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엡 6:12
우리의 싸움은 피와 살이 있는 사람들에게 대항하는 것이 아니라, 통치자들과 권세자들과 이 어둠의 세상 지배자들과 하늘들의 영역에 있는 악한 영적인 세력들에게 대항하는 것입니다.
계 12:9
큰 용, 곧 옛 뱀이 내던져졌습니다.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
도 하는그는 사람들이 사는 온 땅을 속이는 자입니다. 그가 땅으
로 내던져졌으며, 그의 천사들도 그와 함께 내던져졌습니다.
오늘의 읽을 말씀
다니엘서 7장부터 9장까지의 이상을 본 후에 다니엘은 이스라엘의 운명에 관한이상을 보았다. 그러나 11장에서 다니엘이 이스라엘의 운명에 관해 본 이상을 말하기 전에, 10장은 우리에게 물질적인 세계의 배후에 있는 영적인 세계를 보여 준다.
하나님의 경륜을 알고 하나님의 경륜 안에서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움직임의 중심과 전부이심을 알려면, 우리는 물질적인 것들의 배후에 있는 영적인 것들을 보아야 한다.
우리가 외적으로 보는 것은 물질적인 세계이지만, 그 배후에는 영적인 세계가 있다.(다니엘 라이프 스타디, 15장, 104쪽)
다니엘이 기도하고 있던 날들 내내, 공중에서는 하나는 사탄에게 속하고 다른 하나는 하나님께 속한 두 영들 사이에 영적 싸움이 일어나고 있었다. 그들이 싸우고 있었던것은 하나님께서 다니엘의 기도에 대한 응답으
로 천사 전달자(그는 가브리엘이었을 것이다)를 보내셨기 때문이다. 미가엘은 보내심을 받은 이 천사 전달자를 돕기 위해 왔다.
천사장 미가엘은 유다서 9절에서와 마찬가지로, 여기 다니엘서에서도 싸우기 위해 왔다. 우리가 여기서 보아야 할 중요한 요점은, 보이는 광경 배후에서 육신의 눈으로는 볼수 없는 싸움, 곧 영적 싸움이 일어나고 있었다는 것이다.(다니엘 라이프 스타디, 15장,110-111쪽)
우리는 복음을 막는 것이 외부 환경이 아니라 사탄이라는 것을 안다. 우리는 사람들을 탈취하고 주님을 사랑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인간적인 유대나 세상이나 육체가 아니라, 사탄의 어둠의 권세라는 것을 안다. 교회 안에 혼란과 다툼과 냉담함과 타락이 있는원인은 다름 아니라 사탄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표면에 나타난 것을 처리하지 않고, 승천의 위치와
승천의 권위에 의해, 배후에서 이러한 일들을 꾸미고 땅을 지배하는 어
둠의 권세를 처리한다.(생명의 체험(하), 302-303쪽)
나의 부담은 우리 모두가 요한계시록 12장에 있는 이상을 보는 것이다. … 그것은 온우주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에 관한 큰 이상이다. 이 이상에서 여자는 창세기 3장에서 사람이 타락한 이후의 하나님의 모든 백성을 대표하고 있다. 그 여자는 하나님의 백성을 대표할 뿐 아니라 하나님 자신도 대표한다. 여자 앞에는 하나님의 원수를 상징하는 용이 있다. 수 세기에 걸쳐서 여자와 뱀 곧 용 사이에 전쟁이 있어 왔다.
세상 사람들은 상업, 정치, 산업, 교육, 전쟁 등 오직 눈에 보이는 외적인 것들만 볼 수 있다. 만일 그들에게 이 모든 것의 의미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그들은 모른다고 대답할 것이다. 그들이 아는 것은 기껏해야 높은 교육을 받아 좋은 직장을 갖고 안락한 생활을 영위하는 것뿐이다. 그들은 우주 가운데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이상을 갖고 있지 않다. 그러나 우리는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분명하게 보고 있다. 여자는 하나님의 백성을 상징하며 하나님을 대표한다. 적극적인 의미에서 아내는 언제나 자기 남편을 대표한다. … 아내가 남편을 잘 대표한다면 그것은 남편에게 놀라운 일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백성인 우리가 그분의 아내이며, 또한 그분을 합당하게 대표해야 함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유일한 남편이시고, 유일한 아내인 우리는 그분을 대표한다. 그러나 하나님께는 원수가 있다. 처음에는 이 원수가 작은 뱀이었다. 그러나 결국 그 뱀은 지금 우리 앞에 있는 큰 용이 되었다. 만일 우리에게 이 이상이 없다면, 우리는 눈이 멀어서 이 땅에서와 우주 가운데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모를 것이다. 주님을 찬양하자. 그것은 단순히 교육, 산업, 상업, 외교 등의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과 하나님의 원수 사이에 있는 전쟁의 문제이다. 이 전쟁은 수 세기에 걸쳐 맹렬히 벌어지고 있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벌어지고 있다.(요한계시록 라이프 스타디, 38장, 456-457쪽)
추가로 읽을 말씀: 다니엘 라이프 스타디, 15장; 창세기 라이프 스타디, 7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