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메시지 16
만나의 체험, 하나님이 백성의 육체를 다루심
성경구절 : 출 16:1~30, 민 11:1~10, 18~23, 31~34
찬 송 : 969장
I. 우리는 엘림에서의 체험 후에도 이스라엘 자손의 육체가 여전히 존재했으며, 육체를 처리하기 위해 하늘에 속한 공급인 만나가 필요함을 보아야 한다.
A. 엘림의 흥분된 체험을 가질지라도 천연적인 존재의 육체의 방면은 바뀌지 않는다.
B. 이스라엘 백성의 육체는 모세와 아론에 대해서 원망함으로 표현되었다.
C. 육체는 하늘에 속한 생명의 공급의 부족으로 인해 드러나게 되었다.
1. 그리스도인의 육체와 육체의 정욕은 그들이 부활 안에서 영화롭게 된 몸을 가질 때까지 존재할 것이다.
2. 생명 공급이 부족할 때마다 육체는 감춰져 있을 수 없다.
3. 하늘에 속한 공급이신 그리스도를 날마다 누릴 때 우리의 육체는 굴복되며 우리의 정욕은 처리 받을 것이다.
D. 엘림의 체험은 지속적인 체험이 아니었지만, 만나는 40년간 날마다 참여해야 할 일상적이며 계속적인 체험이었다.
E. 만나는 매일 아침 내렸으며 매일 아침 거두어야 했다. 어제의 만나를 보관하려 한다면 그것은 벌레가 생기고 냄새가 나게 될 것이다.
F. 만나는 이슬과 함께 진에 내렸다.
Ⅱ. 이스라엘의 상태와 만나를 주신 하나님의 의도
A.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은 위치적으로는 이집트에서 분별되었지만 기질적으로는 이집트 사람과 동일했다.
B. 그들은 하나님의 구속된 백성들이지만 여전히 이집트에서와 같은 방식으로 천연적인 생명을 따라 살기를 갈망했으며 그들의 모든 필요를 돌보실 수 있는 신실하신 하나님을 믿는 믿음을 훈련하지 않았다.
C. 하나님의 의도는 그분의 백성들의 음식을 바꾸시고, 그들에게 하늘에 속한 음식을 공급하심으로 그들의 조성 성분을 바꾸는 것이다.
1. 하나님의 갈망은 하늘에서 나온 음식으로 그들을 채우고 만족시키고 적시는 것이며, 이를 통해 그들을 하늘의 백성으로 만드는 것이다.
2. 하나님의 목표는 단지 우리의 행위를 바꾸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내적인 존재를 바꾸시는 것이다.
3. 육체를 다루시는 하나님의 방법은 그것을 없애버리는 것이며 굶기는 것이다.
Ⅲ. 하나님의 다루심
A. 메추라기로 그들의 탐욕을 만족시키셨다.
B. 백성들에게 그분의 영광을 보여주셨다.
C. 백성들에게 그분의 충분함을 보여 주셨다.
D. 공과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집트의 음식을 갈망하지 않고, 하늘에 속한 음식으로 만족하기를 배우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