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메시지 15
마라와 엘림에서의 이스라엘의 체험
성경구절 : 출 15:22~27
찬 송 : 1028장
Ⅰ. 마라에서의 이스라엘의 체험―출 15:22~26, 롬 6:4, 벧전 2:24, 마 8:17, 9:12
A. 홍해로부터 수르 광야에서의 사흘 길의 여행
1. ‘수르'라는 말은 벽을 의미한다.
2. 광야는 부활의 영역을 상징한다. 침례는 우리를 부활로 이끌기 때문이다.
3. 사흘 길의 여행은 부활을 상징한다.
4. 성경이 부활을 상징하는 데 광야를 사용한 것은 세상적인 사람들 눈에는 그것이 광야로 보이기 때문이다.
B. 천연적인 물이 없음
1. 광야에서의 사흘 길의 여행 중에 이스라엘 자손은 물을 전혀 발견하지 못했다.
2. 구원받기 전 세상의 옛 영역 안에 살았을 때 그들은 천연적인 물의 넘치는 공급을 받았었다.
3. 그러나 부활의 영역 안에는 천연적인 물이나 천연적인 공급이 없다.
C. 마라의 물
1.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씀’을 의미하는 마라로 이끄셨다.
2. 이것은 우리가 부활의 영역 안에서 행할 때 하나님이 우리를 ‘쓴’ 장소, 즉 마라로 이끄실 것이라는 것을 가리킨다.
3. 이스라엘 백성은 물이 쓰다는 것을 알았을 때 원망을 하며 불평을 하였다.
4. 모세는 원망하고 불평하는 백성들과 다투지 않고 주님께 부르짖었다.
5. 모세의 부르짖음에 대한 응답으로 주님은 그에게 한 나무를 보여주셨다.
6. 모세가 그 나무를 물에 던졌을 때 물이 달아졌다.
a. 이 나무는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상징한다―벧전 2:24.
b.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치료하는 십자가이다.
c. 우리는 부활의 영역 안에서 우리의 씁쓸함을 단 물로 바꾸는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체험한다.
d. 우리는 마라의 쓴 물을 한 번에 체험할 수 없다. 우리가 땅에서 살고 있는 한, 우리는 부활의 영역 안에서 행할 것이며, 거듭거듭 마라에 이르게 될 것이다. 그럴 때마다 우리는 그 나무의 이상을 보고 이 나무를 우리의 환경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
D. 치료자가 되시는 주님
1. 물이 달아진 직후에 주님은 백성을 위한 법규와 규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셨다-출 15:25, 26.
2.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우리의 씁쓸한 상황을 치료할 뿐 아니라 우리 자신까지도 치료한다.
a. 치료하는 나무가 우리의 환경에 던져지는 것을 체험할 때마다 우리는 자동적으로 우리 존재 안에 있는 무언가가 치료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느낀다.
b. 씁쓸한 환경 안에 있는 십자가의 체험은 우리를 시험하고 우리 존재의 각 부분을 드러낸다. 우리가 어디에 있으며, 우리가 무언지를 보여준다.
c. 우리는 육체적으로나 혼적으로나 영적으로나 전 존재가 병들었고, 우리의 존재 각 부분에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적용할 필요가 있다.
d. 십자가의 적용을 통해 주님은 우리를 치료하신다. 참된 치료는 우리가 십자가의 치료를 받을 때에 발생한다.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는 우리의 치료자이시다.
e. 주님에 의해 치료될수록 우리는 그분의 음성을 들을 수 있는 귀를 더 갖게 되며, 그분의 법규들을 지킬 수 있는 마음을 더 갖게 되며, 그분께 순종하려는 마음을 더 갖게 될 것이다.
Ⅱ. 엘림에서의 이스라엘의 체험―출 15:27, 민 33:9, 요 7:38~39
A. 부활의 체험
1. 엘림에서의 이스라엘 백성들의 체험은 부활 생명의 체험에 대한 그림이다.
2. 엘림의 체험은 마라에서 아래로 향하는 방향에 있다.
B. 엘림에서의 체험으로부터 나온 결과
1. 유월절의 어린 양의 피는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심판에서 구원하였다.
2. 홍해는 이스라엘을 바로의 군대에서 구원하였다.
3. 마라의 체험은 십자가의 체험이다.
4. 하나님은 우리가 십자가에 못 박히는 것을 체험하게 하시고 위로 향하게 하시는 것이 아니라 더 아래로 이끌어 아주 견디기 어려운 상황으로 인도하신다.
5. 우리가 엘림에 도착하게 될 때 열 두 샘물과 칠십 종려나무를 체험하게 되고 하나님의 군대가 된다.
C. 열 두 개의 샘물과 칠십 종려나무
1. 12는 영원 안에서 완전함과 온전함을 상징하며 하나님의 경륜의 영원한 행정을 위한 것이다.
a. 12는 3 곱하기 4이다.
b. 3은 삼일 하나님을, 4는 피조물을 상징한다.
c. 곱하기는 하나님과 인성의 연합을 상징한다.
2. 70은 7 곱하기 10이다.
a. 7은 시간 안에서 완전함과 온전함을 상징한다.
b. 요한 계시록에서 일곱 교회, 일곱 금등대, 일곱 영 등은 하나님의 시간 안에서의 경륜과 관계된다.
D. 하나님의 백성이 군대로 편성되는데 흐르고 자라는 생명은 그분의 군대인 하나님의 백성을 공급한다.
E. 우리의 체험은 마라에서 엘림으로 나아가야 한다. 우리에게는 단물뿐만 아니라 흐르는 물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