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메시지 38
제사장의 의복(1)
성경구절 : 출 28:1-43, 39:1-31
찬 송 : 603장
Ⅰ. 에봇(Ephod)―출 28:4
A. 사전적 의미
1. ‘묶다, 붙들어 매다, 죄다, 연결하다’―28:8
2. 즉, 에봇은 붙들어 매거나 묶는 것에 사용된 제사장 의복의 일부이다.
3. 대제사장은 이 에봇을 영광과 아름다움을 위하여 입었다.
B. 영적 의미
1. 세 개의 판(plate)―두 개의 견대와 흉패―이 에봇에 고정되어 있었다.
2. 이러한 판들이 에봇에 고정되어 있었으므로 그것들은 또한 대제사장에게 고정되고 묶이고 죄어져 있었다.
3. 대제사장에게 고정되어 있었으므로 그것들은 대제사장으로부터 떨어져 나갈 수 없었다. 이것이 에봇의 의미이다. 대제사장으로서 그리스도께서는 고정하는 능력과 매는 힘과 묶는 역량을 가지고 계신다.
C. 에봇의 재료들―28:5-6
1. 금 실 : 금은 그리스도의 신성을 상징하는데, 먼저 얇은 판들로 두드려 펴지고, 그 다음에 직조되기 위해 실로 잘라졌다.
2. 청색 실 : 그리스도의 하늘에 속한 어떠함을 상징한다.
3. 자주색 실 : 자주색은 그리스도의 왕에 속한 어떠함, 즉 그분의 왕권을 상징한다.
4. 진홍색 실 : 그리스도가 피를 흘리심으로 말미암아 그분 자신을 제물로 드림으로 인해 성취된 그분의 구속을 상징한다.
5. 꼰 실 : 주님의 인성을 상징한다. 꼬인 것은 그분의 고난들을 가리킨다.
D. 두 어깨받이 ― 에봇의 앞면과 뒷면을 어깨에 연결함
1. 마노―28:9-10
a. 두 개의 마노는 크기에 있어서 사람의 어깨와 매우 비슷했으며, 에봇의 어깨 부품 위에 부착되었고, 그 위에는 각각 이스라엘 자손의 여섯 이름이 새겨졌다.
b. 마노는 우리를 포함한 믿는 이들을 상징한다. 결국, 모든 진흙은 마노로 변화될 것이다.
2. 금테―28:7, 11
a. 테(settings)로 번역된 히브리어 단어는 엮음질 된 세공(품), 엮음질 된 테들, 가는 줄 세공 테들을 뜻한다―13, 14, 25.
b. 가는 줄 세공 테들이 금이었다는 사실은 오직 그리스도의 신성만이 우리를 붙들 수 있음을 상징한다.
3. 서로를 아름답게 함과 영원한 기념
a. 우리가 에봇에 부착된 보석들처럼 주님께 부착될 때, 우리는 그분의 표현에 대해 추가된 아름다움이 되고, 그분의 표현은 우리를 붙잡는 우리의 아름다움이 된다. 여기에 서로를 아름답게 하는 것이 있다.
b. 마노들은 하나님 보시기에 기념이 되었다. 그것들은 그리스도 안에 놓인 교회의 기념이요 하나님의 구속된 사람들인 교회를 붙드는 그리스도의 기념이었다. 이 기념은 영원토록 지속될 것이다.
Ⅱ. 판결 가슴받이(흉패)―출 28:15-21
A. 가슴받이는 교회에 대한 매우 뛰어난, 나아가 가장 뛰어난 계시이다.
1. 에봇은 그리스도를 가리키고, 가슴받이는 교회를 가리킨다.
2. 가슴받이가 붙은 에봇은 교회와 함께 하시는 그리스도에 관한 매우 뛰어난 묘사이다.
B. 가슴받이를 만드는 방식과 재료는 에봇을 만드는 방식과 재료와 동일하다. 그것은 교회가 그 형성과 조성 성분에 있어서 정확하게 그리스도와 동일하다는 것을 상징한다―출 28:15.
C. “네모반듯하게 두 겹이 되게 하되”(출 28:16상)
1. 네모반듯한 것은 흠이 전혀 없는 것을 상징한다.
2. 두 겹은 어떤 것이 둘이라는 것을 뜻하므로 증거를 함축한다.
3. 그러므로 네모반듯하게 두 겹이라는 것은 온전한 증거를 나타낸다.
D. “길이가 한 뼘, 너비가 한 뼘이 되게 하여라.”(출 28:16하)
1. 한 뼘은 한 사람이 감당할 수 있는 역량의 범위 안에 있는 것을 상징한다.
2. 가슴받이의 길이와 너비가 한 뼘이었다는 것은 교회가 전적으로 그리스도의 측량할 수 없고 무한한 돌보시는 역량 안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비교. 요 10:28).
E. 열 두 보석으로 된 하나의 실체―출 28:17-21
1. 가슴받이 위에 있는 열두 보석에는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이름이 새겨졌는데, 이 보석들은 함께 건축되어 한 실체가 된 구속받고 변화된 하나님의 모든 백성을 상징한다.
2. 보석은 창조된 것이 아니라 창조된 것이 변화됨으로써 형성된 것이다. 이것은 교회가 변화, 곧 천연적인 어떤 것이 신성한 어떤 것으로 변화됨으로써 산출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3. 보석들이 한 줄에 세 개씩 네 줄로 배열된 것은 믿는 이들이 변화되었을 뿐 아니라 삼일 하나님과 연합되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4. 보석들이 금테에 박혀 있는 것은 변화되고 연합된 믿는 이들이 그리스도의 신성한 본성 안에서 한 실체로 건축된 것을 의미한다.
5. 보석에 열두 지파의 이름을 새긴 것은 믿는 이들의 마음 안에 그리스도를 새겨 넣어 그들을 그리스도를 내용으로 하는 그리스도의 살아 있는 편지들이 되게 하는 것과 일치한다(참조. 고후 3:3).
6. 가슴받이가 대제사장의 마음에 품은 바 되었듯이 가슴받이로 예표된 교회는 그리스도의 마음에 품은 바 된다―출 2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