황제 제도의 재판)

Ⅲ 니케아 시대, 후기 니케아 시대(325~590)(4세기 초 ~ 6세기 후반) : 버가모 교회

1. 콘스탄틴 황제의 개종 - 황제로서의 성공은 그리스도교에 달렸다고 생각하고 교회에 호의

→ 유세비우스(263-339), 락탄티우스(240-320), 호시어스

2. 니케아 회의(325) : 모든 기독교 지도자들이 모임으로 아리우스 파를 축출하고 아타나시우스(300-373)의 그리스도의 신성에 관한 것이 입증됨

3. 위대한 교부들 - 바질(329-379), 닛사의 그레고리(330-394), 그레고리 나지안겐(330-390), 요한 크리스토

툼(347-407)

4. 힙포의 감독 오거스틴(354-430)

① 마니주의(영지주의와 그리 의 철학, 사상의 혼합)에서 회심

② 마니주의, 도나티즘, 펠라기안주의에 대항

③ 죄, 은혜에 대한 진리 확립

④ 밀란의 암브로스(340-374)

5. 교회의 상황

① 국가와 교회의 야합, 콘스탄틴 이후 수많은 소위 신자들이 생김으로 교회의 도덕적 표준의 저하, 교회 규율의 문란, 3세기말 이후로 굳어져 버린 형식화된 예배의식

② 이에 대한 반동으로 금욕주의가 나타남

6. 금욕주의(4-5c에 큰 영향)

① 금욕주의의 4단계

a. 교회 안에서의 금욕생활(1-2c)

b. 은둔 생활(3-4c초)

c. 공주(共住) 수도생활

d. 수도원 규율화의 금욕생활(6c- )

② 대표적 수행자 :성 안토니, 시므온(주상(柱上)성자), 파코미어스

③ 서방에 수도원제도 보급 : 아타나시우스, 암브로스, 어거스틴, 제롬

④ 눌시아의 성 베네딕트(480- ) : 수도단의 지도자, 최초의 수도단

7. 신약성경의 정경화 과정

① 사도적 교부시대(100-140) : 4복음서, 바울서신들

② 영지주의 반대시대(140-220) : 사도행전, 베드로전서, 요한일서, 유다서, 계시록

③ 최종결집시대(220-400)

a. 아타나시우스(369-동방교회 채택) 현재의 성경

b. 로마회의(382-서방교회의 채택) 현재의 성경

c. 카르타고 회의(397-전체교회의 채택) 현재의 성경

Ⅳ 교황시대(590~1517) : 두아디라 교회(6세기말~주님의 재림)

1. 그레고리 1세(570) : 최후의 로마 주교, 최초의 교황

① 3세기의 시프리안 이후 감독의 직분의 중요성이 강화되다가 4, 5세기 이후에는 성직자와 평신도의 차 이는 점점 커져 계급화됨

② 5대도시(예루살렘, 안디옥, 알렉산드리아, 로마, 콘스탄티노플) 감독은 대감독(총주교)

③ 로마와 콘스탄티노플 주교의 세력 다툼

④ 로마 주교의 교황화

2. 교황 지상 시대

① 그레고리 1세(570) ~ 그레고리 7세(1050) : 교황제도 발생시기

a. 칼 대제의 서로마제국 통합이후(800) 교회와 정치의 야합시작

b. 그레고리 1세의 사업, 켄터베리의 어거스틴, 독일의 보니케이스, 북방의 안스카 등의 선교사에 의한 선교 활동의 확장, 신성로마제국이 일어나고 교회와 국가 간의 문제 발생, 동?서방교회의 분리, 교 황제도의 부패 및 클루니의 개혁운동

② 그리고리 7세 ~ 보니페이스 8세(1294) : 교황제도 전성시대

a. 구세군이 일어남, 여러 개의 수도사단, 스콜라 학자와 신비가가 일어남

b. 이단 심문으로 많은 순수한 그리스도인들의 살해

③ 보니페이스 8세 ~ 마르틴 루터(1517) : 교황제도의 쇠퇴

a. 아비뇽 유수 이후 교황의 세력 약화

b. 15세기 교황의 부패로 인한 교회의 개혁요구 → 교황들에 의해 무산됨

3. 동?서방 교회의 분열(1054)

① 동방교회 : 비잔틴, 콘스탄티노플 주교, 성령은 성부로부터, 그리스, 하위 성직자 결혼

성상 불허용, 교황비판 → 로마 카톨릭

② 서방교회 : 신성로마, 로마교황, 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라틴, 모든 성직자 독신, 성상 허용

→ 동방 희랍 정교회

4. 신비주의

① 프란시스(1182-1226) : 금욕주의와 전도, 형제애 정신

프란시스단 - 작은 형제라고 부름, 경건하고 절제된 생활 → 이후 명예와 재물로 문란해짐

② 도미닉과 도미닉 수도단 : 단호한 목적의 도미닉, 걸식주의

③ 중세의 신비주의 : 하나님과 자신의 영혼에 관심, 계시, 종교적 직관 중심

a. 클레이보의 버나드의 신랑신부 신비주의 - 명상과 영적 생활

b. 빅토 위고의 네오 플라토 신비주의

c. 아시지 프란시스의 그리스도적 고난을 당하는 사랑의 신비주의 - 내적, 외적 생활의 일치

④ 13-17c의 유명한 신비주의자 : 주로 도미닉파에서 나타남

a. 마이스터엘할트, 존 타울러, 헨리수소, 존루이스 부뢰크 - 하나님의 형제단

b. 겔하르트, 토마스 아켐피스, 죤 웨셀 - 형제단

c. 시에나의 케더린, 제노아의 캐더린

⑤ 17-18c의 신비주의자

a. 스페인의 몰리노스, 수도사 로렌스, 마담 귀용, 프랑스의 페넬롱(천주교)

b. 자곱뵈뫼, 조지 폭스(퀘이커), 윌리암 로우(개신교)

5. 스콜라철학 시대

①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제론 사용

② 유명한 신학자들 : 안셀름, 피터 아벨라, 버나드, 빅터 유고, 롬발드 피터, 헤일스의 알렉산더

알벨터스 막너스, 존 보나벤투라, 존 던스 스코터스

③ 토마스 아퀴나스 : 로마 카톨릭의 체계를 세움(성례 전의 교리, 구원에 따른 행위 필요, 영세, 견진, 성체, 고해, 종유, 임직, 혼례)

Ⅴ 개혁자 시대(16세기초 ~ ) : 사데 교회

1. 종교개혁의 전조 :

① 말실리어스

② 죤 위클리프(1320-1384) - 옥스퍼드대 교수, 로마교회 반박, 성경을 영어로 번역, 교회는 하나님께 택 함받은 회중, 화체설은 비성서적

③ 죤 후스(1369-1415) - 보헤미아에서의 개혁 운동, 성경 강조, 화형당함(→보헤미안 형제단 → 모라비 안 형제단)

④ 제롬 샤보나롤라(1452-1498) - 이탈리아, 교직자의 죄악 공격

2. 마틴 루터와 독일의 종교개혁(16세기) - 성경이 유일한 권위, 믿음으로 의롭게 됨, 만민 제사장

→ 에라스무스, 멜랑톤, 요하네스 부겐하스, 칼슈타트, 츠윌린 흡마이엘, 뮨헬, 카스파 슈벤크벨트, 멘노시 몬스, 마틴부서

3. 죤 칼빈과 제네바 종교개혁

① 쯔빙글리와 스위스 종교개혁

② 교회 안의 문제 비판

③ 성서 인도주의자, 하나님의 뜻과 주권 강조 : 성경에 기록되지 않은 것은 모두 반대

신비적 미신적인 것 모두 반대 - 성령은 직접 사람의 영에 역사

④ 성례전은 기념 상징

⑤ 칼빈(제네바)

⑥ 쯔빙클리의 개혁운동 지속, 개량, 완성

4. 스코틀랜드의 죤 녹스와 영국의 종교개혁

① 오캄의 윌리암, 위클리프, 토마스 모아

② 스코틀랜드 : 존 녹스, 칼빈주의적 종교개혁

③ 영국 : 교회의 국교화

5. 멘노 시몬즈와 재세례파

① 유아세례 반대, 국교회에 반대, 내적 주관적, 성령의 경험 중시, 완전한 개혁을 원함

② 정적파와 혁명파로 나뉨 : 대부분 프로테스탄트에 의해 순교당함

③ 이후 과격해졌다가 멘노 시몬즈의 영향으로 합당하게 조정

→ 멘노잇파, 형제단, 침례파

6. 죤 웨슬레와 영국의 부흥운동(18세기)

① 프랑스의 볼테르의 불신앙, 영국의 불신앙, 미국의 불신앙,

② 합리주의, 도덕성, 영성의 저하

③ 존 웨슬레, 찰스 웨슬레, 죠지 휫트필드, 윌리암스 플래쳐 → 감리교회

7. 무디와 대부흥운동(19세기)

① 대부흥운동 : 18세기 미국의 불신앙, 암흑기 → 대각성(켄터키 부흥 18세기 말엽 10년, 19세기 초 몇 십년) → 천막교회, 티모디 드와잇 박사의 감화, 여러 교파 생김

② 찰스 피니(1792-1875) : 10만명 이상의 회심

③ 1857-1858의 부흥운동 : 미국의 부흥

제레미아 란피어 - 기도회, 평신도의 자발적 기도 운동

④ 무디(1837-1899) : 구두공, 주일학교 부흥, 성경 연구

⑤ 그외 부흥가들 : 생키, 헨리 마레이, 페이 밀스, 휘틀, 펜테코스트, 문호르, 토레이, 찹맨, 딕슨

⑥ 이반 로버트와 부흥운동(1904-1906) : 웨일스 대부흥운동

⑦ 1905-1908 : 앗삼부흥운동

8. 후기 개신교의 상황

① 국교회의 산출, 정치와 종교의 연합, 신자와 불신자의 혼합

② 여전히 로마카톨릭의 이교적 풍습과 평신도 성직자 계급을 가지고 있음

③ 사립교회의 분파, 진리에 의해 나누어짐

④ 근본주의자들의 무력화 및 교회의 황폐화

⑤ 20세기 사회복음, 자유주의, 현대주의자들의 영향으로 인한 교회의 혼란

Ⅵ 교회의 회복(19세기초~ ) : 빌라델비아 교회

1. 배경

① 종교 개혁을 통한 개혁 사상 : 성경의 회복, 믿음으로 의롭게 됨, 만민 제사장

② 신비주의, 경건주의의 내적 교통

a. 내적 광명과 하나님과의 교통 중시

.b. 성령으로 인한 실제적인 생활

c. 형식적인 신조와 형식을 타파

d. 엄격한 경건주의

2. 진젤돌프와 경건주의(18세기)

① 프로테스탄트 시대 이후 생명에서 떠나서 형식적으로 변해감 → 경건주의의 탄생

② 신비주의와 경건주의

a. 신비주의 : 성령의 임재와 경험

b. 경건주의 : 성령의 경험으로 실제적인 생활을 이룸 → 정통주의에 대항한 반동

③ 모라비아에서 내려운 형제들(15세기초 죤 후스 이후의 보헤미안 형제단)이 신앙의 핍박을 피해 진젤돌 프(스페넬의 순결한 초대교회 생활의 실행을 위함)의 영지에 모임

→ 모든 파를 버리고 공동생활 : 신자 92명당 1명 꼴의 선교사 파송

3. 죤 다비와 형제회(19세기)

① 19세기 교파주의, 형식적 교인의 자격, 비성서적 교회 명칭, 교회의 일일정치 반대

② 다비(1800-1882) : 초대교회로 돌아감, 성서 중심적, 우회파와 비슷, 교회조직이 없음

③ 죠지 뮐러, 뉴톤, 윌리암 켈리, 멕킨토시, 트레겔스, 그랜트, 링컨, 무어하우스

4. 워치만 니와 중국에서의 회복(20세기)

① 1920년대 이후 워치만 니를 통한 교회생활의 회복

② 생명의 회복, 영의 회복, 교회의 회복, 왕국의 회복

③ 지방 입장의 회복 : 분열을 극복하는 참 하나의 입장

5. 위트니스 리와 각지에서의 회복(20세기)

① 하나님의 경륜

② 신언을 통한 집회의 회복

③ 이상의 최고봉

☞ 주의 회복의 최근 중요 진리들

◇ 하나님의 경륜

“영원부터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 속에 감취었던 비밀의 경륜이 어떠한 것을 드러내게 하려 하심이라(엡3:9)”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엡1:9-10)”

-하나님의 경륜은 그분의 택하시고, 미리 예정하시고, 구속한 그분의 백성들에게 그분 자신을 분배하여 그 들의 생명과 생명 공급과 조성과 그리스도의 유기적인 몸을 건축하는 것과 그럼으로써 그리스도의 몸의 지 체로서 그분을 살아내는 사람들과의 깊은 연합을 이루기 위한 그분의 계획이다.

-하나님의 경륜은 그분의 구속받은 선민들을 신격에 있어서는 아니지만, 생명과 본성과 외양에 있어서 하나 님으로 만들어, 영원 안에서 그분의 우주적이고도 단체적인 표현을 이루기 위한 것이다.

◇ 삼일 하나님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고(마28:19)”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고후13:13)”

-하나님은 유일하게 한 분이시지만, 세 방면-아버지 아들, 그 영-을 가지고 있다. 신성한 삼일성은 하나님의 분배를 위한 것으로서 그분의 택하신 백성들에게 새명과 생명공급과 모든 것이 되시기 위함이다.

-고린도 후서 13장 13절에서는 하나님의 사랑, 즉 아버지의 사랑이 근원임을 말하고 있다. 그리스도의 은혜 는 아들의 은혜인데, 이는 아버지의 사랑의 흘러나옴이다. 성령의 교통하심은 우리가 누리기 위한 아버지의 사랑과 함께한 아들의 은혜가 우리 안으로 흘러들어옴이다. 아버지의 사랑, 아들의 은혜, 성령의 교통하심 은 세가지 다른 일들이 아니라, 우리가 누리고 소유하기 위한 하나의 세 방면이다. 마찬가지로, 아저지와 아들과 그 영은 분리된 세 하나님들이 아니라 우리가 소유하고 누리기 위한 한 하나님의 세 방면이다. 신 성한 삼일성은 조직신학의 교리적인 이해를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을 그분의 택한 백성들에게 나눠 주고 분배하기 위한 것이다.

◇ 그리스도의 충만한 사역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실제가 충만하더라(요1:14)”

“마지막 아담은 생명 주는 영이 되었나니(고전15:45)”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하노니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와 그 보좌 앞에 일곱 영과(계1:4)”

-그리스도의 충만한 사역은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의 완성을 위하여 세 단계로 수행된다.

-첫 번째 성육신의 단계에서 하나님을 사람 안으로 이끌어 오고, 인성 안에서 하나님을 표현하고, 그분의 법리적인 구속을 이루셨다.

-두 번째 포함의 단계에서 하나님의 맏아들로 태어나시고, 생명 주는 영이 되시고, 그분의 몸을 위해 믿는 이들을 거듭나게 하셨다.

-세 번째 강화의 단계에서 그분의 유기적인 구원을 강화하고, 이기는 자들을 산출하고, 새 예루살렘을 완결 하신다.

◇ 만유를 포함한 영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요7:39)”

“이것이 너희 간구와 예수 그리스도의 그 영의 넘치는 공급으로 내 구원에 이르게 할 줄 아는고로(빌1:19)”

“보좌로부터 번개와 음성과 뇌성이 나고 보좌 앞에 일곱 등불 켠 것이 있으니 이는 하나님의 일곱 영이라(계4:5)”

“그 영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계22:17)“

-만유를 포함한 영은 과정을 거치신 삼일 하나님이 완성으로써 완결되신 영, 그 영이시다.

-만유를 포함한 영은 신성과 인성과 인생과 십자가에 못박히심과 부화릐 넘치는 공급과 함께 한 예수 그리 스도의 영이다.

-만유를 포함한 영은 하나님의 행정을 수행하며 하나님의 움직이심을 위한 칠 배의 강화된 영이신 일곱 영 으로서 하나님의 경륜을 우주적으로 수행하고 계신다.

◇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롬5:1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롬8:29,30)”

“한 사람의 범죄로 인하여 사망이 그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왕오늣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이 생명 안에서 왕노릇하리로다(롬5:17)”

-하나님의 구원은 법리적인 면과 유기적인 두 면으로 되어 있다. 법리적인 면은 율법에 따른 하나님의 의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하나님의 구원의 절차로서 하나님의 의에 따른 것이다. 이것은 죄인들을 위한 것 으로서 하나님 앞에서 사합받고, 씻음받고, 의롭게 되고, 하나님과 화목하고, 위치적으로 하나님께 성별되는 것으로 하나님의 구원의 목적의 성취를 위한 하나님의 은혜의 시작이다.

-유기적인 면은 하나님의 생명을 통한 것으로, 믿는이들의 거듭남, 먹임, 기질적인 성화, 새롭게 됨, 변화, 건 축, 형상을 본받음, 영화롭게 됨의 결과를 가져온다. 하나님의 유기적인 구원을 체험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생명 안에서 왕노릇하는 것과 같다.

◇ 교회와 그리스도의 몸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엡1:22-23)”

“이 집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이니라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나신 바 되고(딤전3:15-16)”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이신 그리스도는 그분의 표현을 위한 그분의 몸을 필요로 하신다.

-그리스도의 몸은 과정을 거치시고 완결되신 삼일 하나님과 함께 거듭나고 변화된 세 부분으로 된 사람으 로 조성된 것으로서, 삼일 하나님의 분배하심과 승천하신 그리스도의 옮겨부으심의 결과이며 그리스도의 풍성의 사역의 완결이다.

-그리스도의 우주적인 몸인 하나님의 교회는 하나님의 우주적인 집이요, 하나님의 왕국으로서 많은 지방 교 회들에서 실제적으로 표현되며, 모든 지방 교회들은 단체적으로 한 몸을 표현함으로 나눠질수 없는 그리 스도의 몸을 나타낸다.

◇ 새 예루살렘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해 단장한 것 같더라(계21:2)”

-새 예루살렘은 성경 전체의 결론일 뿐만 아니라, 성경 안의 계시된 모든 중요한 항목들의 궁극적인 완성이 다. 삼일 하나님, 삼일 하나님의 경륜, 그리스도의 구속, 하나님의 구원, 믿는이들, 교회와 왕국들은 새 예루 살렘으로 완결된다. 온전한 성경의 전체적인 계시에 따르면, 새 예루살렘은 과정을 거치신 삼일 하나님과 그분의 구속되고 변화된 세부분으로 된 사람의 연합으로서 신성과 인성이 연합되고, 우주적이고, 단체적이 고, 비밀한 인격이다. 이 인격은

(1) 어린양의 아내이다.

(2) 하나님과 사람의 영원한 상호 내주로서 하나님의 장막과 성전의 궁극적인 완결이다.

(3) 하나님의 새창조의 역사의 궁극적인 완결이다.

(4)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의 궁극적인 완결이다.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