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의 누림
슥 4:3 그 등잔대 곁에 두 올리브나무가 있는데 하나는 그 기름 그릇 오른쪽에 있고 하나는 그 왼쪽에 있나이다 …
12, 14 다시 그에게 물어 이르되 금기름을 옮겨 붓는 두 금관 옆에 있는 이 올리브나무 두 가지는 무슨 뜻이니이까 하니 …이르되 이는 기름 부음 받은 자 둘이니 온 세상의 주 앞에 서 있는 자니라 하더라
스가랴서 4장 3절에서 …두 올리브나무는 그 당시의 대제사장 여호수아와 총독 스룹바벨을 상징한다. 이들은 기름의 두 아들로서 하나님의 성전을 재건하기 위해 여호와의 영으로 충만하였다. 두 기름의 아들은 또한 현시대의 마지막 삼년 반 동안에 있을 두 증인이며, 이들은 하나님의 백성들, 곧 이스라엘 사람들과 그리스도 안의 믿는 이들을 강건하게 하기 위해 대환난 때에 하나님의 증인들이 될 것이다. 이 두 증인은 …율법을 증언할 것이다. ‘율법과 신언자’라는 표현은 구약을 가리킨다. …모세와 엘리야, 이 두 사람은 대환난의 기간 동안 박해받는 이스라엘 사람들과 믿는 이들을 부축하며 공급할 것이다.
오늘의 읽을 말씀
스가랴서 4장 12절은 가지들이 ‘금을 옮겨 붓는다’고 말한다. 금을 옮겨 붓는 것은 곧 금을 흘려보내는 것이다. 여기서 ‘금’이란 단어는 기름을 가리킨다. 기름과 금이 하나인 것이다. 기름은 그 영을 가리키고, 그 영은 하나님이시다. 더욱이 예표론에서 금은 하나님을 상징한다. 그릇을 채우는 금은 그 영이고, 그 영은 하나님이시며, 하나님은 금으로 예표되신다. 이 문제를 오늘날 우리의 체험에 적용할 때, 우리는 우리에게서 흘러나오는 그 영이 하나님이시며, 하나님이 금이심을 본다. 이와 같이 우리가 다른 이들에게 그리스도를 공급함으로 금을 흘려 내보낼 때, 우리는 사실상 그들에게 하나님을 공급하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서 나와 그들 안으로 흐르시는 것이다. 우리는 모두 우리 자신에게서 다른 이들 안으로 하나님을 옮겨 붓는 올리브나무가 되어야 한다. 이런 식으로 하나님을 흘려 내보내는 올리브나무가 된 사람들에 의해 궁핍한 사람들에게 기름이 공급될 것이다.
“은혜, 은혜가 그에게 있을지어다”라는 환호성을 받는 꼭대기 돌은 그리스도를 상징하는데, 이 그리스도께서 은혜, 곧 돌이시다. 이 돌 위에 하나님의 성전의 재건축을 완성하기 위한, 여호와의 일곱 눈, 곧 일곱 배로 강화되신 하나님의 영이 계신다. 꼭대기 돌을 내어 놓는 것은 건축을 완성하는 것이다. 이 꼭대기 돌은 그리스도의 예표이다. 하나님의 건축을 위해 그리스도는 세 방면을 가진 돌이시다. 그리스도는 건축물을 떠받치는 기초 돌이시고, 그분의 몸의 이방인 지체들과 유대인 지체들을 함께 연결하는 모퉁이 돌이시며, 하나님의 건축에서 모든 것을 완결하는 꼭대기 돌이시다.
“은혜, 은혜가 그에게 있을지어다”라는 환호성은 꼭대기 돌 자체가 은혜라는 것을 가리킨다. 꼭대기 돌은 하나님에게서 우리에게 임한 은혜이며, 이 은혜는 그리스도이다. …요한복음 1장 14절은 그리스도께서 육체 되심에 의해 하나님을 먼저는 은혜로서, 그다음에는 실재로서 우리에게 이끌어 오셨음을 계시한다. …우리는 하나님을 누릴 때, 은혜를 얻는다. …그러므로 꼭대기 돌은 하나님의 건축물의 덮개가 되기 위하여 하나님으로부터 우리에게 오신 은혜이신 그리스도이다.
이 등잔대 안에는 기본 요소가 금과 기름, 이 두 가지 밖에 없다. 금은 고체 형태이고 기름은 연소를 일으키는 요소이다. 이 두 요소가 합해질 때 등잔대가 있게 되며, 빛을 내는 이 등잔대는 아버지의 본성과 본질, 아들의 형상과 모습, 그 영의 표현을 가지신 삼일성 안에서 하나님을 표현한다. 부정적인 면에서 제사장은 부정적인 모든 것을 잘라낸다. 긍정적인 면에서 제사장은 등잔대에 기름을 더하는 역할을 한다. 스가랴서 4장 12절은 등잔대의 기름이 금으로 된 기름이라는 것을 말해 준다. 등잔대의 두 가지 요소는 금과 기름이지만, 스가랴서에 따르면 이 두 요소들은 사실상 하나이다. 기름 자체는 금 기름인데, 이것은 금이 기름처럼 흐른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름이 더 많이 등잔대에 더해질 때, 이것은 금이 더 많이 더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등잔대인 교회는 기름이신 일곱 배로 강화되신 영을 포함하는 삼일 하나님의 견고한 체현이다. 사실상 기름의 본질은 금의 요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