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 4 한 새사람을 위해 그리스도를 우리의 생명, 우리의 인격으로 체험함
성경: 골 3:1-4, 10-11
Ⅰ. 그리스도를 우리의 생명, 우리의 인격으로 체험하기 위해서 우리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위치, 한 생명, 한 생활, 한 운명, 한 영광을 갖고 있음을 보아야 한다-골 3:1-4, 비교 고전 6:17.
A. 우리의 위치는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 있기 때문에 그분께서 계신 곳에 있다. 그분은 바로 하나님의 오른편에 앉아 계신다.
1. 아들의 위치는 아버지 안에 있다. 우리는 아들 안에 있으며, 따라서 우리는 아버지 안에 있다.
2. 우리가 영 안에 있을 때라야 비로소 우리는 실지적으로 또한 체험적으로 그리스도 안에, 아버지 안에, 하늘 안에 있다.
a. 우리의 영 안에 계신 모든 것을 포함하신 영을 통하여, 하늘에 계신 그리스도로부터 땅에 있는 우리에게로 전달이 일어나고 있다.
b. 하늘에 있는 보좌에 앉아 계신 그리스도 자신이 지금 우리 안에도 계신다. 즉 하나님의 거처가 있는 우리의 영 안에 계신다.
c. 오늘날 우리의 영은 하나님의 거처가 있는 곳이기 때문에, 이제 우리의 영이 하늘의 문이다. 우리의 영 안에서 그리스도는 사다리로서, 우리를 하늘에 연결하시고 하늘을 우리에게 가져오신다.
d. 우리는 우리의 영으로 돌이킬 때마다 하늘의 문을 통과해 들어가, 하늘에 속한 사다리이신 그리스도를 통해 하늘에 있는 은혜의 보좌를 만진다. 우리의 영은 신성한 전달을 받아들이는 한쪽 끝인 반면에, 하나님의 보좌는 전달하는 또 다른 한쪽 끝이다.
B. 하나님의 생명은 그리스도의 생명이고, 그리스도의 생명은 우리의 생명이 되었다.
1.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생명이시라는 것은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극도로 주관적인 분이시라는 것을 의미한다.
2. 어떤 사람에게서 그 사람의 생명을 분리하기는 불가능한데, 이것은 사람의 생명이 그 사람 자신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생명이시라고 말하는 것은 그리스도께서 우리가 되셨고 우리가 그분과 함께 한 생명과 생활을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3. 믿는 이들의 생명이신 그리스도께는 타고난 생명과 구별되는 세 가지 특징이 있다.
a. 이 생명은 십자가에 못 박힌 생명이다.
b. 이 생명은 부활한 생명이다.
c. 이 생명은 하나님 안에 감추어진 생명이다.
C. 위에 있는 것들을 추구하고 우리의 생각을 그것에 두는 것은 우리 자신을 하늘에서의 사역, 곧 신성한 사역을 수행하시는 주님께 연결시키는 것이다. 이것이 그리스도를 사는 것, 즉 한 새사람을 위해 그리스도의 생활과 하나인 생활을 하는 것이다.
1. 하늘에서의 사역 안에 계신 그리스도는 오늘날 대제사장으로서 사시면서, 교회들을 위해 중보기도하고 계신다.
2. 하늘에서의 사역 안에 계신 그리스도는 오늘날 하늘에 속한 사역자로서 사시면서, 그리스도의 풍성을 성도들에게 공급하고 계신다.
3. 하늘에서의 사역 안에 계신 그리스도는 오늘날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하나님의 정부(政府)의 우주적인 행정관으로 살고 계신다.
a. 하늘들에 있는 보좌로부터 시작되는 신성한 전달은 위에 있는 것들을 각 지방에 있는 교회들 안으로 가져다준다.
b. 요한계시록 4장과 5장에서 우리는 우리의 중앙정부에 대한 이상을 보며, 1장부터 3장까지에서는 ‘대사관들’인 각 지방에 있는 교회들에 대한 이상을 본다. 일곱 영을 통하여 하늘에 있는 본부에 있는 것들이 대사관들인 교회들 안으로 전달된다.
c. 각 지방에 있는 교회들 안에서 일어나는 일은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보좌의 지시 아래 있어야 한다. 회복이 ‘주님의’ 회복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님의 지시 아래 있어야 한다.
D. 우리의 운명은 영광이다. 그리스도는 우리가 그분과 함께 영광 안에서 나타날 수 있도록
우리를 영광 안으로 이끌고 계신다.
Ⅱ. 우리의 생명은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리스도이며, 이 생명은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추어져 있다. 하나님 안에 감추어지신 그리스도는 금항아리 안에 있는 감추어진 만나로 예표되신다-골 3:3-4, 출 16:32-34. 계2:17.
A. 감추어진 만나이신 그리스도는 금항아리이신 아버지 하나님 안에 계신다. 아버지는 신성과 인성이라는 두 본성을 가진 궤이신 그리스도 안에 계신다. 그리고 내주하는 영이신 이 그리스도는 우리의 거듭난 영 안에 살고 계심으로 지성소의 실재가 되신다.
B. 우리는 감추어진 만나이신 그리스도를 먹을 때, 하나님과 사람의 상호 거처를 위해 그리스도 안으로 합병된다.
Ⅲ.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생명이시가는 것은 우리가 그분을 생명으로 취하고 그분에 의해 살아야 한다는 것, 즉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그분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강하게 지적하는 것이다-골 3:4상.
A. 그리스도는 반드시 실지적이고 체험적인 방식으로 우리의 생명이 되셔야 한다. 날마다 우리는 그분의 생명 안에서 구원받아야 한다.
1. 죄의 노예가 되는데서, 곧 죄의 법으로부터 신성한 생명 안에서 구원받는 것은 완결되신 영의 법에 의해 해방됨으로 구원받는 것이다.
2. 세상의 현시대로부터 신성한 생명 안에서 구원받는 것은 완결되신 영에 의해 거룩하게 됨으로 구원받는 것이다.
3. 우리의 타고난 존재로부터 신성한 생명 안에서 구원받는 것은 생명 주시는 영에 의해 변화됨으로 구원받는 것이다.
4. 개인주의로부터 신성한 생명 안에서 구원받는 것은 그리스도의 몸 안에서 건축됨으로 구원받는 것이다.
5. 자아 모양으로부터 신성한 생명 안에서 구원받는 것은 생명을 나누어 주시는 영에 의해 그리스도와 같은 형상을 이룸으로 구원받는 것이다.
6. 우리의 비천한 몸으로부터 신성한 생명 안에서 구원받는 것은 신성한 생명의 능력으로 변형됨으로 구원받는 것이다.
7. 신성한 생명 안에서 구원받는 것은 신성한 생명 안에서 왕으로서 다스리는 것이다.
8. 신성한 생명 안에서 구원받는 것은 사탄에게 승리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B. 새사람은 우리가 그리스도를 우리의 생명으로 취하고 그분을 사는 것의 자연스러운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