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메시지 8
두 번째부터 여덟 번째 충돌
성경 : 출 7:8-9:12.
찬송 : 427장, 높은 산
Ⅰ. 두 번째 충돌 : 지팡이가 뱀이 됨-출 7:8-14.
A. 하나님 편에서-출 7:10.
1. 바로와 그의 백성들이 의존하고 있던 나일강의 풍성한 공급이 그들의 ‘지팡이’, 즉 사실상 뱀이요 마귀인 것을 드러냄
2. 하나님 보시기에 바로와 이집트 사람들은 사탄을 의존하고 사탄의 강탈하는 손아귀 아래 살고 있었음
3. 그러한 드러냄은 처벌이 아니라 하나님의 긍휼의 표현임
B. 바로도 술객들을 불러 아론이 그의 지팡이로 했던 것처럼 그들의 지팡이로 같은 일을 하도록 함-출 7:11-12상.
C. 그러나 아론의 지팡이가 이집트 술객들의 지팡이를 삼켰음-출 7:12하.
D. 충돌의 결과로 바로의 마음의 강퍅함이 드러났으며, 그가 이스라엘 자손 보내기를 거절함-출 7:13-14.
Ⅱ. 세 번째 충돌(첫 번째 재앙) : 물이 피가 됨-출 7:15-25.
A. 이번 충돌은 아침에 나일 강 근처에서 발생했는데, 이것은 바로에게 이집트에서의 생활이 휴식이나 누림의 생활이 아니라 피의 생활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임-출 7:15.
B. 하나님 편에서-출 7:16-21.
1. 바로에게 그분의 백성들을 보내라고 요구함
2. 바로에게 그분이 여호와임을 알게 함
3. 하수를 침
4. 이집트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세상적인 공급과 누림이 죽음을 초래한다는 것을 알게 함
C. 바로 편에서-출 7:22.
1. 이집트의 술객들이 피를 발생하게 할 수는 있을지 모르나 그것을 사라지게 할 수는 없음
2. 오늘날 세상의 철학자들은 세상에서의 생활이 실지로 죽음이라는 것을 드러낼 수는 있으나, 죽음을 치울 수 있는 수단은 없으며 오직 복음만이 죽음을 치울 수 있음
D. 세 번째 충돌의 결과는 바로의 마음의 강퍅함이 두 번째로 드러난 것이며 또 다시 그는 모세와 아론을 청종하지 않았음-출 7:23.
Ⅲ. 네 번째 충돌(두 번째 재앙) : 개구리가 올라옴-출 8:1-15.
A. 하나님 편에서-출 8:2-6.
1. 바로와의 네 번째 충돌에서 하나님은 이집트의 모든 지경을 개구리로 덮었는데 이것은 세상을 위한 공급의 근원으로부터 오는 모든 것이 우리를 성가시게 하는 요인이 된다는 것을 계시함
2. 개구리들의 재앙이 형벌의 형태인가 계시의 형태인가는 재앙을 당하는 사람의 태도에 달려 있음
B. 바로의 편에서-출 8:7.
1. 바로의 술객들은 개구리들을 올라오게 할 수는 있으나 치울 수는 없었음
2. 오늘날의 술객들도 개구리를 나오게 할 수는 있으나 치울 수는 없다. 그러나 합당한 전도자는 개구리들을 나오게 할뿐 아니라 제거되게도 한다.
Ⅳ. 다섯 번째 충돌(세 번째 재앙) : 땅의 티끌이 ‘이’가 됨-출 8:16-19.
A. 하나님 편에서-출 8:16-17.
1. 티끌이 애굽 사람들에게 큰 고통을 안겨주는 ‘이’가 되었음-출 8:16.
2. 이것은 단지 형벌일 뿐 아니라 이집트의 흙이 음식을 위한 밀이 아니라 ‘이’를 산출한다는 것을 계시함
3. 그분의 지혜와 긍휼로 하나님은 이집트에서의 생활의 상태를 드러내고, 그곳에서 빠져나오도록 그분의 백성들을 격려하기 위해 ‘이’를 사용했음
B. 바로 편에서-출 8:18-19.
1. 바로의 술객들은 ‘이’를 나오게 하려고 노력했으나 그렇게 할 수 없었음
2. 그들은 바로에게 이집트의 티끌을 이가 되게 한 것이 하나님의 손가락이었다는 것을 인정했음
3. 그러나 바로의 마음은 여전히 강퍅하고 완고하여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대로 모세와 아론을 청종하지 않았음
Ⅴ. 여섯 번째 충돌(네 번째 재앙) : 파리 떼로 가득함-출 8:20-32.
A. 파리 떼는 오늘날 세상의 환경 안에 있는 오염 즉, 환경에 두루 퍼져있는 부도덕에 의해 야기된 오염을 상징한다.
B. 영적으로 말해 세상적인 장소에는 신선한 공기가 없다. 사람의 타락으로 인해 세상의 도덕적인 분위기는 오염되어 왔다.
Ⅵ. 일곱 번째 충돌(다섯 번째 재앙) : 악질이 이집트 사람들의 모든 가축들 위에 임함-출 9:1-7.
A. 이 재앙으로 운송과 음식 둘 다를 위해 사용된 동물들이 죽었다. 따라서 하나님은 이 재앙을 통해 이집트에서의 운송과 음식 둘 다를 심판하셨는데 이것은 세상의 운송수단과 먹는 방식이 하나님께 심판을 받을 것임을 가리킨다.
B. 가축들이 이집트 사람들의 소유였기 때문에 그것들은 이집트 사람들의 죄와 연루되었다. 따라서 이집트 사람들의 가축들도 하나님의 의로운 심판을 받아야만 했다.
Ⅶ. 여덟 번째 충돌(여섯 번째 재앙) : 독종이 사람과 짐승에게 발함-출 9:8-12.
A. 다섯 번째 재앙의 마지막에 이르러 이집트의 모든 자원이 하나님께 심판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물들의 타고 남은 재도 여전히 처리되어야 했다. 이것은 우리의 타락한 생활 가운데 남아있는 것은 어떤 것이든 하나님께 심판받아야 한다는 것을 가리킨다.
B. 모세와 아론이 재를 공중으로 뿌리자 그것들은 종기를 일으키는 먼지가 되었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이집트의 생활, 세상의 생활과 관련된 모든 것은 반드시 철저하게 폭로되고 심판받아야 한다. 심지어 ‘재’ 곧 죄악된 것들의 잔여물들도 반드시 심판받아야 한다. 세상에서의 생활의 어떤 것도 남아 있어서는 안 된다.
Ⅷ. 두 번째 그룹의 재앙(파리 떼, 악질, 독종)의 의미의 첫 번째는 이스라엘 자손들은 주님의 구속 아래 있었기 때문에 이 재앙들이 고센 땅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이 재앙들에서 이집트의 술객들은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Ⅸ.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은 세상과 하나님의 건축 사이에 있는 매우 중대한 요소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세상에 남아 있다면 하나님은 아무것도 하실 수 없다. 그러나 그들이 세상으로부터 하나님께로 구출되기를 자원한다면 하나님은 땅에서 그분의 거처를 얻으시려는 그분의 목적을 성취하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