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기능 100% 활용하기 Part. 9(2)
스마트폰활용하기
하나님-사람 2012-05-17 , 조회 (721) , 추천 (0) , 스크랩 (0)
출처
원문

아이폰, 기능 100% 활용하기 Part. 9

재생목록 만들기

이제 아이폰에 음악 파일은 넣었다. 이대로 들어도 큰 문제는 없다. 그리고 아이폰에 기본 저장되어있는 음악 플레이어는 MP3 파일에 등록되어있는 가수, 앨범 분류와 기타 메뉴 안에서 작곡가, 장르 등 자동으로 분류해줘 이를 선택해 감상할 수 있다. 다만, 아래 스크린샷처럼 같은 가수이더라도 MP3 파일 등록정보에 따라 다르게 분류가 되어 조금 번거로울 수 있다.

아이폰, 기능 100% 활용하기 Part. 9 (5)

이럴 때는 재생목록을 만들어 원하는 음악만 넣어두면 된다. 아이튠즈, 아이폰 모두 재생목록을 만들 수 있지만, 많은 음악 파일을 작업하기엔 아이튠즈가 편하다(아이폰은 화면 크기 및 터치 입력 방식의 한계 때문에 오래 걸릴 수밖에 없다). PC에 아이폰을 연결하고 아이튠즈를 실행한 다음, 장비 창에서 아이폰을 클릭하고 ‘파일’ - ‘새로운 재생목록’을 선택하자.

아이폰, 기능 100% 활용하기 Part. 9 (6)

그러면 아이폰 밑에 ‘무제 재생목록’이라는 메뉴가 새로 생성된다. 재생목록명을 마우스로 한번 더 누르면 원하는 이름으로 바꿀 수 있다. ‘1’을 입력해 임의의 재생목록을 만들어보겠다. 그리고 이 재생목록에 듣고 싶은 음악 파일을 선택해 넣으면 된다. 아이폰에 음악을 끌어서 넣는 것과 같지만, 만들어 놓은 재생목록에 끌어다 넣는 것만 다를 뿐이다.

아이폰, 기능 100% 활용하기 Part. 9 (7)

아이튠즈 음악 파일 정리하기

아이튠즈에서 음악을 찾을 때는 우측 상단에 있는 ‘음악 검색’을 이용해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리고 메뉴 최상단에 있는 ‘이름’, ‘시간’, ‘아티스트’, ‘장르’, ‘선호도’, ‘재생’, ‘수정한 날짜’ 등의 메뉴를 누르면 오름차순, 내림차순으로 정렬해주기도 한다. 이 중 선호도는 별 다섯개로 직접 입력해 우선순위를 둘 수 있으며, 재생은 재생횟수를 뜻한다. 나머지는 MP3 파일에 입력된 내용이 표시된다.

아이폰, 기능 100% 활용하기 Part. 9 (8)

하지만 이 정렬 방식도 의외로 불편하다. 예를 들어 이름으로 정렬했을 경우 같은 가수이지만, 영어와 한글로 쓰여 있을 경우 다른 곳에 표시된다. 한마디로 일목요연하게 보기에 불편하다는 뜻. 하나씩 파일 내 정보를 바꿔서 수정할 수 있지만, 이미 아이튠즈에 저장한 파일이 많다면 찾는 것만도 일이다(약 4년간 모은 본 기자의 MP3 파일은 6,000개가 넘더라). 때문에 아이튠즈에 MP3 파일을 넣는 처음 단계에 입력을 해두면 좋다.

아이폰, 기능 100% 활용하기 Part. 9 (9)

먼저 아이튠즈 상단의 이름, 시간, 아티스트 등이 있던 메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그룹짓기’를 활성화하자. 그러면 상단에 그룹짓기 메뉴가 생기고 파일에는 아무 정보가 입력되어 있지 않을 것이다(혹, 입력되어 있는 경우도 있을 수는 있다). 이 상태에서 정리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해 마우스 우 클릭 - 등록 정보를 클릭하자.

아이폰, 기능 100% 활용하기 Part. 9 (10)

이 등록정보 메뉴 중 그룹짓기에 원하는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예를 들어, 시기별로 노래를 묶고 싶으면 ‘2012년 5월’, 좋아하는 노래만 묶고 싶다면 ‘좋아하는 노래’ 형식 등으로 말이다. 아래 스크린샷은 그룹짓기에 ‘1’을 등록한 모습이다.

아이폰, 기능 100% 활용하기 Part. 9 (11)

이렇게 아이튠즈에 음악 파일을 등록하고, 음악 파일을 그룹짓기로 관리하면 좀 더 쉽게 원하는 파일을 찾을 수 있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http://it.donga.com/openstudy/9172/?page=2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