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집 제62권 주의 회복 안의 성숙된 인도 (2) 제39장 심방과 교통 / 접대, 애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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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zra Zion , 2013-04-05 , 조회 (99) , 추천 (0) , 반대 (0), 스크랩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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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9장
심방과 교통

 

 

 

 


시간 : 1950년 3월 4일
장소 : 홍콩 구룡 좌돈도
설교자 : 니토셍, 이상수 형제님


기도

위광희 형제님 : 당신은 참 포도나무요 우리가 당신의 포도나무의 가지임을 인하여 주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는 실로 당신과 연결될 자격이 없는 자라고 느끼지만 그러나 당신이 피를 흘려 구속을 이루심으로 우리는 이미 당신과 연결되었음을 인하여 당신께 감사와 찬미를 드립니다. 당신의 선한 뜻이 이와 같음을 인하여 당신께 감사를 드립니다. 주여, 우리로 당신의 이 포도나무에서 공급되는 모든 풍성한 성분을 의지하고 앙망하며 받는 것을 배우게 하사 참으로 포도나무를 떠나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게 하소서.

주여, 당신이 우리를 위하여 당신의 가장 귀한 생명을 버리사 우리로 오늘 당신을 우리의 생명으로 얻게 하심을 인하여 당신께 감사를 드립니다. 과거 여러 달 동안 당신의 종을 통하여 우리에게 당신의 말씀과 빛 비춤을 주셨을 뿐 아니라 영적인 길도 주셨습니다. 당신의 은혜는 실로 여러 달 동안 우리가 기도 가운데서 생각하고 바라던 것보다 훨씬 초과했습니다. 실로 주님의 긍휼입니다. 오늘 이후 만일 주님이 원하신다면 계속해서 우리에게 평안한 시간을 주사 당신 앞에서 모이게 해 주시며, 계속적으로 우리에게 더 투명한 말씀을 주시기를 간구합니다. 원컨대 우리 형제를 더욱 강하게 하시고 더욱 풍성한 말씀을 주사 우리의 헌신과 봉사가 다 강해지게 하소서. 빛 비춤을 당신의 종에게 주사 우리의 봉사가 더욱 철저하도록 하소서. 비록 지난 수일 동안 사단의 방해하는 일이 있었지만 어떤 것은 이미 지나갔습니다. 얼마나 당신께 감사하며 찬미해야 하는지. 당신은 이미 사단의 모든 역사를 패배시키셨습니다. 사단에게서 나온 모든 역사에 대하여 우리는 당신과 한마음으로 반대합니다. 사단이 우리가 당신을 섬기는 것을 저지하지 못하며 우리가 당신 앞에서 은혜를 얻는 것을 가로막지 못함을 인하여 당신께 감사와 찬미를 드립니다. 당신의 긍휼과 은혜를 이전보다 더 많이 주사 오늘이 어제보다 더 뛰어나게 하소서. 종은 지금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간구합니다. 아멘.


“수일 후에 바울이 바나바더러 말하되 우리가 주의 말씀을 전한 각 성으로 다시 가서 형제들이 어떠한가 방문하자 하니”(행 15:36).



심방의 실행

1. 먼저 주님과 교통이 있어야 함

이상수 형제님 : 심방은 가장 영적인 일 중의 한 가지이다. 그것은 복음 전파, 집사실의 봉사, 단장 등의 일보다 더욱 영적인 것이다. 심방은 교통 가운데 하나이며 주님과 교통이며 심방하는 형제자매와 교통을 갖는 것이다. 당신이 사람을 심방하면서 만일 주님과 교통을 잃어버린다면, 당신은 형제자매들과 교통을 갖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다. 당신이 심방하는 형제자매와 함께 교통을 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먼저 영 안에서 주님과 교통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겉 사람으로는 형제자매와 교통을 하고 속 사람으로는 주님과 교통 안에 남아 있어야 한다. 이렇게 할 때 우리는 심방하는 사람을 합당하게 주님 앞으로 인도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심방하는 사람은 반드시 자신이 먼저 주님 앞에서 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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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반드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배움이 있어야 함

다음으로, 우리에게는 반드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배움이 있어야 한다. 철저한 죄의 자복 같은 것을 반드시 배워야 한다. 만일 당신이 철저한 죄의 자복을 배우지 않았고 당신에게 이 일이 결핍되었다면, 설령 당신이 다른 면에서 아무것도 부족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당신에게는 여전히 부족한 것이 있는 것이다. 만일 주님 앞에서 철저한 죄의 자복이 부족하다면 당신은 이 일에서 심방하는 형제자매들을 철저하고 구체적으로 도와줄 수 없다. 오직 당신 자신이 이것을 배웠을 때라야 당신은 비로소 사람을 구체적으로 도와줄 수 있다. 예를 들어, 당신의 영어 실력이 아주 좋다면, 당신은 상대방의 영어 수준이 어떠한지 테스트하고자 할 때 영어에 대하여 몇 가지만 질문해 보면 즉시 그의 수준이 어떠한지를 알 수 있다. 당신이 영어를 잘 배웠다면 당신은 다른 사람의 수준과 어려움이 어디에 있는지를 잘 알 수 있다. 동일하게 영적인 일에 있어서도 우리는 깊은 배움이 있어야만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다. 다시 헌신을 예로 들어보면, 우리가 만일 다시 한번 철저한 헌신을 하는 것을 배웠다면 나중에 당신과 다른 사람이 교통할 때 당신은 상대방의 헌신이 과연 어느 정도인지를 알 수 있다. 나머지 영적인 지각과 생각의 새롭게 됨도 역시 이와 같다. 각 방면에서 우리는 다 먼저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배움과 영적인 체험이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형제자매들을 돌볼 때 합당하게 그들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나는 대북에 있을 때 매주 월요일 아침 여섯 시 반부터 매일 아침 전부의 시간을 사용하여 약간의 봉사하는 형제자매들을 한데 모아 형제자매들을 돌본 것을 그들과 교통한다. 그들은 교통하는 상황을 내놓고 그런 다음 나는 그들에게 심방하는 형제자매들에 대하여 여러분은 어떻게 느끼느냐고 묻는다. 많은 사람들이 언제나 ‘나쁘지 않다’, ‘아주 좋다’, ‘좋지 않다’라는 등의 말을 한다. 나는 즉시 틈을 주지 않고 어떻게 ‘나쁘지 않은가’, 어떻게 ‘아주 좋은가’, 어떻게 ‘좋지 않은가’, 무엇을 가리켜 ‘나쁘지 않다’고 하는가, 무엇이 ‘아주 좋은가’, 무엇을 ‘좋지 않다’고 하는 것인 가라고 질문한다. 그가 늘 집회에 오며, 기도를 하고 성경을 읽으며, 열심이 있다고 해서 아주 좋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당신은 반드시 구체적으로 사람이 어떻게 좋으며 어떻게 좋지 않은지를 말해야 한다. 예를 들어, 성경을 읽는 것에 대하여 당신은 그가 어떻게 읽는지를 알아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창세기를 읽은 적이 있고 로마서 6장부터 8장까지를 여러 차례 읽었지만 열왕기, 역대 상하, 혹은 마태복음 1장 1절부터 18절까지의 족보를 읽는 것은 소홀히 한다. 이것이 바로 대충 생활하는 그리스도인이다. 그러므로 당신이 형제자매들을 돌볼 때 그의 외적인 상황만을 볼 것이 아니라 그의 영적인 실제를 만져야 한다. 이것은 반드시 우리가 먼저 영적인 배움이 있어야 하며 영적인 실제를 요한다.
만일 당신에게 참으로 영적인 체험이 있다면, 자신이 고통 가운데서 대가를 지불하는 것을 통하여 영적인 공과를 배웠다면, 당신은 함부로 경솔하게 이러한 공과를 사람들에게 말해 주지 않을 것이다. 당신 자신이 먼저 구체적인 실행을 한다면, 심방을 할 때 당신은 구체적인 실행의 한계를 제쳐놓고 기도, 죄의 자복, 성경 읽기, 헌신 등을 모호하게 말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각각의 항목의 영적인 공과에 대하여는 대가를 지불해야 할 뿐 아니라 서로 공급받기를 배워야 한다. 그러므로 형제자매들은 주일마다 최소한 한번은 모여서 심방하고 있는 형제자매들의 상황을 교통하는 것 외에 각종 영적인 공과들을 교통하여 한 가지 일도 경솔하게 흘러보내지 말아야 한다. 각 사람의 말은 다 구체적이어야 한다. 어떤 점에서 ‘좋지 않은지’, 어떤 점에서 ‘아주 좋은지’ 각 사람은 다 구체적으로 각 사람의 상황을 교통해야 한다. 여러분 모두가 만난 적이 있는 각종의 어려움들을 다 내놓고 형제자매들의 의견이 어떠한지를 물어야 한다. 만일 그 지방에서 해결할 수 없다면, 다른 지방의 연장한 형제자매들 혹은 교회에 편지를 써서 그들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이러한 심방은 상당히 어렵다. 그러므로 나는 가장 영적인 배움은 바로 심방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 가운데서 실제로 많은 공과들을 배울 수 있다.


심방에서의 주의사항

형제자매들이 심방할 때
몇 가지 사항을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1. 사람을 가르치려고 하지 말라

먼저, 우리는 사람을 돌볼 때 사람을 가르치려고 해서는 안 된다. 당신이 다른 사람보다 아는 것이 많다고 여기지 말아야 한다. 가르치려는 영은 교만한 영이며 그 결과는 사람으로 하여금 영을 소모하게 하고 사람을 온전케 할 수 없고 공급을 얻게 할 수 없다. 이사야 50장은 우리가 반드시 먼저 가르침을 받는 자의 혀를 가져야 비로소 말로써 곤핍한 자를 도와줄 수 있다고 말한다(4절). 우리는 먼저 사람의 말을 듣기를 배워야 하며 영 안에서 주님과 교통하며 주님께서 빛을 주시기를 앙망해야 합당한 말로 사람을 도와줄 수 있다.

2. 말에 있어서 반드시 정확해야 하고 공급이 있어야 함

우리가 돌볼 때 말에 있어서 신중해야 하며, 말은 반드시 정확하게 해야 한다. 우리가 하지 말아야 할 많은 말들이 있으며 우리는 함부로 말하지 말아야 한다. 사람의 말은 종종 정확하지 못한데, 이는 우리의 혀가 너무 거칠기 때문이다. 우리는 우리의 생각만 거칠다고 알지만 사실은 말에 있어서도 역시 거칠다. 만일 우리가 기꺼이 배우고자 한다면, 혀와 생각이 동일하게 굴레를 씌우기가 어렵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1935년 하나님은 나에게 말에 있어서 정확한 것을 배우라고 요구하셨다. 그때 나는 매우 어렵다고 느꼈으며 하루 중에 나는 늘 여러 차례 사람을 향하여 죄를 자복해야 했다. 한번은 나의 아이가 세숫물을 담아 오다가 조금 흔들려 몇 방울을 땅에 떨어뜨렸는데 대략 여덟에서 열 방울이었다. 나는 이것을 보고 즉시 그를 꾸짖으면서 어떻게 바닥에 온통 물이냐고 말했다. 내가 말을 다하고 나자 속에서 즉시 바닥에 물이 보이지도 않는데 어떻게 온통 물이냐고 말했는가 하는 느낌이 있었다. 나는 즉시 아들에게 사과를 했다.
많은 때 성령은 우리의 말을 통해 흘러나온다. 그러나 많은 때 사망 역시 우리의 말을 통해 흘러나온다. 그러므로 사람을 돌볼 때 결코 봉사에 관한 일을 말하지 말아야 한다. 만일 상대방이 당신에게 “○○ 장로가 어떻습니까?”라고 묻는다면, 당신은 즉시 어떠어떠하다고 대답하지 말아야 한다. 늘 이런 대화는 시비와 판단과 비평으로 변하여 사망을 가져온다. 다른 사람과 교통할 때 우리의 말은 반드시 정확하기를 훈련해야 하며 또한 생명의 일만을 말해야 할 뿐 시비를 만지지 말아야 하며 비평하지 말고 정죄하지 말아야 한다.

3. 변론을 일으키지 말아야 함

형제자매들을 돌볼 때 또한 변론을 일으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교회와 개인, 진리, 사역 등에 대하여 형제자매들이 질문을 하면 우리는 일절 변론을 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가 심방하는 것은 형제자매들을 관심하기 때문이지 그들과 옳고 그름의 문제를 토론하기 위하여 가는 것은 아니다. 심방 가운데서 변론이 일어나면 당신과 그에게 아무런 유익이 없고 오히려 쌍방이 다 생각의 흑암 안에 떨어진다. 그러므로 돌볼 때 반드시 변론이 일어나는 것을 피해야 한다. 만일 우리의 영이 충분히 강하다면 할 수 있는 대로 사람을 영으로 인도하여 하나님을 만나게 해야 한다. 이렇게 할 때 소극적인 방면의 많은 어려움들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심방과 돌봄의 안배

심방의 안배에 있어서 각 가정은 명단에 따라 하면 된다. 심방은 초신자의 심방과 초신 과정의 보충에 더 많은 중점을 두어야 한다. 각 가정의 심방의 안배 역시 서로 조정을 해야 한다. 만일 심방하는 사람이 부족하다면, 교회가 다른 지역의 형제자매들이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안배를 할 수 있다. 교회의 심방은 바로 지역이 심방하지 못한 사람들을 보충하는 것일 뿐이다. 교회의 심방과 돌봄에는 및 가지의 항목이 있다.


1. 사고 심방

사고가 포함하는 범위는 매우 넓은데 장례, 결혼, 이사, 직업을 바꿈, 취업, 실업, 질병 등과 같은 것이 다 그것이다. 이것은 누구든지 어떤 일을 당하여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환경이 바뀌어진 것을 사고라고 말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이 다른 환경으로 바뀌었을 때가 바로 가장 위험한 전환점이므로, 교회는 반드시 심방을 통해 그를 견고케 해 주어야 한다. 새로이 홍콩이나 원방에서 온 사람이 있으면 여러분은 반드시 접대를 안배해야 한다. 형제자매들의 변동 가운데 있는 각종 필요들을 반드시 교회가 주의해야 한다. 이런 부류의 심방을 많이 할 수 있다면 교회는 강해질 것이다. 만일 교회가 하지 않는다면 아무 일도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2. 접대

형제자매들을 접대하는 것도 심방하고 돌보는 것의 일종이다. 이 일에 대하여 교회는 반드시 인내를 가지고 해야 한다. 방문해 온 형제자매들을 접대할 뿐 아니라 원방에서 온 형제자매들도 숙소를 안배해 주어야 한다. 십 년 전에 동북에서 시골 교회가 접대하는 일에 있어서 매우 좋았다. 비록 그들이 당신을 알지 못하더라도 당신이 형제자매이기만 하면 그들은 한결같이 접대를 하며 당신에게 돈을 요구하지도 않는다. 상해의 교회는 화북과 동북의 형제자매들에 대하여 그다지 접대가 부족하지만, 동북의 형제자매들은 사람에 대하여 언제나 열렬히 접대한다. 대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접대의 일에 대하여 미흡하며 마음도 없다. 홍콩 교회에 혹시 원함이 있다면 어려움은 없는 것 같다. 성경에는 접대의 일로 가득하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일에 있어서 성실하게 해야 한다. 어떤 그리스도인의 집이 손님을 접대하기 위하여 열리지 않았다면, 그들에게 사랑이 없거나 가정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접대는 빛을 집으로 영접하는 것인데 당신의 가정에 문제가 없다면 왜 빛을 두려워하겠는가? 만일 당신이 당신의 집이 누추하다면, 이것은 정상 참작을 할 수 있으며 교회가 접대할 수 있다. 다만 교회 접대소의 분위기는 마치 여관과 같기 때문에 아무래도 가정의 분위기처럼 특별하지 않고 그리스도의 사랑을 맛볼 수 없으며 하늘의 축복을 미리 누리게 하지 못한다. 할 수만 있다면 가장 좋은 것은 우리가 발을 씻어 주는 것이다. 만일 세상을 사랑하는 한 형제가 홍콩에 왔는데 어떤 가정이 그를 접대해서 그의 발을 씻겨 주라는 주님의 인도를 따른다면 나는 이 형제가 발에 있는 더러움이 씻겨졌을 뿐 아니라 온 몸에 있는 더러운 것들이 다 씻겨졌으리라고 믿는다.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앞서서 선결 조건은 서로 사랑함이다. 오늘날 형제자매라고 부르기는 하나 그 실제는 부족하다. 초대 교회처럼 그렇게 친밀하지 않은데 그 기본적인 원인은 아마 손님을 접대하는 일에서 소홀하기 때문이다. 교회의 접대는 반드시 잘해야 한다. 한 면으로 손님으로 하여금 주님을 사랑하도록 도울 수 있으며, 다른 한 면으로 자신이 친구에게 끌려가며 세상으로 가는 것에서 보호받을 수 있다.
복음 전파에 있어서 한 가지 기본적으로 은밀하게 해야 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외지에서 온 손님을 접대하는 일이다. 1939년 어떤 자매의 남편과 딸이 외국에서 돌아왔다. 그때 그녀의 남편과 아들은 아직 구원을 받지 않았다. 그러나 교회의 접대 봉사를 통해 그쪽에서는 전송을 하여 남편이 감동을 받았고 이곳으로 돌아와서는 교회가 접대를 함으로 아들이 감동을 받아 결국 두 사람이 다 구원을 받았다. 많은 형제자매들이 접대로 인하여 구원을 받았다. 그러므로 교회에서 접대의 일은 반드시 성실하게 해야 한다.

3. 서신 심방

세 번째 종류의 심방은 서신의 심방으로, 형제자매들이 외지로 가거나 이사를 갔을 때 교회는 소개 편지를 통해 그곳의 교회에 알려 주어야 할 뿐 아니라 사람을 안배하여 그와 서신 교통을 하게 해야 한다. 특별히 그를 보낸 사람은 통신의 책임을 지고 직접적으로 그와 그곳의 교회와 교통을 갖게 하여 견고하게 된 후에야 이 쪽의 책임을 다했다고 할 수 있다. 만일 형제자매들이 간 지방에 교회가 없다 해도 그와 서신 교통을 통해서 교회의 교통을 그에게 전해 주어 그의 영적인 상태를 유지하게 할 수 있다.



4. 애찬

네번째 종류의 심방은 애찬을 통해서 돌보는 것이다. 믿는 이들이 늘 함께 음식을 먹는 것은 성경에 부합되는 것이다. 또한 믿는 이들이 함께 음식을 먹을 때 마음속에서 불타오를 수 있고 영 안에서도 서로 교통을 가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사도행전 2장에서 교회가 새로 시작되었을 때 믿는 이들은 늘 함께 모여 음식을 먹으며 교통했다. 십팔 년 전에 나는 북부에서 이러한 체험을 했다. 형제자매들이 함께 있을 때 기뻐하며 즐거워하고 교통을 누리는 것은 아주 유익한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형제자매들이 늘 애찬을 하기를 격려한다.
여러분 장로들과 책임 형제들 또한 늘 형제자매들에게 애찬을 하도록 권할 수 있다. 그들에게 오늘 누구를 청하여 애찬을 할 것인지를 물어야 한다. 만일 그들이 아무도 청하지 않았다면 다시 그들에게 누구를 청하여 애찬을 할 마음이 없느냐고 물어보아야 한다. 그리고 그들에게 마음이 있다면 다시 그들에게 언제 청하겠느냐고 물어야 하며, 날짜를 정하지 않았다고 한다면 다시 언제쯤 할 것인지를 물어야 한다. 만일 그들이 며칠 지나서 할거라고 하면 당신은 다시 그들에게 내일 할 수 없느냐고 물어야 하며, 만일 가능하다고 하면 그들에게 누구를 청할 것인지를 물어야 한다. 그들이 잘 아는 형제자매를 청할 거라고 할 때 당신이 그다지 좋지 않다고 느껴진다면 즉시 그에게, 내가 당신을 대신하여 더 많은 교통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만일 어떤 집회에서 팔십 명이 와서 복음을 듣고 침례를 받았다면, 그 후에 많은 형제자매들이 자동적으로 침례를 받은 형제자매들과 애찬을 가져야 하며 침례를 받은 모든 사람들은 대여섯 명씩 함께 애찬을 할 수 있다. 나는 애찬에 초청받은 형제자매들이 주님을 사랑하지 않을 수 없고, 다음번 집회에 오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믿는다. 애찬의 기회는 반드시 형제자매들이 가서 만들어야 하며 주일 집회 후에 약속할 수 있으며 평상시에는 가정에서 약간의 자리를 예비할 수 있다. 만일 당신이 늘 가정을 연다면 형제자매들을 초청하여 애찬을 할 때 당신의 집안 사람들이 주님을 믿기가 아주 쉬울 것이다. 물론 여러분 책임 형제들은 단지 제창(提唱)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반드시 자신이 구체적으로 실행해야 한다.
대북 교회에서는 집사실에서 인쇄된 초청장을 가지고 전적으로 초청한 사람을 위하여 애찬을 한다. 필요할 때 집사실에서 형제자매들에게 애찬을 안배하여 형제자매들로 하여금 음식을 먹으면서 서로 알고 기도하고 간증하며 교통하도록 한다. 가정에서 음식을 먹는 것은 아무래도 음식점에서 먹는 것보다 친밀하고 격식이 없다. 애찬 중에는 동석한 형제자매들로 하여금 간증을 하게 할 수 있다.  아마 어떤 사람은, “외람 됩니다만 오늘 저녁 주인께서 나를 초대하여 음식을 대접하고 또 여러 사람들 앞에서 교통하라고 했으므로 먼저 교통을 좀 하겠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고, 또 어떤 사람은 “오늘 저녁 여러분의 사랑을 받고 여러 형제자매들의 성의를 존경합니다. 그러나 내가 음식만 먹는 것은 조금 미안하므로 간증을 좀 하겠습니다.”라고 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나는 작은 지방에서 왔기 때문에 이런 큰 장소에 습관이 되지 않았습니다. 좋은 교통이 아닐지라도 형제자매들이 너그러이 들어주십시오.”라고 말할 수 있다. 그가 어떻게 말하든지를 막론하고 반드시 그의 마음을 온화하게 해 주어야 하며 모든 사람이 즐거워야 한다.
애찬에서는 영양을 주의해야 하며 비용을 너무 들여서도 안 된다. 만일 비용을 너무 많이 들였다면, 늘 그렇게 할 수 없고 또한 어떤 사람은 감히 오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어떤 사람은 당신의 애찬이 너무 좋고 비용을 너무 많이 들이는 것을 보고서 그들 자신은 이렇게 사람을 초청할 수 없기 때문에 자연히 다른 사람의 집에 가서 먹기가 미안해진다. 애찬을 할 때는 될 수 있는 대로 너무 많은 돈을 쓰지 말아야 한다. 많은 부분을 쓰지 않고 절약해 두었다가 더 필요한 다른 곳에 사용될 수 있도록 헌금을 하는 것도 좋다. 각 방면의 돈은 다 절약하여 교회의 중요한 일에 사용할 수 있도록 남겨 두어야 한다. 지난 몇 년 동안 우리의 사역은 하루도 편안할 날이 없었으며 반드시 가능한 한 복음을 위하여 절약해야 한다. 애찬에 대하여 우리는 많이 해야 하고 늘 해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먹는 것은 반드시 일반적이어야 하며 낭비하지 말아야 한다. 모든 사람들이 매일 세 끼를 먹는데, 어떤 때는 당신이 그의 집에 가서 먹을 수 있고 어떤 때는 그가 당신 집에 와서 먹을 수 있다.
애찬의 대상으로는 복음 친구나 잘 알지 못하는 형제자매들을 주로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만일 형제자매들 사이에 오늘 당신이 그의 집에 가서 음식을 먹고 다음날 그를 당신의 집으로 오게 하여 음식을 먹게 한다면, 결국에는 애찬에다 쓰는 돈은 서로 상쇄(相殺)된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의 소유는 다 주님이 주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반드시 잘 알지 못하는 형제자매들을 많이 초청해야 한다. 이렇게 한다면 애찬이 깊은 의미를 갖게 될 것이다. 사랑이 있는 접대의 애찬은 쉽게 서로 사랑하는 마음을 불러일으킨다. 만일 형제자매들이 늘 이러한 애찬과 교통을 가진다면, 교회의 교통 가운데 간증이 많아지며 주님을 기념하는 것과 아버지에 대한 경배와 찬미와 감사가 더욱 많아질 것이다. 애찬을 책임진 형제자매들은 반드시 이러한 일을 계속 확인해 주어야 한다.

가정의 교통을 가지기를 배워야 함

여러분 책임 형제자매들은 반드시 유모의 심장을 가져야 한다. 우리는 아이를 가진 어머니는 쉽게 마음이 넓어지고 사랑이 커진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는 하나님께 우리의 분량이 더 커져서 사람들에 대하여 더 많은 사랑을 품을 수 있도록 간구해야 한다. 젊은 형제자매들에 대하여 말한다면 여러분들은 자신의 부모 앞에서 교통해야 할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부모와도 교통을 갖기를 배우고 책임 형제자매들 앞에서 자신을 열 줄 알아야 한다. 교회는 반드시 가정의 느낌이 있어야 하며 형제자매들은 모두 가정과 같이 많은 교통을 가져야 한다.

심방은 교회의 후방 지원임

니토셍 형제님 : 교회의 부서는 군대의 후방 부대와 같다. 군대에 후방이 없으면 쉽게 패전한다. 교회에도 후방이 필요한데 이 후방의 지원은 바로 심방이다. 심방은 교회의 전면적인 복음 전파의 움직임을 나타낸다. 교회가 전면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려면 반드시 다방면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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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을 전해야 한다. 이것은 오늘날의 상업이 많은 방법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의 목적은 오직 하나, 상품을 판매하는 것과 같다. 어떤 방법을 쓰든지를 막론하고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복음은 바로 우리가 판매하는 상품이며 죄인은 바로 우리의 고객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전과 같이 하나의 방법, 즉 강단에서만 복음을 전할 수 없다. 오늘 우리의 필요는 각 방면의 복음 전파이다. 어떤 장소,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지 사람이 구원받을 수만 있다면 그것을 취해야 하며 고정된 방법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 이것이 바로 전면적인 복음 전파이다.

교회의 회복은 전체의 봉사임

오늘날 교회는 회복의 길을 가야 한다. 오늘 당신은 십육 세기의 그리스도인이 되어서는 안 된다. 루터 시대의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반드시 오순절의 상황에까지 회복되어야 한다. 오순절 때 교회의 봉사는 모든 사람의 한 달란트를 다 가져오는 전체의 봉사이다. 주님은 누가복음에서, 우리가 복음의 잔치에 참석하도록 요청해야 하며 심지어 강권해서 오라고 해야 한다고 말한다. 사람이 와서 구원(잔치)을 먹어야 하기 때문에 사람이 큰길로 가서 가난한 자, 불구자, 눈먼 자, 저는 자들을 오라고 하여 음식을 먹게 해야 하며 그들이 먹기만 하면 구원받는 것이다(14:16-24). 사람을 청하고 강권하는 종이 많을수록 구원받는 사람은 많아질 것이다.
왜, 교회에 이렇게 많은 교통과 심방이 필요한가? 오늘 교회의 교통과 심방은 기본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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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련이며, 그 목표는 형제자매들이 다 봉사할 수 있도록 예비하는 것이다. ‘초신자를 온전케 하는 쉰두 공과’는 바로 기본적인 과정으로, 그 내용은 그리스도인의 기본적인 행위(그리스도인의 기본적인 신앙이 예비되지 않은 사람에 대해)에 관한 것이며, 여러분으로 하여금 기본적인 훈련을 갖게 하기 위한 것이다. 다만 당신이 구원받기만 하면 당신에게는 한 달란트가 있으며 훈련을 받아야 한다. 당신에게 한 달란트가 있는 것은 이미 정해진 것이고 당신이 유용하다는 것은 이미 정해진 것이다. 그러므로 형제자매들은 다 안배를 받아야 하며 어느 누구도 한 달란트를 매장할 수 없다.

초신자를 온전케 하는 것의 중요성

눈이 근시인 사람에게 있어서는 안경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은 볼 수 있고 볼 수 없는 것과 매우 큰 관계가 있다 우리에게 있어서 초신자를 온전케 하는 공과의 중요성은 마치 근시인 사람에게 안경처럼 요긴하다. 기도, 성경 읽기, 일찍 일어나기 등은 다 우리 그리스도인의 성격의 배양과 큰 관계가 있다. 내가 심장병을 않기 전에는 수년 동안 다섯 시 반 이전에 일어났으며 때로 늦잠을 자면 다음날 자신을 처벌하고 스스로 보충 수업을 했다. 우리 자신은 어떤 일에서도 조금도 새는 곳이 없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사람을 가르치기가 어렵고 인도하기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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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배운 사람이 새로 들어온 사람을 가르침

여러분이 ‘초신자를 온전케 하는 공과 쉰두 공과’를 배운 후에야 우리는 새로운 과정을 가르칠 수 있다. 그러므로 초신자를 온전케 하는 각 과목마다 당신은 반드시 철저하게 배워야만 장래 한 무리 한 무리 새롭게 구원받은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다. 이것은 또한 쉰두 공과를 다 듣고 이 일년 동안 다 배웠어야만 졸업하고 사람을 가르칠 수 있다는 말은 아니다. 단지 일 개월을 배웠다 하더라도 이번 달 새로 들어온 사람을 가르칠 수 있다. 마치 사관 학교에서 상급자가 하급자를 가르칠 수 있는 것과 같다. 나는 젊었을 때 삼일 서원에서 공부를 했었는데 선생님을 대신하여 가르친 적이 있었다. 그러나 내가 가르칠 수 있었지만 선생님과 같이 않아서 가르칠 수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내가 강단에서 가르칠 때는 감히 선생님처럼 그렇게 앉아서 가르칠 수 없었고 서서 가르쳐야 했었다. 초신자를 온전케 하는 공과에 대하여 지난달 배운 사람은 다음 달 갓 구원받은 사람을 가르칠 수 있다. 그러나 반드시 친구가 친구를 가르치는 것처럼 가르쳐야지 교사의 위치에서 가르쳐서는 안 된다. 언제나 뒤의 물결이 앞의 물결을 밀어 나가게 하며 나중의 영광이 전보다 더욱 영광스러우며 나중 된 자가 먼저 되어야 한다(마 19:30). 그러나 만일 앞선 무리가 잘하지 못한다면 뒤에 오는 사람들도 잘하지 못할 것이다. 우리는 군대의 방법과 같아야 하며 속성반의 방식으로 스스로 가르칠 수 있도록 사람을 배양해야 한다. 우리는 먼저 자신을 위하여 보충 수업을 해야 하며 이후에 다른 사람을 위하여 보충 수업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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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말을 주의해야 함

심방과 교통의 암초는 바로 우리의 입이다. 야고보는 우리가 입으로 주를 찬송할 뿐 아니라 이것으로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사람을 저주할 수 있다고 말한다(약 3:9). 사단은 세상에 대하여 정해진 방법이 있다. 사단은 세상에 죄가 아직 충분하지 않으며 그의 필요를 채울 수 없다고 본다. 사단은 더욱 많은 죄가 필요하다. 그는 단지 살인과 도적과 우상 숭배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여기기 때문에 사단은 거짓말을 창조하여 세상의 죄를 증가시켰다. 사단은 세상에 행동하는 죄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여기며 행동 거지의 죄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그는 사람의 입으로 많은 죄들을 증가시켰다. 세상의 죄들 가운데서 행동 거지의 죄는 사실 사분의 일에도 미치지 못한다. 나머지 죄의 대부분은 거의 다 거짓말이다. 사단은 바로 사람의 입을 사용하여 말을 더 많이 하게 하고 더 많은 헛소문들과 거짓을 산출한다.
사단은 사람의 입을 통하여 세상의 죄를 증가시킨다. 거짓말이 세상에서 증가되면 죄도 증가된다. 사단은 처음부터 거짓말을 하는 자요 또한 모든 거짓의 아비였다(요 8:44). 그러므로 누가 거짓을 말하는가?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거짓말하는 자마다 다 사단을 따르는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야고보는 혀가 바로 불이고 그 사르는 것이 지옥에서 나온 불이며, 불의의 세계라고 말한다(약 3:6). 사람의 입은 세상의 죄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말하기를 좋아할 뿐 아니라 불확실한 말, 악한 말, 한담들을 하기를 좋아한다. 이러한 사람은 바로 사단이 죄를 만들도록 도우며 세상에서 사단의 행위를 따르는 사람들이다.
오늘날 세상에서 우리의 입이 깨끗하다면 사단은 할 일이 없다. 죄악의 일이 드물게 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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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은 할 일이 없게 되며 곧 실직하게 된다. 주 예수님은 마태복음 5장에서 우리의 말은 예면 예요 아니면 아니라고 말해야 하고 이에서 지나친 것은 사단에게서 나온 것이라고 했다(37절). 우리의 가정에서 모든 시비, 헛소문, 한담 등은 결코 말하지 말아야 한다. 형제자매들과의 교통에서 우리는 영적인 것과 건축하는 일만을 말해야 하며 입으로 사단이 죄를 증가하게 하는 것을 돕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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