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어디까지 재생할 수 있나(2)
pc소식
하나님-사람 2012-02-03 , 조회 (901) , 추천 (0) , 스크랩 (0)
출처
원문

내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어디까지 재생할 수 있나

아이폰4 및 아이패드, MP4만 제대로 재생

아이폰4의 기본 재생기는 해상도에 관계없이 모든 MP4를 재생할 수 있었다(원래 풀 HD 영상은 아이폰 기본 재생기에 넣을 수 없으나, 편법을 통해 넣을 수 있었다). 그러나 MP4 이외의 다른 동영상은 아예 재생할 수 없었다.

유료 재생기도 그리 좋은 성능을 보여주지 못했다. 고작해야 HD 해상도의 AVI만 더 재생할 수 있을 뿐이었다. 다른 동영상은 영상이 끊겨 정상적인 감상이 불가능했다.

아이폰4S 및 아이패드2, 갤럭시S와 결과가 같아

아이폰4S 및 아이패드2의 기본 재생기 성능은 이전모델과 마찬가지였다. 여전히 MP4만 재생할 수 있었다.

다만 유료 재생기는 좀 더 나아졌다. HD 동영상은 확장자에 관계없이 모두 정상적으로 재생됐지만, MP4를 제외한 다른 풀 HD 동영상은 영상과 음성의 싱크가 어긋나거나 끊겼다.

에보4G, 이해할 수 없는 기본 재생기의 성능

와이브로 스마트폰 에보4G의 결과는 약간 의아했다. 기본 재생기로 풀 HD MP4를 정상적으로 재생할 수 있었으나, 그보다 낮은 HD MP4는 재생하지 못했다. 딱히 해상도 외에 차이가 없기에 원인을 알아낼 수 없었다. AVI와 WMV의 경우 HD는 정상적으로 재생됐지만, 풀 HD영상은 끊겼다. MKV는 해상도에 관계없이 재생이 불가능했다.

유료 재생기로 재생해보니 풀 HD MKV, WMV를 제외한 나머지 동영상은 모두 정상적으로 재생할 수 있었다.

블랙베리, 동영상 재생은 그다지

블랙베리로는 기본 재생기만 확인했다. 최신 제품 볼드9900의 경우 HD 동영상 대부분(AVI, MP4, WMV)을 정상적으로 재생했으며, HD MKV만 재생하지 못했다. 풀 HD는 전혀 재생할 수 없었다.

아직 국내 출시 전인 태블릿PC 플레이북의 성능도 조사해봤다. AVI, MP4는 해상도에 관계없이 정상적으로 재생됐으며, WMV는 재생됐지만 풀 HD영상은 끊겼다. MKV는 재생할 수 없었다.

부연설명

동영상을 재생하다 보면 확장자가 같아도 이번 조사와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영상, 음성 코덱이 다르기 때문. 특히 화면은 정상적으로 재생되나 음성이 나오지 않는 경우, 음성 코덱이 DTS일 확률이 높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http://it.donga.com/plan/8150/?page=2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