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 8
생명을 공급하는 봉사
성경: 요일 1:1-2, 2:25, 5:11-16
Ⅰ. 그리스도 안의 믿는 이들이자 하나님의 자녀들로서 우리는 영원한 생명을 갖고 있고 또한 영원한 생명을 체험할 수 있으며, 더욱이 그리스도의 몸의 다른 지체들에게 이 생명을 공급할 수 있다-요일 5:11-16.
Ⅱ. 생명을 공급하는 것은 생명을 나누어 주는 것이다.우리에게 생명의 넘치는 여분이 있을 때, 우리는 이렇게 공급받은 것을 다른 이들에게 공급할 수 있다-요일 1:1-2, 2:25, 5:11-13, 16.
Ⅲ. 하나님의 집을 건축하기 위한 봉사는 생명을 공급하는 봉사, 곧 다른 이들에게 신성한 생명을 공급하는 봉사이다-고후 4:12.
A. 교회 봉사는 생명을 공급하는 것인데, 그것은 이 봉사가 생명의 봉사이기 때문이다.
1. 우리가 단지 사무적인 업무만 다루거나 일들을 관리하기만 하고 하나님의 생명을 다른 이들에게 공급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봉사는 실패이고 헛된 것이다.
2. 우리가 어떤 봉사를 할지라도, 우리는 우리의 봉사가 다른 이들에게 생명을 공급하는 수단이라는 것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3. 교회가 단지 일만을 관심하고 생명을 공급하는 것을 위하지 않는다면, 교회는 그 본성을 잃어버리고 일종의 사회단체가 될 것이다.
4. 우리는 반드시 다른 사람들이 생명의 공급을 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봉사해야 한다. 우리는 이 요점에 대해 깊은 인상을 받아야 하고, 우리의 봉사가 주님의 생명을 위한 출구가 되도록 주님을 앙망해야 한다.
B. 우리가 다른 이들에게 공급해 주는 생명은 그 영 안에 있고, 그 영은 우리의 영과 연합되셨으며, 하나님의 생명은 연합된 영 안에 위치하고, 이 영 안에 거하며, 이 영 안에서 자란다.
1. 우리가 성도들에게 생명을 공급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우리의 영을 해방해야 한다. 왜냐하면 신성한 생명이 우리의 연합된 영 안에 있기 때문이다.
2. 우리의 영이 해방될 수 없다면, 신성한 생명은 해방될 길이 없다.
C. 우리는 생명과 도덕적인 성품의 차이를 보아야 한다.
1.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선하게 되는 것에 대해 말한다. 여기에는 도덕적인 성품과 선행과 좋은 행실이 포함된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 안에 있는 신성한 생명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는다.
2. 다른 사람들이 신성한 생명을 받아들이는 것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우리는 반드시 선한 행동을 해야 하고 훌륭한 도덕적인 성품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선한 행동과 도덕적인 성품이 우리를 통해 하나님의 생명이 표현되는 것을 반드시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a. 우리의 봉사에서 우리가 나무랄데 없고 칭찬받을 만할지 모르지만, 우리는 단지 선한 성품과 온전함과 인간적인 미덕들만 표현할지 모른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하나님의 생명이 아니다.
b. 다른 사람들이 우리 안에 계신 그리스도가 아닌 우리를 만질 때마다 그들은 생명이 아닌 죽음을 만지는 것이다.
Ⅳ. 봉사하는 사람들로서 우리는 생명을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는 그 필요성에 깊은 인상을 받아야 한다-요일5:11-16.
A. 하나님에게서 비롯된 봉사는 다른 사람들에게 생명을 공급할 것을 우리에게 요구한다.
1. 하나님께서 우리에게서 얻기 원하시는 봉사는 일을 하는 것에 초점을 두지 않고 생명을 공급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a. 성도들과 교회의 봉사의 중심과 초점은 어떤 사업이나 일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생명을 공급하는 것이다.
b. 하나님은 우리의 봉사가 일이나 사업을 산출해 내는 것이 아니라 생명을 공급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기를 갈망하신다.
2. 유일한 측정 기준은 교회가 얼마나 많이 하나님의 생명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급했으며, 교회의 봉사를 통해 얼마나 많은 신성한 생명의 요소가 다른 사람들 안으로 들어갔느냐이다.
B. 열매를 맺는 것은 생명을 공급하는 것, 즉 포도나무의 생명의 공급을 해방하는 것이다.
C. 생명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급하기 위해서, 우리는 그리스도께 연결되고, 그리스도 안에 거하며, 우리 안에 있는 입지를 그리스도께 드려서 우리를 채우시게 할 필요가 있다.이럴 때 그분의 생명과 본성과 선호와 성향이 우리의 생명과 본성과 선호와 성향이 된다. 우리의 봉사에서 그분의 모든 것이 우리의 모든 것이 되는 것이다.
D.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긍휼을 베푸셔서, 우리의 모든 봉사와 일이 그분에게서 비롯되고, 우리와 그분과의 교통에서 나오며, 그분과 그분의 생명으로 넘쳐흘러 다른 사람들에게 공급이 되게 하시기를 바란다.
E. 우리는 교회의 봉사가 하나님께서 흘러나오셔서 다른 이들에게 신성한 생명을 공급하는 것임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Ⅴ. 공급하는 것은 생명을 흘러나오게 하는 것이다-요19:34, 7:37-39.
A. 생명은 하나님의 내용이며 하나님의 흘러나옴이다. 하나님의 내용은 하나님의 존재이고, 하나님의 흘러나옴은 생명이신 하나님 자신을 우리에게 나누어 주는 것이다.
B. 생명이 우리의 영에서부터 해방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우리의 겉사람이 처리받고 파쇄되어야 한다.
1. 우리의 겉사람이 파쇄되지 않는다면, 신성한 생명이 순수하게 흐를 수 없다.
2. 신성한 생명이 우리 안에서부터 해방되기를 원한다면,우리는 반드시 우리의 혼이 굴복되게 해야 하고 우리의 영이 매사를 지배하고 다스리도록 해야 한다. 이럴 때 주님의 생명이 흘러나올 수 있을 것이다.
C. 생명이 흘러나오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가 생명을 해방하는 죽음을 죽으신 그리스도와 함께 해야 한다. 이것은 매 맞은 반석으로 예표되신, 매 맞으신 그리스도와 동일시되는 것이다.
1. 우리가 매 맞으신 그리스도와 우리 자신을 동일시할 때,즉 우리가 매 맞은 분이신 그리스도와 하나 될 때, 신성한 생명이 생수처럼 우리에게서 흘러나올 것이다.
2. 생수가 우리 안에서부터 흘러나오기 위해서는 우리의 인간 생명, 곧 우리의 타고난 생명이 반드시 매 맞아야 한다.
3. 우리가 매 맞으신 그리스도와 하나가 된다면, 즉 그분과 동일시된다면, 우리는 우리의 타고난 생명이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을 체험할 것이다. 그럴 때, 그리스도의 인간 생명의 매 맞음을 통해 그리스도의 신성한 생명이 생수로 흘러나왔듯이 우리도 우리의 타고난 생명의 매 맞음을 통해 생명수의 흐름을 체험하게 될 것이다.
Ⅵ.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생명을 공급하고자 한다면,우리는 죽음이 교회를 공격한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마 16:18, 롬 5:17, 21.
A. 에덴에서부터 지금까지, 하나님과 사탄의 싸움의 쟁점은 생명과 죽음에 관한 것이었다.
B. 하나님께 속한 것의 특징은 생명이고, 사탄에게 속한 것의 특징은 죽음이다. 교회 안에서 하나님에게서 나온 것은 모두 생명이고, 사탄에게서 나온 것은 모두 죽음이다.
C. 교회에 대한 공격은 죽음으로부터, 곧 음부의 문들로부터 온다.
D. 교회에 대해 사탄이 가장 크게 두려워하는 것은 교회가 사탄의 죽음의 세력에 대항하는 것이다.
E. 우리 안에 있는 영원한 생명은 우리 안에 있는 죽음뿐만 아니라 교회의 다른 지체들 안에 있는 죽음까지도 이길 수 있다.
F. 우리는 우리 안에 있는 영원한 생명을 체험하고 누려야 하며, 영원한 생명이 흐를 수 있는 통로가 됨으로써 이 생명을 다른 이들에게 공급해야 한다.
G. 하나님의 의도는 교회가 그리스도의 생명을 나타내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회는 반드시 생명으로 충만해야 하며, 교회 안에서 우리의 봉사는 반드시 생명을 공급하는 것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