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2장
수요추구집회
작은감자 2015-03-26 , 조회 (916) , 추천 (0) , 스크랩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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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하는 자녀 이스라엘에 대한 여호와의 징계와 징계 받은 백성에 대한 여호와의 애정 어린 권고와 약속

 

성경: 이사야 1:5-9, 24-25, 28-31, 3:1-7, 3:17-18, 24:26, 2:6, 1:16-20, 26-27

 

. 사랑하는 자녀 이스라엘에 대한 여호와의 징계

- 그분은 그 백성의 실지 상황을 드러내신 후에, 그들을 다루시려고, 즉 징계하시 려고 오신다. 그 다루심은 통치적인 다루심으로 여겨질 수 있다

- 비록 하나님의 백성이 이방인들과 다르고, 그 백성에 대한 그 사랑이 삼중일지라 도, 그분은 여전히 그들을 다루시지 않으면 안 된다.

- 그분의 다루심은 종종 그분의 심판하심보다 더 엄중하다. 그분은 불신자들을 방 치해 두실 수도 있지만, 우리를 그냥 두시지 않을 것이다.

- 그분은 그 신성한 통치를 인하여 우리를 다루시는 면에서 매우 엄격하시며, 매우 좁으시며, 매우 참되시다. 그분은 규제하고 통제하는 원칙이 없는 하나님이 아니시다.

- 오늘날 그분의 사랑하는 자녀인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다루심은 항상 아주 적극 적인 동기를 지니고 있다. 그분은 자녀들의 유익을 위하여 자녀를 징계하는, 사랑 이 많은 아버지와 같으시다.

- 아이가 자라서 일단 어른이 되면, 그는 그가 징벌 받았다고 생각했던 것이 사실 상 아버지의 사랑이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A. 그들의 변절 때문에 여호와께서 그들을 징계하셨음

변절이라는 말은 하나님을 버리고 다른 신에게 돌이켜 그를 섬긴다는 뜻이다. 이스라엘의 변절은 아주 심각했으며, 하나님은 그로 인하여 그들을 징계하셨다.

1. 그들을 쳐서 온 머리가 병들고 온 마음이 피곤하게 함(1:5-6)

그들에게 매맞음이 있을 뿐 치료함이나 위로함은 없었다.

2. 그들의 땅이 황무하게 되고 성읍들은 불에 타며, 그들의 토지는 이방인에게 삼키워졌음(1:7).

3. 시온의 성읍이 포도원의 망대같이, 오이밭의 원두막같이, 에워싸인 성읍같이 남아 있음(1:8-9)

그분은 그들이 완전히 멸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적은 수의 생존자를 남 겨 두셨다.

4. 만군의 주 여호와, 이스라엘의 능하신 자가 그분의 대적들에게 보응하여 그 마음을 편케 하시며 그분의 원수들에게 보수하심(1:24-25)

이들 대적들과 원수들은 이스라엘 자손들이었다. 그들은 하나님 나라 안에 있는 대적들이 되었을 뿐 아니라 하나님 나라 밖에 있는 원수들이 될 정도 로 하나님을 거스려 반역했다. 하나님은 그분의 자녀들을 징계하심으로써 자신을 편케 하시며 보수(報?)하셨다.

5. 패역한 자들과 죄인들이 함께 패망하고 여호와를 버린 자들이 멸망함(1:28, 29-31).

6. 유다와 예루살렘의 각종 의지하는 것을 제하여 버리심(3:1-7)

- 이사야가 방백을 양식의 공급과 연결시킨 것은 중요하다. 다스림은 양육함을 낳으며 양육함은 다스림을 가져온다.

- 다스림과 양육함은 한 쌍일 뿐 아니라, 또한 하나의 순환 안에서 함께 역사 하며 서로를 유발한다. 따라서 양육함이 있다면 다스림이 있으며, 다스림이 있다면 양육함이 있다. 교회 생활 안에 합당한 양육함이 있을 때, 모든 것이 질서 있게 될 것이다.

7. 시온의 딸들의 정수리에 딱지가 생기게 하시며 그들의 사치스러운 장식의 아름다움을 제하여 버리심(3:17-18, 24).

8. 시온의 장정들을 칼에, 그 용사를 전장에 쓰러지게 하심(3:25-26)

그분은 또한 그 성문으로 슬퍼하며 곡하게 하셨고, 그 성읍으로 황폐케 되 어 땅 위에 앉게 하셨다

B. 여호와께서 그분의 사랑하는 백성 야곱 족속을 버리심

여호와께서 이렇게 버리심은, 그들이 동방의(열국의) 풍속으로 가득했기 때문이 다. 그분의 백성이 모세를 통하여 주신 하나님의 율법과 교훈을 버리고 열국으 로부터, 이방인들로부터 많은 풍습들을 취한 것이다.

. 징계받은 백성에 대한 여호와의 애정어린 권고와 약속

A. 징계받은 백성에 대한 여호와의 애정어린 권고(1:16-17)

1. 부정적인 면에서 (16)

부정적인 면에서, 하나님은 백성에게 스스로 씻으며, 스스로 깨끗케 하며, 그분의 목전에서 그들 행위의 악을 버리고 악행을 그치라고 명하셨다.

2. 긍정적인(적극적인) 면에서(17)

긍정적인 면에서, 하나님은 그들에게 선을 행하기를 배우고, 공의를 구하며, 무정한 자를 바르게 하며, 고아를 신원하고, 과부를 위해 변호하라고 명하셨다.

B. 징계받은 백성에 대한 여호와의 애정어린 약속(1:18-20, 20-27)

그 약속은 죄 사함과 회복에 대한 약속이다.

1. 죄 사함에 대하여(18-20)

a. 여호와의 방문(18)

죄 사함의 약속에 관하여, 여호와는 먼저 초대장을 보내신다. “오라 우리 가 서로 변론하자”. 하나님은 그들의 죄들에 대하여 그분과 변론하자고 백성을 초대하신다.

b. 씻음을 통한 여호와의 죄 사함(18)

초대하심에 이어 씻음을 통한 여호와의 죄 사하심이 있다. 비록 그분의 백성이 심히 죄악되었을지라도, 하나님은 기꺼이 그들을 사하셨다.

c. 백성의 순종의 결과(19-20)

백성의 순종의 결과, 즉 그들이 기꺼이 청종한다면, 그들은 그 땅의 좋은 것을 먹을 것이다. 그러나 거절하고 거역한다면, 그들은 칼에 의해 삼킨 바 될 것이다.

2. 회복에 대하여(26-27)

a. 지도자들을 회복하심(26)

먼저, 백성을 혼돈된 상황으로부터 구원하시기 위하여 하나님은 지도자 들을 회복하실 것이다. 그분은 그들의 사사들을 처음과 같이, 그들의 모 사들을 본래와 같이 회복하실 것을 약속하셨다. 이러한 하나님의 긍휼은 그들의 상황을 원래 상태대로 돌이키실 것이다.

b. 시온의 성읍과 그 백성을 회복하심(26-27)

그 성읍은 회복되어 의의 성읍, 신실한 성읍으로 불리울 것이다. 시온은 공평으로 구속되고 그 돌아오는 자들은 의로 구속될 것이다. 그들은 공 평과 의를 버렸기 때문에 혼돈되었었다. 그러나 하나님의 회복은 그들을 시초로 돌리실 것이다.

 

교만한 열국에 대한 여호와의 낮추시는 심판과 하나님-사람이신 그리스도를 모셔옴과 이스라엘 나라의 회복을 가져옴

 

성경: 이사야 2:7-22, 4:2-6, 2:2-5, 스가랴 8:20-23, 호세아 2:18

- 여호와의 낮추시는 심판은 하나님-사람이신 그리스도를 모셔오며, 이스라엘의 회 복을 가져온다. 그리스도를 모셔오는 것과 이스라엘의 회복은 모두 열국에 대한 여호와의 의로운 심판으로부터 온다.

- 그리스도를 모셔옴과 이스라엘의 회복은 천년왕국을 가져올 것이다. 결국, 천년 왕국은 하나님의 경륜의 궁극적인 시대, 즉 새 하늘과 새 땅으로 최종 완성될 것이다.

 

. 교만한 열국에 대한 여호와의 낮추시는 심판

열국이 너무 교만했기 때문에, 여호와께서는 심판을 통해 그들을 낮추시고 그 들의 기를 꺾지 않으시면 안 되었다.

A. 선지자의 고소(2:7-9)

27절부터 9절까지에는 이사야가 교만한 열국을 고소하는 것이 있다. 이사야 는 열국을 싫어했으며, 그들의 진상을 하늘에 속한 법정으로 가져가 여호와 앞 에 그들을 고소했다.

1. 그들의 땅은 은금이 가득하며 보화들이 무한함(7).

2. 그들의 땅은 우상들로 가득함(9)

- 우상은 항상 돈과 병행한다. 오늘날 세상적인 사람들에게 이것은 사실이다. 그러한 사람들에게 돈이 풍족할 때 또한 많은 우상들을 갖게 된다. 이것이 돈을 재물신이라고 부르는 이유이다(6:24, 16:9, 11, 13).

- 열국이 우상들을 신뢰했기 때문에, 하나님은 그들을 낮추시기 위하여 그들을 심판하셨다. 그처럼, (우상들에게) 천한 자들도 절하며 귀한 자들도 굴복하였다.

3. 여호와께, 그들을 용서하지 마시기를 구함(9).

B. 여호와의 낮추시는 심판(2:10-22)

1. 여호와의 낮추시는 심판의 대상

a. 사람의 교만한 눈과 사람의 거만함(11, 17)

하나님의 심판의 첫 번째 대상은 사람의 교만한 눈과 사람의 거만함이었다.

b. 교만하고 거만한 모든 것과 높여진 모든 것(12)

여호와께서는 거만하고 교만한 것은 어떤 것이든지, 자고하는 것은 어떤 것이든지 심판하신다. 역사를 연구해 본다면 우리는 하나님께서 역대로 교만하고 거만하고 자고한 사람들을 심판하셨음을 볼 것이다.

c. 레바논의 높고 높은 모든 백향목과 바산의 모든 상수리나무(13)

백향목들과 상수리나무들은 높은 사람들과 스스로를 높이는 사람들의 상 징이다. 스스로를 높여 거만해진 사람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통해 잘려 질것이다.

d. 모든 높은 산과 솟아오른 작은 산(14)

비유와 예표론에서, 산과 언덕들은 나라들과 열국과 왕국으로 나타낸다.

e. 모든 높은 망대와 모든 견고한 성벽(15)

여기서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 모든 높은 망대와 견고한 성벽은 방어와 보호를 나타낸다.

f. 다시스의 모든 배들과 모든 아름다운 조각문들(16)

여기서 조각들은 아름답고 호감이 가는 제품들을 말한다.

g. 우상들(18)

최종적으로, 하나님은 열국의 우상들을 심판하신다.

2. 여호와의 낮추시는 심판의 목적(10-21)

a. 여호와의 두려우심과 그분의 위엄의 광휘를 보여주기 위해

- 여호와의 낮추시는 심판의 목적은, 먼저 여호와의 두려우심과 그분의 위 엄의 광휘를 보여 주기 위한 것이다(10, 19, 21).

- 하나님의 심판 안에서 여호와의 두려우심이 전시됨은 우리로 하여금 그분 을 두려워하게 하려는 것이다.

- 하나님의 심판은 또한 그분의 위엄의 광휘를 전시한다.

- 역사를 통해 여호와의 두려우심과 위엄은 그분의 심판 안에서 나타났다.

b. 여호와께서 홀로 높임 받으실 것임을 입증하기 위해(11, 17)

이것은 특별히 계시록에서 보여지시며, 결국, 여호와의 심판의 결과로서, 그 안에서 그분의 두려우심과 위엄이 나타나며, 여호와만이 홀로 높여지실 것이다.

3. 여호와의 낮추시는 심판의 방법(19)

그 방법은 땅을 진동시키는 것이다. 심판하실 때, 그분은 온 땅을 흔드실 것 이며 그것으로 진동하게 하실 것이다.

4. 여호와의 낮추시는 심판의 결과(11-21)

a. 사람들이 굴복되며 낮아질 것임(11, 17).

b. 사람들이 은 우상들과 금 우상들을 두더쥐와 박쥐에게 던질 것임(20).

c. 사람들이 바위틈으로 들어가며 진토에 숨을 것임(10, 19, 21)

사람들은 여호와의 두려우심과 그분의 위엄의 광휘를 피하기 위해 이 모 든 일들을 행할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고 그분을 두려워 할 것인데, 이는 그들이 단지 하나님이 두려우신 분이며 광휘로 충만하 신 것만을 보았기 때문이다.

5. 여호와의 낮추시는 심판의 공과(22)

- 그 심판의 공과는 그의 호흡이 코에 있는인생을 더 이상 의지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사람을 신뢰하지 말아야 한다.

- 사람에 대하여 이사야는, “()에 칠 가치가 어디 있느뇨?”라고 묻는다 (22). 그 대답은 사람이 아무 것도 아니라는 것이다.

 

. 하나님-사람이신 그리스도를 모셔옴과 이스라엘 나라의 회복을 가져옴

오만(傲慢)한 열국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하나님-사람이신 그리스도를 모셔 오며(4:2, 5-6), 이스라엘 나라의 회복을 가져온다(4:3-6, 2:2-5).

A. 하나님-사람이신 그리스도를 모셔옴

1. 여호와의 집의 산이 산들 꼭대기에 세워지며 작은 산들 위에 높여질 것임(2:2)

여호와의 집의 산(이스라엘 왕국을 상징)이 산들(열국의 왕국들을 상징)의 꼭대기에 세워질 것이고 작은 산들(열국의 왕국들을 상징) 위에 높여질 것 이며, 또한 모든 열국들(이방인들)이 산(이스라엘 왕국)으로 모여들 것임을 계시한다. 이것은 이스라엘 나라가 열국 가운데 으뜸 될 것임을 가리킨다.

2. 시온으로부터 가르침이 나며, 예루살렘으로부터 여호와의 말씀이 나올 것임(2:3)

- 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데 제사장 체계가 있을 것이다(8:20-23). 이것은 천 년왕국 동안, 즉 일천 년의 왕국 기간 동안 회복된 이스라엘이 제사장들이 될 것임을 말한다.

- 사실상 천년왕국 안에서 제사장 체계에는 하늘에 속한 부분과 땅에 속한 부 분이 있을 것이다. 회복된 이스라엘 나라 사람들은 땅에 속한 부분에서, 그리 스도 안의 이기는 믿는 이들은 하늘에 속한 부분에서 각각 제사장들이 될 것 이다. 이 제사장 체계에 의해 모든 사람들이 가르침 받고 교육받을 것이다.

3. 여호와께서 열국 사이에서 판단하시고 많은 백성에 관한 문제들을 판결하실 것임.

그때에 그리스도는 땅 위의 유일한 통치자가 되실 것이다.

4. 열국과 많은 백성이 그들의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그들의 창을 쳐서 낫 을 만들 것임.

5. 야곱 족속이 여호와의 빛에 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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