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구 국제과학전문기자 jklee@zdnet.co.kr
“아이폰5는 그동안 알려졌던 물방울 디자인을 포기하고 글라스바디 디자인으로 나온다. 스펙을 보면 길이가 아이폰4,4S보다 10mm정도 더 길어지고, 두께는 2mm 얇아진다. 기존 30핀 대신 16핀 도크 커넥터를 사용하게 될 이 제품은 올가을에 나온다.”
제러미 호르위츠 아이라운지 편집국장은 4일 소식통을 통해 확보한 이같은 내용의 아이폰5 규격을 소개하면서 아이폰5는 기존 3.5인치 화면이 4인치로 바뀌고 소문으로 돌던 물방울 디자인도 바뀐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규격에 따른 그린 렌더링까지 함께 제시했다. 또한 기존 아이폰의 30핀 도크 커넥터보다 작은 커넥터가 나온다고도 소개했다.
그는 “아이폰5라 부르든 아이폰6라고 부르든 간에 새 아이폰은 올가을에 나온다. 또 우리는 이미 세부사항을 알고 있다”며 이같이 세부 규격과 디자인을 자신의 블로그에 밝혔다.
|
그는 “새 아이폰은 정말로 아이폰4나 아이폰4S보다도 더 얇고 길어진다. 대략의 규격을 보면 가로,세로,두께가 12.5X58.5X7.4mm로서 높이가 10mm정도 더 길어지게 된다. 두께는 아이폰4,4S에 비해 거의 2mm 얇아진다”고 밝혔다.
제러미는 “우리의 소식통에 따르면 애플은 뒷면 케이스디자인에서 커다란 변화를 보여주게 되는데 새 아이폰의 뒷판 중앙에는 금속(메탈)패널을 덧붙이게 된다. 이 패널은 납작한 것으로서 곡선형이 아니며, 재료는 (소문으로 돌던)세라믹이 아닌 금속”이라고 쓰고 있다.
|
제러미국장은 아이폰5가 더얇아지면서도 초기아이폰에 사용된 고릴라글라스의 강도와 비슷하게 만들어진다는 데 주목하라고 주문했다. 아이폰5의 길이가 길어지는 이유는 이전 3.5인치 스크린을 4인치 스크린으로 바꾸는데 따른 변화를 포함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는 “아이폰5가 더 넓어지지 않는다는 것은 아이폰이 최초로 나온 지난 2007년 이래 처음으로 단말기 가로세로 비율(Aspect ratio)을 바꾼다는 의미이며 이는 해상도를 더 높이게 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또 “이런 변화는 아이팟 나노 4세대와 5세대 사이에서도 발생했지만 써드파티 SW에는 어떤 영향도 주지않았으며 이는 분명히 그렇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
그는 이 16핀 도크 커넥터는 올해 나올 전망인 아이팟터치 업데이트버전을 포함한 모든 향후 애플 제품에서 사용될 것이며, 이와 유사한 업데이트가 이뤄진 스크린과 CPU가 사용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