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2:23 예수께서 유월절 명절 동안 예루살렘에 계실 때에 많은 사람이 예수께서 행하신 표적들을 보고 그분의 이름을 믿었다.
요2:24 그러나 예수께서 자신을 그들에게 의탁하지 않으셨는데, 이것은 그분께서 모든 사람을 아셨기 때문이다.
요2:25 또 그분께는 사람에 대한 그 누구의 증언도 필요하지 않으셨는데, 이것은 그분께서 사람 속에 무엇이 있는지를 아셨기 때문이다.
요한복음3장
요3:1 1그러나 바리새인들 중에 니고데모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유대인의 관원이었다.
요3:2 이 사람이 밤에 예수께 와서 “랍비님, 우리는 1선생님께서 하나님에게서 오신 분이신 줄 압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함께하지 않으신다면, 선생님께서 하시는 이 표적들을 아무도 행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라고 하니,
요3:3 예수께서 그에게 대답하셨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그대에게 말합니다. 누구든지 1다시 나지 않으면 2하나님의 왕국을 3볼 수 없습니다.”
요3:4 니고데모가 예수께 “사람이 늙었는데 어떻게 태어날 수 있겠습니까? 다시 모태에 들어갔다가 태어날 수는 없지 않습니까?”라고 하니,
요3:5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그대에게 말합니다. 누구든지 1물과 그 영2으로 나지 않으면,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요3:6 육체1로 난 것은 육체이고 2그 영1으로 난 것은 2영입니다.
요3:7 여러분은 반드시 다시 나야 한다고 내가 그대에게 말한 것을 이상하게 여기지 마십시오.
요3:8 1바람은 불고 싶은 곳으로 붑니다. 그대가 그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듯이, 그 영2으로 난 사람은 모두 이와 같습니다.”
요3:9 니고데모가 예수께 “어떻게 이러한 일들이 있을 수 있습니까?”라고 물으니,
요3:10 예수께서 그에게 대답하셨다. “그대는 이스라엘의 선생님이면서 이러한 일들을 알지 못하십니까?
요3:11 내가 진실로 진실로 그대에게 말합니다. 우리는 아는 것을 말하고 본 것을 증언하지만, 여러분은 우리의 증언을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요3:12 내가 여러분에게 1땅의 일들을 말하였는데도 믿지 않는데, 1하늘에 있는 일들을 말한다면 어떻게 믿겠습니까?
요3:13 하늘에서 내려온 이, 곧 1하늘에 있는 사람의 아들 외에는 하늘에 올라가 본 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