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를 가정 안으로 - 2 (2012.3.25)
교회 주보
부산교회집사실 2012-03-23 , 조회 (512) , 추천 (0) , 스크랩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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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교회 기도집회 추구

교회를 가정 안으로 - 2

새 길에 따라 모이며 정규적으로 가정 집회를 계속하도록 성도들을 훈련함

   나의 부담은 모든 장로들과 동역자들이 한 가지 일, 즉 우리의 사람들을 훈련시켜 ‘무덤 앞에 놓인 상 주위에서’ 집회하는 길을 취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성도들이 그러한 방식으로 집회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을 훈련시킬 필요가 있다. 처음 미국에 왔을 때 나는 영어를 말하는 데 익숙하지 않았지만, 결국은 익숙해질 수밖에 없었다. 사람이 변화되기란 언제나 어렵고, 습관에 따라 일을 하기가 쉽다. 모든 성도들은 낡은 방식의 집회에 익숙해 있다. 갑자기 가정에서 집회하게 될 때, 그들은 무엇을 해야 할지를 모를 것이다. 단 한 번의 집회로도 그들은 즉시 낙심하게 될 수가 있다. 그들은 가정 집회를 갖기를 좋아하지 않고 대집회로 돌아가기를 원할 수도 있다. 몇몇 약한 사람들은 심지어 일요예배를 위해 교파로 돌아가는 것에 대해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반드시 변화, 곧 전환을 갖도록 성도들을 훈련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것이 그렇게 쉬운 것은 아니지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다.
   무언가를 합당하고 적절하게 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나는 최근에 타이베이에서의 큰 복음 캠페인을 위해 중국어 찬송시를 하나 지었다. 우리가 그 찬송시를 지은 후에 그것이 문서화되기 전까지 대략 열일곱 차례 수정을 했다. 그러므로 누구도 이 찬송시를 더 보완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우리는 큰 집회에서 가정 집회로 집회 방식을 즉시 혹은 쉽게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을 해야 한다. 우리는 반드시 한 길에서 또 다른 길로 전환해야 한다. 미국의 많은 중국인 부모의 자녀들은 이전에 중국어를 말했지만 지금은 새롭게 영어를 말하는 것으로 전환되었다. 우리는 우리의 집회 생활에서 비슷한 전환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결국 교회가 합당하게 건축될 길이 없다. 큰 집회로는 결코 합당한 교회 생활을 건축하지 못한다. 가정 집회가 유일한 길이다.
   결국 주님의 회복 안에서 합당한 교회 생활을 하며 교회들 안의 합당한 증가와 건축을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 길을 취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기독교를 실행하게 될 것이다. 대집회들만을 갖기를 원할 때마다 우리는 기독교를 실행하게 될 것이다. 큰 모임들은 몇몇 은사 있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메시지를 전하는 데만 좋을 뿐이다. 이것은 좋기는 하지만, 지방에서 교회를 건축하는 유일한 길은 가정 집회를 하는 것이다. 다른 길이 없다.
   가정 집회의 방식은 성직자들을 폐하며 모든 야심을 삼키고 그런 것에 틈을 주지 않으며 성직자 계급 제도를 극도로 말살시킨다. 가정 집회는 성직자 계급 제도를 분쇄한다. 큰 모임들을 더 많이 가질수록 성직자 계급 제도를 건축하기가 더 쉽다. 만일 모든 천주교 교회들 안에 가정 집회들이 생긴다면 교황은 끌어내려질 것이고 모든 주교들과 대주교들과 추기경들은 실직하게 될 것이다. 장로들 중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두려워할지도 모른다. 그들은 일단 교회가 소그룹들로 나누어지면 그 소그룹들을 어떻게 통제할 수 있겠는가 하고 의아해 할지 모른다. 그들은 통제권을 상실할까 두려워할지도 모른다.
   장로들 중 또 다른 사람들은 가정 집회의 방식은 그들에게 무언가 크고 힘든 일을 하게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가정 집회들을 어떻게 돌볼 것인지 의아해 할 것이다. 이런 장로들은 체험이 있고 매우 영적이며 성경적이며 정직하고 신실하다. 그들은 교회 생활, 교회의 터에 대해 신실했으며, 많은 것들을 희생해 왔는데, 갑자기 새 길이 들어왔다. 그들은 가정 집회의 방식으로 인해 영향력이 사라졌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삼천 명이 함께 모여서 함께 기도하는 것은 그들에게 있어서 영향력이 충만하며, ‘아멘’과 ‘할렐루야’가 마치 천둥과 같다. 그러나 새 길 안에서 각 소그룹은 성도가 열 명이 넘지 않는다. 다섯 명의 약한 사람들이 하나의 소그룹으로 모일 수도 있다. 함께 모일 때 그들이 무엇을 하거나 제시할 수 있겠는가? 장로들 중 어떤 사람들은 내가 강제로 그들을 물러나게 하고 있으며, 그들은 그들의 일을 할 수 없거나 그들의 임무를 수행할 수 없다고 느낄지 모른다.
   우리가 타이베이에서 가정 집회를 시작한 후에, 나는 한 가정 집회에 참석했다. 나의 자매와 내가 도착했을 때, 팔십 세가 넘은 형제님이 나를 맞이해서 안으로 인도했다. 그 가정 집회에는 우리와 의자를 정리하고 있는 나이 많은 형제님의 손자 외에는 아무도 없었다. 그때, 가정 집회를 대하는 나의 마음은 차가워졌다. 그런데 그 나이 많은 형제님의 며느리가 방에서 나와서 피아노를 칠 때 나는 다소 위안을 얻었다. 그러나 나는 그 밖의 모든 사람은 어디 있는지 의아했다. 집회 시간은 저녁 일곱 시 삼십 분으로 정해져 있었는데, 이미 그 시간은 지나 있었다. 나중에 상당수의 성도들이 왔다. 그들이 늦은 것은 사람들을 찾으러 나갔기 때문이었다. 차츰 차츰 한 사람이 들어오고 그 다음에 또 다른 사람이 새로운 사람들과 함께 왔다. 나는 격려를 받았다. 약 삼십 년 전에 교회 생활 안으로 들어왔던 한 형제가 나에게 말하기를 한때 그는 실족해 있었는데 그 가정 집회를 통하여 돌아왔다고 했다. 그 형제는 이 가정 집회에서 인도자가 되었다. 그는 집회를 이끌면서 성경 읽기를 시작했다. 그곳에는 어느 교파에서 온 한 형제와 몇몇 새로운 사람들을 포함하여 약 이십 명의 사람들이 있었다.
   나는 그 집회를 복음을 전파하는 집회, 온전케 하는 집회, 성경을 가르치는 집회 등으로 생각했다. 그 집회 후에 나의 자매와 내가 떠나려고 하는 동안, 또 다른 새로운 사람이 와서 집회에 참석했다. 이것은 매우 훌륭했다. 또 다른 새로운 사람이 방금 도착했기 때문에 집회는 끝날 수 없었다. 만일 공연이나 형식적인 것을 갖기 원한다면, 여러분은 가정 집회를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만일 여러분이 교회를 건축하고 증가시키는 실재를 원하고 각종의 상태에 있는 사람들을 사로잡고 회복하기를 원한다면 반드시 가정 집회를 해야 할 것이다.
   중점은 우리가 반드시 대가를 지불하고 모든 것을 소비하며 가정 집회를 항상 계속하도록 우리의 형제자매들을 훈련해야 하는 것이다. 그들에게 만일 시간이 없다면 대집회는 조금 놓쳐도 좋지만, 결코 가정 집회는 놓쳐서는 안 된다고 충고해 주라. 가정 집회는 정규적으로 최소한 주중에 한 번은 세워져야 한다. 시간을 바꾸지 말라. 매주 같은 날 어느 한 가정에서 가정 집회를 가지라. 그럴 때 그 가정은 그들의 친척들과 친구들과 이웃들과 급우들과 동료들 모두에게 그들의 가정에서 매주 어느 날 정해진 저녁 시간에 그리스도인 모임이 있다는 것을 알릴 수 있을 것이다. 무언가가 건축될 것이며 다양한 사람들이 모두 올 것이다. 내가 다시 말하거니와 우리는 반드시 성도들이 모든 것을 소비하여 그러한 집회를 정규적으로 일 년 내내 계속하도록 그들을 훈련해야 한다.

성도들이 말하는 법을 배우도록 훈련시킴

   우리는 또한 반드시 성도들에게 가정 집회에서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를 훈련시켜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이가 들었거나 어리거나, 형제이거나 자매이거나, 새로운 사람이거나 오래된 사람이거나, 각 사람이 모두 말하는 법을 배우도록 훈련시키는 것이다. 우리는 지금까지 말하기 위한 최상의 길이 메시지를 사용하는 것임을 발견해냈다. 그러나 어떤 메시지든 전체를 사용하지 말라. 여러분은 많은 메시지들과 각주들로부터 좋은 부분들을 선택하여 서너 장쯤 되는 메시지로 편집해야 한다. 나는 바울의 열네 서신서에 담긴 메시지들의 모든 중점들을 지적한 적이 있지만, 그러나 그것도 조금 많을 것이다. 여러분은 여전히 말씀이 더 짧아지도록 어떤 것을 생략할 필요가 있다. 각 가정 집회에서 우리는 말하기 위한 자료를 사용할 필요가 있지만, 우리는 언제나 공식적이거나 형식적으로나 의식적인 것은 모두 피해야 한다. 우리는 어떤 것이든 형식적으로나 공식적으로나 의식적으로 읽어서는 안 된다. 우리 모두가 돌아가며 읽은 다음에 누군가가 일어서서 결론의 말을 하는 옛 방식을 좇지 말라. 여러분은 이런 옛 길에 대해 잊어야 한다. 사실상 여러분은 자료를 읽어서는 안 되고, 일반적이고 정상적인 대화 가운데 그것을 말해야 한다.
   고린도 전서 3장 17절 각주 1번은 여러분이 말하기 위한 재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가정 집회에서 한 사람이 이렇게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형제님들, 이 각주는 ‘멸하다’라는 단어가 파멸하다. 타락시키다. 더럽히다. 망치다 등을 의미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성경은 우리가 만일 성전을 멸한다면 우리가 고난당할 것이라고 말해 줍니다. 그리고 성전을 멸한다는 것은 그것을 파멸하고, 타락시키고, 더럽히고, 망치는 것입니다.” 첫째 사람은 이 정도만 말하면 충분하다. 그 다음에 다른 사람이 그다음 문장을 다음과 같이 산 방식으로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의 성전을 멸한다는 것은 나무와 풀과 짚과 같은 무가치한 재료들로 건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이런 타고나 것들로 하나님의 교회를 건축하는 것이 성전을 멸하는 것이며 파괴하는 것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우리는 마치 말하는 것처럼 매우 간단한 방식으로 자료 안으로 들어가는 실행을 해야 한다. 우리가 위에서 예시한 것처럼 여러분은 무언가를 설명할 수도 있지만, 각 구절이나 각 문장을 모두 설명할 필요는 없다. 그다음 다른 사람이 이어서 다음과 같이 읽을(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유대교의 요소들로 교회를 건축하기를 시도한 어떤 유대인 믿는 이들과 철학적인 요소들을 교회 건축 안으로 가져오려고 노력한 어떤 헬라인 믿는 이들을 가리킵니다.”
   이것은 마치 책을 읽는 것 같다. 그러나 실제로 여러분이 그것에 익숙하다면 여러분은 읽는 것이 마치 말하는 것처럼 들릴 것이다. 그 다음에 여러분은 그 자료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여러분의 방식대로 말할 것이다. 율법적인 것이 있어서는 안 된다. 어느 시점에서는 간증을 할 수도 있다. ‘대하소설’같은 긴 이야기를 하지 말라. 짧게 교통하라. 여러분은 이러한 집회가 사람들을 함양하고, 양육하고, 빛 비추고, 격려하고, 안위하며, 심지어 책망할 것임을 믿어야 한다. 이것은 모든 것을 포함한 집회이다. 성도들은 일 년 내내 한 주 한 주 이러한 도움을 받을 것이다. 이러한 말함을 위해서 너무 긴 시간을 소비할 필요가 없다. 길어야 오십 분이면 족하다. 여러분은 두 시간 동안 집회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많은 필요들을 돌보기 위해 집회에서 많은 것들을 할 시간이 충분하다. 우리는 가정 집회들을 위해 이런 식으로 노력할 필요가 있다.

성도들이 가정 집회를 실행하도록 돕기 위해 노력함

   나는 미국의 한 특별한 도시가 외국인들이나 이주자들이 영어를 말하는 것을 돕기 위해 노력하는 것에 대해 알고 있다. 우리는 동일한 방식으로 성도들이 가정 집회를 실행하도록 돕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이 새 길에 의해 어떤 장로들은 사임을 원하게 될 수도 있다. 이것은 야심을 죽일 것이다. 어떤 위안이나 여가나 휴식이 거의 없을 것이다. 오직 부담과 수고만 있을 것이다. 이 새 길은 너무 힘들기 때문에 아무도 이 새 길로 더불어 장로가 되고자 하는 야심을 갖지 않을 것이다. 이 새 길을 실행한다면 어떤 장로도 게으를 수 없을 것이다.

모든 교회들은 동일하게 가정 집회의 방식을 위해야 함

   어떤 미국 시민들은 싸우는 것에 관해서는 아무 생각도 없이 이 나라를 극도로 누린다. 그렇지만 누군가는 그들을 위해 싸우고 있다. 그들은 군인들을 이용하기만 할지 모르지만, 여전히 미국의 시민들이다. 우리는 다르기를 원하는 교회들을 지방교회들로 여겨야 하지만, 회복을 위한 전쟁에 그들을 끌어들일 수는 없다. 우리는 모든 교회가 군인이 되는 것이 필요하다.
   지구촌을 통틀어서 육백 개의 교회가 모두 서로 다르고 각 교회가 각자의 길을 간다고 가정해 보자. 그러면 어디에 영향력이 있겠는가? 이것은 마치 왕이 없고 모든 사람이 자기 눈에 옳은 대로 행했던 사사들의 시대와 같을 것이다. 기드온이 주님을 위한 전쟁을 하기 위해 삼백 명을 택했을 때 그들 모두가 동일하게 되어 이스라엘 모든 사람들을 위해 전쟁을 했다(삿 7:7, 18). 오늘날 우리에게는 그러한 교회들이 필요하다. 우리가 가는 곳마다 모든 교회들이 동일하다면, 그것은 놀라울 것이다.
   최근에 한 뉴스 출판물은 회교도들이 과거 오십 년 동안에 이억에서 현재는 십억으로 다섯 배 증가했다고 보도했다. 같은 기간 동안에 힌두교는 170%, 불교는 63%, 기독교는 47% 증가했다. 심지어 불교도 기독교보다 더 많이 증가하였다. 회교도들이 그렇게 높은 증가율을 보인 것은 그들이 모두 통일되어 있기 때문이다. 근본적으로 말해서 모든 회교도들은 그들의 국적이나 나라에 관계없이 하나의 길을 갖는다. 다른 한편으로 기독교는 수많은 분열에 의해 약화되어 있다.
   유대인 몇 사람을 접촉하고 있는 한 형제는 그들 중 에 몇 사람이 “만일 기독교가 참되다면 여러분에게는 왜 그렇게 많은 교파들이 있습니까?”라고 질문했다고 말했다. 이것이 능력을 말살한다. 다른 이들이 우리를 반대할 필요가 없다. 우리 스스로가 서로 반대하고 있는 것이다. 내가 이 나라에 와서 성경으로부터 진리를 가르쳤을 때, 나는 반대를 받았다. 중국 본토에서 몇몇 신실한 형제들이 재판을 받고 구속되었다. 경찰들은 은밀하게 이 형제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당신들은 어떤 실수도 범하지 않았고 아무런 잘못도 한 일이 없습니다. 우리는 당신들이 죄 없는 사람들임을 알고 있습니다. 유일한 문제는 당신들, 그리스도인들이 서로 싸우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다른 그리스도인들이 정부와 결탁하여 우리 형제들을 대항해 싸우고 있었음을 의미하며, 따라서 경찰들이 정부의 명령을 받고 와서 그들을 체포해야 했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수치이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우리가 서로 다르다는 것으로 인하여 우리의 영향력을 상실해 왔다. 이것이 대적의 간교함이다. 만일 미국에 살고 있는 그리스도인들만이라도 서로 같다면 놀라운 능력과 영향력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미국 전체뿐 아니라 전 지구촌을 점령할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그러한 것이 어디 있는가?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싸우고 있다. 믿는 이들이 다르게 되도록 격려하는 가르침은 잘못된 것이다. 이러한 까닭으로 나는 서로 다른 교회들이 있어야 한다는 암시가 신약에 있는지 발견하기 위해 신약을 다시 연구했다. 나는 더 많이 연구할수록 모든 교회들이 일치해야 한다는 것을 더욱더 깨달았다. 세계 곳곳의 회교도들은 하나이기 때문에 지난 오십 년 동안 다섯 배로 증가했다. 지구촌 곳곳에 있는 교회들은 참으로 어느 정도의 교통을 갖고 있다. 이것이 우리의 영향력이다. 그러나 우리는 반드시 같아지기를 배워야 한다. 우리의 실행은 하나님의 신약 경륜의 계시의 범위 안에 있어야 한다. 가정 집회들은 이러한 계시의 영역 안에 있으며 심지어 그 중심에 있는 것이다. 이것은 분열을 낳는 어떤 어려움도 결코 일으키지 않을 것이다. 가정 집회의 방식은 성경적인 길이고, 하나님께서 정하신 길이며, 하나님의 신약 경륜의 시작부터 움직이시는 영께서 시작하신 길이다. (장로훈련8-주님의 움직이심의 생명 맥박 32-42쪽)



인수, 기도, 성도들 소식


구 역

주 일

기 도

소그룹

어린이

중고

대학

청년

1구역

152

39

60

18

8

48

2구역

119

37

67

26

16

15

3

3구역

111

47

69

18

8

20

7

5구역

110

43

55

12

11

6구역

201

42

91

19

31

16

15

693

208

342

93

74

99

25

* 주일 인수는 대학청년, 중고등부를 포함한 인수임

■ 기도의 부담
1. 2012년 부산 교회 봉사 방향(교회 소식 머릿글 참조)
2. 복음센터(5구역 집회소) 매입을 위하여
3. 경남의 미개척 교회들(산청, 합천)을 위하여
4. 부산 교회 성경 세미나를 위하여
5. 유럽과 관련된 기도 - 그리스, 오스트리아, 영국, 독일, 이탈리아 등 레마 서적을 통한 주요 도시들에 금등잔대 산출
6. 전시간 훈련 재정지원을 위하여 : 1년차 5명(김신근,장기영,강재민,다니엘,미카엘), 2년차 5명(김영광,박대진,이요한,공주희,송다은), 3년차 5명(이주언,김수진,안요한,박초아,유은미), 4년차 1명(공사라) (\ 7,100,000/월 필요, 현재 \ 2,400,000/월 부족)
7. 교육관 운영 재정지원을 위하여 : \ 5,600,000/월 필요, 현재 \ 810,000/월 부족

■ 성도들 소식
1. #1 - 침례
남궁백 형제님 최진희 자매님이 3/19(월) 침례 받으셨습니다.



알리는 말씀, 금주의 추구


■ 하나님께서 정하신 길 실행 훈련 안내
▷ 일시 : 4/19(목) ~ 4/22(주일), 3박 4일
▷ 강사 및 장소 : 국내외 동역자 / 성경진리사역원
▷ 대상 : 원함이 있는 모든 형제?자매님들
▷ 비용 : 숙박 106,000원  / 출퇴근 28,000원
※ 참석을 원하시는 분들은 4/9(월)까지 집사실로 입금 후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부산은행 278-13-000436-7, 부산교회)

■ 성경진리사역원 숙소건물 이용에 관한 안내
▷ 내용 : 연중 숙박 및 식사 가능(공식집회 시기 제외)
▷ 대상 : 각지 교회 모든 성도(어린이 포함)
▷ 예약방법 : 전화로 예약 신청(031-286-6794) / 7일전 까지 예약, 예약시 입금 (농협 351-6794-0012-53, 성경진리사역원)
▷ 비용 : 숙박(1박기준) - 14세 이상 8,000원, 어린이(8세~13세) 4,000원, 유아(7세 이하) 무료 / 식비(1식기준) - 14세 이상 6,000원, 어린이(8세~13세) 3,000원, 유아(7세 이하) 무료
※ 가족여행, 출장, 교회방문 등 어떤 목적이든 예약하셔서 숙식 하실 수 있습니다.

■ 금주의 추구
① 구약 성경 읽기 : 에3:1 ~ 욥17:16
② RSG(신약 회복역) : 고전15:20 ~ 고후3:18
③ 라이프-스타디 : 레위기 M47 ~ M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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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감자
다니엘 형제님과 조신애 자매님(조일남 형제님, 임정희 자매님의 딸)의 결혼식이
바로 이번주 3/25(주일) 오후 3시 30분 부산 교회 교육관(청사포)에서 있네요....
새로운 한가정의 탄생을 축하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