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이거야' 황금 연휴에 딱 필요한 앱들
스마트주부 9단부터 응급상황 대비까지 |
2012.01.20. 금 18:07 입력 |
스마트주부 9단부터 응급상황 대비까지
2012.01.20. 금 18:07 입력
[김영리기자] 온 가족이 한자리에 모이는 설 명절이 다가왔다. 새뱃돈을 생각하며 마냥 기쁘기만 한 아이들, 음식·차례 걱정에 벌써부터 명절 증후군에 시달리는 주부, 가족들의 안부인사 조차 부담스러운 노총각·노처녀까지 설날을 맞이하는 마음은 각기 다를 것이다.
짧게는 5일, 길게는 9일까지 이어지는 이번 설 '황금 연휴'를 알차게 보내기 위한 활용도 100%의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소개한다.
◆ 초보 주부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주부 9단결혼 전 명절에는 TV 보고 조카들과 놀아주는 등 긴 휴가와 같던 명절이 결혼과 동시에 차례상 앞에서 막중한 책임감과 압박감을 느끼게 된다. 눈치 보며 설거지만 하고 있는 초보 주부도 스마트폰만 있다면 완벽한 제사 음식 레시피와 명절 예절까지 한 번에 주부 9단으로 업그레이드 될 수 있으니 명절 전 빼놓지 말고 준비하자.

'스토리쿡'은 조리 전 과정을 성우가 음성으로 하나하나 설명해 준다. 손으로 일일이 과정을 넘겨 봐야 하는 요리책이나 다른 앱들과 달리 음성 설명형 앱이라서 요리에 양 손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차례 음식 외에도 일상적인 가정식 식단이나 손님 초대 요리 등의 레시피까지 담고 있어 오래 두고 사용할 수 있다.

음식 조리가 끝났다면 차례상 차리는 법과 지역별 예절까지 꼼꼼히 알려주는 '차례상 차리기' 앱을 통해 종갓집 맏며느리 감으로 거듭나 보자. '어동육서' '홍동백서' 등 아무리 들어도 기억나지 않는 용어 대신 차례상을 5개의 열로 나눠서 차근차근 설명해주며 놓치기 쉬운 것들은 별도로 표시해 초보 주부의 실수를 방지해 준다.

알뜰하게 명절 음식 재료를 구매해 시어머니께 칭찬을 받고 싶다면 '농수축산물 실시간 가격정보' 앱이 유용하다. 한국농립수산정보센터에서 제공하는 이 앱은 오늘의 시세, 가격 하락 폭이 큰 품목을 추천해주며 도·소매별, 등급별 품목 가격 검색도 가능하다.
◆ 아이에게는 즐거움을 엄마에게는 휴식을
명절 음식을 만들기부터 모두 모인 일가친척 수발까지 몸이 열 개라도 모자란 엄마들에게 놀아달라고 보채는 아이들은 큰 방해꾼이 되기 일쑤. 이런 엄마들을 아이들로부터 해방시켜 줄 수 있는 '효자' 앱도 있다. 아빠가 직접 만들어 더욱 공감이 가는 '유아동영상 HD'는 '뽀롱뽀롱 뽀로로'부터 '냉장고 나라 코코몽' 등 현재 EBS 에서 방영중인 인기 유아 동영상을 정리해 놓았다.

'까치까치 설날' 앱은 전문성우의 목소리로 아이들에게 창작 동화를 재미있게 들려준다. 줄거리 보기를 통해 엄마와 함께 내용을 간략하게 이해 한 후 동화보기를 통해 자동으로 재생되는 동화를 들으며 자막을 통해 읽기 능력도 높일 수 있다.
◆ 노총각·노처녀, 스마트 앱으로 인연을 찾아보자온 가족이 모이는 명절에서 빠지지 않는 결혼이야기는 노총각·노처녀들에게 명절 스트레스 1순위다. 가족들의 끊임없는 잔소리에 지친 노총각·노처녀들은 내년엔 기필코 결혼하리 굳은 다짐을 하지만 맘에 맞는 이성을 찾기가 쉽지 않다.

이럴 땐 스마트폰을 통해 비슷한 처지에 놓인 사람끼리 고민도 털어 놓으며 또 다른 인연을 만들어 보자. 사진검색 기술을 기반으로 내 이상형을 찾아주는 '스타페이스'는 검색을 허용한 회원 중 내 이상형 연예인과 가장 닮은 꼴 이성을 소개시켜 준다. 최대 16장의 사진 등록을 통해 '사진빨' '조명빨'의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건전한 만남을 위해 사용자 인증 절차를 실시해 안심하고 상대를 선택할 수 있다.

말주변이 없어 채팅에서도 매력발산에 실패하는 사람이라면 '오늘부터 친구' 앱으로 소셜 게임을 하면서 이성과 친해져 보자. 1:1 게임뿐만 아니라 그룹 게임도 가능해 비슷한 공감대를 가진 사람들끼리의 명절 번개를 통해 친구에서 이성으로 발전할 수 있는 인연을 기대해 볼 수도 있다.
◆ 연휴 기간 응급 상황에 당황하지 말자연휴 기간 위급한 상황이 발생시 병원이나 약국 등이 문을 닫기 때문에 당황하기 마련. 이럴 땐 침착하게 스마트 앱을 이용해보자.

'마이닥터 내손안의 주치의'는 병원찾기 뿐 아니라 전문가상담, 의학백과, 자가진단, 건강뉴스 등 다양한 건강의학정보를 제공해준다. 또 언제 발생할 지 모르는 응급상황에 대비해 지역별, 내 주변 전국병원의 정보도 알려준다. 평상시에도 몸에 이상이 있을 시 분야별 30여종의 자가검진 테스트도 가능해 유용하다.

'약국 빨리찾기' 앱은 말 그대로 가까운 약국을 찾아 주는 앱이다. 구글 지도를 활용한 심플한 기능으로 주변 약국의 위치 정보를 알려준다.
김영리기자
miracle@inews24.com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631956&g_menu=02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