엡 4:12 이것은 성도들을 온전하게 하여 그 사역의 일을 하게 하려는 것, 곧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빌 2:13 왜냐하면 하나님은 자신의 기쁨을 위하여 여러분 안에서 운행하시어, 여러분이 뜻을 세우도록 하실 뿐만 아니라 행하도록 하시기 때문입니다.
아침의 누림
니 형제님에게 어떤 성취가 있었는가? 나에게 또한 무슨 성취가 있는가? 우리가 이룬 모든 일은 주님께서 그분의 자녀들에게 은혜를 베푸시기 위해 여기에 남겨져 있다. 우리가 행한 일은 주님의 회복이다. … 우리는 반드시 그리스도의 몸을 보아야 하고 이 이상에 대해 매우 분명해야 한다. 이러한 이상은 반드시 우리를 통제하고 지배하는 이상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반드시 이러한 이상 아래서 주님의 회복의 일을 해야 한다. 주님의 회복의 일은 주님의 경륜의 일, 곧 그리스도의 몸의 일이다.
여러분은 자신의 지방에서 일을 할 때, 단지 여러분의 집회소만 돌보고, 여러분의 지역 집회만 관심하고, 여러분의 지방 교회만 위하지는 않는가? 우리 가운데는 군주가 없으며, 오직 한 머리이신 그리스도께서 계실 뿐이다. 그분은 몸의 머리이시다. 오늘 우리가 하는 일은 그리스도의 몸의 일이다. 기독교 안에는 울타리가 가득하다. 천주교는 큰 울타리이고, 장로교와 침례교도 울타리이며, 모든 작은 자유 단체들도 작은 울타리들이다. 그곳에서는 그리스도의 몸을 볼 수 없다. (성경 안에서 우리를 통제하고 지배하는 이상, 40-42쪽)
오늘의 읽을 말씀
하나님의 경륜의 축인 그리스도의 몸은 삼일 하나님의 유기체이다. 이것은 작은 문제가 아니다. 에베소서 4장 4절부터 6절까지에 따르면 우리는 삼일 하나님께서 오늘날 그리스도의 몸 안에 계신다고 강하게 말할 수 있다. 이 구절들은 한 몸과 한 영과 한 주님과 한 하나님을 언급하며, 이 하나님은 모든 사람 위에 계시고, 모든 사람을 통과하여 계시며, 우리 모두 안에 계신다. 사람의 이해에 따르면 삼일 하나님은 하늘에 계신다. 그러나 성경의 계시에 따라 우리는 삼일 하나님께서 몸 안에 계신다고 단호하고 명확하게 말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몸은 오늘날 삼일 하나님께서 위치하시는 곳이다. … 오늘날 삼일 하나님은 오직 한 가지 중심적인 일을 하고 계시는데, 그 일은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주 안에서 하고 계시는 모든 것은 이 중심적인 일을 위한 것이다. 오늘날 주님의 회복 안에 있는 우리는 하나님의 이 중심적인 일의 중앙에 있다. (하나님의 신약 경륜 안에 있는 비밀들, 영문판, 64쪽)
나는 하나님께서 그분의 회복 안에서 혹은 그분의 경륜 안에서 주로 어떤 일을 하시는지를 인식하도록 여러분을 돕고자 하는 부담이 있다. … 주님의 회복은 또한 몸의 하나를 회복하는 것이다. 이것은 회복 안에서 우리가 우주적인 몸을 보아야 하고, 한 몸의 제한과 규제 아래서 모든 것을 해야 함을 뜻한다. 우리는 모두 주님의 한 몸의 회복을 어떻게 실행하는지를 배워야 한다.
하나님의 경륜은 한 가지에 … 집중된다. 우주 가운데서 모든 시대와 모든 세대에 걸친 하나님의 유일한 일은 그리스도 안에서 그분 자신을 선택하신 사람들 안으로 넣는 일을 하여, 그리스도의 몸을 위해 그분 자신을 그들과 하나 되게 하는 것이다. 이것은 신성과 인성의 연합에 관련된다. (사무엘상하 라이프 스타디, 30장, 225-226쪽)
교회 안에서는 무엇보다 사람이 가장 중요하다. 사람의 중요성은 어떤 일의 중요성을 훨씬 능가한다. 세상 사람은 정반대로 사람보다 일을 더 중요시한다. … 시간은 영원 과거와 영원 미래 사이에 있으며, 창조와 구속은 모두 시간 안에 있다. 시간 안에서 하나님은 많은 일을 하시지만, 일을 하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이 아니며, 하나님은 일로 말미암아 사람을 얻고자 하신다. 하나님은 일을 위해서 일을 하시는 것이 아니라, 일로 말미암아 사람을 얻고자 하신다. (워치만 니 사역 재개 메시지 기록(상), 208쪽)
에베소서 3장 17절은 그리스도께서 지금 우리 안에서 그분 자신을 우리 안에 건축하시는 일을 하시어 이러한 상호 거처를 산출하고 계심을 말해준다. 우리는 종종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살아 계시고 우리 안에서 일하고 계신다고 말한다. … 그리스도는 우리 안에서 일하심으로 무엇을 성취하고자 하시는가? 그 대답은 그리스도께서 그분 자신을 우리 안으로 건축하심으로 하나님의 거처를 건축하신다는 것이다. …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 건축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거처이자 또한 우리의 거처이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그분의 거처를 얻으시는 것은 우리의 행함이나 일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분의 건축하는 일에 의한 것임을 깨달아야 한다. (사무엘상하 라이프 스타디, 25장, 197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