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여름훈련집회 레위기3 15주 개요
오늘의 양식
Antipas 2018-08-14 , 조회 (313) , 추천 (0) , 스크랩 (0)
출처
원문
레위기의 해설서인 히브리서
성경: 히 1:2-3, 8, 2:10, 17, 4:14-15, 10:5-10, 13:8

Ⅰ. 레위기는 예표들의 책, 예표론의 책이다. 그리스도에 대한 가장섬세하고 상세한 예표들은 레위기에 있다.
A. 그리스도는 놀라우시고 모든 것을 포함하신 분이시기 때문에, 그분을 계시하는 데 평이한 말로는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사실상 그림인 예표들이 또한 필요하다.
B. 레위기는 예표들의 책이기 때문에 이 책은 해설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도 바울은 히브리서에서 레위기를 해설하였다 -
히 1:1-3.

Ⅱ. 히브리서는 레위기의 해설서이다 - 히 9:14, 25-26, 10:5-12,
13:11-13.
A. 레위기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레위기와 히브리서의 연관성을 보아야 한다.
B. 히브리서에서 우리는 레위기 1장부터 7장까지에 나오는 제물들의 예표의 실재를 본다 - 히 10:5-10.
1. 속죄제물은 하나님의 백성의 죄 때문에 바쳐지신, 제물이신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우리의 죄는 우리의 속죄제물이신 그리스도에 의해 처리되었다 - 레 4장, 히 9:26.
2. 가죽과 모든 고기와 머리와 다리와 내장과 똥을 포함하여 속죄제물 전체는 진영 밖에서 태워졌다 - 레 4:11-12, 21.
a. 이것은 속죄제물이신 그리스도께서 유대 종교 밖에서 비난을 짊어지신 것을 상징한다 - 히 13:11-13.
b. 그리스도는 예루살렘 밖에서 십자가에 못 박히셨는데, 예루살렘은 유대인의 종교 조직을 대표하는 진영으로 여겨진다 - 히 13:13.
3. 그리스도는 레위기에 나오는 제물들의 예표를 대치하기 위해 오셨다 - 히 10:5-10.
a. 유일한 희생 제물과 예물이신 그리스도는 구약의 모든희생 제물들과 예물들을 없애시고, 그분 자신을 신약의 희생 제물과 예물들로 세우셨다 - 히 10:7-10.
b. 그리스도는 참된 희생 제물과 살아 있는 예물로 오셔서, 십자가에서 모든 제물들의 실재로서 그분 자신을 드리셨다 - 히 9:14, 25-26, 10:11-12.

Ⅲ. 레위기의 중심 사상은 우주적이시고 모든 것을 포함하시며 다함이 없으신 그리스도께서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에게 모든 것이시라는 것이다. 레위기의 해설서인 히브리서는 그리스도의 기이하고 비밀하며 모든 것을 포함한 인격을 계시해 준다 - 히 1:2-3, 4:14-15, 10:5-10, 13:8.
A. 레위기 자체에서는 우리가 제물들로서 드리고 누리는 그리스도께서 얼마나 위대하시고 탁월하시며 놀라우시고 모든것을 포함하시며 다함이 없으신지를 볼 수 없다. 그리스도께서 모든 것을 포함하신 분이시라는 계시를 보기 위해 우리는 히브리서에 계시된 그리스도의 여러 방면들을 살펴보아야 한다.
B. 아들 그리스도는 히브리서의 중심과 초점이시다 - 히 1:2-3, 13:8.
C. 신약에서 하나님은 아들 안에서 곧 아들의 인격 안에서 말씀
하신다 - 히 1:2.
1. 아들은 하나님 자신 곧 표현되신 하나님이시다 - 히 1:8.
2. 히브리서의 본질은 하나님께서 아들 안에서 하신 말씀이다 - 히 1:2.
3. 아버지 하나님은 감추어져 계시고, 아들 하나님은 표현되신다. 하나님의 말씀이시자 하나님의 말씀하심이신 아들은 아버지의 완전한 표현과 설명과 정의로 아버지를 나타내 보이셨다 - 요 1:1, 18.
D. 신격의 방면에서 아들은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이시고 하나
님의 실질의 표현이시다 - 히 1:3.
1. 영광은 외적인 표현이고, 실질은 내적인 본질이다.
a. 하나님의 외적인 표현인 영광과 관련해서 아들은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 곧 아버지의 영광의 빛남이시다 -히 1:3.
b. 하나님의 내적인 본질인 실질과 관련해서 아들은 하나님의 실질의 표현, 곧 아버지의 존재의 표현이시다.
2. 아들이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와 하나님의 실질의 표현이시라는 것은 아들께서 우리에게 오신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의미한다 - 히 1:3, 요 1:1, 14, 18.
E. 하나님의 창조의 방면에서 아들은 창조주와 만물을 붙들어
주시는 분과 상속자이시다 - 히 1:2-3, 10.
1. 과거에 만물은 그분 안에서, 그분을 통해, 그분을 위해 존
재하게 되었다 - 히 1:2, 요 1:3, 고전 8:6, 골 1:16.
2. 현재에 아들은 그분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들어 주
시며, 만물은 그분 안에 연결되어 존재한다 - 히 1:3, 골
1:17.
F. 아들은 마귀를 멸망시키셨다. 십자가에서의 죽음을 통해 마귀를 멸망시키시기 위해, 아들은 때가 찼을 때 처녀에게서 나심으로 육체가 되어 오셨다 - 히 2:14, 요 1:14, 롬 8:3, 갈 4:4.
G. 그리스도는 우리를 영광에 이르게 하는 우리의 완전한 구원의 창시자이시자 대장이시다 - 히 2:10.
1. 하나님의 영원한 목표는 그분의 많은 아들들을 영광 안으로 곧 하나님의 표현 안으로 이끄는 것이다 - 히 2:10.
2. 대장이신 그리스도는 먼저 영광 안으로 앞장서서 들어가셨으며, 그분을 따르는 사람들인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정하신 동일한 영광 안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동일한 길을 가고 있다 - 고전 2:7, 살전 2:12.
H. 그리스도는 사도와 하나님의 집의 건축자이시다 -히 3:1-6.
1. 주 예수님은 우리의 사도, 곧 하나님에게서 그리고 하나님과 함께 우리에게로 보내어진 분이시다. 그분은 하나님과함께 우리에게 오셔서 하나님을 우리와 함께 나누심으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신성한 생명과 본성에 참여할 수 있게 하신다 - 요 6:46, 8:16, 29, 10:10하.
2. 인성 안에서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건축물인 하나님의 집을 위한 재료이시고, 신성 안에서 그리스도는 건축자이시다 - 히 3:2-6.
I. 그리스도는 긍휼이 많으시고 신실하시며 위대하신 대제사장이시다 - 히 2:17, 3:1, 4:14-15, 5:5, 10, 6:20, 7:26-8:1.
1. 그리스도는 신성을 지닌 하나님의 아들이시자 인성을 지닌 사람의 아들이시기 때문에, 긍휼이 많으시고 신실하신 대제사장이 되실 수 있다. 그분께서 긍휼이 많으신 것은 그분께서 사람이신 것에 부합하고, 그분께서 신실하
신 것은 그분께서 하나님이신 것에 부합한다 - 히 1:8, 2:5-18.
2. 우리의 위대한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는 그분의 인격과 일과 도달하신 것에 있어서 위대하시다. 그분은 하늘들을 통과하셨고,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신다 - 히4:14-15.
J. 그리스도는 휘장 안으로 들어가신 선구자이시다 - 히6:19-20.
1. 주 예수님께서 들어가신 하늘들은 오늘날 휘장 안에 있는 지성소이다 - 히 6:19.
2. 선구자이신 주 예수님은 앞장서서 폭풍이 몰아치는 바다를 지나 하늘에 속한 항구에 들어가셔서, 멜기세덱의 계통에 따라 우리를 위한 대제사장이 되셨다 - 히 6:20.
K. 그리스도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시다 - 히 7:22.
1. 히브리서 7장 22절에 있는 ‘보증’이라는 말은 그리스도께서 새 언약에 대해 우리 모두에게 그분 자신을 담보로 제공하셨다는 것을 의미한다.
2. 그리스도는 새 언약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하시겠다는 것을 보증하는 보증인 혹은 담보자이시다.
L. 그리스도는 우리를 철저히 구원하실 수 있는 대제사장이시다 - 히 7:25-26.
1. 우리의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하여 중보 기도를 하심으로써 우리의 문제를 맡아서 돌보신다 - 히7:25.
2.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 나아가셔서, 우리가 구원받고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 안으로 완전히 이끌릴수 있도록,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신다 - 히 7:26.
M. 그리스도는 하늘들에 계신 사역자이시다 - 히 8:1-2.
1. (하늘에 있는) 참장막의 사역자이신 그리스도는 (장소일뿐 아니라 생명의 상태인) 하늘을 우리 안으로 공급하신다. 그리하여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계시는 동안 사셨던것처럼, 우리가 하늘에 속한 생명과 능력을 가지고 이 땅
에서 하늘에 속한 삶을 살게 하신다.
2. 그리스도는 하늘에 속한 사역자로서 자신이 수행하시는것은 무엇이든, 그 영으로서 그 모든 것을 우리에게 적용해 주신다. 그분께서 공급하시는 것은 모두 우리의 영 안으로 전달된다 -고전 6:17.
N. 그리스도는 하늘들에 있는 지성소 안으로 들어가시어 영원한 구속을 이루신 분이시다 - 히 9:11-12.
1. 그리스도는 십자가 위에서 구속을 성취하셨지만, 그분께서 하늘에 있는 지성소 안으로 들어가신 후에야, 즉 구속하는 피를 가지고 하나님 앞에 가셔서 그 피를 드리셨을때에야, 비로소 영원히 효능 있는 구속을 이루셨다 - 골1:20, 히 9:11-12.
2. 하나님의 어린양이신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자신을 죄들에 대한 희생 제물로 한 번 만에 영원히 드리셔서 세상의 죄를 없애 버리시고, 또 하늘에 있는 장막에 그분의 피를 뿌리심으로써, 우리를 위해 영원한 구속을 성취하셨다. 이와 같이 우리는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구속을받은 것이다 - 요 1:29, 히 9:14, 10:12, 12:24, 벧전1:18-19.
3. 그리스도는 지금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면전에 나타나시는 분이시다 - 히 9:24.
O.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한 새롭고 살아 있는 길의 창시자이시다 - 히 10:19-20.
1. 새롭고 살아 있는 길의 창시자로서 그리스도는 우리가 그분의 피로 말미암아 휘장 곧 그분의 육체를 통해 지성소안에 들어갈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으셨다 -히 10:20.
2. 더 좋은 희생 제물들이신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는 담대하게 지성소 안에 들어간다 - 히 9:23, 10:19.
3. 오늘날 지성소가 주 예수님께서 계신 하늘에 있을지라도(히 9:12, 24), 히브리서 10장 19절에서 지성소는 우리의영 안에 있는 지성소를 가리킨다. 우리의 영은 하나님의거주지, 곧 하나님과 그리스도께서 거하시는 내실이다 -
엡 2:22.
P. 레위기에서 예표되시고 히브리서에서 계시되신, 놀라우시고 모든 것을 포함하신 그리스도는 우리의 영원한 몫이시다 -히 13:8.
1. 히브리서에 계시된 그리스도의 모든 방면들은 다함이 없다.
2. 놀라우시고 모든 것을 포함하신 이 그리스도는 우리가 누
리기 위한 우리의 영원한 몫이시다.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