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회 양식 소신언서 10주 6일
오늘의 양식
주님의 노예 2012-11-12 , 조회 (182) , 추천 (0) , 스크랩 (0)
출처
원문

학 2:7 또한 모든 나라를 진동시킬 것이며 모든 나라가 갈망하는 이가 오리니

마 16:18 …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건축할 것이니, 음부의 문들이 교회를 이기지 못할 것입니다.

27 왜냐하면 사람의 아들이 아버지의 영광 안에서 자기 천사들과 함께 올 것인데, 그때에 각 사람에게 그 행위대로 갚아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각주]

아침의 누림

학개서 2장 7절에서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모든 나라가 갈망하는 분이심을 본다. 비록 모든 나라가 그리스도를 모를지라도, 그들은 여전히 그리스도를 소유하기를 갈망하고 있다. 모든 나라는 평안과 선한 생활을 갖기를 갈망하지만, 세계정세는 이것과 반대이다. 그리스도께서 평안이시다. 또한 그리스도께서 선한 생활이시다. 모든 나라가 이러한 것들을 갈망한다는 것은 그들이 사실상 그리스도를 갈망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분은 모든 나라가 갈망하는 분이시다. (호세아-말라기 라이프 스타디, 1장, 11쪽)

 

오늘의 읽을 말씀

학개서 2장 1절부터 23절까지의 말씀은 천년왕국에 있을 여호와의 집에 대한 예언과 장차 올 왕국에 계실 메시아에 대한 약속이다. … 학개서 2장 1절부터 9절까지에서 신언자 학개는 명령을 받아 백성들에게 여호와의 집에 관하여 말하였다. … 천년왕국에 있을 여호와의 집에 관한 이 예언(학 2:7-9)은 스룹바벨 시대에 여호와의 집을 건축하기 위한 격려가 되었다.

학개서 2장 7절은 그리스도께서 모든 나라가 갈망하는 분, 곧 사모하는 분이심을 계시한다. 나는 찰스 웨슬리가 지은 찬송에 있는 “오소서, 만국의 사모하는 이여, 오소서!”(영어 찬송가 84장)라는 가사를 좋아한다. 그리스도는 참으로 온 인류가 사모하는 분이시다. 모든 사람이 생명과 빛과 평안과 선함과 의를 얻기를 갈망하지만, 그들은 자신이 사모하는 것이 사실 그리스도라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그리스도께서 생명이시고, 빛이시며, 평안이시다. 만일 우리에게 그리스도가 없다면, 우리는 생명이나 빛이나 평안이나 다른 어떤 인간의 미덕도 갖지 못한다. 그리스도는 사람의 모든 미덕의 실재이시다. 따라서 미덕을 갈망하는 것은 사실 그리스도를 갈망하는 것이다.

사람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안배에 의하면, 사람의 사랑과 친절과 인내와 겸손 같은 그러한 미덕들은 신성한 속성들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하나님의 의도는 그분의 존재의 속성들이 사람의 미덕들로 표현되는 것이다. 이것에 대한 예로서, 우리는 사람의 손의 모양대로 만들어진 장갑을 들 수 있다. 손은 장갑의 내용이며 장갑은 손의 표현이다. 마찬가지로, 사람의 미덕들은 ‘손’인 신성한 속성들을 표현하기 위한 ‘장갑’이다. 손이 없이는 장갑에게 내용이 없듯이, 신성한 속성들이 없이는 인간의 미덕들이 그 실재를 갖지 못한다.

오늘날 도처에서 사람들은 생명과 빛과 사랑과 견딤과 인내를 구하지만, 이러한 미덕들을 갈망하는 것이 사실상 그리스도를 갈망하는 것임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모든 사람이, 심지어 불신자까지도 무의식적으로 그리스도를 구하고 있다. 이것이 그리스도께서 모든 나라가 갈망하는 분이시라고 말하는 것의 의미이다. (호세아-말라기 라이프 스타디, 31장, 222-224쪽)

모든 나라가 갈망하는 분이신 그리스도께서 오시는 것은 하나님의 백성이 바빌론에 포로된 것에서 돌아오고 하나님의 집의 건축이 회복되는 것에 달려 있다. 그리스도는 성전을 건축하기 위해 바빌론에서의 포로 상태에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이스라엘의 남아 있는 이들을 통하여, 육체 되심 안에서 첫 번째로 오셨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적인 집인 교회 건축(딤전 3:15, 벧전 2:5)을 회복하기 위해 종교적인 바빌론에서의 포로 상태에서(계 17장) 교회의 합당한 터로 돌아온 그분의 신약의 선민의 남아 있는 이들을 통해 두 번째로 오실 것이다. (영어 회복역, 학 2:7 각주 1)

어떤 이들은 오늘날 교회생활을 회복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교회생활의 회복이 불가능하다면 주 예수님은 다시 오실 수 없다. 그리스도는 그분의 다시 오심을 위해 건축된 교회가 필요하시다. 주님의 갈망에 따라 건축된 교회만이 왕국 시대 안으로 이끄는 디딤돌이 될 수 있다. 마태복음 16장 18절에서 주님은 “내가 … 내 교회를 건축할 것이니”라고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늘날 합당한 교회생활을 회복하는 것이 전적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믿는다. 우리에게는 주님의 약속과 주님의 보장하는 말씀이 있다. (출애굽기 라이프 스타디, 15장, 201쪽)



추가로 읽을 말씀:  호세아-말라기 라이프 스타디, 31장  호세아-말라기 라이프 스타디, 31장 책보기
 시편 라이프 스타디, 11장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