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회 양식 2012 겨울훈련 다니엘 스가랴 7주 1일 .
오늘의 양식
주님의 노예 2013-04-08 , 조회 (213) , 추천 (0) , 스크랩 (0)
출처
원문

아침의 누림

 

고전 3:16 여러분이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영께서 여러분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합니까?

21:22 나는 성 안에서 성전을 보지 못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전능하신 분 주 하나님과 어린양께서 그 성의 성전이시기 때문입니다.

 

성전은 이 땅에 있는 하나님의 거처였던 성막을 대치했다. 성전은 먼저 이 땅에서 하나님의 거처이셨던 하나님의 체현이신, 육체 되신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성전은 또한 그리스도의 확장이자 이 땅에 있는 하나님의 거처로서 모든 믿는 이들, 곧 그리스도의 지체들을 포함하는 교회를 상징한다. 그리스도와 교회는 하나이며, 그리스도는 머리이시고 교회는 몸이다. 몸은 머리의 확장으로서 하나님의 거처를 위한 것이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거주하시는 것은 곧 하나님께서 교회 안에 거하시는 것이다.

 

오늘의 읽을 말씀

솔로몬은 하나님의 지혜의 말씀을 말하고 하나님의 성전인 교회를 건축하시는 그리스도를 예표하며, 성전은 그리스도와 이 우주에서 하나님의 유일한 건축물인 교회를 예표한다. 그리스도와 그분의 몸인 교회, 이 둘은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의 중심이자 실재이며 또한 목표이다.

신약에서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장막이시고 하나님의 성전이시다. 그리스도는 확장되셨고, 확장되신 그리스도는 확장된 하나님의 성전인 교회이다. 그리스도의 확장인 교회는 하나님의 확장된 성전, 곧 하나님의 거처이다. 고린도전서 316절에서 바울은 믿는 이들이 단체적으로 하나님의 성전이라고 말했으며, 에베소서 222절에서는 우리가 함께 하나님의 영적인 처소로 건축되어 간다고 말했다. 그리고 디모데전서 315절은 교회를 살아 계신 하나님의 집이라고 말했다. 먼저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 계신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를 때, 우리는 하나님을 얻는다. 더욱이 하나님은 교회 안에 계신다. 물론 교회는 물질적인 건물이 아니다. 우리 믿는 이들이 교회이다.

고린도전서 316절에 나오는 하나님의 성전은 어떤 지방에 있는 믿는 이들을 단체적으로 가리키는 것인 반면에, 17절에 나오는 하나님의 성전은 우주적으로 모든 믿는 이들을 가리킨다. 이 우주 안에서 하나님의 유일한 영적인 성전은 이 땅의 많은 지방들에서 그 표현을 갖는다. 각각의 표현이 그 지방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이다.

하나님의 성전은 고린도전서 39절에 있는 하나님의 건축물을 설명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건축물은 일반적인 건축물이 아니라, 거룩하신 하나님의 성소, 즉 하나님의 영께서 거하시는 성전이다. 그러한 성전을 건축하는 사람들인 우리는 나무나 풀이나 짚과 같은 가치 없는 재료들로 건축하지 않고, 하나님의 본성과 경륜에 일치하는 금과 은과 보석과 같은 귀한 재료들로 신중하게 건축할 수 있도록 이것을 깨달아야 한다.

성막과 성전은 모두 새 예루살렘을 예표한다.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성전은 한 성인 새 예루살렘으로 확대될 것이다. 새 예루살렘에는 더 이상 성전이 없는데, 왜냐하면 성전이 성으로 확대되기 때문이다. 오늘날 하나님의 처소는 집에 비유될 수 있지만, 영원 안에서 하나님의 처소는 성이 될 것이다. 집이 성으로 확장될 것이다.

원문에 따르면 이 성전은 성소와 지성소를 포함한 성전 전체를 가리키지 않고 성전의 내부, 곧 지성소를 가리킨다. 이 성전 내부는 전능하신 하나님과 어린양이신 그리스도인데, 이것은 하나님과 그리스도께서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우리가 하나님을 섬기는 장소이시라는 것을 가리킨다. 하나님의 장막인 거룩한 성은 하나님께서 안에 거하시기 위한 것이며, 성전이신 하나님과 어린양은 우리가 안에 거하기 위한 분이시다. 장래 새 하늘과 새 땅에서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은 영원토록 하나님과 사람 모두의 상호 거처가 될 것이다.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