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체가 앞뒤로 튀어나와 자리를 많이 차지하는 CRT(브라운관) 방식의 TV나 모니터는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차츰 쓰지 않게 되었다. 그리고 그 자리를 채운 것이 바로 평판 디스플레이 방식의 제품들이다. 평판 디스플레이는 제품 두께를 얇게 만들 수 있어 공간 활용성을 높일 수 있으며, 휴대폰이나 노트북 등의 소형 기기에 적용하기에도 유리하다.
평판 디스플레이는 화면을 표시하는 방식에 따라 몇 가지로 나뉘어지는데, 2010년 현재,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평판 디스플레이는 LCD(Liquid Crystal Display) 방식이다. LCD는 가해지는 전기 신호의 종류에 따라 입자 구조를 바꿔 각기 다른 색을 통과시키는 액정(液晶) 소자가 배열된 패널을 이용해 화면을 구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액정 자체는 빛을 내지 못하므로 LCD 장치에는 반드시 액정 패널에 빛을 공급하는 후방 조명, 즉 백라이트(back light)가 함께 탑재 되어야 한다.
하지만 최근 차세대 평판 디스플레이로 떠오르고 있는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유기 발광 다이오드, 혹은 유기 EL) 방식의 경우, 백라이트가 필요하지 않다. OLED란 형광성 유기화합물을 기반으로 한 발광 소자의 일종으로, 액정과 달리, 자체적으로 빛을 발산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OLED는 제품의 두께를 매우 얇게 만들 수 있으며, 특수 유리나 플라스틱을 사용하면 구부리거나 휠 수 있는 디스플레이 기기의 제작도 가능하다.
화질 측면에서도 OLED는 LCD에 비해 유리하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명암비(contrast ratio)이다. 명암비란 화면 상에서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이 얼마나 잘 구분되는지를 나타내 주는 것이다. 명암비가 높은 디스플레이 기기는 어두운 배경이나 야경 속에 묻힌 회색 빛의, 혹은 크기가 작은 사물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지만, 명암비가 낮은 디스플레이 기기는 그러하지 못하다.
LCD는 백라이트에서 전달되는 빛에 의존하여 화면을 구성하므로 각 소자 별로 밝기를 세밀하게 조정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OLED는 각 소자별로 자체 발광을 하며, 발광을 멈추는 것만으로 검은색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으므로 LCD에서는 거의 표현 불가능한 명암비를 실현할 수 있다. 실제로, LCD 방식의 디스플레이 기기의 경우, 1,000 : 1 정도의 명암비를 갖춘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OLED 방식의 기기는 100만 : 1 정도의 명암비까지 무난히 표현한다.
또한, 화면의 응답 속도 측면에서도 OLED는 유리하다. LCD의 경우, 기본적으로 액정의 입자 구조를 변형시키는 과정을 거쳐 화면을 표현하므로 움직임이 빠른 화면에서는 액정 입자의 변형 속도가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때문에 그 한계를 넘는 속도로 변화하는 화면에서는 잔상이 남기 마련이다. 하지만 OLED는 공급되는 전류의 변화에 따라 순간적으로 다른 빛을 내므로 응답 속도가 매우 빠르다. 전기는 빛과 유사한 속도를 가지고 있으므로 OLED방식의 디스플레이기기에서 사람의 눈으로 잔상을 느끼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그 외에 OLED는 이론상 시야각이 완전한 180도에 이르기 때문에 LCD와 달리 상하, 혹은 좌우측 면에서 화면을 보았을 때도 이미지의 윤곽이나 색상에 왜곡이 생기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다. 다만, 이는 어디까지나 이론적인 것이며, 실제로는 OLED 화면의 표면에 보호용 유리를 씌우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유리 자체의 반사율 및 두께 때문에 제품에 따라서는 약간의 시야각 제한이 있을 수도 있다.
그리고 OLED는 유기물을 재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산소 및 수분에 매우 취약하다. 때문에 개발 초기에는 OLED 제품의 수명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많았으며, 대화면 디스플레이용으로 사용되는데 장애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하지만 점차 제조 기술이 향상되어 최근 출시되는 OLED 제품들은 3만 시간 이상의 수명을 보장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