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3:7 요한은 많은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이 침례 주는 곳으로 오는 것을 보고 말하였다.
"독사의 자손들이여, 누가 여러분에게 다가올 진노를 피하라고 일러 주었습니까?
(9) 여러분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다.'라고 말할 생각을 하지 마십시오.
내가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하나님은 이 돌들에서도 아브라함의 자손들을 일으키실 수 있으십니다.
바리새인들은 주전 200년경에 형성된 엄격한 유대인의 종교적 당파였습니다.
그들은 우월한 성결 생활, 하나님께 대한 헌신, 성경에 관한 지식을 자랑했습니다.
사실상 그들은 가장된 행위와 외식으로 타락했습니다.
사두개인들은 유대교 가운데 또 다른 당파였습니다.
그들은 부활과 천사들과 영들을 믿지 않았습니다.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은 침례자 요한과 주 예수에 의해 독사의 자손들이라는 비난을 받았습니다.
마태복음 3장 9절에 있는 요한의 말은 그가 전파한 천국이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출생한 사람들로
구성되지 않고 믿음에 의한 아브라함의 자손들로 구성됨을 분명히 가리킵니다.
그러므로 그것은 메시야의 땅에 속한 왕국이 아니라 하늘에 속한 왕국입니다.
요한은 또한 그들에게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다'라고 생각하지 말라고 하면서
이는 하나님이 능히 돌들을 일으켜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실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요한의 말은 하나의 강한 지적이었으며 사실상 시대가 바뀌었다는 사실에 대한 하나의 예언이었습니다.
시대가 바뀌었기 때문에 이제는 더 이상 천연적인 출생이 문제가 아니라
두 번째 출생 즉 영적인 출생이 문제입니다.
여러분은 생명이 없는 돌로 태어났을지 모르나 하나님은 여러분을 그분의 산 아들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할렐루야! 이것이 바로 그분이 우리에게 하신 것입니다.
우리는 구원받기 전의 상태를 상기하여 볼 필요가 있습니다.
생명에 관한 한 우리는 생명이 없는 돌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죄에 관한 한 우리는 죄로 충만했고 죄 안에서 활동적이었습니다.
우리가 회개한 날 우리는 주 예수를 믿었고
하나님은 우리를 그분의 산 자녀들로 만드셨음을 인하여 주님을 찬양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