롬 8:6 육체에 둔 생각은 죽음이지만, 영에 둔 생각은 생명과 평안입니다.
마 16:24-25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오십시오. 왜냐하면 누구든지 자기 혼 생명을 구하고자 하면 혼 생명을 잃을 것이고,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자기 혼 생명을 잃으면 혼 생명을 얻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침의 누림
생명이 우리 안에서 부딪히는 셋째 문제는 반역이다. 그리스도는 우리에 대한 그분의 뜻과 요구에 관하여, 그리고 그분께서 우리를 인도하시고 처리하시는 것에 관하여 우리가 분명하게 알도록 하시기 위해 우리 안에서 운행하시며 움직이신다. 그러나 우리가 내적인 느낌에 순종하지 않고 거스르면서 그분의 인도를 받아들이지 않거나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다면, 이렇게 꺼리고 반대하는 것이 반역이다. 이런 경우에 우리는 자신의 자유와 선택을 갖게 되지만, 생명의 길은 전혀 없게 된다.
많은 때에 우리는 분명히 주님을 거슬렀지만 순종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우리는 복음을 전하기 원하지만, 주님은 우리가 기도하도록 우리 안에서 운행하신다. 우리는 방에서 기도하는 것을 싫어하고, 복음 친구를 찾아가서 얘기하거나 형제자매를 찾아가서 교통하는 것을 더 좋아하기 때문에, 우리의 갈망에 따라 행동한다. 이것은 반역적으로 행동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이 복음을 위해 심방을 간 것이고 성도와 교통한 것이기 때문에 자신이 하나님을 따랐다고 생각한다. … 만일 우리가 이렇게 사람들을 방문한다면, 사람들은 우리에게서 하나님의 임재를 절대로 느끼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우리 안에 살아 계신 그리스도를 거슬렀기 때문이다. 그러한 때에 우리는 복음을 전하는 외적인 우리의 일이 단지 종교적인 활동에 불과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생명과 교회를 인식함, 53-54쪽)
오늘의 읽을 말씀
우리가 가장 자주 범하는 죄, 가장 위중한 죄는 외적이고 보이는 것이 아니다. 그보다 그것은 우리 안에 있는 그리스도의 느낌에 불순종하는 죄이다. 그리스도는 우리 안에 살아 계시면서, 계속해서 우리에게 내적인 생명의 느낌을 주고 계신다. 우리는 마땅히 그분께 순종해야 하지만 자주 불순종한다. 우리는 자주 그분께서 원하시는 것은 하지 않고 그분께서 원하시지 않는 것을 한다. 우리는 자주 이렇게 그분께 반역한다. 이것이 반역이고, 그분의 생명이 우리 안에서 부딪히는 어려움이다.
생명이 우리 안에서 부딪히는 넷째 문제는 우리의 타고난 역량이다. 우리의 타고난 존재와 기질과 자아는 모두 우리 안에 있는 하나님의 생명이 쉽게 나오지 못하게 하는 어려움이다. 그러나 우리의 타고난 역량과 재능은 우리 안에서부터 하나님의 생명이 쉽게 흘러나오지 못하게 하는 훨씬 더 심각한 장애물이다. 많은 형제자매들이 참으로 주님을 사랑하고, 주님을 위해 열심을 내며, 매우 경건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가장 큰 문제는 그들의 역량과 능력이 강하고 크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그리스도는 그들 안에서 어떤 입지나 길을 얻지 못하신다. … 어떤 사람이 그들을 접촉할 때 단지 그들의 역량과 능력을 만질 뿐인데, 이것은 그들의 역량과 재능이 한 번도 파쇄된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들을 접촉하는 사람은 그들이 주님을 추구하고 찾지만 그들의 타고난 역량은 결코 파쇄되지 않았다고 말할 수 있을 뿐이다. 왜냐하면 주님은 그들의 역량에 부딪히시어 그들을 통과하실 수 없으시기 때문이다.
많은 형제자매들이 … 역량이 있고 재능이 있지만, 이러한 것들을 죄나 더러운 것으로 여기지 않는다. 그들은 심지어 이것이 좋은 것이고 교회에게 유용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주님을 섬기려면 이러한 능력과 재능이 필요하다고 여긴다. 그들은 이러한 타고난 역량과 재능을 멸시하기보다 매우 귀하게 여긴다. 이러한 타고난 역량들이 그들 안에 파쇄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다면 그리스도의 생명에 문제가 될 것이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긍휼을 베푸셔서, 우리가 빛 비춤을 받아 우리 안에 얼마나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 이러한 어려움이 하나님의 생명에 얼마나 큰 제한을 주는지를 볼 수 있기를 원한다. 사실상 우리 안에 있는 어려움은 이것에 국한되지 않는다. 그렇지만 우리 안에 있는 이 모든 장애물에 대한 한 가지 해결책이 있는데, 이것은 우리가 반드시 십자가를 통과하고 십자가가 우리를 파쇄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생명이 우리 안에서 아무런 제한도 받지 않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반드시 십자가의 파쇄를 체험하고, 이 장애물들이 처리되고 제거되도록 허락해야 한다. 이것으로 인해 그리스도의 생명이 우리로부터 살아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생명과 교회를 인식함, 54-5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