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의 누림
갈 3:7 그러므로 믿음에서 난 사람들이 아브라함의 자손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26 왜냐하면 여러분 모두가 그리스도 예수님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29 여러분이 그리스도께 속해 있다면, 여러분은 아브라함의 씨이며 약속에 따른 상속자들입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영원한 목적에 따라 아브라함에게 약속을 주고자 하셨다. 이 약속이 이루어지기 전에, 율법이 하나님의 선민에게 보호자로 주어졌다. 그러고 나서 예정된 때에, 약속된 씨이신 그리스도께서, 아브라함에게 하신 하나님의 약속을 이루시기 위해 오셨다. 그리스도께서, 아브라함에게 하신 하나님의 약속을 이루시기 위해 오셨다. 그리스도께서 오셨을 때,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복의 성취 또한 왔다. 이것이 은혜이다. 그러므로 은혜는 그리스도와 함께, 약속의 성취로 말미암아 왔다.
오늘의 읽을 말씀
우리는 보호자인 율법에서 돌이켜, 약속을 성취한 분이신 그리스도와 함께해야 한다. 물론 이것은 우리가 은혜와 믿음과 함께해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면 우리는 유일한 씨이신 그리스도 안에 포함되어, 성취된 약속을 물려받고 아브라함에게 약속된 복을 누리게 될 것이다. 이 복은 모든 것을 포함하신 생명 주시는 영이신, 과정을 거치신 삼일 하나님이다.
아브라함의 유일한 씨인 그리스도는 자신 안으로 침례 받은 모든 믿는 이를 포함하신다. 한 면으로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셨을 때 그분은 우리의 구속자로서 홀로 십자가에 못 박히셨다. 그러나 다른 면으로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셨을 때, 우리도 그분과 함께 있었다. 구속을 이루기 위하여 그리스도는 홀로 십자가에 못 박히셨다. 그러나 옛 창조물을 끝내기 위하여 그리스도는 그분의 십자가의 죽음 안에 우리를 포함시키셨다. 같은 원칙으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을 성취하실 때에는, 우리가 그 유일한 씨의 일부로 포함되지 않았다. 우리는 이 약속의 성취에는 동참할 수 없다. 그러나 약속을 물려받고 약속을 누리는 데에는 우리가 포함된다. 약속을 이루신 분은 그리스도 한 분 뿐이시지만, 약속을 누림에 있어서는 그리스도와 우리가 함께 동참한다. 그러므로 한 면에서 이 씨는 오직 하나이지만, 또 다른 면에서 이 씨는 모든 것을 포함한다. 성취를 위해서 이 씨는 한 분이지만, 유업과 누림을 위해서 이 씨는 모든 것을 포함하신 분으로서 그리스도 안으로 침례 받은 모든 믿는 이들을 포함한다.
율법의 행위는 사람들을 생명과는 아무 관계없는 모세의 제자가 되게 하지만,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음은 신약 시대의 믿는 이들을 전적으로 생명 관계인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게 한다. 신약의 믿는 이들인 우리는 타락한 아담의 아들들로 태어났고, 아담 안에서 범죄함으로 말미암아 모세의 율법 아래 있었다. 그러나 우리는 거듭나서 아브라함의 자손들이 되었고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음으로 인하여 모세의 율법에서 해방받았다. 우리는 천연적인 출생이 아닌 믿음에 의해 출생한 아브라함의 자손들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아브라함의 자손들이 된 것은 믿음의 원칙에 근거하고 있다. 그것은 우리의 행위가 아닌 믿음에 근거한 것이다. 우리가 아브라함의 자손들이 된 근거는 결코 천연적인 혈통이 아니다. 우리는 믿음의 원칙에 따른 아브라함의 자손들이다.
우리는 아브라함의 자손들이자 하나님의 아들들이다. 이는 우리가 그리스도 안으로 침례 받고 그리스도로 옷 입었기 때문이다. 믿는 것은 그리스도 안으로 믿어 들어가는 것이고, 침례 받는 것 또한 그리스도 안으로 침례 받는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음은 우리를 그리스도 안으로 이끌고, 우리를 아들의 자격을 가진 그리스도와 하나 되게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와 동일시되어야 한다. 믿음과 침례에 의해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 잠겼고, 그리스도로 옷 입었으며, 이제 그리스도와 동일시되었다.
어떤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사람들’이라는 용어의 사용을 반대하고, 심지어 우리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의 아들들이 된 그리스도 안의 믿는 이들이 ‘하나님-사람들’이라고 말하는 것을 비난하기까지 한다. 그러나 성경에 따르면, 사람이 하나님의 아들들이 될 수 있는 것은 신성한 사실이다. 우리가 그리스도 안으로 믿어 들어갈 때, 신성한 본성을 가진 신성한 생명-사실상 삼일 하나님 자신의 신성한 존재-이 우리 안에 들어왔고, 우리는 하나님에게서 태어나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었다. 마치 아들이 아버지의 생명과 본성에 참여하듯이, 하나님의 아들들인 우리도 신성한 생명과 본성에 참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