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의 누림
계 18:2 그분은 힘찬 음성으로 외쳐 말씀하셨습니다. “무너졌다! 큰 바빌론이 무너졌다! 바빌론은 귀신들의 거처가 되었고, 온갖 더러운 영의 소굴과 더럽고 가증한 온갖 새의 소굴이 되었다.”
벧후 1:4 하나님은 이 영광과 미덕을 통하여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들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그것은 여러분이 이 약속들을 통하여 세상에서 정욕으로 부패되는데서 벗어나, 신성한 본성에 동참하는 사람들이 되도록 하시려는 것이었습니다.
스가랴서 5장 5절부터 11절까지는 에바 그릇에 대한 이상을 말한다. 에바 그릇은 한 에바를 담을 수 있는 측량하는 용기로서, 장사에서 물건을 사고 팔 때 사용되었다. …천사는 스가랴에게 “이것이 에바 그릇이라 …온 땅에서 그들의 모양이 이러하니라”라고 말하였다. 세계 인구 중의 높은 비율이 사업이나 상업에 종사한다. 사업의 외관은 그리 나쁘지 않으며, 오히려 온 땅에서 상업은 바람직한 모습을 지니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우리가 보겠지만, 사실상 오늘날의 상업은 총체적으로 악하다.
오늘의 읽을 말씀
스가랴서 5장 7절과 8절은 ‘이 에바 그릇 가운데에는 한 여인이 앉았느니라 …그가 이르되 이는 악이라“라고 말한다. 이것은 에바 그릇 가운데에 앉아 있는 여인이 탐욕과 속임수와 돈에 대한 사랑과 같은, 상업 안에 담겨 있는 사악함을 상징함을 계시한다. …스가랴서 5장에 있는 이상은 요한계시록 18장에 나오는 큰 바빌론에 대한 이상과 일치한다. 이 두 가지 이상은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상업에 담겨 있는 사악함이 우상숭배와 음행의 형태라는 것을 보여 준다. 사업은 돈을 벌기를 열망하는 음란한 여자이다.
에스겔서 28장은 두로 왕을 말하는데, 그는 사탄을 예표한다. 두로는 무역이 너무나 많아서 타락하게 되었다. 무역은 단순히 사고파는 순상업(純商業)이다. 에스겔서 28장은 초기 상업에 대해 말하고, 요한계시록 18장은 최종적인 상업에 대해 말한다. 에스겔서 28장은 세계 무역의 시작이고, 요한계시록 18장은 세계 무역의 결말이다. 요한계시록 18장 11절은 ‘땅의 상인들’을 언급한다. 여기서 ‘상인들’은 큰 사업의 기업가를 가리킨다. 적그리스도는 바빌론을 사용해서 그의 상업 활동을 해나갈 것이다.
오늘날 우리의 마음과 생각은 하나님의 통제를 받아야 한다. 돈을 위해 있는 사람은 돈 외에는 아무것도 보지 못한다. 그는 물고기가 몇 마리 늘었는지를 보지 못하고 돈이 얼마가 늘었는지만 본다. 단순히 사고파는 순상업은 사람에게 대단히 큰 유혹이다.
성경에 따르면 하나님은 그리스도인을 상업에 종사하게 하실 의도가 없으시다. 나는 여러분 모두가 처음에 상업이 두로 왕으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으리라고 믿는다. 에스겔서 28장 16절은 “네 무역이 많으므로 네 가운데에 강포가 가득하여 네가 범죄하였도다”라고 말한다. 여기의 ‘무역’이라는 단어는 자유로운 상업을 가리킨다. …장사로 이익을 취하기 시작한 사람이 바로 두로 왕이다. 그는 또한 범죄의 시작이었다. 두로 왕은 곧 사탄을 상징한다. 상업이 최고도로 발전한 정점은 큰 바빌론이다. 바빌론의 기원은 바벨이다. 하나님의 가장 엄중한 심판이 바빌론에게 내려질 것이다. 왜냐하면 바빌론은 상업 거래에 의한 부의 축적의 완결이자 죄의 본보기일 것이기 때문이다. 요한계시록 13장은 짐승의 표에 대해 언급하는데, 이 표가 없이는 사거나 팔 수가 없다. 그러므로 만일 상업이 없다면, 짐승의 표도 쓸모가 없게 된다. 상업이 발달할수록 짐승의 표는 더욱 유용하다.
교회 안에 있는 어떤 형제들은 그들의 손으로 일하고 그들 자신의 노동으로 생산하고 제조하는 적합한 직장을 구하지 못해서 세상 사업에서 순상업에 종사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때로 그들은 거짓말을 하고 다른 사람을 속이도록 강요받는다. 곧 그들의 마음은 부패하게 된다. 우리는 오늘 이후로 최선을 다해 형제들이 직업을 잘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들에게 분명한 길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혹 여러분 중에 몇몇 형제들은 생산적인 사업을 시작해서, 최선을 다해 형제들을 고용하여 일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