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개인정보 통합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지난 24일(북미 시각), 구글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자사가 운영하고 있는 모든 서비스의 개인정보를 통합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구글검색, 구글맵, 지메일(Gmail), 구글플러스(Google+), 유튜브(YouTube)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등 60여 개 서비스에서 따로 수집해왔던 개인정보를 하나로 합치겠다는 것. 이는 개인정보를 통합하지 않겠다던 구글의 기존 정책과 상반되는 것으로, 일각에서는 개인정보 과다 노출로 인한 사생활 침해를 우려하고 있다. 새 정책은 3월 1일부터 적용된다.
구글은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정책을 변경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정책을 통해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만한 소비 제품의 유형을 파악하거나, 복합적이고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운동할 계획이 전혀 없는 사용자에게는 피트니스 광고를 노출하지 않고, 자동차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재규어’를 검색했을 때는 동물 대신 자동차 정보를 보여준다. 또한, 사용자의 위치와 교통상황을 판단해 약속에 늦지 않도록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기존에 입력했던 콘텐츠와 비교해 맞춤법을 교정하는 것도 할 수 있다. 구글 엔지니어링 디렉터 알마 위튼(Alma Whitten)은 “구글의 각 제품을 사용하는 동일인을 한 명으로 간주하면 단순하고 직관적인 경험이 가능해진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로 인한 가장 큰 수혜자는 구글이다. 정교한 맞춤 광고로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주요 광고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다. 현재 미국 스마트폰 사용자의 약 절반가량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들 중 대부분은 지메일이나 안드로이드 마켓을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 구글 계정을 생성했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의 추정에 의하면 2015년까지 판매될 안드로이드 기기는 약 5억 7,700만 대. 개발도상국가에서 (아이폰보다 저렴한) 안드로이드폰을 선호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잠재력은 아직도 크다.
문제는 구글의 정책 변경이 강제적이라는 점에 있다. 개인정보를 보호받고 싶은 사용자들의 ‘잊혀질 권리(right to be forgotten)’는 보장하지 않는다. 싫으면 쓰지 말라는 식이다. 구글은 “3월 1일 이후에도 구글의 서비스를 계속 사용하고 싶다면 새로운 약관에 동의해야 하며, 이를 원하지 않다면 구글 계정을 삭제하라”라고 명시했다. 즉, 3월 1일부터 구글 서비스 사용자들은 좋든 싫든 자신의 통합 개인정보를 구글에 제공해야 한다.
구글이 말한 대로, 개인정보를 제공하기 싫다면 구글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면 된다. 하지만 그게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이미 업무상 지메일, 구글 캘린더, 구글 문서도구를 사용하는 기업이 많고, 개인적인 SNS로 구글 플러스를 쓰는 사용자도 상당수다. 현실적으로 구글 서비스를 완전히 이용하지 않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가 울며 겨자먹기로 약관에 동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글 서비스를 포기할 수 없다면 차선책으로 개인정보 노출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택할 수 있다. 현재 구글이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구글 대시보드(www.google.com/dashboard)’에 밀집돼 있다. 이곳을 방문하면 이메일을 포함한 수많은 구글 서비스를 관리할 수 있다. 특히 SNS 구글 플러스의 프로필에 노출하고 싶지 않은 정보가 들어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구글 검색이나 유튜브를 사용할 때 로그오프 상태로 접속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신의 계정으로 로그인하지 않으면 개인정보가 저장되지 않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안드로이드폰에서도 로그오프 상태로 전화, 구글 검색,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지메일이나 안드로이드 마켓을 사용하려면 결국 구글 계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는 없다.
글 / IT동아 서동민(cromdandy@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