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중심 주제
성경의 주제
성경의 주제는 다음의 네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1) 하나님은 계획하시고 창조하셨다.
2) 사탄은 배역하고 손상을 입혔다.
3) 사람은 타락하고 잃어버린바 되었다.
4) 그리스도는 구속하시고 건축하셨다.
이 주제 안에 네 인격이 있다. 첫 번째는 하나님이고, 두 번째는 사탄이며, 세 번째는 사람이고, 네 번째는 그리스도이다. 하나님은 계획하시고 창조하셨다. 사탄은 배역하고 손상을 입혔다. 사람은 타락하고 잃어버린바 되었다. 과거에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는 구속하시고 건축하셨다. 그리스도에 대해 말할 때 단지 구속만 언급했고 건축은 항상 간과되고 무시되어 왔다. 그러나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주님께서 사람의 아들로서 잃은 자를 찾아 구원하려 오셨고, 반석이신 그리스도 위에 그분의 교회를 건축하시겠다고 말씀하셨다는 것이다. 이러므로 우리는 구속을 볼 뿐만 아니라 건축도 반드시 보아야 한다.
성경 첫 부분에 금과 베델리엄과 보석들이 있는데, 이것들은 건축을 위한 재료들이다. 성경 마지막에는 금과 진주와 보석들로 지어진 완성된 건축물이 있다. 이것은 결국 하나님께서 어린양이신 그분의 아들에 의해 이루어진 구속의 결과로 지어진 건축물을 얻게 되실 것을 말한다.
구약의 주제: 하나님은 창조하셨고, 사탄은 손상시켰으며, 사람은 타락했고, 하나님은 구속을 위해 그리스도께서 오실 것을 약속하셨음.
신약의 주제: 하나님의 계획과 약속에 따라, 그리스도께서 잃어버린 죄인을 구속하시고, 그분의 비밀한 몸인 영광스러운 교회를 건축하심,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분 자신을 표현하는 한 단체적인 그릇을 얻으시기 위한 것임.
성경의 중심 사상 - 그리스도와 교회
성경의 중심 사상이 그리스도라고만 말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우리는 사도 바울이 말한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이 비밀이 위대합니다. 나는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해 말하는 것입니다”(엡5:32) 그러므로 우리는 성경의 중심 사상은 그리스도와 교회라고 말해야 한다. 성경은 그리스도 자신을 계시할 뿐만 아니라 신부이자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계시한다. 하나님은 사람과 하나 되시려고 그분의 아들 그리스도 안에 오셨다. 사람은 하나님과 하나 되기 위하여 그분의 아들 안에서 그분의 교회로 건축된다. 이러한 하나 됨, 비밀스러운 연합이 그리스도와 교회이며, 하나님과 사람의 연합이다. 이것이 성경의 중심사상이다.
■구약의 중심사상: 구약은 사람을 구속하기 위해 사람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함.
■신약의 중심사상: 신약은 교회가 그리스도 안에서 어떻게 구속받고 건축되는지를 보여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