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및 기록 장소와 시기
이 책에서 기록한 사건들은 주전 1490년부터 1451년 사이에 발생했으 며, 시내 산과 광야에서 모세가 기록하였다.의 저자는 모세이다.
주제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백성의 삶의 의미이며, 간증이며, 인도자이며, 길이며, 그분의 백성들의 여정과 싸움의 목표이심
배경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구원받아 하나님의 공급을 누리고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하나님의 거처를 위한 장막을 지은 뒤, 하나님의 장막에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하나님을 경배하고 거룩한 생활을 하는 길을 안후에 그들은 더 전진해야 했다. 이 책은 그들에게 그 길을 제시하고 있다.
중심사상
첫째, 민수기에서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백성들의 삶의 의미로 계시한다. 둘째, 하나님의 백성의 삶의 의미이신 이 그리스도께서 바로 하나님의 간증이시다. 셋째, 그리스도는 또한 하나님의 백성들의 중심이시다. 마지막으로 민수기는 우리의 삶의 의미이며, 우리의 간증이며, 우리의 중심이신 그리스도께서 움직이고 활동하시며 항상 앞으로 전진하는 분임을 계시한다.
개략
민수기의 일반적인 개략은 구속받고 거룩케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거룩한 군대로 편성되고,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전진하면서 그분을 위해 싸우는 것이다. 모세오경, 곧 모세의 다섯권의 책에서 쓴 모든것은 예표이다. 특별히 이 책들에서 우리는 이스라엘 온 족속이 교회의 예표임을 본다. 이스라엘이 군대로 편성된 것처럼 교회도 군대로 편성되어야 한다. 이것에 관해 우리는 현재의 상황인 외적인 나타남을 보지 말아야 한다. 그렇치 않으면 우리는 실망하게 될 것이며, 어디에 군대가 있는지 의아해 할 것이다. 비록 우리는 교회 군대의 존재에 관해 의혹을 품을 수 있겠지만 사탄은 그러한 군대가 있음을 안다. 우리는 오늘날 모든 신실한 자들로 편성된 군대가 있으며, 하나님께서 집이 있는 왕국을 가질 수 있도록 항상 여행하며 싸우고 있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http://blog.naver.com/newman1014/140057283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