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주 6일
아침의 누림
시 68;29 예루살렘에 있는 주의 성전으로 인하여 왕들이 주께 예물을 드리리이다
31-34 귀족들은 이집트에서 나오고 구스인은 하나님을 향하여 그 손을 신속히 들리로다 땅의 왕국들아 하나님께 노래하고 주께 찬송할지어다 (셀라) …주께서 그 소리를 내시니 웅장한 소리로다 너희는 하나님께 능력을 돌릴지어다 그의 탁월함이 이스라엘 위에 있고 그의 능력이 구름 속에 있도다
시편 68편 28절 하반절과 29절 상반절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선민을 위해 행하신 것을 강화하신 후에, 하나님의 집 안에서 하나님을 누린 영향이 예루살렘에 있는 하나님의 집으로 인하여 예루살렘 성 전체로 확산될 것임을 가리킨다.…하나님의 집은 지방 교회를 상징하고, 예루살렘 성은 교회를 강화하고 보호하는 왕국을 상징한다.
시편 68편은 하나님을 위하여 땅을 얻는 것에 관한 말로 결론을 맺는다.…하나님을 누린 영향이 하나님을 위해 온 땅을 얻을 것이다.
오늘의 읽을 말씀
시편 68편 29절 하반절에 의하면, 민족들의 왕들이 하나님께 예물을 가져올 것이다.…하나님은 나일 강 옆의 갈밭에 있는 동물들로 비유된 이집트 사람들을 다루실 것이다.…하나님은 또한 송아지들 가운데 수소로 비유되는, 은을 탐하고 전쟁을 즐기는 민족들을 다루실 것이다.…시편 68편 31절은 귀족들이 이집트에서 나와 하나님의 성 예루살렘을 방문하고, 구스(오늘날의 에티오피아) 사람들은 하나님을 향하여 그 손을 신속히 들 것이라고 말한다.…이것은 오는 복원의 시대를 묘사하며, 그 때에 온 땅이 예루살렘에 와서 하나님을 경배하며, 가르침과 빛 비춤을 받을 것이다.
시편 68편 32절부터 34절까지에서 땅의 왕국들은 복원되어 하나님께 노래하라는 명령을 받는데, 이 하나님은 하늘들, 곧 옛적 하늘들을 타시며, 그분의 소리, 곧 웅장한 소리(천둥)를 발하시는 분이시다. 또한 그들은 하나님께 능력을 돌리라는 명령을 받는데, 이 하나님의 탁월함(영광)이 이스라엘 위에 있고 그의 능력이 구름 속에 있다.
“하나님이여 위엄을 성소에서부터 나타내시나이다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그의 백성에게 힘과 능력을 주시나니 하나님을 찬송할지어다”. 이 끝맺는 구절에서 시편 기자는 하나님을 찬양하고 찬송한다.
우리는 하나님께 우리를 위해 교회로부터 행하신 것을 견고하게 하실 것을 기도해야 한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행하셨고, 모든 것이 이미 성취되었다. 오늘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견고하게 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이미 사탄을 죽음에 던지셨다. 우리에게는 하나님께서 이러한 행위를 되풀이하실 필요가 없고, 그 분께서 우리를 견고하게 하시는 것이 필요하다.…이렇게 견고하게 하는 것은 성전 안에 있다.
시편 68편 19절에서 우리는 성전뿐만 아니라 예루살렘을, 곧 집뿐만이 아니라 성을 만난다.…우리가 지방 교회 안에서 하나님의 견고하게 하심을 체험할 때, 교회는 집에서 성으로 변화된다. 성전이 예루살렘이 된다. 집은 성벽으로 말미암아 둘러싸여지고 보호되고 호위된다. 그럴 때 우리가 그렇게 승리를 거두고 이기고 초월함으로 말미암아, 우리는 땅의 모든 왕이 주님께로 예물을 가져오리라는 느낌을 갖는다. 요한계시록 21장 24절은 이 말씀을 확증한다. “땅의 왕들이 자기 영광을 가지고 그 성을 들어갈 것입니다.” …우리가…많은 혼들, 곧 많은 사람들이 우리에 의해 해방되어 지방 교회들 안으로 들어와 주님께 예물들이 될 것이다.
시편 68편에 나타난 아홉 가지의 주요 항목은, 이 땅에서의 하나님의 움직임, 모든 원수를 정복하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께서 승리하심, 그리스도께서 승리하신 후에 승천하심, 그리스도께서 선물들을 받으시고 주심, 선물들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집이 건축됨, 집 안에서 하나님을 우리의 모든 것으로 누림, 우리에게 좋은 것을 주시고 모든 상황을 초월한 그분의 승리를 적용함, 우리의 누림에서 나오는 우리의 찬양들, 교회가 집에서 성으로 확대됨, 마지막으로 성을 통해 땅이 회복됨 등이다. …이것이 모든 시편의 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