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밷전 2:5, 9, 계 5:19, 출 29:1, 창 14:18-20, 히 13:15, 2:12
성경에서 제사장의 기본적인 의미는 제사장이 하나님을 사람에게 공급한다는 것이다. 성경에서 ‘제사장’이라는 단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멜기세덱을 언급할 때였다. 그는 왕이었고, 왕의 신분을 지닌 제사장이었다. 성경에서 제사장 직분의 기본적인 이야기는 사람이 하나님에게서 와서 하나님께 속한 무언가를 하나님의 백성에게 공급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이다.
제사장 직분의 두 계통은 거룩한 제사장 직분과 왕들의 제사장 직분이다. 거룩한 제사장 직분은 아론의 계통으로 예표된다. 아론의 계통은 거룩한 계통이다. 왕들의 제사장 직분은 멜기세덱의 계통으로 예표된다. 멜기세덱의 계통은 왕의 신분을 지닌 왕가의 계통이다. 아론의 제사장 직분은 죄의 문제를 해결하고, 왕의 존귀를 지닌 제사장 직분은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을 이룬다. 아론의 제사장 직분은 죄를 없앴고, 왕의 존귀를 지닌 제사장 직분은 우리의 은혜이신 하나님을 가져왔다. 한 면에서 오늘날 주님의 회복 안에서 우리는 거룩한 제사장들로서 하나님께 나아가 하나님의 백성을 대표하고 그들의 필요를 하나님께 가져간다. 또 다른 면에서, 우리는 왕들인 제사장들로서 하나님에게서 사람들에게 나아가 하나님을 대표하고 하나님을 사람들에게 공급한다.
거룩한 제사장 직분은 영적인 희생 제물을 하나님께 드린다. 하나님의 경륜에 따라 거룩한 제사장들이 드리는 영적인 희생 제물들은 (1) 예표인 구약의 모든 희생 제물들, 예를 들면 번제물, 소제물, 화목제물, 속죄제물, 속건제물(레1-5장)의 실재이신 그리스도, (2) 우리의 복음 전파로 구원받아 그리스도의 지체들로 드려진 죄인들(롬15:16), (3) 우리의 몸, 우리의 찬양, 우리가 하나님을 위하여 하는 일들(롬12:1,히13:15-16, 빌4:18)이다. 영적인 희생 제물은 특별히 번제물의 실재이신 그리스도를 포함한다. 우리는 번제물이신 그리스도의 체험들 안에서 그리스도를 체험한 정도까지만 그리스도를 우리의 번제물로서 하나님께 드릴 수 있다.
왕의 존귀를 지닌 제사장 직분은 우리를 어둠에서 불러내어 자신의 기묘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하나님의 미덕들을 널리 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