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인치 스마트폰 대전, 내게 맞는 제품은 무엇?(1)
하드웨어소개및사용기
하나님-사람 2012-03-28 , 조회 (1264) , 추천 (0) , 스크랩 (0)
출처
원문
5인치 스마트폰 대전, 내게 맞는 제품은 무엇?

2009년 말, 삼성전자의 옴니아2와 애플의 아이폰3Gs이 국내에 출시되며 본격적으로 시작된 스마트폰 열풍은 약 2년여가 지난 지금 전 국민의 절반에 가까운 2,500만 명 시대를 열었다. 이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스마트폰 보급률이다. 전세계 휴대폰 제조사 1, 2위를 다투는 삼성전자, LG전자의 안방 무대이기도 하거니와 세계에서 이동통신 인프라가 가장 잘 구축된 국내 시장의 특수성이 가져온 결과다. 때문에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세계 각국 스마트폰 제조사의 경쟁 무대가 되었고, 최신 트렌드를 미리 엿볼 수 있는 각축장이 되었다.

이러한 국내 시장의 올해 스마트폰 트렌드는 ‘대화면’이다. 기존 3세대(3G) 보다 최대 5배 빨라진 데이터 전송속도의 4세대(4G) 이동통신 LTE의 보급과, 듀얼코어,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해 스마트폰의 성능이 향상되면서 발생한 결과다. 동영상을 예로 들어보자. 전송속도가 빠른 LTE의 보급으로 이제는 풀 HD급 화질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감상할 수 있다. 그리고 스마트폰 성능이 향상됨에 따라 동영상을 재생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다. 즉, 양질의 콘텐츠를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되면서 스마트폰 화면은 자연스럽게 커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렇게 커지고 있는 스마트폰 화면 크기의 마지노선을 5인치로 바라보고 있다. 한 손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휴대하기에 불편하지 않은 크기다. 더 이상 커지면 주머니에 넣기 힘들다. 한 때 5인치 크기의 스마트폰을 ‘태블릿폰’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태블릿폰이란, 스마트폰과 태블릿PC 크기의 중간에 위치한 제품군을 일컫는다. 최근 선보이고 있는 5인치 크기의 스마트폰이 여기에 속한다. 그렇다고 단지 '화면 큰 스마트폰’, ‘화면 작은 태블릿PC’가 아니다. 각 제품의 특징과 차별점이 분명한 개성 넘치는 모바일 기기들이다.

델 스트릭, 국내 최초의 5인치 스마트폰

국내에 가장 처음 5인치 스마트폰을 출시한 제조사는 삼성전자도 LG전자도 아니었다. 바로 글로벌 PC 제조사 델이다. 지난 2010년 12월, 델은 안드로이드폰 스트릭(Streak)을 선보이며 태블릿폰이라고 홍보했다. 스마트폰+태블릿PC라는 뜻이다. 이는 노트북을 구분하는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노트북은 일반적으로 12인치 이하는 휴대성을, 15인치 이상은 성능을 강조한 제품군으로 구분한다. 그리고 두 제품군 사이에 있는 13~14인치 노트북은 휴대성과 성능의 밸런스 형태로 구분한다. 스트릭은 바로 13~14인치 크기의 노트북과 같다.

시장 반응도 나쁘지 않았다. 당시 스마트폰의 가장 큰 화면은 4인치 정도였기 때문에, 스트릭의 5인치 화면은 ‘넓다’는 그 자체로 신선했다. 그리고 세로 화면을 기본으로 쓰는 스마트폰과 달리 스트릭은 가로 화면에 초점을 맞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탑재해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다른 스마트폰과 같은 480x800 해상도를 지원했지만, 더 많은 정보를 화면에 담아내었다. 예를 들어 같은 인터넷 페이지를 열어도 화면 아래에 더 많은 정보가 표시되었고, 홈 화면에 보이는 애플리케이션 숫자도 더 많았다. 7인치 크기의 갤럭시탭이 4인치 크기의 갤럭시S와 같은 화면을 단지 크게 보여주는 것과는 달랐다.

스트릭을 언급한 이유는 국내 최초의 5인치 스마트폰이라는 점 이외에도 최근 다양한 5인치 스마트폰이 인기를 끌면서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외산 기업이기 때문에 국내 업체와 달리 A/S 대응이 늦고, 최신 스마트폰보다 성능이 낮다는 단점이 있다.

스카이 베가 넘버 5, 태블릿폰은 이렇게 사용하라

국내에 두번째로 선보인 5인치 스마트폰은 스카이의 베가 넘버5다. 2011년 7월 선보인 제품으로 대화면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점을 부각한 것이 베가 넘버5의 장점이다. 아직까지 최신 스마트폰으로 분류할 수 있기에 기본 사양도 나쁘지 않다. 안드로이드 2.3버전(진저브레드)에 퀄컴 1.5GHz 듀얼코어 프로세서와 16GB 내장 메모리, DDR2 1GB 메모리 등을 탑재했다.

베가 넘버 5의 특징은 크게 다섯 가지 정도다. 첫째는 맵피의 실시간 교통정보(TPEG) 기능을 제공하는 3D 내비게이션을 탑재했다는 점이며, 둘째는 북큐브, 예스24, 전자잡지 스토어 모아진 등 국내 최초로 통합 서적 검색을 지원해 입점 서점의 콘텐츠를 한번에 검색하는 전자책 기능을 탑재했다는 점이다. 셋째는 비즈니스맨을 위한 모바일 오피스 기능으로 MS의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 과 PDF, 한글 파일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넷째는 교육에 특화된 국내 유명 교육 사이트 15개를 한 곳에 모은 교육 특화 기능 앱과 전자사전 기능이며, 마지막으로 다섯째는 세계적인 게임업체 게임로프트와 제휴해 3D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부가 기능으로는 모바일 결제가 가능한 NFC 기능과 지상파 DMB 등을 탑재했다.

다음 페이지에 계속…

http://it.donga.com/plan/8637/?page=1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